[음악교육]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4 / 2018.08.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악교육]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
1) 코다이의 음악 교육법
(1)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2) 코다이의 음악교수법
2)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
(1)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2)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2.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의 적용 방안
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
2) 코다이와 오르프 교수법을 통한 전래동요 부르기
(1) 듣기
(2) 음정 익히기
(3) 내청
(4) 부르기
(5) 창조적 표현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의 음악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음악교육자로 코다이와 오르프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음악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며 또한 어떻게 음악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구축하였고 그 철학과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방법론을 개발하였다. 특히 코다이와 오르프는 공통적으로 기초음악교육은 그 나라 민족에게 친숙한 모국어와 민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음악교수법은 우리나라 유아들의 음악적인 삶을 만들어 가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현장의 교사들에게 이러한 교육방법론들이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효임 외(1999).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원 희(1994). 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임미경 외(2002).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벨로체.
변성은(2000). 유아기 장단교육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수․학습 지도2. 창작 활동 중심 학습1) 창작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2) 적용상의 유의점Ⅳ. 음악(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1. 기악 교수․학습 방법1) 학습 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2) 리듬 악기 지도3) 가락악기 지도2.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Ⅴ. 음악(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1.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2. 손기호3. 리듬지도Ⅵ. 음악(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1. 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Ⅰ. 서론 2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연구문제 3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31.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32.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5Ⅲ.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61. 코다이의 유아음악교수방법 62. 오르프의 유아음악교수방법 9Ⅳ.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비교 111. 공통점 112. 차이점 13Ⅴ. 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방안 15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 16(1) 리듬말을 통한 장단인식 16(2) 응답놀이 및 카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음악과 한민족의 손으로 이루어진 민족적인 자료에서 구하지 않을수 없다’고 기술하였다.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인 칼 오르프와 졸탄 코다이는 민족 음악에 바탕을 둔 음악교육의 새로눙 지도방법을 창안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사춘기 이전에 음악적 경험이 청년기 이후의 미적 감각의 형성을 이룰수 있다고 하여 음악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최적기로 유아기를 제시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양자 모두 근본적으로 모든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음악교육의 중요성Ⅲ.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1. 인지적 발달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2) 부르너의 교수 이론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2. 음악적 발달Ⅳ.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1. 오르프의 음악 교육1) 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교수 방법2. 코다이의 음악 교육1) 음악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음악교육의 내용4) 교수 방법Ⅴ. 교육 현장에서의 음악 교육론의 적용Ⅵ. 결론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수단이다. 사람의 지능은 대부분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취학이전의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의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안재신, 1999). 유아기는 음악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여서 이시기에 받는 음악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정 중 그 어느 시기 보다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음악 교육학자인 코다이와 오르프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