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만손 기업경영과 해외진출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4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로만손의 다각적인 기업경영전략과 해외진출 전략에 대해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배경

Ⅱ.본론
1.로만손 기업개요
1-1.회사소개
1-2.연혁
1-3.경영이념

2.국내 시계산업 환경분석
2-1.시계산업 특성
2-2.높은 진입장벽
2-3.OEM방식의 수출환경 변화

3.로만손의 해외시장 진출 분석
3-1.해외시장 진출 배경
3-2.해외시장 진출 과정
3-3.해외시장 진출 현황

4.로만손의 내부역량분석
4-1.로만손의 사업영역 현황분석
4-2.SWOT

5.로만손의 경영전략 분석
5-1.글로벌 브랜드 전략
5-2.글로벌 제품 전략
5-3.글로벌 광고 전략
5-4.사업 다각화 전략
5-5.시장 다변화 전략
5-6.포지셔닝 전략

6.로만손 마케팅 믹스(4P'S)
6-1.제품전략
6-2.유통전략
6-3.가격전략
6-4.촉진전략

7.로만손 해외 마케팅 사례분석
7-1.중동시장 마케팅 사례
7-2.러시아시장 마케팅 사례

8.로만손의 성공요인 및 향후전략
8-1.로만손의 성공요인
8-2.로만손의 향후과제 및 전략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국내 시계산업 환경분석
국내의 시계 산업은 이미 포화상태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이 한정된 시장을 놓고 주요 기업들 간의 경쟁은 치열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99년도의 수입자유화 이후 외국 시계 업체들의 공격적인 국내 진출로 경쟁은 더욱 격화 될 것이다. 해외시장 역시 미국의 경기 침체와 제반 요인으로 인해 많이 위축되어 있지만 회복세에 접어들 것으로 예측되고 있고, 신흥시장의 성장(중국, 동구권, 중동권)과 국내 업체들의 진출(OEM 방식을 제외한 의미)이 미미한 선진국 시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면 국내시장보다 훨씬 만족스런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국내 시계 업체들 중 가장 높은 수출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일찍부터 수익성이 낮은 OEM 방식을 탈피하고 자사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킨 로만손의 글로벌 전략은 단연 돋보이고 있다.

2-1.시계산업의 특성
시계산업은 부품 생산, 완제품 조립에 있어서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정밀기기산업이며, 이장 및 부품소재 개발에 금속가공기술이 요구되고 전자관련 기술가지 필요한 복합기술 집약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손목시계의 무브먼트 생산은 고도의 정밀기술이 요구될 뿐 아니라 적정 생산규모를 고려할 때 자본집약적 성격이 강한 반면, 외장 부문은 소규모의 자본으로 참여할 수 있는 노동집약적 부문으로 말할 수 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시계산업은 전통적으로 정밀기계공업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기계, 금속,전지,전자 등 관련분야의 복합적인 고도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다. 둘째, 에너지 및 자원을 적게 투입하고도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으며, 타 산업에 비해 공해 발생도가 낮고, 넓은 공장부지가 필요없는 도시형 산업이다.
셋째, 손목시계 무브먼트 부문은 고도의 정밀기술 보유가 필수적인 반면에 외장 부분은 소규모자본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생산이 이분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차별화가 매우 강한 품목으로서 수요의 탄력성이 높아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한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다섯째, 수직적인 분업관계를 가진 산업특성으로, 부품의 생산부터 완제품, 조립생산까지 일관된 생산체제를 갖춘 업체는 극히 드물고, 대부분이 외장 및 부품업체와 조립 업체간에 수직적인 분업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2-2.높은 진입장벽
주식회사 로만손이 창업초기부터 국내시장보다 리스크가 큰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린 이유는 글로벌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지각이나 인식에서 비롯되었다기보다는 창업 당시의 국내 내수 환경으로 인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당시 우리나라의 시계시장은 오리엔트가 오랫동안 지배하다시피하며 시계 유통점들을 장악하고 있었다. 게다가 국내 시계시장을 석권하고자 하는 多브랜드 경영 전략으로 오리엔트(Orient), 갤럭시(Galaxy), 자가 포카스(Jaguar Focus), 마리안느(Marianne), 샤갈(Chagal)과 수입 브랜드인 라도(Rado), 오메가(Omega) 등으로 가히 막강한 시계그룹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삼성시계와 아남시계는 대기업의 자금력과 마케팅력으로, 한독시계는 Timex와 손잡고 내수와 수출시장을 공략하고 있었다. 이들 4대 기업이 시장의 80%이상을 점유하고 있어서 신생 로만손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을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로만손은 국내시장의 한계를 벗어나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릴 필요성이 있었다.
참고문헌
로만손 홈페이지 www.romanson.co.kr
한국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광고정보센터/ 이철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강진구저/ 고려원. 1996
기업 성장의 지름길, 글로벌 브랜드/ 김유경/ 광고정보센터
글로벌 브랜드 스웨덴 ‘H&M’ 어패럴뉴스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로만손 글로벌 마케팅전략
  • 로만손 소개 (간단히)3. 시장 분석a.창업 초기 시장상황b.업계의 현황4. 글로벌마케팅 전략 해외진출 사례a. 중동시장진출b. 터키c. 러시아d. 스위스 e. 개성공단5. 해외 마케팅전략a. 제품전략b. 가격전략c. 유통전략d. 촉진전략6. 전망과 문제점1. 주제선정 동기우리 제품의 해외진출에 있어 브랜드 파워에 대한 부재와 낮은 인지도 및 선호도가 부족한 현 시점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선진 외국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높은 브랜드

  • [국제마케팅] 로만손 경영전략
  • 목차Ⅰ.서론1.들어가며2.기업선정배경Ⅱ.본론1.로만손 기업개요1-1.회사소개1-2.연혁1-3.경영이념2.국내 시계산업 환경분석2-1.시계산업 특성2-2.높은 진입장벽2-3.OEM방식의 수출환경 변화3.로만손의 해외시장 진출 분석3-1.해외시장 진출 배경3-2.해외시장 진출 과정3-3.해외시장 진출 현황4.로만손의 내부역량분석4-1.로만손의 사업영역 현황분석4-2.SWOT5.로만손의 경영전략 분석5-1.글로벌 브랜드 전략5-2.글로벌 제품 전략5-3.글로벌 광고 전략5

  • 로만손국제경영,로만손성공사례,글로벌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Attribute VBName = ThisDocumentAttribute VBBase = 1Normal.ThisDocumentAttribute VBGlobalNameSpace = FalseAttribute VBCreatable = FalseAttribute VBPredeclaredId = TrueAttribute VBExposed = TrueAttribute VBTemplateDerived = TrueAttribute VBCustomizable = True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시계산업 2. 기업소개3. 해외진출 배경 4. 해외진출 과정5. 글로벌 경영전략6. 로만손의 성공요인7.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향후 전략Ⅲ. 결론◆ 참고 자료 및 사이트 Ⅰ. 서론현재의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전 세계

  • [경상계열] 마케팅 전략분석(로만손)
  • 분석을 통한 전략을 알아보기로 하자.Ⅱ본론 1. 로만손 회사 분석1-1 로만손 회사 소개 로만손은 1988년에 창업한 짧은 역사의 시계회사로 초기부터 자기 브랜드로 해외시장 개척을 시도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다. 특히 로만손은 설립 된지 18년도 채 되지 않아 국내 업계 2위 기업으로 급 성장한 입지전적인 기업으로 현재에는 장기적목표인‘세계적인 토털 패션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로만손의 기업 경영은

  • [중소기업성공사례] 중소기업 사례연구- 로만손 기업
  • 중소기업 사례연구- 로 만 손 기 업 -* 목 차 *Ⅰ. 로만손의 회사연혁Ⅱ. 로만손의 해외시장 진출배경Ⅲ. 로만손 기업의 현황Ⅳ. 로만손기업의 핵심전략Ⅴ. 환경분석과 대안제시Ⅵ. 결 론Ⅰ. 로만손의 회사 연혁1984. 4 주식회사 로만손 법인 설립(자본금 5000만원) 1989. 9 ROMANSON 상표로 중동/미주 지역 수출개시1990. 11 제 27일 무역의 날 100만불 수출탑수상1992. 11 제 29회 무역의 날 500만불 수출탑수상1995. 5 생산성 향상 우수기업지정세계화 및 고객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