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교육]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 5학년 국어 지식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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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 지식’ 영역의 특징
1) 개념
2) 국어지식의 필요성과 목표
3) 국어지식의 지도방향
Ⅱ.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 5학년 국어 지식 영역의 특징
1)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지식
2) 5학년 국어 지식 영역의 특징
Ⅲ. 교육과정 상세화의 이론적 배경
⑴ 국어 지식관
⑵ 탐구학습
⑶ 놀이학습
⑷ 아동발달
⑸ 총체적 언어 교육 이론
Ⅳ. 선택단원의 교육과정 상세화
Ⅴ. 교과서 선택 단원의 분석
Ⅵ. 대안마련
참고 자료

본문내용
국어 지식 영역을 기능 영역에 종속시키는 관점과 ‘기능, 문학, 국어 지식’ 영역을 독자적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김광해1997:25~34)
제5~6차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국어사용 기능 신장에 두었기 때문에 국어 지식과 문학은 언어활동을 돕는 지식 기반으로 작용하는 것이고, 국어 지식 영역은 당연히 기능 영역에 종속적인 위상을 차지했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기능, 국어 지식, 문학 세 영역의 각각의 독자적 가치를 중시하면서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관점을 취하기 때문에 국어 지식 영역은 언어활동 영역이나 문학 영역과 더불어 독자적인 위상을 차지한다. (이성영, 1995)
종속적인 관점에 따르면, 훈민정음 같은 고전은 언어 기능 신장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르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옛 언어를 배우는 것은 선조들의 사고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말을 사랑하고 계승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으므로 배울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국어지식은 그 자체로도 교육할 당위성을 얻으면서 국어과 안에서 독자적인 위상을 차지한다.
위를 통해 국어 지식은 기능 신장을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그 자체가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수행적 지식, 기능 신장과는 무관한 국어과라는 교과 명칭을 기능 요소에만 한정짓지 말고 기능 신장에 도움을 주는 요소와 문화 요소를 포괄해서 국어 지식의 교육적 가치를 찾는 포괄적입장인 인지적 지식, 그리고 문화적인 요소로 구성되어있다.(김광해1997:33-44) 이들은 각각 ‘기능, 지식, 태도’와 연관되는 것으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본질, 원리, 태도’로 부르고 있다. 이 세 요소에 따라 목표도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류성기, 초등 국어 지식 교육론, 박이정, 2001.
김광해, 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이재신, 외국의 국어교육과정1, 나라말, 2003.
박영목,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7.
천경록,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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