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경영 및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자동차의 국내 경영전략과 현대의 대표 브랜드인 소나타의 마케팅 전략분석 및 해외 마케팅 현황등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기업연혁과 매출현황 자료는 2004년 4/4 분기까지의 자료이며 수정하셔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현대자동차 기업개요
1-1.회사소개
1-2.연혁
1-3.경영전략
1-4.매출현황 보고

2.자동차 산업환경분석
2-1.Porter's Five force model
2-2.소비자 욕구환경
2-3.환경변화요인
2-4.동태적 변화
2-5.산업매력도
2-6.경쟁자 분석
2-7.수요자 분석
2-8.공급자 분석
2-9.대체제

3.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
3-1.SWOT
3-2.생산라인 부문
3-3.인사관리
3-4.서비스
3-5.마케팅 전략

4.현대자동차 소나타 마케팅 사례분석
4-1.STP 전략
4-2.브랜드 전략
4-3.상품전략
4-4.서비스 전략
4-5.고객확보 전략
4-6.구매 전 대안평가

5.해외마케팅 전략 분석
5-1.미국
5-2.중국
5-3.인도
5-4.동남아시아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3.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
3-1.SWOT
1) STRENGTH

① 가격 대비 높은 품질 경쟁력 : 외국 시장에서 현대자동차를 평가할 때 가장 흔히 나오는 평가는 ‘가격 대비 품질 우수(Value for Money)'이다. 가격은 경쟁사 제품보다 낮은 데 비해 품질은 못지 않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예를 들어 미국 시장 주력 차종 중 하나인 아반떼XD는 경쟁 차종인 혼다 시빅이나 도요타 코롤라와 비교해 에어백, 에어콘, CD플레이어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하지만 가격은 1만2499달러로 혼다 시빅 1만2010달러, 도요타 코롤라 1만3570달러에 비해 낮다. 소나타의 경우도 더 많은 편의 사양을 달고도 경쟁차종인 도요타 캠리가 1만8970달러, 포드 토러스 LX가 1만9340달러에 팔리는데 비해, 소나타는 1만5499달러이다.

② 건실한 재무구조와 이익 창출력 : 가격경쟁력은 건실한 재무구조와 직결된다. 수출호조로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는 데다 최근에는 마진율도 상한가다. 현재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은 9%대로 이는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최고 수준이다. 현대와 경쟁하는 미국과 유럽차 메이커들의 영업마진률은 3%미만이다.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 업체들도 최근 상황이 좋아졌지만 8% 수준이다. 특히 미국과 일본 업체들은 애프터서비스 사업부나 금융부문의 수익을 다 합한 것을 사용하고 있어 자동차 생산 자체의 수익 창출력은 현대와 비교되지 않는다. 세계 독립 양산 자동차 제조업체 중 1인당 GDP 1만달러 수준의 국가에 주요 공장과 본사 조직이 있는 회사는 현대자동차가 유일하다.

③ 자동차 부품 인프라 : 현대자동차의 부품 인프라도 현대자동차의 대표적 강점으로 꼽힌 다. 이러한 강점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우리나라 재벌의 ‘선단식’경영에서 나왔다. 국내 부 품업체들이 현대차 밑에서 철저하게 생존해 오는 동안 가격 경쟁력을 갖게 됐다. 현대차 측은 “우리가 인도, 중국 시장에서 조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도 한국의 경쟁력 있는 핵심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동반 진출이 가장 큰 이유다”면서 “일본 등 대형 업체들은 유 기적인 부품 인프라 구축이 힘들어 현지 조립 생산 방식을 택하게 되고 자연 가격경쟁력 도 떨어진다”고 밝혔다. 우수한 부품 인프라가 차별화한 현지화 전략에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④ 내수시장 독과점 : 대중차 시장에서 가격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동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현대 기아차가 국내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점은 가장 큰 강점이다. 수출이 위축돼도 국내 시장의 뒷받침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현대차의 수출 호조도 안정적인 국내 시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제 현대자동차는 내수가 안되면 수출로 풀어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 세계 11위 내수시장인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만으로 50%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자랑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사이트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권영철/ 김영사
세계 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오상룡 외/ 을유문화사
국제경영/ 이장로, 신만수
매일경제
한국경제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좀 예전이긴 해도 가격에 비하면 쓸만한자료
  • kmg***
    (2013.05.19 12:31:2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garnet***
    (2006.11.18 20:02:03)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제너시스 북미대륙 시장 진출 전략
  • 현대자동차 “제네시스”마케팅전략Ⅰ. 서론1. 서론2. 연구방법Ⅱ. 본론1. 현대자동차 기업 소개1-1. 현대자동차 기업의 역사와 연혁 1-2.현 현대자동차 C대 정몽구회장 1-3. 현대자동차 기업의 경영방침과 경영이념 1-4. 현대자동차 기업의 로고 및 CI내용 2. 미국시장동향 2-1 대상품목의 시장 현황 및 시장분석2-2. 시장동향 3. 경쟁업체가. 경쟁업체나. 제네시스 경쟁 차종4. 제품의 특성1) 제네시스가 고급차량임을 나타내는 사양2) 제네

  • [경영분석] 현대차동차 경영분석 및 미래예측
  • 과목 : 경영분석 (15:00-16:15)목차Ⅰ. 현대자동차를 선택한 이유Ⅱ. 자동차 시장분석과 현대자동차의 현황Ⅲ. 재무제표에 의한 경영 분석(현대 VS 도요타)수익력 평가위험평가기타평가(성장성)현금흐름 분석Ⅳ. 질적경영분석시장점유율, 브랜드가치분석매출액의 질적 분석SWOT분석 경영전략분석현대자동차의 기회와 위험Ⅴ. 미래예측 전망(2004년)국내외 경기분석 및 전망내수 및 수출시장별 예상매출액 산정영업이익률 산정Ⅵ. 추정재무제표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마케팅 전략에 대한 분석과 두산중공업의 비전전략을 살펴본 후 향후 두산중공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결론을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두산중공업 기업소개1. 기업 개요 및 연혁(1) 기업 개요두산중공업은 산업의 기초 소재인 주단조부터 원자로, 보일러, 터빈, 발전기 등 발전설비를 비롯하여 물을 생산하는 해수담수화 설비 및 수처리 설비, 운반하역설비 등을 제작해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는 대표적인 EPC 전문 기업이다.1962년 현대양행으로

  • [환경경영] 현대자동차 환경경영
  • 현대자동차제품설계평가담당1999 (7회) 환경과학기술대상 : 이현순 현대자동차 남양기술소장1999 녹색에너지대상 우수상 2000 환경경영대상 현대자동차 아산공장2001 대한민국환경관리장 금장 현대자동차(김영식)2002 PBEC(태평양경제협의회) 환경상 금상 환경경영체계환경경영체계환경경영시스템환 경 철 학환경경영전략환경경영조직CEO의 환경철학2003년 경영과제1. 책임의식보강과 적극적인 업무자세확립 및 부서간협력통한 회사전체 효율성

  • 하이닉스기업조사,hynix,반도체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전략,물류체계,IE적용사례 분석
  • 및 타 산업파급 효과 지대1.5 한국 반도체 산업의 SWOT분석 한국 반도체 SWOT분석 - 산업연구원 2007제2장 하이닉스제2장에서는 반도체 회사 하이닉스의 기업소개와 하이닉스의 마케팅전략분석, 마케팅 전략, 개발전략, STP전략, 4P전략, 물류체계분석을 알아보고 D램의 생산 공정과 하이닉스반도체에서 산업공학 기법의 적용사례까지 자세하게 살펴본다.2.1 기업소개(주)국도건설로 시작하여 (주)현대전자산업으로 사명 변경 후 외환위기 당시 LG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