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한국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설립 2
가. 신세계 2
나. Starbucks Coffee Company 3
다. 한국의 커피 산업 3
라. 스타벅스 커피 1호점의 탄생 3

2.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6
가. 2호점의 개점 6
나. 스타벅스의 초기 사업 모델 개발 6

3. 위기와 변화 9
가. 악재의 연속 9
나. 연간 사업 계획 9
다. 인력관리 10
라. 경영진 교체와 조직 변화 10

4. 현재의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12
가.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현황 12
나.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경쟁 기업 12
1) Coffee Bean & Tea Leaf Korea 13
2) 할리스커피(Hollys Coffee) 13
3) 로즈버드(Rosebud)/카페 네스카페 13
4) 던킨도너츠 14
다. 스타벅스 커피의 세계 전략 15
라.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현지화된 전략 모델 16
1) 점포 개발 16
2) 프로모션 자재의 개발 16
3) 인적자원관리 17
4) KT와 스타벅스 제휴 18

5.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향후 과제 19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1.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설립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신세계(주)와 Starbucks Coffee Ltd.의 50:50투자로 설립된 Joint Venture로서 1997년 8월 (주)에스코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고, 2000년 (주)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라는 사명으로 재차 설립됨으로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97년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실제로는 1999년 7월 27일 1호점인 이대점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했다.

1.1. 신세계

신세계는 1930년 일제강점기 미스코시 백화점 경성지점을 전신으로 하는 전통의 유통 관련 기업이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신세계는 60년대 동화백화점이 인수된 이후, 모기업이었던 삼성그룹으로부터 독립경영을 선포하고(1990년), 1997년 계열분리를 완료하였다. 1990년대 초반까지 신세계는 백화점 사업에서 본점, 영등포, 미아, 천호(92년)의 4개점의 백화점이 중심인 사업구조를 갖고 있었다. 백화점업의 경쟁구도에서 이 부분의 경쟁사였던 롯데나 현대의 경우에도 점포수에서는 대동소이하였으나, 매출에 있어서는 뒤져서, 백화점 이외의 경쟁 사업을 모색할 필요가 제시되었다.

(주)신세계 의 오너는 ‘은둔의 대명사’ 이명희 회장이다. 고 이병철 전 삼성그룹 회장의 귀여움을 독차지한 철없는 막내딸은 그렇게도 따르던 부친을 여의고 나서 많은 방황을 했다.
생각을 정리하고 몸을 추스리려 택한 길은 미국으로의 여행. 하지만 이곳에서 신세계 그룹의 전략적 전환점이 시작될 줄은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이명희 회장은 오랜 미국 생활을 통해, 가격할인점, 홈쇼핑을 비롯하여 선진국의 새로운 유통 사업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왔으며, 이에 국내에서는 아직 자리 잡지 못했던 가격할인점 사업에 1992년 최초로 진출하고, 인터넷 홈쇼핑과 해외시장에의 진출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신 성장 사업을 모색해 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pinkje***
    (2007.12.11 17:43: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스타벅스코리아 스토리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david***
    (2006.11.10 21:45:43)
회원 추천자료
  • 스타벅스 성공사례
  • 주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컬덕트의 개념에 근접한 몇몇 사례를 살펴보면 컬덕트의 개념적 모순을 뒤집는 것도 가능하다. 스타벅스를 떠올려보자.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회장은 스스로 스타벅스는 커피를 파는 기업이 아니라 한 잔의 이미지(문화)를 파는 기업이라고 말한다. 앞서 언급한 컬덕트의 세 가지 특성과 스타벅스를 비교하면 “왜 스타벅스가 컬덕트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이탈리아의 에소프레소 커피문화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
  • 진출하고자 하는 해당 지역, 국가에 어떤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글로벌 경영모델의 종류로는 수출, 라이센싱, 프렌차이즈 시스템, OEM, Joint Venture, 완전소유 자회사, 다국적기업 등 다양하게 있는데 이중에서 어떤 모델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지를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을 조사하여 결정해야 하겠다.사례에서 스타벅스 같은 기업역량이 충분한 회사는 현지에 기업을 진출하여 다국적화하는 전략이 주

  • [국제마케팅]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한국진출전략
  •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한국 진출 전략글로벌 마케팅 전략기말 프로젝트팀명: 팀원: 목 차Goal 4Contents 5What is Starbucks 5Brief History 5최고경영자 - 하워드 슐츠 5창업부터 상장까지 5현재상황 6Strategy & Implementation 8Corporate Level 8고급 커피 문화의 전파 8인간중심의 문화 8Starbucks Experience 9International Level 9Starbucks Experience를 세계로, 일본을 기점으로 아시아, 유럽 진출 9Why starbucks in Korea 11Market analysis 11국내 커피시장 변화 11스페셜 티 커피 시장

  • [글로벌경영] 스타벅스의 해외진출성공사례 분석과 한국진출 마케팅전략 분석
  •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과 한국진출 전략 분석1.회사소개2.회사 연혁3.하워드 슐츠1.환경분석1)외부 일반 환경분석①인구분석②경제분석③사회/문화 분석2)내부 역량 분석3) Current Situation①포화 상태의 미국 시장다각화와 차별화②세계 경기 침체 : 비용 절감의 기회로③커피 품질의 상향 평준화 문제 : 강력한 brand power 구축2. SWOT Analysis1)Strong2)Weakness3)Opportunity4)Treat3. 마케팅 믹스(4Ps)1)제품(Product) 전략2)가격(Price

  • [경영전략] STARBUCKS 스타벅스 경영전략
  • 코리아 (신세계 그룹계열사)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2000년 12월 ㈜ 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한 합작 법인이다. 스타벅스는 한국 내 새로운 커피 문화를 소개하고 전달하는 것을 자사의 비젼으로 하며 매월 1개 이상의 신규매장을 오픈 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모든 직원을 파트너로 생각하며 선발된 인원들은 커피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이론교육과 실무 교육을 받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품질제일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