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한국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설립 2
가. 신세계 2
나. Starbucks Coffee Company 3
다. 한국의 커피 산업 3
라. 스타벅스 커피 1호점의 탄생 3
2.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6
가. 2호점의 개점 6
나. 스타벅스의 초기 사업 모델 개발 6
3. 위기와 변화 9
가. 악재의 연속 9
나. 연간 사업 계획 9
다. 인력관리 10
라. 경영진 교체와 조직 변화 10
4. 현재의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12
가.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현황 12
나.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경쟁 기업 12
1) Coffee Bean & Tea Leaf Korea 13
2) 할리스커피(Hollys Coffee) 13
3) 로즈버드(Rosebud)/카페 네스카페 13
4) 던킨도너츠 14
다. 스타벅스 커피의 세계 전략 15
라.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현지화된 전략 모델 16
1) 점포 개발 16
2) 프로모션 자재의 개발 16
3) 인적자원관리 17
4) KT와 스타벅스 제휴 18
5.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향후 과제 19
<참고문헌>
<부록>
- 본문내용
-
1.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설립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신세계(주)와 Starbucks Coffee Ltd.의 50:50투자로 설립된 Joint Venture로서 1997년 8월 (주)에스코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고, 2000년 (주)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라는 사명으로 재차 설립됨으로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97년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실제로는 1999년 7월 27일 1호점인 이대점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했다.
1.1. 신세계
신세계는 1930년 일제강점기 미스코시 백화점 경성지점을 전신으로 하는 전통의 유통 관련 기업이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신세계는 60년대 동화백화점이 인수된 이후, 모기업이었던 삼성그룹으로부터 독립경영을 선포하고(1990년), 1997년 계열분리를 완료하였다. 1990년대 초반까지 신세계는 백화점 사업에서 본점, 영등포, 미아, 천호(92년)의 4개점의 백화점이 중심인 사업구조를 갖고 있었다. 백화점업의 경쟁구도에서 이 부분의 경쟁사였던 롯데나 현대의 경우에도 점포수에서는 대동소이하였으나, 매출에 있어서는 뒤져서, 백화점 이외의 경쟁 사업을 모색할 필요가 제시되었다.
(주)신세계 의 오너는 ‘은둔의 대명사’ 이명희 회장이다. 고 이병철 전 삼성그룹 회장의 귀여움을 독차지한 철없는 막내딸은 그렇게도 따르던 부친을 여의고 나서 많은 방황을 했다.
생각을 정리하고 몸을 추스리려 택한 길은 미국으로의 여행. 하지만 이곳에서 신세계 그룹의 전략적 전환점이 시작될 줄은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이명희 회장은 오랜 미국 생활을 통해, 가격할인점, 홈쇼핑을 비롯하여 선진국의 새로운 유통 사업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왔으며, 이에 국내에서는 아직 자리 잡지 못했던 가격할인점 사업에 1992년 최초로 진출하고, 인터넷 홈쇼핑과 해외시장에의 진출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신 성장 사업을 모색해 왔다.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pinkje***
(2007.12.11 17:43:53)
- 스타벅스코리아 스토리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david***
(2006.11.10 21:45: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