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 단계
2. 에릭슨의 성격 발달 단계
3.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 본문내용
-
1.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 단계
①구강기(oral stage, 생후 1년) : 구강(입, 혀, 입술 등)으로 젖을 빨아 먹으며 성적 욕구를 충족하는데 엄마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쾌감을 얻지 못하거나 과잉충족을 하게 되면 성격적 결함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지나친 흡연, 손가락 깨물기, 과음, 과식 등이 있다.
②항문기(anal stage, 2~3세) : 배변 훈련을 통해 항문근육의 자극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쾌감을 얻는다. 부모의 훈련이 거칠거나 강압적이면 항문적 보유(anal-retentive) 성격을 나타내 인색하고 지나치게 청결하거나 불결한 경향이 생긴다. 한편 지나치게 규칙적으로 대소변을 하고 그 후 칭찬과 목욕을 경험하면 항문적 공격(anal-aggressive) 성격으로 난폭한 성격을 나타낸다.
③남근기(phallic stage, 4~5세) : 주된 성감대가 항문에서 남근으로 옮겨진다. 이 시기의 두드러진 갈등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일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인데 전자는 남아가 거세불안을 느끼는 것이고 후자는 여아가 자신은 갖고 있지 않은 남근을 선망(penis envy)하고 그 책임을 어머니에게 돌려 아버지를 더 좋아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콤플렉스 극복 과정에서 동일시(identification)과정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 적절하게 극복하지 못할 경우 성불감증, 동성애 같은 신경성 질환을 가져올 수 있다.
④잠복기(latent stage, 6~12세) : 성적인 수면상태에 속하며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로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기술을 학습하고 운동 능력을 키우며 논리적 사고와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는 우정의 단계로 나아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
- [교육학] [교육학]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교분석(A+리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