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에릭슨 Erikson의 사회심리 발달이론 및 프로이드 Frued 이론과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

2. 에릭슨의 이론

3.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4. 정리



본문내용
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
- 190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출생.
- 부모의 재혼으로 유태계에서 생활
- 20대 중반, 비엔나에서 시작된 특수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미술과 사회분야 교육.
- 안나 프로이드로부터 교육분석 및 기타 훈련을 받음.
-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함.
- 1936년 예일대학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함.
- 중요 저서로는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는 <아동기의 사회> 이며, 역 사적 자료를 정신 분석학적 통찰력으로 조명하고 있는 <청년 루터>와 <간디의 진리> 가 있음.

2. 에릭슨의 이론
- 프로이드의 5단계 성 심리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이 사회 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 따른 8단계 사회심리 이론을 만듬
- 각 인성 특성에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음을 주장.
-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 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짐.
-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인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 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
- 개인의 창의성, 순응적인 힘으로 자신의 생활양식을 형성해 낼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인정하면서 프로이드의 지나친 본능적 충동을 비판함.
- 성격발달이란 일련의 변환기이며, 이 변환기들은 바람직한 면과 위험한 면의 양 분법으로 설명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사회성 발달이론의 개념2. 사회성 발달의 토대1) 애착의 개념2) 애착의 유형3) 애착과 유아발달3. 유아 사회성 발달이론1) 정신분석이론(1) Frued의 정신분석 이론 (2) Eri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2) 학습이론(1)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Watson의 조건형성이론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인지이론(1)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발달이론0
  •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 주률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 사지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이상행동의 치료방법,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에릭슨은 프로

  • [아동기 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
  • 아동기 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목차아동발달이론I. 성숙이론II. 정신분석이론1. Frued의 이론1) 구강기(출생-1세)2) 항문기(1세-3세)3) 남근기(3세-6세)4) 잠복기(6세-12세)5) 생식기(12세 이상)2. Erikson의 이론III.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IV. 사회학습이론아동발달이론이론이란 복잡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형성

  •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에릭슨발달이론 레빈슨발달이론 로에빙거발달이론-
  • 발달의 진행속도는 하나의 개인적 문제라고 설명하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에릭슨의 발달이론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개념프로이드는 신체부위에 중점을 둔 일련의 심리성적 단계들을 주장했다. 즉,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성적 관심은 구강에서 항문, 항문에서 성기로 차례로 옮겨가며, 잠복기를 거친 후 초점은 다시 생식기 부위

  • 상담 이론의 철학적 가정과 상담의 기술·절차00
  •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 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라고 정의 되고 있다. 상담활동은 비교적 최근에 발달한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이나 접근방법이 다양하다. 이러한 상담활동에 종사하는 상담자는 개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