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프로이드의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발달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러나 프로이드의 이론은 지나치게 성욕을 강조하고 있다는 데에 이의를 제기 할 수 있다. 아들러와 호나이는 아동기가 중요하다는 점에는 동의하지만 성욕보다도 사회적인 긴장이 성격형성에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대의 발달심리학자들은 우리의 발달을 아동기에 고착된 것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평생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방어기제가 성적 충동과 공격 충동을 방어한다거나, 성적 억제가 심리장애를 야기한다는 프로이드의 생각들도 경험적 연구를 통하여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이드의 이론을 확장 발전시킨 이론이 바로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이다. 가장 큰 차이는 프로이드는 5세 이전의 성격발달에만 관심을 가진 반면, 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친 성격발달이론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또한 내가 프로이드의 이론보다 에릭슨의 이론을 지지하는 이유로 나의 경험을 에릭슨의 이론에 관련하여 근거를 댈 수 있다. 에릭슨이 제안하는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출생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는 전 생애를 유아기, 아동 전기, 아동 중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 전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인 8단계로 구분한다. 내가 경험적 증거를 제시 할 수 있을 만한 단계는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 전기가 되겠다. 학령기는 6세부터 11세 사이로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또래집단과 상호작용하면서 그리고 중요한 지적 기술을 익히면서 아이들은 자신을 남과 비교하게 된다. 요즘은 애들이 일찍이 공부를 시작하지만 나는 초등학교를 다니면서 본격적으로 공부라는 것을 했다. 또한 처음으로 시험이라는 것을 봤다. 시험을 봄으로써 처음으로 또래 아이들과 경쟁이라는 것을 실감했고 나보다 등수가 높은 친구를 이기고 싶은 열등감도 느껴 봤다. 청소년기는 12세부터 18세 사이로 이 시기에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혼동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내가 누구인지 끊임없이 묻고 답을 찾으려고 애를 쓴다. 나 또한 이 시기에 나의 정체성에 대한 혼동 때문에 방황했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 발달에 청소년기를 강조했다. 나 또한 이때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자신에 대한 정체성 혼동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양서원 /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 / 2008
교육심리학 / 교육과학사 / 김남순 / 2006
교육심리학 / 신성출판사 / 정채기 / 2008
프로이트 심리학 / 정민미디어 / 캘빈S.홀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심리학자(인간의 중립성 강조) : 왓슨, 스키너2.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현대 심리학의 3가지 조류 및 학파>1. 연합주의학파 : 강화이론의 대표, 행동주의 심리학2. 정신분석학 : 창시자인 프로이드의 이름을 따서 프로이디안니즘 이라고도 함3. 제3세력의 심리학 : 인본주의적, 자아심리학현상학적 심리학지각주의 및 실존주의 심리학 등을 망라한 것으로 최근에 대두한 심리학파 1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이론 비교★★★★★구분행동주의 이론(S

  •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CONTENT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이론)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1. 정신의 세계1) 무의식 세계2) 전의식 세계3) 의식 세계2. 성격의 구조1) 원초아(id)2) 자아(ego)3) 초자아(sup

  •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성① 양극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② 단계에 근거한 이론이다③ 순환적 과정④ 과거와 현재의 조화 Ⅱ-Ⅳ.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발달이론)와 프로이드의 차이점①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첫 번째 차이점②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두 번째 차이점Ⅱ-Ⅴ.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한계점 및 비판Ⅱ-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교육

  • [교육학] [교육학]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교분석(A+리포트)
  •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교분석Ⅰ.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1. 기본개념2. 성격의 구조3. 성격발달의 5단계4. 불안5. 자아방어기재6. 적응의 본질7. 행동변화의 의의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에릭슨 이론의 기본 개념2. 자아 발달이론(8단계 이론)Ⅲ.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분석Ⅳ. 건강한 성격Ⅰ.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의해 인류는 결정적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이론을 역사적인 인물, 미국 아동, 특히 소수집단에 대한 연구에 적용하며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는 유명한 무저항주의의 근원에 관한 심리전기적 연구인 간디의 진리를 써서 풀리쳐 상과 철학과 종교 분야의 국가저술 상을 타게 되었다. 에릭슨은 샌프란시스코 교외에 살면서 저작활동을 계속하다가 1994년 92세에 그의 삶을 마감한다.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ⅰ. Freud와 Erikson의 비교Erikson은 Freud의 기본 생각을 많이 받아들였지만, 몇 가지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