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프로이드의 심리사회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주제
프로이드에 의하면 5세 이전에 성격이 형성된다는 조기 결정론자이며 에릭슨은 환경과 유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성격이 점진적으로 발달한다는 점성적 원리를 말하는 입장을 지지한다. 과연 성격은 조기에 결정되는가? 아니면 점진적으로 형성된다고 보는가?
· 나의 입장
저는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중에서 환경과 유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성격이 발달한다고 주장하는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을 지지합니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에서는 우선 성격을 구성하는 요소를 본능 Id :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는 원시적이고 동물적인 욕망
, 자아 Ego : 현실세계와 자기 자신의 관계를 평가하며, 원초자아, 현실의 조건, 초자아와의 관계를 조절
, 초자아 Superego : 자아(Ego)로부터 발달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로부터 발생
3가지로 나누었습니다. 이 3가지 요소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 영역들을 모두 가로지르는데 프로이드는 이 3가지 요소를 통해 인간의 성격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단계를 구순기(0~8개월), 항문기(8~8개월), 남근기(18개월~5세), 잠복기(6~11세), 생식기(12세 이후) 라는 5단계의 형태로 나누었는데 구순기와 항문기 때는 보통 본능과 자아가 지배를 하게 되고 남근기 이후에는 본능과 자아와 초자아가 지배를 한다고 보았습니다. 프로이드는 18개월~5세에 해당되는 남근기의 시기를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이 시기에 거의 성격의 80~90%가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는데 프로이드가 주장하는 남근기에는 아이가 막연한 성적 호기심(psycho-sexuality)을 가지게 된다고 하며 남아의 경우 Oedipus Complex 어머니에 대한 애착심, 또는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
가 여아의 경우는 Electra Complex 아버지에 대한 애착심, 또는 남근선망(penis envy)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시기는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지 못했을 경우엔 성불감증, 동성애 같은 신경성 질환을 가지고 올 수 있다고 프로이드는 주장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이드의 이론에 따르면 아이가 이 남근기때 성격형성을 올바르게 하지 못하면 이후 성인이 되고 나서 신경성 질환을 갖게 될 확률이 높게 되고 반대로 이 시기에 성격형성을 올바르게 할 경우 성인이 되고 나서도 신경성 질환을 갖을 확률이 낮다는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에릭슨 Erikson의 발달이론
  • 에릭슨의 이론은 여기에서 다리를 놓는 역할을 하는데, 과거의 문제 뿐 아니라 현재에 일어나는 모든 문제들, 예를 들어 핵가족 갈등, 외적환경의 영향등이 인격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정옥분,2004)2. 발달 단계Erikson은 개인이 심리사회적 위기에 직면하여 그것을 해결해 나감으로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고 한다. 각 위기는 성격의 특별한 측면에 관한 것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포함된다.단계대략의 나이심리사회적 위기중요한

  • [교육학] [교육학]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교분석(A+리포트)
  •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교분석Ⅰ.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1. 기본개념2. 성격의 구조3. 성격발달의 5단계4. 불안5. 자아방어기재6. 적응의 본질7. 행동변화의 의의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에릭슨 이론의 기본 개념2. 자아 발달이론(8단계 이론)Ⅲ.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분석Ⅳ. 건강한 성격Ⅰ.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의해 인류는 결정적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심리학자(인간의 중립성 강조) : 왓슨, 스키너2.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현대 심리학의 3가지 조류 및 학파>1. 연합주의학파 : 강화이론의 대표, 행동주의 심리학2. 정신분석학 : 창시자인 프로이드의 이름을 따서 프로이디안니즘 이라고도 함3. 제3세력의 심리학 : 인본주의적, 자아심리학현상학적 심리학지각주의 및 실존주의 심리학 등을 망라한 것으로 최근에 대두한 심리학파 1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이론 비교★★★★★구분행동주의 이론(S

  • [교육심리] 심리사회적 성격의 발달 -프로이드, 에릭슨
  • 프로이드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중요시 하고 있다. 신 프로이드 학파인 에릭슨(Erikson)의 이론은 다른 어떤 성격발달 이론보다 풍부할 뿐 아니라, 교육 실제에 보다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우리는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 이론을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 하겠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성격 발달이론Ⅰ. 심리성적 발달단계 Freud는 아이는 어른의 아버지이다(the child is father to the man)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 - 심리사회발달이론의 특징, 에릭슨이론과 프로이드이론의 비교(공통점 및 차이점),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성격발달이론), 에릭슨 이론의 평가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I. 일반적 특징II.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1.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공통점2.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차이점III. 심리사회적 발달단계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1) 개념2) 부모와의 관계3) 영향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1) 개념2) 배변훈련3) 영향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1) 개념2) 과정3) 영향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1) 개념2) 학교교육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