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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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리고 ‘인간의 이해 심리학(1996,학지사)’ 이란 책에서 보면 “당신이 깨어난 후에는 당신이 최면 중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10분 있다가 당신은 방 뒤로 걸어가서 거기에 있는 우산을 집어들고 펴십시오.”이라고 최면을 걸면 그 사람은 정말 10분 뒤에 우산을 피고 있다. 왜 그런 행동을 했냐고 물어보면 “조금 있으면 비가 올 것 같아서, 우산이 고장이나 안 났는지 알아보려구요.”라고 답을 한다. 이것으로 보아 행동의 주요한 원인이 무의식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나의 경우를 보면 나는 어릴 적에 부모님이 직업 때문에 해외에 나가있어서 할머니에게서 자랐다. 그러면서 나는 프로이드가 말하는 구강기 때 충분한 Libido를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그러면서 그 단계에 고착되어서 손가락 깨물기, 흡연습관 등을 하고 있었다. 교육심리학을 배우면서 왜 내가 그런 행동에 집착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프로이드의 이론에 더욱 믿게 되었다.
또한 어릴 적에 내성적이고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지도 못했으나 주변에 환경에 의해 눈술학원을 다니고 웅변학원을 다니면서 남들 앞에서도 훌륭한 언변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킨 사례를 보면 자신의 노력에 의해 내성적인 성격에서 적극적, 활발함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모습이 그렇게 변한 것이 아니라 내성적인 성격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남들 앞에 서는 것을 겁을 내지 않는 것이다.
또한 개그맨 권진영씨를 보면 그의 평상시의 성격은 내성적이다. 하지만 TV를 통해서 본 그녀의 모습은 활달해 보인다. 이 것도 위에 말한 상황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프로이드는 5단계의 심리성적단계론에서 보면 5살 이전에 성격의 틀이 완성된다고 하였다. 하지만 성격의 틀이 완성된다고 해서 아동기 이후에는 성격이 발달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고 다만 아동기 초기에 결정된 틀 내에서 발달이 진행되며 아동기 이후의 갈
참고문헌
참고 문헌
Slavin. R.E./강갑원외(역)(2003/2004).교육심리학: 이론과 실제.시그마프레스.
Sternberg.R.J.,&Williams,W.M./전윤식외(역)(2002/2003).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Anita Woolfolk Hoy/김아영외(역)(2001/2003).교육심리학.박학사.
신종호외(2006)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학지사.
김현택외(1996)심리학:인간의 이해, 학지사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2008), 교육심리학, 양서원

참고사이트
네이버 사전 http://www.naver.com/
(주)한국 MBTI 연구소 http://www.mbt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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