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론] 정철 작품의 국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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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존 연구사
2. 정철에 대한 평가

Ⅱ. 본론
1. 전기적 고찰
2. 정철의 작품에 드러난 사상
3. 정철의 작품에 드러난 수사적 기법
4. 작품의 주요 소재에서 드러나는 작가 의식

Ⅲ. 결론 - 요약 및 정철 작품의 국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송강 정철이 남긴 문학 작품들은 그 어느 것 하나 절창이 아닌 것이 없다. 특히 그는 국문시가 창작에 남다른 능력을 지녀 주옥같은 작품들을 많이 남겼으며, 한시 문학 역시 질과 양에 있어서 수위를 이루고 있다. 이 작품들이 오늘날까지 전해져 우리 민족이 향유하였던 정서와 사상의 구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정철은 많이 연구되어진 작가이다. 그가 국문학사에 남긴 커다란 족적 때문에 그는 국문학 연구 초기 단계에서부터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의 주목을 받아 왔다.
송강 정철과 그의 문학에 대한 평가는 그와 동시대 인물들의 문집에서부터 시작되나, 송강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근대 이후 이병기의 <<송강가사연구>>와 조윤제의 <<조선시가사강>>으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송강 문학에 대한 연구 성과들은 크게 다음의 다섯 가지로 정리하여 볼 수 있다. 송지은(1998), “송강 정철 문학 연구”, 경기대학교, 4~5쪽.

첫째, 역사주의적 연구를 들 수 있다. 역사주의적 연구에는 주석작업, 배경연구, 작가연구 등이 포함된다. 가장 많은 인원이 투입되어 그 성과도 가장 두드러지며, 박성의(<<송강가사 주해>>, 정음사)와 김사엽(<<송강가사>>, 문창사)에 이르러 일단 마무리를 보인다.
둘째, 형식주의적 연구에는 <장진주사>를 대상으로 형식적 특이성에 주목한 연구와 시조의 언어적 짜임에 주목한 연구, 그리고 연작 시조의 가능성을 탐색한 연구 등이 포함된다. 송강문학 전반에 관한 통합적인 조감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으며, 문학 작품의 연구는 작품 그 자체에 관한 면밀한 검토로부터 시작하여야 함을 확인시켜 준 연구라 하겠다. 이임수의 <<송강 <장진주사>의 구조미학(동경어문논집 제1집, 동국대학교 경주대학 국문과)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갑기, 『송강 정철 연구』, 이우출판사, 1985.
김진욱, 『송강 정철 문학의 재인식』, 역락, 2004.
김만중, 『조선 군주의 정치기술』, 거송미디어, 2003.
박홍갑, 『양반나라 조선나라』, 가람기획, 2001.
이이화, 『이야기 인물 한국사』, 한길사, 1993.
이성무, 『조선 시대 당쟁사』, 동방미디어, 2000.
최규수, 『송강 정철 시가의 수용사적 탐색』, 월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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