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삼성전자 가치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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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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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삼성전자 가치혁신 도입
가치혁신 정의
가치혁신 연혁
본론
삼성전자 VIP (Value Innovation Project) 센터
VIP센터 전략
VIP 센터 수행 과제 증가 추이
VIP 센터 방향제시
VIP 주역들 VIP센터 직원교육
가치혁신 사례 (Anycall, SENS)
가치혁신 우수사례 발표회
결론
가치혁신 추진 성과
평가/ 대안
- 본문내용
-
가치혁신론
가치혁신론은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의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지난 90년대 중반 공동 주창한 경영전략론
경쟁이라는 고정관념을 떨쳐 버리고 경쟁자들이 보지 못하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
단순한 기술혁신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높여 시장을 주도하는 전략적 변화
삼성전자 VIP(Value Innovation Project) 센터
VIP센터
삼성전자 사내 컨설팅 조직
VIP센터 역할
각 사업부서에서 소비자들에게 더 큰 가치를 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영전략 툴을 제공함
VIP센터 팀 구성
마케팅을 비롯 영업, 상품기획, 생산 등 전 단계에 관련된 직원들, 때로는 바이어와 협력업체 사원이 참여하는 협업팀
CFT(corss Functional Team) 활동
상품기획 초기단계에 디자인, 상품기획, 마케팅, 개발, 구매, 생산기술, 협력사, 고객 등 다기능 협업팀 구성
제품개발 원류단계에서 cost, quality, delivery 의 70~80% 가 결정됨
GVE (Group Value Engineering)
원류단계 CFT 활동을 통한 고객 가치 분석, 국 기획 등 원가혁신 활동
1954년 미국 GE사에서 시작
1965년 일본 Toyota, Hitatachi, Canon 등 제조업 확산
1985년 삼성전자 VE 도입 (98년 VIP센터 설립, 삼성형VE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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