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체코 생산공장설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세계 자동차산업 동향
1.자동차산업의 특징
2.자동차산업의 중동부유럽 이전
3.현대자동차의 체코 생산 공장 설립
II. 체코의 입지 이점
1. 정치/제도 환경
2. 경제/기술 환경
3. 사회/문화 환경
III. 현대자동차의 위치
1. 체코 내 현대자동차의 위치
2. 유럽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위치
IV. 체코 진출의 이유 및 기대효과
1.체코 시장으로의 진출 이유
2.기대효과 – 현대자동차의 세계 순위 상승
- 본문내용
-
1) 자동차산업의 특징
대표적인 조립 및 종합공업
후방연쇄효과(Background Linkage Effects)가 매우 높은 최종수요적 제조업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코스트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효과가 매우 뚜렷한 산업
생산액, 고용, 수출 등 국민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그 나라의 경제발전이나 경기순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한 나라의 산업에 기간역할을 하는 국민경제적 산업
관리운영기술(Management Engineering) 또는 생산조업기술(Operation Technology)이라는 독특한 공장운영의 기술과 노하우가 사업성패의 관건
국제적 및 범세계적 산업
2) 자동차산업의 중동부 유럽 이동
진출 이유
2004년 5월 EU 신규 회원국 및 후보 국들의 자동차 수요 증가로 인한 판매량의 증가
인건비 등 비용측면의 이점 및 유럽 경제통합을 통한 여러 이윤의 증대
역외 주요 메이커들의 대형투자에 따른 연쇄효과
진출 현황
선두주자 형: 폭스바겐, 피아트, GM, 르노
후발주자 형: 푸조, 포드
주변 형 : 대우, 이스쯔자동차
폐쇄형 : BMW, 토요타, 닛산, 다임러 크라이슬러
그 외: 스즈키(Suzuki), 오펠(Opel), 아우디(Audi), Skoda auto, TPCA, 기아자동차
3) 현대자동차의 체코 생산 공장 설립
공장규모 - 30만대 생산 가능
공사비용 – 10억 유로(1조 2000억원) + 체코 정부 지원금 15억 코루나(5100 만 유로)
입지 – 프라하 동쪽 230km지점의 오스트라바
시기 – 2006년 공사 착공
2008년 하반기 완공 및 생산개시
전략 - 현지 특화 모델 개발(프랑크푸르트 기술 연구소와 연계)
채용 – 2008년 상반기 현지인 모집 완료 및 교육
물류공급 – 기아자동차 공장 인근 부품업체를 통한 공동물류체계 구축
판매 – 이미 유럽에 진출해 있는 판매법인 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