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체코 생산공장설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세계 자동차산업 동향
1.자동차산업의 특징
2.자동차산업의 중동부유럽 이전
3.현대자동차의 체코 생산 공장 설립

II. 체코의 입지 이점
1. 정치/제도 환경
2. 경제/기술 환경
3. 사회/문화 환경

III. 현대자동차의 위치
1. 체코 내 현대자동차의 위치
2. 유럽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위치

IV. 체코 진출의 이유 및 기대효과
1.체코 시장으로의 진출 이유
2.기대효과 – 현대자동차의 세계 순위 상승
본문내용
1) 자동차산업의 특징
대표적인 조립 및 종합공업
후방연쇄효과(Background Linkage Effects)가 매우 높은 최종수요적 제조업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코스트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효과가 매우 뚜렷한 산업
생산액, 고용, 수출 등 국민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그 나라의 경제발전이나 경기순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한 나라의 산업에 기간역할을 하는 국민경제적 산업
관리운영기술(Management Engineering) 또는 생산조업기술(Operation Technology)이라는 독특한 공장운영의 기술과 노하우가 사업성패의 관건
국제적 및 범세계적 산업

2) 자동차산업의 중동부 유럽 이동
진출 이유
2004년 5월 EU 신규 회원국 및 후보 국들의 자동차 수요 증가로 인한 판매량의 증가
인건비 등 비용측면의 이점 및 유럽 경제통합을 통한 여러 이윤의 증대
역외 주요 메이커들의 대형투자에 따른 연쇄효과
진출 현황
선두주자 형: 폭스바겐, 피아트, GM, 르노
후발주자 형: 푸조, 포드
주변 형 : 대우, 이스쯔자동차
폐쇄형 : BMW, 토요타, 닛산, 다임러 크라이슬러
그 외: 스즈키(Suzuki), 오펠(Opel), 아우디(Audi), Skoda auto, TPCA, 기아자동차

3) 현대자동차의 체코 생산 공장 설립
공장규모 - 30만대 생산 가능
공사비용 – 10억 유로(1조 2000억원) + 체코 정부 지원금 15억 코루나(5100 만 유로)
입지 – 프라하 동쪽 230km지점의 오스트라바
시기 – 2006년 공사 착공
2008년 하반기 완공 및 생산개시
전략 - 현지 특화 모델 개발(프랑크푸르트 기술 연구소와 연계)
채용 – 2008년 상반기 현지인 모집 완료 및 교육
물류공급 – 기아자동차 공장 인근 부품업체를 통한 공동물류체계 구축
판매 – 이미 유럽에 진출해 있는 판매법인 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가는 데 기여함으로써 세계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 국제무역GLOBAL HYUNDAI MOTORS현대자동차 연혁연혁   1967.12월 현대자동차㈜ 설립   1974. 4월 현대자동차㈜ 기업공개   1985. 4월 미국현지법인(HMA) 설립   1998.10월 인도 공장 준공   1999.10월 미국시장 현지판매누계 200만대 돌파   2001. 5월 싼타페, 미국소비자 만족도 조사 1위 선정         7월 인도 진출 32개월 만에 20만대 생산 돌파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설립하였다. 1991년에는 독자 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차량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승용차 외에 트럭, 덤프트럭, 버스, 밴 등 각종 차량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1992년에 전 차종 생산누계가 500만대를 돌파함으로써 명실공히 국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서 그 입지를 굳혔다. 계속되는 해외 진출은 1995년~1997년에 이집트, 인도네시아, 터키에 공장 준공으로 이어졌고 1998년에 인도 공장을 준공하였다. 같은 해 10월 기아 및 아시아자동차 국제 입찰에서

  •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
  • 경영체제 구축과 품질 향상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대폭 상승하고 있다.이러한 현대 자동차는 국내외에서 연간 250만대를 생산하는 매머드 글로벌 메이커로써 국가경제 발전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장을 선점하여 현재 울산, 전주. 아산 등 국내에 3개의 생산 공장을, 해외에는 미국, 중국, 인도, 터키 등 4곳의 생산거점을 거느리고 있으며 올해 2009년엔 체코공장이 준공되고, 2010년엔 러시아공장이 준공될 예정이다. 완성

  • 북경현대자동차 중국진출 성공 전략
  • 공장 설립•인도법인(HMI) 인도 2위 자동차회사입지 구축•유럽 법인 신축 기공2003 •중국 현지 생산 모델 쏘나타 출시•인도법인 뉴 상트로 출시•북미 디자인센터 준공 및 주행시험장 기공•중국에 상용차 합작 공장 설립•아프리카, 중동지역 수출 100만 대 돌파•글로벌 100대 브랜드 진입BHMC HISTORY2005~현재2006 •현대차그룹, 중국자동차 최우수 브랜드로 선정•베이징 현대 제2공장 기공2007 •브라질 CKD 공장 준공 •체코 유럽공장 착공2008

  • [국제마케팅]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 현대기아차의 보완점 및 앞으로의 과제2. 기아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1). 미국진출 사례분석1).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2). 미국자동차 시장의 특성3). 현대, 기아자동차의 경영전략4).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전략5). 현대, 기아 자동차의 성과(2) 유럽진출사례분석1). 동유럽 시장 의 입지 요수 조건2) 동유럽 수요조건3) 슬로바키아 선정 과정4) 기아차 슬로바키아 생산 공장 설립5) 기아차 수출 현황6) 유럽시장 판매량 급증의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