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현대자동차 중국진출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현대자동차 & BHMC
1.2북경현대자동차 연혁

2.본론

2.1 중국 자동차 산업 및 시장 특성
2.2 외부 환경 분석
2.3 내부 환경 분석
2.4 S.W.O.T분석
3.북경현대의 전략
4.결론 - 전략분석 /제시

본문내용
BHMC HISTORY
2000~2005
2001 •싼타페, 미국 소비자만족도 조사 1위 선정
2002 •중국 현지 생산 모델 엘란트라 출시
•중국 북경기차와 합작공장 설립
•인도법인(HMI) 인도 2위 자동차회사입지 구축
•유럽 법인 신축 기공
2003 •중국 현지 생산 모델 쏘나타 출시
•인도법인 뉴 상트로 출시
•북미 디자인센터 준공 및 주행시험장 기공
•중국에 상용차 합작 공장 설립
•아프리카, 중동지역 수출 100만 대 돌파
•글로벌 100대 브랜드 진입
BHMC HISTORY
2005~현재
2006 •현대차그룹, 중국자동차 최우수 브랜드로 선정
•베이징 현대 제2공장 기공
2007 •브라질 CKD 공장 준공 •체코 유럽공장 착공
2008 •북경현대, 최단기간 누적생산 100만 대 돌파
•연간 30만 대 규모의 베이징 제2공장 준공
•동유럽 시장의 교두보, 러시아공장 착공
•중국형 NF쏘나타 ‘링샹’ 중국 출시

-자본주의체제와 경제개방

-세계2번째로 큰 시장(06)

-WTO 가입(01.06)

55%이상의 세금인하(06.07)

연평균 8%이상의 놀라운 경제성장

WTO 가입 전 WTO 가입 후
관세 -1980년대: 200%
-1990년대: 80-100% 2006년까지 25%

수입쿼터 해외메이커에게
년 간 3만대 허용 -2006년 까지년 20%씩 증가
-이후 쿼터제 폐지
현지화 비율 -생산 1년차: 40%
-생산 2년차: 60%
-생산 3년차: 80% 현지화 비율 불필요

판매,배급상
해외메이커참여 -JV에 의한 도매에 한정
-수입상, JV의 판매조직설립금지
-자동차 도,소매 조직 소유 허용
-2006년까지 판매조직 통합허용
할부금융 해외 비 은행 금융기관 금지 허가지역에서 제한적 허용 이후 점진적 철폐
“중국 자동차산업에서는 과거의 복잡한 다단계 유통구조에서 점차 4S shop이라는 독특한 유통구조 형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4S shop이란 일정 규모의 전시장을 갖추고 판매(Sales), 수리(Service), 부품(Spare parts), 정보수집(Survey)의 기능을 모두 담당하는 전문 딜러샵을 말하는 것이지요... 현재 중국 자동차 산업에서 대부분의 경쟁사 뿐 아니라 저희 북경현대도 이러한 전문 4s 딜러 샵을 통해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구매준거라면 평균적으로 가격, 안전성, 내구성, A/S, 배기량ㆍ엔진 파워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요소들에 의해 중국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 중 A/S 에 대한 관심은 아직 시장 내 A/S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것에서 기인한 것이며 배기량ㆍ엔진파워에 대한 관심은 유류가 인상 및 적정 주행성능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글로벌 브랜드들 반격... "기술 개발 전력해야"
제조업경쟁력의 핵심인 ‘기술경쟁력’ 보다는 우호적인 외부환경의 도움이 훨씬 더 많이 작용 했다는 얘기다.
특히 경쟁사들이 경영난에 몰려 휘청거리는 사이에 환율효과를 이용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퍼부으면서 브랜드인지도와 고객층을 넓히는 전략이 어느 정도 맞아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기계산업팀장은 "생산성이 떨어지면서 임금은 더 받는 '고비용, 저효율‘ 시스템의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친환경차개발, 품질향상등 기술경쟁력강화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머니투데이 이진우 박종진 기자, 2009. 09/28 07:50


참고문헌
『경영전략』‘장세진 저’
『글로벌 시대의 국제마케팅』‘이철 장대련 공저’
『현대 기아자동차 중국 마케팅 사례』‘이장로 저’
『광고론』 ‘장대련 한민희 공저’
『블루오션 전략』 ‘김위찬 저’
『경영교육연구』 ‘북경현대차 사례연구’
이데일리 뉴스 (www.edaily.co.kr)
현대자동차 (www.hyundai.com)
북경현대자동차 (www.beijing-hyundai.com.c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 잘 봤습니다.
  • answo1***
    (2012.09.27 12:28:43)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글로벌기업의 이문화 극복 사례
  • 성공사례로써 적합하다고 생각하였기에 이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2. 현대자동차의 해외 시장 진출 현황1) 글로벌 생산현대자동차는 1997년 터키 공장을 설립한 이후 미국,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 지역 공장에서 현지 생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 생산공장과 함께 연구소, 판매법인 등을 설립하여 제품 개발, 생산, 판매 등 핵심 부문의 현지화를 이루어가고 있으며, 이 같은 현지화 전략에 따라 각 지역에 맞는 창의적이

  • [경영] KMC vs 폴리텍 경영비교
  • 진출에 비교적 훨씬 용이하며 덜 제한적이다. 우리는 기업이 한정된 자원 속에서 어떤 시기와 기회를 통해서 그리고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현재의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는지를 볼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가 채택 한 기업들은 밸브 업계에서 국내는 물론 글로벌 기업으로써 확고한 입지를 지니고 있는 (주)KMC가 중국 심양에 진출하여 설립한 ‘기화밸브 유한공사’와 (주)폴리텍이 동일한 국가의 북경에 진출한 ‘북경 폴리텍’이다. 동일한

  • KMC vs 폴리텍 경영비교
  • 진출에 비교적 훨씬 용이하며 덜 제한적이다. 우리는 기업이 한정된 자원 속에서 어떤 시기와 기회를 통해서 그리고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현재의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는지를 볼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가 채택 한 기업들은 밸브 업계에서 국내는 물론 글로벌 기업으로써 확고한 입지를 지니고 있는 (주)KMC가 중국 심양에 진출하여 설립한 ‘기화밸브 유한공사’와 (주)폴리텍이 동일한 국가의 북경에 진출한 ‘북경 폴리텍’이다. 동일한

  • 현대자동차의 기업가치 평가 재무제표를 통한 EVA 분석 현대자동차 회사 소개
  • 자동차 산업의 주요 기업들은 (GM, Ford, Toyota, BMW 등) 투자비용의 절감과 생산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 유수 업체간 인수, 합병 및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부품 공용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조립업체 뿐만 아니라 부품업체에 대한 비용 절감 요구와 모듈이나 시스템 부품 중심으로 조달 부품을 축소함에 따라 중소부품 업체간의 통합을 통한 대형화가 추진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현대 자동차도 협력업체의 자동화를 통하여

  • [국제경영전략] 삼성화재 중국진입전략과 경영현황, 향후 발전전략
  • 중국 법인의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1) 영업 지역 선택 전략 – 미개척 시장(천진, 중경)을 중심으로(2) 상품 전략 –확장되고 성장할 자동차 보험 시장 개방에 대비한 전략 수립을 중심으로(3) 꽌시전략 – 적극적인 사회 공헌 활동을 중심으로Ⅷ. 결론 – 2008년 베이징 올림픽과, 금융*자본시장 완전 개방화 등의 기회요인을 잘 이용하여, 중국 내에서 미개척 지역 시장을 중심으로,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은 자동차 보험시장 진출에 철저히 대비하며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