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민담 속의 주체적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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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며

1. 기존 제도에 문제제기하는 여성

2. 기존 제도 속에서 자아 실현의 방안을 모색하는 여성

3. 스스로 자각하고 성장하는 여성상

4. 나오며

<참고문헌 목록>

본문내용
한국 여성의 전통적 모습은 어떠했을까? 라고 질문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모습은 현명한 아내, 자애로운 어머니로 형상화된 긍정적 여성상과 악녀, 우부(愚婦)의 부정적 여성상일 것이다. 이처럼 ‘전통적 여성상’이라 했을 때 우리가 떠올리는 여성의 모습은 기존 사회와 제도에 의해서 걸러진 여성의 모습인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 경우 가부장 사회와 남성의 시각에 의하여 타자화된 여성의 모습이 아닌 여성원형의 모습을 찾고자 했을 때 가장 먼저 접근할 수 있는 텍스트가 민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신화나 전설이 집권세력이나 시대의식에 따라 변화되는 데 비해서 민담은 비교적 순수하게 기층 민중의 의식을 담지하고 있는 설화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민중들의 삶 속에 녹아들어 자연스럽게 구연되는 민담의 전승 상황과 관련되는 특징으로 민담 속에서는 그 시대를 지배하는 주도적인 이념에 반하는 민중의 현실적인 모습이 나타나기도 한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비교적 차원에서의 이야기일 뿐 민담 또한 전승과정에서 많은 의식적 수식과 수정이 가해지며 시대나 문화권의 의식의 상황에 따른 특성을 표현한다. 따라서 비록 수적으로는 기존 이념에 합치하는 민담이 다수를 차지할지라도, 민담의 이러한 반 제도적 시도 속에서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는 진취적 여성상을, 전승되는 이야기 중 가장 자유로운 형식을 구가할 수 있었던 민담의 특징으로부터 폭넓고 다양한 여성상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었다. 따라서 민담 속에서 드러나는 다채로운 여성의 모습들을 현대의 문제의식 속에서 재발견해보는 일 또한 전승되는 설화를 의미 있게 향유할 수 있는 방안이 되리라는 합의 하에 우리 조에서는 당면한 시대상황 속에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주체적인 모습을 드러내보였던 여성의 모습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옛날이야기꾸러미』 / 최인학, 엄용희 [공]편저. 서울 : 집문당, 2003.

『한국의 민담 = Korean folktales』 / 최운식 편저, 서울 : 시인사, 1999.

『기센 여자가 팔자도 좋다-민담 속의 여인들』/ 박미라, 여난영 엮음, 서울: 여성사, 1995

『한국 여성의 전통상』中「한국민담 속의 여성원형상」/김열규 외, 민음사, 1985

「口碑說話에 나타난 여성의 ‘性的 主體性’ 문제」/ 李仁卿, 한국 구비문학회 동계 학술대회 논문,

『고소설연구』제 16집「계모형 가정소설의 서사구조적 원리와 존재양상 연구」/이윤경.

『한국민속학』27집 「구렁덩덩 신선비의 상징성-여성 의식세계를 중심으로」/신해진

『한국민속학』19집 「계모설화에 대하여」/최운식

『동양한문학 연구』제 18집 「설화에서 본 여성 주체의 자각과 성장」/ 곽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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