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르네상스에서 종교개혁에 이르는 교육학상의 배경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르네상스의 교육
1. 르네상스의 의미
2. 르네상스의 교육론
Ⅱ. 종교개혁의 교육
1. 종교개혁의 의미
2. 종교개혁의 교육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5,16세기의 고전적 르네상스는 본래 지적, 미적, 사회적 운동이었다. 이러한 운동으로서 이는 교육의 사상 및 실제의 모든 면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수도원 생활, 기사제도와 스콜라 철학의 산물로서 중세에 발전한 사상, 생활 그리고 교육의 완전한 논리체계는 그 자체의 완벽성 때문에 영속하지 못했다. 그것은 또한 개인에 대한 어떠한 배려도 하지 않았다. 그에 반하여 르네상스의 본질적 특징은 개인주의 였다. 르네상스는 본래 개인주의 운동이었다. 이 시대의 특색은 중세를 통해서 지배적이었던 교회, 국가, 산업적, 사회적 조직 그리고 지적, 교육적 생활에 있어 모든 형식의 권위를 타파하려고 기도한 것이었다. 독일에서의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단지 그 정신과 성과를 달리 할 뿐이다. 15세기의 관심은 문학적이고 미적이어서 고전문학의 부활과 감상을 내포하였다. 16세기의 그것은 윤리적이고 신학적이어서 감상보다도 오히려 비판이나 개조를 내포하였다. 종교개혁은 사회와 교회의 개혁을 지향한 북유럽의 르네상스였다. 후자의 면에 있어서는 개인적 판단의 활용을 찬양하였다. 따라서 종파적 분열은 인간의 정신구조의 근본적인 차이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교회의 분열은 불가피하였다. 그래서 우리의 초등 보통 교육사상과 이 사상의 초기의 실현을 보게 된 것은 종교개혁의 덕분이다. 프로테스탄트 여러나라의 종교개혁의 주된 직접적인 결과는 학교를 국가의 통제하로 옮기고 국가 교육조직을 만든 것과 성서나 교리문답이나 그외의 종교적 문헌을 읽을 필요에 기초한 보통교육 사상을 발전 시킨 것이다.
참고문헌

1. 서양교육사 연구, 성기산, 문음사
2. 서양교육사, 윌리암 보이드(저), 박재문외 2(역), 교육과학사
3. 세게교육사, 우메네 사토루(저), 김정한외 1(역), 풀빛
4. 교육사 및 교육철학, 김용일, 법문사
5. 교육사, 이원호,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상의 증거가 나타날 때까지 확신을 보류할 수밖에 없음지식의객관성․개인적 문화적 편견을 배제할 뿐만 아니라, 충분한 지성과 필요한 용구에 대한 실증을 의미도덕적합리성․정의와 공정과 공평무사의 원칙을 지킬 것과 이해 관계를 조정에 있어 강요한 폭력 배제할 것(6) 분석철학의 한계점① 정의적 차원의 실제와 의의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지 못함② 체험적, 가치 판단적, 사회 역사적 요소를 배제했다③ 바람직한 세계관, 윤리관 확립에

  • [교육학]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분석적 고찰
  • 수 있다. 그러나 루소가 현대 교육에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시사점은 무엇보다도 그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이 스스로 소외되거나 타인에 대해서 무관심해지기 때문에,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더욱 자연의 진솔성과 자유의 주체성을 내면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루소의 자연주의적 인간주의 교육은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현대 교육에서 충분히 재검토할만한 가치가 있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상의 원리 확립 *자유주의적 교육과 인문중심 학교교육에 영향 *본질주의 교육사상의 정당화에 인용(2)비베스: 중세 이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 저서로서 교수론 저술(3)라블레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엘 저술(르네상스 정신의 표본) *주입식 서적 중심교육 비난 *내용․실용 > 형식5. 16c 종교개혁과 교육1)개요①종교운동: 구교의 형식적 권위주의에서 탈피하여, 순복음주의에 입각한 신앙해방운동을 전개 ②교육운동: *현세의 시민적 의무를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배경을 갖고 있다(교육학=종합과학)②고도의 지성을 요구하는 정신적 활동을 위주로 한다.③장기적인 훈련기간이 있다(4년이상 교직 과정 이수)④엄격한 자격 기준이 있다*2급 정교사 → 1급정교사 → 교감 → 교장(3년) (3년) (3년) *갖는 이유 -피교육자의 권익 보호-국가, 사회적 안정-교원의 신분 보장, 사회적ㆍ경제적 지위 획득 *최초의 교사 면허증; 루터의 종교개혁이후. 1517*최초의 여교사 출현; ˝⑤표준이상의 능력신장을 위해 계속적인 이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대해서도 단순 보호가 아니라 기능이나 보호 방법에 있어서 전문적인 접근으로 새롭게 검토되어야 하며 아동복지서비스방법도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방정부와 지역사회는 조직이나 기관과 서로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서 아동과 가족의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제공해야하는데 효과적인 서비스통합을 위해 기관들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첫째, 지역사회와 지방정부와의 긴밀한 관계가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