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 계층 및 사회 이동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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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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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소
2. 사회계층 구조에 따른 교육적 관심
3. 사회이동의 개념과 형태
4.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 사회이동의 두 관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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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계층의 결정요소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사회계층의 지표는 대개 재산과 수입, 직업, 교육수준 그리고 개인의 주관적 평가 등이 근거가 된다.
-개인의 사회적 지위의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볼 때, 첫째로는 가정배경 또는 가문, 둘째는 재산의 정도와 종류, 셋째는 개인의 자질로서 성, 연령, 미모, 지성, 넷째는 교육의 정도와 직업의 종류, 다섯째로는 그 사람의 권위와 위력 등을 들기도 한다.
▶막스 베버(Max Weber) : 재산(property)/ 권력(power)/ 위광(prestige)
☞베버는 재산의 차이는 계급을 정하고, 위광이 신분의 차이를, 그리고 권력이 당파를
정하다고 하였다.
▶워너(W. L. Warner) : 사회계층을 분류하는 객관적 기준으로 평정참여법(EP : evaluated participation)과 지위특성지표(ISC: index of status characteristics)를 제시하였다.
☞평정참여도(EP)의 기준은 지역사회에 대한 주민의 친숙도, 사회집단이나 교회 등의 활동범 위의 참여 정도를 중심으로 서열을 정하였다.
☞지위특성지표(ISC)로는 다음의 여섯가지 요인을 들고 있다.
① 직업(occupation) ④ 수입(amounts of income)
② 가옥의 형태(types of house) ⑤ 소득원(source of income)
③ 거주지역(area of community) ⑥ 교육수준(amounts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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