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 계층 및 사회 이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소
2. 사회계층 구조에 따른 교육적 관심
3. 사회이동의 개념과 형태
4.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 사회이동의 두 관점
본문내용
2) 사회계층의 결정요소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사회계층의 지표는 대개 재산과 수입, 직업, 교육수준 그리고 개인의 주관적 평가 등이 근거가 된다.
-개인의 사회적 지위의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볼 때, 첫째로는 가정배경 또는 가문, 둘째는 재산의 정도와 종류, 셋째는 개인의 자질로서 성, 연령, 미모, 지성, 넷째는 교육의 정도와 직업의 종류, 다섯째로는 그 사람의 권위와 위력 등을 들기도 한다.
▶막스 베버(Max Weber) : 재산(property)/ 권력(power)/ 위광(prestige)
☞베버는 재산의 차이는 계급을 정하고, 위광이 신분의 차이를, 그리고 권력이 당파를
정하다고 하였다.
▶워너(W. L. Warner) : 사회계층을 분류하는 객관적 기준으로 평정참여법(EP : evaluated participation)과 지위특성지표(ISC: index of status characteristics)를 제시하였다.
☞평정참여도(EP)의 기준은 지역사회에 대한 주민의 친숙도, 사회집단이나 교회 등의 활동범 위의 참여 정도를 중심으로 서열을 정하였다.
☞지위특성지표(ISC)로는 다음의 여섯가지 요인을 들고 있다.
① 직업(occupation) ④ 수입(amounts of income)
② 가옥의 형태(types of house) ⑤ 소득원(source of income)
③ 거주지역(area of community) ⑥ 교육수준(amounts of educ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사회학의 성격교육사회학의 개념 :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고 교육의 기능 및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파악하려는 학문교육사회학의 연구과제 : 다양한 사회구조 속에서 교육이 존재하는 양상을 발견교육사회학연구의 필요성-개념의 도구와 사회적 기술을 갖춤-학교, 지역사회 또는 학생 이해에 있어 보다 총괄적인 개념을 가져다주어야 함-과학적 지식과

  • 교육사회학 의대상과 방법 과체계
  • 사회현상은 가치 함축성을 갖는다.( 몰가치성 : 자연현상이 인간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가치함축성 : 사회현상이 인간에 의해 창조된 가치기준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개념돠 변인으로 사회현상의 일종인 교육현상을 탐구하게 된다. 즉, 개인, 집단, 조직, 문화, 사회간의 상호관련성과 교육의 관계를 탐구한다.- 교육사회학의 사회현상을 다루는 영역 : 사회화, 사회계층, 사회이동, 학교 조직 및

  • 사회학의 연구대상과 추구하는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학의 대표적인 분야들로는 가족사회학, 경제사회학, 교육사회학, 노년사회학, 노동사회학, 문화사회학, 비교사회학, 범죄사회학, 사회계층론, 사회운동론, 사회심리학, 여성사회학, 역사사회학, 예술사회학, 인권사회학, 정치사회학, 조직사회학, 종교사회학, 지식사회학, 환경사회학 등이 있다.- 출처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소개사회학의 연구 대상사회학은 사회구조와 인간의 행위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한다. 사회의 질서와 변동 및 조화와 갈등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과 사회계층, 교육의 불평등
  • CHAPTER06. 사회변화와 교육 - 교재 131 ~ 1401. 사회이동의 의미-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이 한 사회적 지위나 계급에서 다른 사회적지위나 계급으로 위치가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중요 개념 : 사회적 지위, 사회적 역할, 사회계급(계층)2. 사회이동의 종류 : 사회이동은 사회계층의 이동을 의미한다,.①이동방향에 의한 분류 : 수평이동과 수직이동②시간주기에 의한 분류 : 세대 간 이동, 세대 내 이동③사회 규범에 따른 분류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