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이동, 교육과 사회계층, 교육의 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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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HAPTER06. 사회변화와 교육
<제 1절. 교육과 사회이동> - 교재 131 ~ 140
1. 사회이동의 의미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이 한 사회적 지위나 계급에서 다른 사회적
지위나 계급으로 위치가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요 개념 : 사회적 지위, 사회적 역할, 사회계급(계층)
2. 사회이동의 종류 : 사회이동은 사회계층의 이동을 의미한다,.
①이동방향에 의한 분류 : 수평이동과 수직이동
②시간주기에 의한 분류 : 세대 간 이동, 세대 내 이동
③사회 규범에 따른 분류 : 후원적 사회이동, 경쟁적 사회이동
3.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마다 이동의 정도,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다.
-Fox와 Miller(1965)의 이론
-Ballantine(1997)
-석태종(2004)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2004)
4.교육과 사회이동
-교육이 개인의 상승적 사회이동을 촉진시키는 중요 요인이라는
믿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널리 퍼져있으나 얼마나 공헌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쟁거리다.
①사회이동에의 순기능
-사회이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ex:우리 국민의 높은 교육열)
-학교교육은 사회이동을 가능케 하는 사회적 자원을 획득하는데
중요 요인으로 작용
-Blau와 Duncan(1967) : ‘직업지위 획득’을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
②사회이동에의 역기능
-학교교육은 현실적인 불평등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③사회이동에 회의적인 시각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존재한다.
↔사회이동의 순기능과는 달리
교육은 상승이동의 필요가 많은 하류층 집단보다는 상류집단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제2절 교육과 사회계층> - 교재 140 ~ 148
1.사회계층의 의미
1)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
한 사회 구성원들을 지표에 의해 분류할 때 비슷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인정되는 층, 즉 인간 사회의 층화된 위계체계
2)사회계급(social class), 사회성층(socal stratum), 사회계급
사회계층
사회계급
베버(Weber)의 주장
막스(Marx)의 주장
기능이론에 기초
갈등이론에 기초
유기적 사회
분열된 사회
다원적
경제 일원적
연속적
비연속적
상대적, 유동적
객관적, 절대적
사회기능적
역사적, 철학적
현대적, 개방적
근대적, 폐쇄적
2.사회계층의 분류
1)사회계층의 측정방법
①객관적 측정방법
②주관적 측정방법
③평정법
2)사회계층의 분류
Levin과 Levine의 분류, <사회계층별 특징>
사회계층
특징
상층
upper class
ㆍ높은 사회적 지위를 갖고 있는 가계
ㆍ교육은 적절한 양육의 한 문제
중ㆍ상층
upper-middle class
ㆍ더 낮은 계층에서 상승
ㆍ가계의 전통을 덜 소유
중ㆍ하층
lower-middle class
ㆍ화이트칼라(white-collar)노동자 많음
ㆍ교육은 직업을 얻기 위한 필수요소
노동ㆍ상층
upper-working class
ㆍ숙련된 블루칼라 노동자들이 많음
ㆍ교육은 직업을 얻기 위한 필수요소
노동ㆍ하층
lower-working class
ㆍ전문기술이 없음
ㆍ좋은 직업을 얻기 힘듬
ㆍ학교교육을 중시여기지 않음
-일반적으로 상류층, 중류층, 하류층으로 분류하나 학자에 따라 다름
사회계층 현상에 대한 이론적 관점
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사회계층은 보편적ㆍ필연적이다
보편적 현상이기는 하나 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사회계층 현상은 불가피하다
필요성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았으므로 불가피한 현상은 아니다
사회조직이 사회계층 체계를 형성해 준다.
사회계층 체계가 사회조직을 형성해 준다
계층은 통합과 조정, 화합과 절속 등의 사회체제상 필요하여 출현하였다.
개인 간 경쟁, 집단 간 경쟁, 정복, 갈등에서 파생
계층은 공유, 공감하는 사회적 가치관의 표현이다.
계층은 지배, 권력집단의 가치관의 표현이다
계층은 사회와 개인의 최적한 기능에 기여
계층은 사회와 개인의 최적한 기능을 저해
권력의 배분은 대체로 사회적으로 정당화된다.
권력의 배분은 정당화하지 않은 채 집중되어 있다
일과 보상은 평등하게 할당되어 있다.
일과 보상은 불평등하게 할당되어 있다.
경제적 차원은 사회의 다른 차원에 종속적이다
경제적 차원은 사회에서 지상의 것이다.
계층체계는 대개 진화 발전과정을 통해 변한다.
계층체계는 대개 혁명과정을 통해 변한다.
3.사회계층의 결정요인
-일반적인 결정 요인 : 재산 및 수입, 직업, 교육, 주관적 계층의식
1)재산 및 수입
2)직업
3)교육
4.교육과 사회계층
1)학교교육이 사회계층에 미치는 영향
2)사회계층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
교육은 사회계층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된다.
<제3절 교육의 불평등> - 교재 148 ~ 152
※ 교육기회의 평등(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 사회 구성원들이 교육을 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갖는 것
-교육의 기회가 지역별, 성별, 계층별로 고르게 분배
-개인의 귀속적 요인(ascribed factor)에 의해서가 아닌 업적요인
(achieved factor)에 의해 사회적 지위가 분배될 때 교육기회의
균등이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초등교육 의무화, 중학교 취학률 99.9%,
고등학교 취학률 95.6%, 고등교육 취학률 74.3%로 보편화
단계에 있다.
1. Coleman Report(1966년)
-백인 학생들과 비교하여 소수인종 학생들의 교육기회와 학업 수행
실태를 평가.
- 가족배경의 요인이 학교요인보다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 학교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별 공헌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회적 평등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2. Jencks의 연구
-소수인종과 백인사이의 교육 획득 차이가 줄어들었지만 성인들
간의 경제적 불평등은 여전히 계속 존재한다고 지적
①학교는 사람들의 지위를 거의 변화시킬 수 없다.
②학교 개혁과 보상교육프로그램들이 성인들 간의 차이를
실질적으로 변화시키지 못한다.
③아동들의 학교에서의 성취도는 그들의 가족에 의존했다.
※ 교육과 불평등에 대한 관점
1. 접근 기회에서의 불평등
2. 과정에서의 불평등
3. 결과에서의 불평등
※ 교육평등화의 과제
-교육기회의 균등뿐만 아니라 교육의 과정(processes)과 교육의
결과와 관련되어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써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주동범ㆍ김정희ㆍ정일환 공저, 교육사회학, 동문사, 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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