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계층 및 사회이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사회계층 및 사회이동과 교육
1.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소

2. 사회계층 구조에 따른 교육적 관심


3. 사회이동의 개념과 형태

4.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 사회이동의 두 관점
6. 다 같이 생각해봅시다


본문내용
보울스와 긴티스 – 경제적 재생산론
학교의 선발과정은 지배계층이 자신들의 특권을 유지하기 위한 것.
학교교육을 통해 하류계층을 효과적으로 탈락시킴으로써 그들에게 순종, 복종, 열등감을 조장하여 자신들의 지배적 위치를 정당화 한다. 따라서 학교의 선발과정은 지배계층에게 유리하게 편성된 불평등한 위계구조를 심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부르디외 – 문화적 재생산론
학교교육에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상류계층의 문화적 풍토이며,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지적능력보다는 상류문화를 은밀하게 주입하고 있다고 한다. 학교교육에서 문화자본이 풍부한 아동은 학업성취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입장에 놓이며, 나아가 미래에 차지할 사회적 지위도 높을 가능성이 많아진다. 즉, 학교는 지배계층이 선호하는 문화를 전수하고 있으며, 어렸을 때부터 이런 문화에 익숙한 아동은 쉽게 학교교육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학교교육의 선발과정은 지배계층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으며, 불평등한 구조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적 수단이라는 것이다.
4. 두 관점의 주요 쟁점과 차이점
첫째,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체제의 유지 및 안정을 직업적 분화와 관련시켜 학교교육의 선발을 인력분배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으나 갈등이론에서는 정치, 경제, 문화와 교육과의 관계에서 선발과정에 내포된 불평등요인을 지적함으로써 기능주의적 선발관을 비판하고 있다.
둘째,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교육기회의 확대로서 평등사회 이상실현을 낙관하고 있는 반면에 갈등이론에서는 이를 허구라고 비판한다.
셋째,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개인의 능력이나 적성을 고려하여 능력별 반편성 등을 교육적 선발에 고려하고 있으나, 갈등주의 이론가들은 이를 교사의 편의, 학교당국의 학사행정, 학교와 유관한 의사결정체의 압력에 의한 것으로 보며, 나아가 기능주의에서 주장하는 학교의 선발과정에서 고려되는 능력별 분류에 따른 최적교육기회 확대론은 기능주의의 또 하나의 교육신화라고 주장한다. 또 갈등론에서는 아동의 능력평가에 사용되는 측정도구의 객관성과 과학성을 의심한다. 갈등론적 관점은 학교교육과 내적과정에 관계되는 교육내용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선발에 포함된 내용을 다룬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넷째, 갈등이론가들은 교육기회의 선발과 분배를 교육결과 평등화 개념으로 파악하고, 능력별 최적교육기회 확대론에 대한 설명을 포기한다.(송병순, 1987)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사회학, 김신일, 2002, 교육과학사
학교교육과 불평등, 오욱환, 교육과학사, 1993
조선일보 사설
교육사회학의 이해, 전정태 저, 2004, 열화당
교육사회학, 공석역 김정호 공저, 2003, 미디어
교육 사회학, 안병환, 2003,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고에용 ㅎㅎㅎㅎㅎㅎㅎㅎㅎ
  • k2***
    (2011.06.08 01:33:31)
회원 추천자료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사회학의 성격교육사회학의 개념 :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고 교육의 기능 및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파악하려는 학문교육사회학의 연구과제 : 다양한 사회구조 속에서 교육이 존재하는 양상을 발견교육사회학연구의 필요성-개념의 도구와 사회적 기술을 갖춤-학교, 지역사회 또는 학생 이해에 있어 보다 총괄적인 개념을 가져다주어야 함-과학적 지식과

  • 교육사회학 의대상과 방법 과체계
  • 사회현상은 가치 함축성을 갖는다.( 몰가치성 : 자연현상이 인간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가치함축성 : 사회현상이 인간에 의해 창조된 가치기준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개념돠 변인으로 사회현상의 일종인 교육현상을 탐구하게 된다. 즉, 개인, 집단, 조직, 문화, 사회간의 상호관련성과 교육의 관계를 탐구한다.- 교육사회학의 사회현상을 다루는 영역 : 사회화, 사회계층, 사회이동, 학교 조직 및

  • 사회학의 연구대상과 추구하는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학의 대표적인 분야들로는 가족사회학, 경제사회학, 교육사회학, 노년사회학, 노동사회학, 문화사회학, 비교사회학, 범죄사회학, 사회계층론, 사회운동론, 사회심리학, 여성사회학, 역사사회학, 예술사회학, 인권사회학, 정치사회학, 조직사회학, 종교사회학, 지식사회학, 환경사회학 등이 있다.- 출처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소개사회학의 연구 대상사회학은 사회구조와 인간의 행위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한다. 사회의 질서와 변동 및 조화와 갈등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과 사회계층, 교육의 불평등
  • CHAPTER06. 사회변화와 교육 - 교재 131 ~ 1401. 사회이동의 의미-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이 한 사회적 지위나 계급에서 다른 사회적지위나 계급으로 위치가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중요 개념 : 사회적 지위, 사회적 역할, 사회계급(계층)2. 사회이동의 종류 : 사회이동은 사회계층의 이동을 의미한다,.①이동방향에 의한 분류 : 수평이동과 수직이동②시간주기에 의한 분류 : 세대 간 이동, 세대 내 이동③사회 규범에 따른 분류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