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서울방송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울방송의 개국과정에서 부터 최근의 목동신사옥 이전까지 서울방송의 역사와 경영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깔끔하게 자세히 조사한 자료이니 구매후 후회없으실 겁니다.
목차
1. SBS의 개요 및 설립

2. SBS의 개국과 사업확장

3. SBS의 현황 분석

4. SBS의 경영 전략 분석

5. SBS의 향후 전략 방안
본문내용
방송사적 흐름을 살펴보면 해방 이후의 국영 단일 체제, 1954년 이후의 국․민영 체제, 1973년 이후의 공․민영 체제에 이어 공영 당일체제를 거쳐 현재의 방송 제도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1980년 제정 시행된 언론 기본법이 1987년 11월 20일 폐지됨으로써 새로 제정된 방송법의 적용을 받게 되었고, 또한 1981년에 발족한 이후 방송에 관한 기본 사항 심의, 방송의 공적 책임 및 공정성과 공공성 유지를 사업 내용으로 하여 활동해 온 방송위원회가 1987년에 방송의 당면과제로 정부 간섭 배제, 종합 유선 방송CATV 같은 뉴미디어를 고려한 장기 전망의 방송정책 수립, 지방 방송의 활성화, 국민의 방송 참여 기회 적극 부여 등을 꼽아 주의를 끌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90년 2월 14일, 최병렬 공보처 장관은 청와대에서 가진 신년 업무 보고에서 언론 기관 통폐합 조치 이후의 언론 정책을 표명하였다. 그 골자는 지난 1987년에 제정한 방송법을 다시 손질하고, CATV 시험 반송을 실시하며, 민영 방송 허용을 적극 검토하여 빠른 시일 안에 결정을 내리겠다는 것이었다. 민방 허용 문제는 신년 업무 보고에서 처음으로 표면화 되었지만, 사실 그 기초 작업은 이미 전년도부터 진행되고 있었다. 1989년 4월에 한시적 기구로 발족한 방송 제도 연구위원회가 정부와 방송위원회의 위탁으로 방송 구조 개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그해 11월에 제출한 중간 보고서에서 민영 텔레비전 신설을 골자로 한 공․민영 제도 도입을 다수안으로 채택하여 제시하였다.
1990년 6월 14일 공보처가 방송 제도 개편안을 확정하여 발표하였고, 그 중에서 민방에 관한 내용을 추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설되는 민영 텔레비전 상업 방송은 수도권을 가시청 영역으로 한다. 둘째, 라디오 서울을 KBS에서 분리하여 민방에 넘긴다. 셋째, 특정 재벌이나 재벌의 계열 기업은 물론 재벌간 컨소시엄도 경영 주체가 될 수 없다. 넷째, 기업이나 개인을 막론하고 주식 소유를 49% 이내로 제한하며, 경영진 가운데 친인척의 수가 3분의 1 이상을 넘지 않게 한다. 이러한 골자의 방송 제도 개편안이 7월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다수결로 통과되어 민영 방송사가 탄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2) 서울방송 SBS의 설립 1990년 9월 10일 민방 설립 신청서를 배포하여 당해 10월 31일 정부는 민영 방송의 주주로 종합 건설업체인 주식회사 태영을 선정하였다. 당시 (주)태영은 각 계열사와 합쳐 총 자산이 1801억 원이었고, 예비 운영 자금 300억 원을 준비해 놓고 있었다. 서울방송 사장에 정식으로 취임한 윤세영 회장은 민영 방송사로 정식 출범함에 따라 수립 채택한 사업의 규모 및 방법에 관한마스터 플랜을 민방 설립 신청서 제출 때 첨부한 ‘법인 설립 및 경영 기본 계획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백화점 차별화 전략
  • 전략의 핵심기술로 CRM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한다. 앞으로 현대백화점의 모든 이벤트와 판촉 등은 CRM에 의해 분석된 자료를 근거로 전략이 수립되고 진행될 것이라고 홍성원 전무는 말한다.6. 현대백화점의 문화마케팅최근 현대백화점은 기존의 고급 백화점 이미지에 덧붙여 새로운 문화생활을 제안 하는 라이프 스타일리스트를 슬로건으로 정하고 새로운 생활제안에 앞장서고 있다. 하원만 사장은 연초 2004년 경영방침으로 고객생활 향상과 내

  • 경영조직론 BBC를 세계에서 가장 공영성있는 방송으로 만들어주는 힘
  • 경영과 통제가 어떠한 구조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요약해서 알리고자 한다. BBC는 다음과 같은 조직구조로 이루어져 있다.-BBC 트러스트-BBC 집행이사회-오프컴 기구-사장실-콘텐츠 그룹저널리즘(뉴스)비전(TV 프로그램 제작 발주)음향/음악(라디오 프로그램 제작발주)미래 매체/ 기술(웹 기반 방송서비스, 연구개발)-지원서비스 그룹운영본부(정책, 전략, 법무, 자산)마케팅 / 커뮤니케이션/수용자 본부(마케팅, 시청자)재정본부 (재무, 구매

  • 서울우유 위기관리 매뉴얼
  • 방송 등 언론라. 신문 잡지 방송 등 언론신문 잡지 방송 등 언론을 분석 및 모니터링 한다. 중앙지(중앙, 조선, 동아, 한국, 한겨례)와 지방지(경기일보), 경제지(한국경제, 매일경제)를 매일 모니터링 한다. 공중파 방송(MBC,KBS,SBS), Cable방송(YTN, KTV), 지방방송(경기방송)을 매일 모니터링 한다. 시사경제잡지와 육아잡지 모니터링을 통해 쟁점을 발견한다.→ ‘서울우유’ 관련 기사 뿐 아니라 우유업계관련 기사 및 정부정책변화와 소비

  • MBC, 경쟁 전략에 대한 분석 보고서
  • 방송국들의 광고 수익이 줄어들고 있는 이유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 경영전략이러한 상황에서 MBC는 수익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경영 전략을 세우고 있다. 그 경영전략을 사업다각화 전략과 광고전략 2가지로 살펴보겠다. 2-1. 사업다각화 전략첫째는 사업 다각화 전략이다. MBC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 다각화 전략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분석해 볼 수 있다. 첫째, PP 경영 전략과 둘째, 인터넷을 이용한 경영 전략이다. 먼저, MBC가 왜 사업 다각

  • [미디어론] MBC 경쟁전략 분석
  • 방송국들의 광고 수익이 줄어들고 있는 이유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 경영전략이러한 상황에서 MBC는 수익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경영 전략을 세우고 있다. 그 경영전략을 사업다각화 전략과 광고전략 2가지로 살펴보겠다. 2-1. 사업다각화 전략첫째는 사업 다각화 전략이다. MBC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 다각화 전략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분석해 볼 수 있다. 첫째, PP 경영 전략과 둘째, 인터넷을 이용한 경영 전략이다. 먼저, MBC가 왜 사업 다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