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서울방송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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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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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방송의 개국과정에서 부터 최근의 목동신사옥 이전까지 서울방송의 역사와 경영전략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깔끔하게 자세히 조사한 자료이니 구매후 후회없으실 겁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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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BS의 개요 및 설립
2. SBS의 개국과 사업확장
3. SBS의 현황 분석
4. SBS의 경영 전략 분석
5. SBS의 향후 전략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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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적 흐름을 살펴보면 해방 이후의 국영 단일 체제, 1954년 이후의 국․민영 체제, 1973년 이후의 공․민영 체제에 이어 공영 당일체제를 거쳐 현재의 방송 제도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1980년 제정 시행된 언론 기본법이 1987년 11월 20일 폐지됨으로써 새로 제정된 방송법의 적용을 받게 되었고, 또한 1981년에 발족한 이후 방송에 관한 기본 사항 심의, 방송의 공적 책임 및 공정성과 공공성 유지를 사업 내용으로 하여 활동해 온 방송위원회가 1987년에 방송의 당면과제로 정부 간섭 배제, 종합 유선 방송CATV 같은 뉴미디어를 고려한 장기 전망의 방송정책 수립, 지방 방송의 활성화, 국민의 방송 참여 기회 적극 부여 등을 꼽아 주의를 끌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90년 2월 14일, 최병렬 공보처 장관은 청와대에서 가진 신년 업무 보고에서 언론 기관 통폐합 조치 이후의 언론 정책을 표명하였다. 그 골자는 지난 1987년에 제정한 방송법을 다시 손질하고, CATV 시험 반송을 실시하며, 민영 방송 허용을 적극 검토하여 빠른 시일 안에 결정을 내리겠다는 것이었다. 민방 허용 문제는 신년 업무 보고에서 처음으로 표면화 되었지만, 사실 그 기초 작업은 이미 전년도부터 진행되고 있었다. 1989년 4월에 한시적 기구로 발족한 방송 제도 연구위원회가 정부와 방송위원회의 위탁으로 방송 구조 개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그해 11월에 제출한 중간 보고서에서 민영 텔레비전 신설을 골자로 한 공․민영 제도 도입을 다수안으로 채택하여 제시하였다.
1990년 6월 14일 공보처가 방송 제도 개편안을 확정하여 발표하였고, 그 중에서 민방에 관한 내용을 추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설되는 민영 텔레비전 상업 방송은 수도권을 가시청 영역으로 한다. 둘째, 라디오 서울을 KBS에서 분리하여 민방에 넘긴다. 셋째, 특정 재벌이나 재벌의 계열 기업은 물론 재벌간 컨소시엄도 경영 주체가 될 수 없다. 넷째, 기업이나 개인을 막론하고 주식 소유를 49% 이내로 제한하며, 경영진 가운데 친인척의 수가 3분의 1 이상을 넘지 않게 한다. 이러한 골자의 방송 제도 개편안이 7월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다수결로 통과되어 민영 방송사가 탄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2) 서울방송 SBS의 설립 1990년 9월 10일 민방 설립 신청서를 배포하여 당해 10월 31일 정부는 민영 방송의 주주로 종합 건설업체인 주식회사 태영을 선정하였다. 당시 (주)태영은 각 계열사와 합쳐 총 자산이 1801억 원이었고, 예비 운영 자금 300억 원을 준비해 놓고 있었다. 서울방송 사장에 정식으로 취임한 윤세영 회장은 민영 방송사로 정식 출범함에 따라 수립 채택한 사업의 규모 및 방법에 관한마스터 플랜을 민방 설립 신청서 제출 때 첨부한 ‘법인 설립 및 경영 기본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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