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방송][SBS][서울방송 경영]서울방송(SBS)의 경영, 서울방송(SBS)의 편성과 제작, 서울방송(SBS)의 스튜디오, 서울방송(SBS)의 세습, 서울방송(SBS)의 인터넷방송, 서울방송(SBS)의 개혁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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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울방송(SBS)의 경영

Ⅲ. 서울방송(SBS)의 편성과 제작

Ⅳ. 서울방송(SBS)의 스튜디오

Ⅴ. 서울방송(SBS)의 세습

Ⅵ. 서울방송(SBS)의 인터넷방송

Ⅶ. 서울방송(SBS)의 개혁방향
1. 민영방송제도 개혁위원회의 설치
2. 독점적 소유 구조의 완화
3. 투자 정보 고지제의 도입
4. 무료 디지털 지상파방송 설립
5. 사영방송의 공익 의무 설정
6. 공익재단법인의 기능과 위상 재검토
7. 지역 독점의 감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은 정보, 문화, 오락과 같은 기능을 통해 사람의 정신, 의식, 가치를 지배함으로써 이윤도 얻고, 지배적 기능도 행사할 수 있다. 이윤과 사회 지배 기능이 보장되는 지상파방송은 그런 뜻에서 오랫동안 ‘황금 알을 낳은 거위’라고 불렀던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방송 양식이 출현했고, 여기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면서부터 사정이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채널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왔다. 그래서 지상파방송의 독점 시대는 마감되고, 무료방송 대 유료방송이 시장의 지배권을 두고 다투는 디지털 다채널 경쟁 시대에 들어섰다. 이런 경쟁 환경은 지상파방송에게는 말할 수 없는 타격이다. 지상파방송은 다수의 수익성과 경쟁성을 겸비한 PP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케이블이라는 남의 집에 셋방살이를 하는 형편에서 큰 소리 칠 것이 없다. 그렇다고 네트워크, 플랫폼이 왕이라고 속단해서도 곤란하다. 또 유료방송을 이른바 ‘블루 오션’으로 착각하는 생각도 피해야 한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태어날 때부터 불안정했고, 불예측적이었으며, 미래가 불투명한 특징을 갖고 있었다. 더구나 모든 것이 바뀌고 있는 방송시장에서는 어떤 누구도 내일을 장담하지 못하는 처지이다. 방송 산업이나 방송사의 구조는 ‘견고하고, 영구적이며, 부동의 건물이 아니라 실천적 행동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재생산되고, 변동하는 '역동적인 구성체'(dynamic formations)로 보자는 머독과 골딩(Murdock & Golding, 2005. p.63)의 지적은 탁월하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SBS를 비롯한 사영방송도 고착 불변의 제도이거나 기업이 아니라 우리의 노력과 실천에 따라 얼마든지 국민 중심의 민영방송으로 바뀔 수 있다.
참고문헌
이정호(2002) : SBS의 경영정책,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언론연대 외 1명(2010) : 지주회사 체제에서 SBS 독립경영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언론개혁시민연대
오경희(1994), 서울방송(SBS)의 TV 프로그램 편성경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오건식 외 1명(2000), SBS의 뉴미디어 방송 준비 현황, 한국방송공학회
조홍규(1992), 서울방송의 개국과 TV프로의 상업주의, 대한민국국회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2002) : SBS 11년 평가 및 개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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