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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기말 2024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 불평등의 개요2) 건강 불평등을 보는 관점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6) 건강행태 요인7) 사회심리적 요인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건강불평등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권리이다. 따라서 모든 국민이 최소한의 건강상태를 누릴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게 되면 개인의 행복과 더불어 국가의 경쟁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경제적인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더 나은 보건의료 혜택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현재의 보건의료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요인에 의해 제한을 받고 있다. 그 결과 의료비 부담증가와 수명 단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건강불평등의 원인을 탐색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 건강불평등은 1980년대 이후 선진국을 중심으로 의료사회학과 보건정책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였으며, 국내에는 2000년대 들어 처음으로 건강불평등 이슈가 제기된 이래 여러 분야의 연구에서 핵심적인 주제로 등장해 왔다. 이러한 건강불평등은 거시적 측면에서 선진국과 후진국간, 국가 간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한 국가 내에서 다양한 사회․경제적 계층 간의 불평등한 양상으로 나타난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강상경?권태연(2008). 사회경제적 지위가 우울수준에 미치는 영향의 생애 주기별 차이에 대한 탐색적 고찰.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 30.김동진(2014). 우리나라의 건강 형평성 (현황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김순양(2010).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로컬 보건의료서비스 체계의 구축방안. 한국행정연구, 19(2).김혜련,강영호,윤강재,김창석(2004). 건강수준의 사회계층간 차이와 정책 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정최경희, 김유미(2013). 건강 수준에서의 불평등 (우리나라의 현황). 대한의사협회지, 56권 3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산업보건 vol.353.한국건강증진개발원(2018). 건강불평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옥진(2014). 우리나라 노인의 건강불평등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부(2011). 도시 남성노인의 역할상실, 고독감이 건강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이주현(2009). 의료보장제도 사각지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훈희(2015). 한국 건강불평등의 구조 분석 (사회경제적 지위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 불평등,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건강불평등문제,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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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제2장 사람, 겉모습이 달라지다제3장 달라진 밥상과 새로운 기호품제4장 낯선 집, 터를 잡다제5장 조선의 한양에서 식민의 경성으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1. ‘화륜거’, 기차1) 처음 타본 ‘화륜거’① 조일수호조규(1876) 체결 뒤 김기수를 비롯한 수신사 일행이 조선 사람으로 맨 처음 기차를 타는 경험을 함(요코하마 항→도교 신바시역)② 김기수는 기차를 화륜거라고 불렀음③ 화륜거는 기차를 가리키는 말로 개화기 이전에 중국에서 건너왔음④ 1899년 9월 18일, 33.2km 경인선 철길이 처음 열림 ⑤ 1990년 7월, 한강철교가 준공되어 기차가 인천에서 서대문까지 들어올 수 있게 됨⑥ 초기의 기차 속력은 시속 20~30km였으나 그 무렵에는 나는 새보다도 빠른 것으로 여겼음⑦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 대상이 된 조선에서 철도는 제국주의 국가의 자본, 상품, 군대, 일본인을 실어 날름2) 기차, 두 날을 가진 칼① 기차는 문명을 전파하는 진보의 상징이면서, 식민과 제국주의 모순을 보여주는 폭력의 상징이었음② 철도는 일본의 시장을 넓히고, 자원을 약탈하는 대동맥이자 군사 지배를 관철시키는 교통수단임③ 조선총독부는 조선 철도가 만주와 일본을 잇는 중간고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④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 등 철도는 대개 항구나 국경도시를 종단역으로 삼음⑤ 조선 철도는 군사적 목적이 강함⑥ 철도부설에서도 약탈적 성격을 드러내 싼값에 철도를 놓았음⑦ 의병은 1907년 9월 소정리역 역사 습격, 10월 말 이원역 역사 공격 등 침략의 상징인 기차 정거장을 공격함3) 기차, 도시와 사람을 바꾸다① 18세기에 상품경제 발달로 포구 중심의 해상교통망과 장시 중심의 내륙교통망이 연결되면서 전국적 시장권이 성립됨② 철도는 조선의 상권을 바꾸었으며, 서울 시장의 집중력을 강화했음③ 철도는 도시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침④ 기차는 조선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침- 공간을 확장했고, 시간관념을 심어주었으며 여행문화를 뿌리내리게 함- 거리 감각을 달리하게 만들었고, 자연관도 변화시켜 볼거리로서의 풍경이 탄생했음- 출신, 성별, 나이를 문제 삼지 않는 평등사상의 전파자 역할을 했음 2. ‘도시의 맥박’, 전차와 자동차1) 전차, 도시인의 근대적 대중교통① 전차는 1899년 5월 17일 서대문-청량리 8km 구간에서 최초로 나타남- 중략 -

2024.04.29 / 2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근현대속의한국, 방통대근현대속의한국, 방송대근현대속의한국, 근현대속의한국시험, 근현대속의한국요약, 근현대속의한국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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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1) 문화(culture)의 개념과 어원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개념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2)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의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2. 인류학적 문화개념의 발전1)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대두① 인류학적 문화 개념-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③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개념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 중략 -

2024.04.29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문화기획시험, 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문화산업과문화기획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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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인도8장 중동·북아프리카9장 아프리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7장 인도1. 인도 사회의 이해를 위한 토대1) 인도 사회를 바라보는 눈① 18~19세기 유럽의 동양학자들은 유독 인도의 종교와 철학적 유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② 19세기 영국 식민 정부는 정치적으로 저항하지 않는 인도 사회를 원함③ 유럽인들이 카스트제도와 힌두교를 중심으로 인도 사회를 신비롭게 만들려는 이유는 문명인인 서구인은 인도인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임④ 인도 사회가 흔히 알려져 있듯이 신비롭고 종교적이기만 한 것이 아님⑤ 인도는 일찍이 인공위성과 핵무기 실험에 성공한 국가이며, 초국가적 시대에 들어서는 질적으로 최고 수준의 정보 산업 인재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2) 다양성과 통일성① 인종, 언어, 종교, ,카스트 등은 인도 사회를 다양하게 만드는 중요 요인임② 인도에는 다양한 종교들이 공존③ 인도에 약 3000개 이상의 세분화된 카스트가 존재함 ④ 인도 사회의 통합성은 정치적 단일성, 성지순례 전통, 화해와 공존의 전통에서 비롯됨2. 카스트와 사회문화적 세계1) 의례적 부정과 청결① 카스트의 어원은 종, 인종, 종족을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카스타에서 유래함 ② 카스트라는 용어는 바르나와 자티라는 두 종류의 인도 토착 용어와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음 ③ 바르나 체계로 인도인의 일상을 이해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④ 자티는 바르나 아래 수준의 다양한 하위 집단임⑤ 자티는 해당 구성원에게 공유되는 성씨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함께 결혼하고 식사를 하여도 부정을 타지 않는 집단임⑥ 자티와 바르나에서 공통되는 특성의 하나는 상이한 자티들간 또는 바르나 간에 의례적 정결과 부정함의 정도에 따라 위계질서가 생성된다는 것임⑦ 불가촉천민은 부정을 일으키는 근원을 제거하는 일에 종사하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해왔던 일들이 있음 2) 일상생활 속의 카스트① 상층 카스트는 하층 카스트와 신사, 혼인, 신체적 접촉을 하면 오염된다고 믿음② 대도시에서도 카스트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자신의 카스트와 관계없는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음 3) 사회변동과 카스트① 근대 이후 인도 사회에 수많은 카스트들이 자신들의 카스트 지위를 높이려 함② 카스트와 직접 간의 관계에도 변화가 일어남③ 독립 이후 인도 사회에서 카스트와 불가촉성의 개념은 공식 폐기되었지만, 인도인의 일상생활에서 불가촉천민에 대한 차별은 여전히 존재함④ 의례와 직접의 측면에서는 카스트의 경직성이 완화되고 있지만, 현대인도 정치에서 카스트의 역할은 보다 중요해지고 있음 - 중략 -

2024.04.2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풍속과문화, 방통대세계의풍속과문화, 방송대세계의풍속과문화, 세계의풍속과문화시험, 세계의풍속과문화요약, 세계의풍속과문화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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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잘 작성한 자료입니다.-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인위적 설명 자연선택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 생애주기 설명으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이러한 설명 중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으로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2.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 설명1) 인위적 설명2) 자연선택설3)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4)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1) 사회 경제적 지위 불평등 해소2) 교육 수준 불평등 해소3) 주거 환경 개선4)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5) 건강 서비스 접근성 향상6)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 프로그램 강화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건강 불평등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복잡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다. 이 문제는 개인의 건강 상태가 단순히 개인의 선택이나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주거 환경, 의료 접근성 등 여러 사회 구조적 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이로 인해 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의료 문제를 넘어 사회적 불평등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다.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 인위적 설명은 건강 불평등이 개인의 선택이나 노력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회 구조적 요인을 간과할 위험이 있다. 자연선택설은 유전적 요인이 건강 불평등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는 반면, 사회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은 특정 문화나 행태가 건강 불평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지만, 사회 경제적 조건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모델은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이라고 생각한다. 이 모델은 건강 불평등이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주거 환경, 의료 서비스 접근성 등의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은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 과제에서는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을 분석하고,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기반으로 건강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사회 전체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 과제의 목적은 건강 불평등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사회 구조적 변화와 정책 개선을 통해 건강 불평등을 줄이는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문제다. 이는 단순히 개인 간의 건강 차이를 넘어서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건강상의 불균형을 경험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건강 불평등은 저소득층, 소수 민족, 특정 지역 거주자 등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이 더욱 심각한 건강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을 초래하며, 이는 사회 전체에 파급 효과를 미친다.저소득층은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질병 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다. 이들은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와 약품에 접근할 수 있는 재정적 여유가 부족하며, 결과적으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건강 불평등이 더욱 심화된다. 또한,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영양가 있는 식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쳐, 영양 결핍과 관련된 건강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구도완, 김종엽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종연, 김민경. (2020). 한국 사회의 건강 불평등: 한국 연구 검토. 한국공중보건학회지.김성환, 김태경, 오성호 (2020). 한국 성인의 건강불평등: 사회계층과 지역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학연구.이호영, 오성호 (2018). 사회경제적 건강불평등에 대한 생애적 접근법. 예방의학.정진숙, 김춘자 (2017).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행태 및 건강 상태의 불평등: 한국 성인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24.04.2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문제, 사회문제론기말, 사회문제론기말과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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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속의한국4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0문화교양학과 근현대속의한국4⑴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예) 도시경관, 교통수단, 의식주 등⑵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⑶ ⑴번 ⑵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일제강점기(일제시기)는 어떤 사회였는지,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을 적어주세요. (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1) 도시경관2) 교통수단3) 의식주2. 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 사회 및 경제적 제약2) 교육과 언어정책3) 문화와 식생활의 변화4) 저항과 독립운동3. ⑴번 ⑵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일제강점기(일제시기)는 어떤 사회였는지,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을 적어주세요. (15점)1) 억압과 통제2) 경제적 어려움3) 문화적 침탈4) 저항과 투쟁5) 인간적 고통과 인권 침해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일제 강점기인 1910-1945년까지는 한국인들의 주권과 국권을 상실한 매우 암울한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한국 한자: 日帝强占期, 일본어: 日本統治時代の朝鮮) 또는 조선일치기(일본어: 朝鮮日治期)는 한반도가 일본 제국의 통치 하에 있었던 기간을 가리킨다. 일제강점기는 한국사에서 한국의 근현대사를 시대별로 나누었을 때 약 35년 간 이어진다. 1910년 한일 병합 이후 통감 및 총독이 조선총독부를 통해 천황의 명을 받아 통치하는 형식으로 식민지배가 이루어졌으며, 한반도의 정치 및 외교 권한 또한 대부분 일본 제국에 있었다 일본침략에 의한 한국인들은 인간이하의 짐승 취급을 받았으며, 전쟁기에 강제 군사동원과 종군위안부에 팔려 나가는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한 시기였다. 일본은 식민지 지배를 위한 재정을 마련하고 일본인의 토지 수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1912년부터 시행된 토지조사사업을 진행하면서 기한부 신고제로 시행, 이를 잘 알지 못한 농민들의 토지를 침탈하였고, 소유권이 불분명한 마을이나 문중의 토지, 정부와 왕실의 토지 등도 동양척식주식회사에 넘겼다. 침탈된 토지는 일본 이민자들에게 싼 값에 팔렸고 이 때에 종래의 관습적 경작권인 도지권 개념이 무시되는 현상이 나타났다.이 장에서는근현대속의한국4⑴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예) 도시경관, 교통수단, 의식주 등 ⑵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⑶ ⑴번 ⑵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일제강점기(일제시기)는 어떤 사회였는지,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을 적기로 하자-공용, 일본정치연구, 구한말일제시대의친일파성립-정태헌, 1930年代 조선인 유산층의 친일론리와 배경-강정구, 1993. 친일파 청산의 좌절, 그 원인과 민족사적 교훈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27집-길진현. 1984. 역사에 다시 묻는다:반민특위와 친일파, 서울:삼민사.-김세원. 1993. ????비트(상), 광주:일과 놀이.-김진학.한철영. 1954. 제헌국회사, 서울:신조출판사.-모리따 요시오. 1987. 미군의 남한진주와 군정의 개시, 서울:한길사, 반민족문제연구소, 친일파 99인, 돌베개, 1993-백운선. 1992. 제헌국회내 ‘소장파’세력의 활동과 그 붕괴,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송찬섭최규진 공저, 2018, 근현대 속의 한국,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4.2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근현대속의한국4, 근현대속의한국교재 전체참조, 일제강점기, 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 사회의 모습, 일본조선지배, 한일강제병합, , 근현대속의한국4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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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불평등 개요2)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특성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대표적인 인적자본으로서 노동시장에서의 성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 격차는 노동시장 성과의 격차로 이어진다. 더욱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자녀의 건강 격차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건강불평등이 우리 사회의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특히, 경제위기 이후 건강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 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건강은 한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처한 삶의 조건에 우리의 신체와 정신이 반응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측정과 이를 근거로 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건강수준 현황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표 생산이 중요하다.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건강불평등이 주요한 사회적 문제이며, 건강불평등 해소를 주요 정책 목표로 수립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회계층 간 건강불평등의 심각성이 지적되어진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동진 외(2015). 한국의 건강불평등 지표와 정책과제 -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전략.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광옥,윤희상(2001). 사회 경제적인 불평등이 건강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2(3).전희정,강승엽(2021). 지역 간 건강 불평등의 공간적 분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56권 5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월간산업보건, No. 353.강충구(2011). 성장기와 성인기 사회경제적 지위가성인기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연숙(2011). 중고령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행위와 건강수준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의 원인, 건강불평등 원인, 건강불평등 물질적, 사회문제론 2024, 건강불평등 대안, 사회문제론 기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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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풍속과문화2 각지역의 가족과 친족 관습 중 2개이상선택 일본신도교 힌두교 종교모습중심비교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서술하시오0문화교양학과 세계의풍속과문화2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1) 한국과 이탈리아 식사문화와 가족구조(1) 식사 문화(2) 가족 구조2) 발생 이유(1) 문화적 요인(2) 사회 경제적 요인(3) 지리적 요인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1)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1) 인도 힌두교(2) 일본 신도교2) 공통점과 차이점Ⅲ. 결 론- 나의 제언 Ⅰ. 서 론각 나라의 지형과 기후 생활상에 따라 풍습과 문화가 다르게 형성되었다. 한국의 경우 과거부터 농경생활을 하다 보니 대가족 위주의 삶을 살게 되어 가부장적인 사회로 조부모와 부모 자식들이 같이 사는 3대 가족의 모습을 이루고 있었다.그에 비해 개인주의적인 삶에 익숙한 이탈리아의 경우 부모와 자식 2대가족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일본신도가 시작된 것은 서력 기원전 200년 즈음으로 추정한 바 대부분의 신도의 신의 태양 같은 자연이다. 일본은 지진과 태풍 등의 재해가 많은 땅으로, 자연의 변화는 사람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끼쳐 왔다. 신도의 신앙심은 그런 자연에 대한 경의와 두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신도의 신들을 모시는 장소가 바로 신사(神社)다. 전술한 경위대로, 유명한 신사 주변에는 산, 강, 바위, 폭포 등이 많다. 그리고 일본 열도의 각지에서 발생한 신앙심들은 일본이 통일되어가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정리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6세기에 불교가 전승된 후, 일본 고유 신앙은 신도(神道)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힌두교는 기독교와 이슬람교 다음 가는 세계에서 3번째로 신도 수가 많은 종교다. 그 수는 2005년 기준으로 9억 4,000만명에 달한다. 힌두교의 발생은 고대 인도의 종교 사상인 베다와 인도 신화에서 비롯하며, 베다 사상은 기원전 1500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베다는 초기 힌두교 종교이며, 그 경전은 현존하는 문학 문헌 중 가장 오래 되었다고 여긴다. 힌두교 신자는 출신 지역이나 가문과 연계한 신 하나를 섬기지만, 여러 신들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는 다신교적 일신교(택일신교 또는 일신숭배)다. 다양한 지역적 신들이 하나의 종교사상으로 연합한 형태의 종교이므로 교주(敎主) 즉 특정한 종교적 창시자가 없는 특징이 있다.이 장에서는 세계의풍속과문화2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2022, 세계의풍속과문화, 동유럽에서 사회주의 체제의 경험이 결혼과 가족 종교민족 여가 도서동남아와 대륙동남아의 가족과 종교 구체적인 사례 서술-김원용, 2000, 전북일보, 유럽 선진문화 따라잡기 유럽인들의 여가생활-김홍권. 2008. 『좋은 종교 좋은 사회』. 서울: 예영 커뮤니케이션.-이원규. 1987. 『종교의 세속화: 사회학적 관점』.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이수창, 2001, 석림 제35집 (서울: 동국대학교 석림회, 2001석림논총> 21세기와 불교, 한국불교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임현수, 2005, 한국종교문화연구원, 원시무속에서 종교개혁까지 수많은 종교의 도전과 응전 -세계의풍속과문화 교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풍속과문화2, 일본신도교, 힌두교, 이탈리아, 한국, 식사문화가족제도, 각지역의 가족과 친족 관습, 2개이상선택,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 그 공통점과 차이점서술, 세계의풍속과문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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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직업병사례 방사선노출 선정하여 사건경과사진포함 원인환경오염 물질및피해발생한원리와 기전피해현황 정리하시오0보건환경학과 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 직업병 사례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국내 직업병 사례 방사선노출선정2.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3. 방사선노출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4. 방사선노출 피해 현황5. 방사선노출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 정리Ⅲ. 결 론- 나의 제언Ⅰ. 서 론방사능은 초창기에는 사람에게 드려나지 않으나 시간이 지날수도 외관상 나타나는 무서운 직업병중 하나다. CT를 촬영시 1년에 CT를 한 번씩 찍는 사람이 40년 가량 촬영했으면 총 1 Sv라는 상당한 유효선량을 보여주나, 원자력 사고에 의해 매우 짧은 시간에 1 Sv를 받은 사람과 비교해보면 전자는 방사선에 의한 영향이 매우 적은 반면, 후자의 경우 과다한 방사선 피폭에 의한 급성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다. 그 이유는 인체의 DNA 복구 기작이 한계가 있기 때문으로 이를테면 방사선의 총량은 같더라도 1년동안 매일 하나씩 망가지는 DNA는 충분히 수선이 가능하지만, 단 하루만에 365곳이 망가진 경우는 단시간에 완전히 수선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체에 흡수된 방사선의 양은 SI 단위인 그레이(Gy)로 표시하며, 1kg의 신체조직에 1J의 에너지가 흡수되면 1 Gy이다. 여기에 RBE(relative biological effectiveness : 상대적 생물학적 효과)를 반영한 방사선 가중치를 곱하게 되는데, 이는 방사선의 종류에 따라 피해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알파선의 경우 피부에 막혀서 별 피해를 주지 못하지만 감마선은 통과한다. 이것을 정량적으로 표현한 것이 등가선량이며 등가선량의 단위는 시버트(Sv)를 사용한다. 또한 같은 인체이더라도 어느 조직에 맞느냐에 따라 방사선의 효과가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등가선량에 조직가중치를 곱하여 유효선량을 사용하는데 유효선량의 단위도 Sv를 사용한다. 이 장에서는 환경보건학개론1 B. 국내 직업병 사례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기로 하자-공용,2017, 지역사회복지론, 우리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정책-원자력폐지-이나 법안 선택-이보람, 임다은, 2017,헬스조선, CT 엑스레이에서 나온 방사선, 인체에 미치는 영향 봤더니-신호경. 2010, 연합뉴스, 방사선 피폭 의료처치 방법은-김성욱, 2017, 노마이뉴스, 원전 제로 대만 활동가 핵발전 폐기, 실행 빨라야 이득-박기묵, 2017, CBS노컷뉴스, 원전 폐쇄하면 전기요금 껑충 뛰나-정상훈, 2017, 노컷뉴스, 울산반핵단체, 원전정책 새누리당 집중포

2024.04.2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직업병사례, 방사선노출, 사건경과사진포함, 원자력, 방사능, 방사선, 원인환경오염물질및피해발생한원리, 기전피해현황정리, 환경보건학개론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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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인도의 가족 및 친족 관습합가족 제도인도에서는 전통적으로 합가족 제도가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이는 여러 세대가 한집에 함께 사는 것을 의미하며, 조부모, 부모, 자녀가 한 주거지에서 함께 생활합니다. 이런 제도는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경제적 자원을 공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결혼과 관련된 친족 관습인도에서는 대부분의 결혼이 부모나 친족의 주선으로 이루어지는 arranged marriage가 일반적입니다. 이 결혼은 단순히 두 사람의 연합이 아니라, 두 가족의 연합으로 여겨집니다. 결혼식 절차도 매우 복잡하며, 여러 가지 의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나이지리아의 가족 및 친족 관습확장 가족 제도나이지리아 또한 확장 가족 제도가 일반적입니다. 이는 인도의 합가족 제도와 유사하게, 여러 세대가 같이 생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가족 구성원들에게 사회적, 경제적 지지를 제공하며, 특히 노인과 어린이의 돌봄에 큰 역할을 합니다.

2024.04.27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차이점, 가족, 관습, , 지역, 결혼, 문화교양학과 2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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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10장제10장 기생충 분석 및 감상문 (A4 1 페이지 분량)영화 내용 요약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계급 갈등과 사회적 불평등을 날카롭게 다룬 작품입니다. 영화는 기택 가족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이 가족은 사회 경제적으로 하위 계층에 속하며, 모두가 박사장 가족의 집에서 일하게 됩니다. 기택의 가족은 처음에는 개별적으로 접근하지만, 점차 그들의 삶이 박사장 가족과 얽히면서 여러 가지 사건이 발생합니다. 영화의 절정은 기택 가족의 거짓말과 비밀이 드러나면서 갈등이 폭발하는 장면에서 나타납니다. 이는 두 가족 간의 긴장과 계급 갈등을 극대화시키며, 사회적 격차의 근본적인 문제를 조명합니다.본인의 감상과 해석기생충은 단순한 드라마를 넘어서 사회적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달하는 영화입니다. 이 작품을 통해 봉준호 감독은 부와 빈곤, 기회의 불균형이 어떻게 인간의 욕망과 생존 본능을 조종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특히, 영화 속에서 각 계층은 서로를 기생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현대 사회의 병리적인 측면을 드러냅니다.

2024.04.27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족, 계급, 내용, 기택, 사회, 인간, 문화교양, 영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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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22권 상세 요약, 감상 및 해석22권은 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를 다룹니다. 이 장면에서는 트로이 전쟁의 결정적인 전투가 벌어지는데, 그 중심에는 아킬레우스와 헥토르의 대결이 있습니다. 이 대결은 전쟁의 운명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순간으로, 그리스와 트로이 사이의 대립과 영웅들의 운명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전투입니다.헥토르는 트로이의 영웅으로서 그의 성을 지키기 위해 투지를 가지고 전장에 나서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운명을 알고 있지만, 전쟁으로 인해 자신의 가족과 성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결코 물러서지 않습니다. 한편, 아킬레우스는 그리스의 최강의 전사로, 복수심에 불타고 있습니다. 그의 친구 파트로클로스의 죽음에 대한 분노와 슬픔이 그를 더욱 격렬한 전투로 몰아넣습니다.두 전사는 트로이의 성벽 앞에서 대치하게 되고, 그들의 대결은 전쟁의 결말을 뒤바꿀 만큼 중요합니다. 트로이 성 주변을 세 차례나 돌며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헥토르는 헤라와 아테나의 지원을 받아 싸우지만, 결국 아킬레우스에게 쓰러지게 됩니다. 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 시신을 모욕하고, 그의 몸을 전차에 묶어 끌고 다닙니다. 이는 그의 복수심과 전쟁의 잔인한 현실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트로이 사람들과 그의 가족들에게는 큰 슬픔과 절망을 안겨줍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헥토르, 아킬레우스, 해석, , 인간, 운명, 문화교양, 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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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1. 제2장 플라톤의 행복론플라톤의 행복론 요약플라톤은 그의 작품들, 특히 「국가」에서 행복을 도덕적이고 이상적인 삶의 결과로 보았습니다. 그는 정의로운 삶이 행복을 가져오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플라톤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각각 이성, 욕망, 그리고 정신(또는 의지)을 대표합니다. 행복은 이 세 부분이 조화롭게 기능할 때 달성됩니다. 이성이 지배적인 역할을 하여 욕망과 정신을 통제하고, 이를 통해 개인은 내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플라톤은 이상적인 국가 모델을 통해 사회적 차원에서의 행복도 탐구했습니다. 그는 각 개인이 자신의 자연적 소질에 따라 특정한 역할을 수행하며, 모든 계층이 조화롭게 기능할 때 국가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다고 봤습니다. 정의로운 국가는 각 계층이 이상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행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회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개인적 감상과 해석플라톤의 행복론을 오늘날의 삶에 적용해보면, 여전히 유효한 교훈을 많이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외부적인 성공과 물질적인 풍요를 행복의 척도로 삼고 있지만, 플라톤은 내면의 조화와 정의로운 삶이 행복으로 이어진다고 강조합니다. 이는 개인의 정신적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행복론, 행복, 플라톤, 개인, 국가, 스토아, 문화교양 4 행복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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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⑴ 󰡔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 (예) 도시경관, 교통수단, 의식주 등일제강점기(1910-1945) 사회의 모습일제강점기는 한국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는 도시경관, 교통수단,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의식주에 잘 나타납니다.도시경관일제강점기 동안 한국의 도시 경관은 크게 변모하였습니다. 일본은 조선의 근대화를 명목으로 서울과 부산 등 주요 도시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의 경우, 경성으로 명명되고 중심가에는 일본식 건축물과 정비된 도로가 조성되었습니다. 경성역을 중심으로 상업지구가 형성되고, 일본인 거리와 조선인 거리가 명확히 구분되었으며, 일본인 지역은 현대적인 인프라를 갖추고 조선인 지역은 상대적으로 낙후되었습니다.교통수단일제는 조선의 교통 인프라를 개발하여 자원의 효율적인 수송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철도망이 확장되어 전국 각지를 연결하고, 경성과 주요 도시들 사이에는 전차가 도입되어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기능하였습니다. 또한, 도로의 개선과 확장을 통해 자동차의 사용도 점차 증가하였으나, 일반 조선인들이 이를 이용하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일제, 문제, 강점기, 한국, 답안, 일본, 문화교양 4 근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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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1. 지속 가능한 생활 실천: 일상에서의 작은 변화지속 가능한 생활의 중요성지구 온난화와 환경 파괴의 심각성이 점점 더 명확해지면서, 개인의 일상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생활 실천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넘어서, 미래 세대를 위한 책임 있는 행동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2. 에너지 소비 줄이기전기 절약: 집안에서는 LED 전구 사용, 불필요한 전기기기 플러그 뽑기,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 제품 선택 등을 통해 전기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온도 조절: 겨울철 난방 온도를 조금 낮추고, 여름철 에어컨 온도를 적절히 설정하여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3. 물 사용 최소화절수 기능: 절수형 샤워기나 수도꼭지 사용으로 물 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빗물 활용: 빗물을 수거하여 정원이나 화분 물주기에 활용하면 수돗물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4. 재활용과 쓰레기 감소분리수거 실천: 정확한 분리수거는 재활용률을 높여 자원의 효율적 사용에 기여합니다.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플라스틱 빨대, 커피컵 대신 개인 컵이나 텀블러를 사용하는 것이 환경 보호에 큰 도움이 됩니다.5. 교통수단의 변화대중교통 이용: 자동차 대신 버스나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함으로써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자전거와 도보: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나 도보를 이용하면 환경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이로울 수 있습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에너지, 기술, 가능, 재생, 지속, 변화, 문화교양 3 생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