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사회문제론 기말 2024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 불평등의 개요2) 건강 불평등을 보는 관점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6) 건강행태 요인7) 사회심리적 요인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건강불평등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권리이다. 따라서 모든 국민이 최소한의 건강상태를 누릴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게 되면 개인의 행복과 더불어 국가의 경쟁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경제적인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더 나은 보건의료 혜택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현재의 보건의료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요인에 의해 제한을 받고 있다. 그 결과 의료비 부담증가와 수명 단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건강불평등의 원인을 탐색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 건강불평등은 1980년대 이후 선진국을 중심으로 의료사회학과 보건정책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였으며, 국내에는 2000년대 들어 처음으로 건강불평등 이슈가 제기된 이래 여러 분야의 연구에서 핵심적인 주제로 등장해 왔다. 이러한 건강불평등은 거시적 측면에서 선진국과 후진국간, 국가 간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한 국가 내에서 다양한 사회․경제적 계층 간의 불평등한 양상으로 나타난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강상경?권태연(2008). 사회경제적 지위가 우울수준에 미치는 영향의 생애 주기별 차이에 대한 탐색적 고찰.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 30.김동진(2014). 우리나라의 건강 형평성 (현황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김순양(2010).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로컬 보건의료서비스 체계의 구축방안. 한국행정연구, 19(2).김혜련,강영호,윤강재,김창석(2004). 건강수준의 사회계층간 차이와 정책 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정최경희, 김유미(2013). 건강 수준에서의 불평등 (우리나라의 현황). 대한의사협회지, 56권 3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산업보건 vol.353.한국건강증진개발원(2018). 건강불평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옥진(2014). 우리나라 노인의 건강불평등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부(2011). 도시 남성노인의 역할상실, 고독감이 건강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이주현(2009). 의료보장제도 사각지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훈희(2015). 한국 건강불평등의 구조 분석 (사회경제적 지위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 불평등,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건강불평등문제, 사회문제론 2024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4.04.29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4.04.29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4.04.29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2부 상담이론제3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기본 가정① 갈등의 심리학자연철학의 생각을 인간의 마음의 세계에 그대로 대입한 것임② 무의식의 심리학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무의식에 있다고 보았음 ③ 결정론적 관점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따라 결정됨 2) 주요개념① 성격의 구조-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으로 유전된 것, 출생 시에 나타난 것, 성적인 것, 그리고 공격적인 본능과 같은 것을 모두 포함하는 정신적 대리인 - 자아: 외부현실과 초자아의 제한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를 말함- 초자아: 성격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달하는 것으로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함 ② 불안- 현실적 불안: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서 일종의 공포라고 할 수 있음- 도덕적 불안: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으로 양심이 일으키는 두려움임-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함 ③ 방어기제- 개인이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함-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 현실을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함 - 억압: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억제: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의식적으로 억누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게 되는 억압과 대비됨- 합리화: 흔히 변명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자신의 잘못이나 무능함이라든지 자기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진실한 동기 등을 감추기 위하여 다른 이유를 댐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투사: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자기의 감정, 생각, 충동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반동형성: 쉽게 말하면 반대로 행동하는 것인데,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전치: 쉽게 말하면 위치를 바꾼다는 것인데 어떤 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반응을 그 사람에게 표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그 감정과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퇴행: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초기 단계로 돌아가 더욱 단순하고 유아기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승화: 본능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형하여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중략 -

2024.04.29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4.04.29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4.04.29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기말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치매안심센터에서의 경험)을 선정한 이유를 자신의 실제 활동을 통해 작성했습니다.-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을 4가지로 압축해서 완벽하잘 기술한 자료입니다.-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했습니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자원봉사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 론Ⅱ. 본 론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① 치매안심센터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의 시작② 봉사활동 참여의 동기와 목표③ 봉사활동의 가치와 의미2)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1)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2)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① 자원봉사활동이 가져다주는 개인적 변화② 자원봉사활동이 가져다주는 사회적 변화Ⅲ. 결 론Ⅳ. 참고문헌자원봉사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 론자원봉사활동은 개인과 사회에 다양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나는 치매안심센터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치매 환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개인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었다. 봉사활동은 사회적 유대와 연대를 강화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제에서는 내가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을 논의하고자 한다. 자원봉사활동의 성공을 위해서는 봉사자들의 교육과 준비, 활동 중 안전 확보, 효과적인 소통,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봉사활동의 질을 높이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 및 사회적 차원의 변화에 대해 기술할 것이다. 자원활동은 시민사회에서 사회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고, 사회는 더욱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 과제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이 어떻게 개인과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어떻게 시민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고자 한다. 자원봉사활동은 단순한 봉사를 넘어,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촉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자원봉사활동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이 과제의 주요 목적이다.Ⅱ. 본 론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① 치매안심센터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의 시작2년 전, 치매안심센터에서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그때는 치매가 무엇인지, 이 질병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지 못했다. 치매는 뉴스나 책에서 접할 수 있는 질병이었지만, 실생활에서 마주한 적이 없었기에 나에게는 다소 추상적이었다. 그러나 치매를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는 친구의 이야기를 들으며,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20),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이성록(1995), 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학문사조휘일(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정실영(2017), 자원봉사론, 동문사.김동배(2006).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박태영외(2008). 자원봉사론. 공동체자원봉사 관리지침. 서울특별시 자원봉사센터이선미(2016). 시민성 관점에서 본 자원활동: 새로운 유형과 관점. NGO연구 제11권 제1호: 57~83

2024.04.28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기말, 자원봉사론기말과제, 자원봉사활동 관리,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 자원봉사론 2024

img

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잘 작성한 자료입니다.-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인위적 설명 자연선택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 생애주기 설명으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이러한 설명 중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으로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2.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 설명1) 인위적 설명2) 자연선택설3)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4)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1) 사회 경제적 지위 불평등 해소2) 교육 수준 불평등 해소3) 주거 환경 개선4)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5) 건강 서비스 접근성 향상6)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 프로그램 강화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건강 불평등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복잡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다. 이 문제는 개인의 건강 상태가 단순히 개인의 선택이나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주거 환경, 의료 접근성 등 여러 사회 구조적 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이로 인해 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의료 문제를 넘어 사회적 불평등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다.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 인위적 설명은 건강 불평등이 개인의 선택이나 노력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회 구조적 요인을 간과할 위험이 있다. 자연선택설은 유전적 요인이 건강 불평등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는 반면, 사회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은 특정 문화나 행태가 건강 불평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지만, 사회 경제적 조건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모델은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이라고 생각한다. 이 모델은 건강 불평등이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주거 환경, 의료 서비스 접근성 등의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은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 과제에서는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을 분석하고,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기반으로 건강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사회 전체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 과제의 목적은 건강 불평등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사회 구조적 변화와 정책 개선을 통해 건강 불평등을 줄이는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문제다. 이는 단순히 개인 간의 건강 차이를 넘어서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건강상의 불균형을 경험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건강 불평등은 저소득층, 소수 민족, 특정 지역 거주자 등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이 더욱 심각한 건강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을 초래하며, 이는 사회 전체에 파급 효과를 미친다.저소득층은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질병 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다. 이들은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와 약품에 접근할 수 있는 재정적 여유가 부족하며, 결과적으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건강 불평등이 더욱 심화된다. 또한,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영양가 있는 식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쳐, 영양 결핍과 관련된 건강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구도완, 김종엽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종연, 김민경. (2020). 한국 사회의 건강 불평등: 한국 연구 검토. 한국공중보건학회지.김성환, 김태경, 오성호 (2020). 한국 성인의 건강불평등: 사회계층과 지역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학연구.이호영, 오성호 (2018). 사회경제적 건강불평등에 대한 생애적 접근법. 예방의학.정진숙, 김춘자 (2017).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행태 및 건강 상태의 불평등: 한국 성인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24.04.2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문제, 사회문제론기말, 사회문제론기말과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사회문제론 2024

img

다문화교육론2 강의가운데 가장의미있다 생각되는 한주차강의선정 다문화교육전문가역량 다문화교육 관련프로그램하나선정 제시하시오0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2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2.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20)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1) 다문화주의 의미2) 다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3) 다문화사회4) 다문화 사회를 선택한 이유 제시2.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20)1)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2) 다문화교육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 분석3) 나의 제언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1)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하나 선정-다문화교육포탈 프로그램2)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장점3) 지역다문화센타 운영의 문제점4) 개선방안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현재 지구촌은 세계화 글로벌화 시대를 맞이하여 많은 외국 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며, 그들 중에서는 한국에 정착하여 다문화가정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인구는 100만 명이 넘어서고 있고, 이 가운데 이주여성만 12만 여명에 이르고 이들이 낳은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5만8천여명에 이른다는 통계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5가구 중 1가구가 다문화 가정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필자가 사는 미아리역, 대림역 주위에도 중국인들이 많이 있으며 실지로 한국사회 속에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어 한국인도 똑같이 생활하고 있으며 국민 된 도리를 다하고 있다.대구의 경우 성서공단에 외국인 근로자가 취업하고 있어 그들의 가정을 이루는 과정에서 외국인 자녀들도 초중고등학교 한국인 학생들과 같이 다니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별도의 교육은 점차 가시화되는데 비해 학생 일반이 함께 참여하는 기회는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현장에서 교육을 추진하는 교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이나 워크숍 등도 본격적으로 추진되지 않을 정도로 ‘다문화’ 정책의 한국사회와의 관련성은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위로부터의 정책’과 함께 ‘다문화’라는 이름을 붙인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이 양산되고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도 교육청으로부터 ‘느닷없이’ ‘다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위로부터의 정책’과 함께 ‘다문화’라는 이름을 붙인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이 양산되고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도 교육청으로부터 ‘느닷없이’ ‘다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장점/문제점 제시하기로 하자-공용(2022),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강의수강 후 인상적인내용 3가지선택하여 다문화사회정착을 위한 사회통합방안-공용(2017), 다문화교육론교육기관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선정해 다문화교육 관점에서 분석-김남국(2005). 다문화시대의 시민: 한국사회에 대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45집 4호-김은미양옥경이해영(2009). 다문화 사회, 한국. 서울: 나남.-구견서(2003).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상과 인식. 2003 가을.-구범모(1996). 21세기와 민족문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세계화와 민족문화의 발전.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양병수, 2019, 해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다문화 가정도 사회의 구성원 인식 필요-엄한진(2011). 다문화사회론, 소화.-전경옥(2010). 다문화사회의 학교 내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미국 캘리포니아 주 공립학교 다문화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Journal of Social Paradiam Studies, 25(2), 41∼76.

2024.04.2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다문화교육론2, 강의가운데가장의미있다생각, 한주차강의선정,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전문가, 다문화교육전문가역량, 다문화교육관련프로그램하나선정, , 다문화교육론2 강의

img

교육고전의이해4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0교육학과 교육고전의이해4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강의 수강 이전의 교육 인식2.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3. 나의 제언Ⅲ. 결 론 Ⅰ. 서 론현대사회에 있어 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능력을 외부에 노출되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실시된다고 생각한다. 공자님도 이르기를 “배우고 또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교육을 통하여 소인(小人)의 삶을 버리고 참된 군자(君子)의 삶을 살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교육을 통하여 내면의 인간에 참된 모습이 발현되어 올바른 참된 삶의 길을 걷게 되어 인간의 완성인 군자가 된다는 말씀일 것이다.인간에 있어 교육은 평생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은 평생교육의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나 관심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 왔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교육이라면 학교에서만 실시되고 학교 외에서는 교육이 시행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교육관이다.인간과 교육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간 이해의 지표이기도 하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는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자신과 관련된 현실적 문제는 물론이거니와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시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현재 학교교육은 다 죽었다고 한다. 대다수 학교수업이 교과위주,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은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 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생은 학습의 수동자이면서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에 따라 교육을 받는 것으로 학습의 흥미를 감소시킨다. 교사는 교과를 연구하여 지식만을 전달한 역할을 할 뿐이다. 따라서 단지 학교수업에만 형식적으로 참여할 뿐이어서 단지 학교졸업을 위한 형태로 마지못해 학업에 입하는 경우도 허다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물론 학교수업에 열심히 경청한 학생도 있겠지만 대다수 일방적인 일제식 수업에 학생은 반강제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업 중에 자는 학생이 부지기수로 나타날 수 있다. 현재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지루한 수업은 인간성이 상실한 가운데 주위 동료들을 경쟁대상자로 생각하여 결국 왕따 현상도 나타나기도 하여 학교폭력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이는 학교교육에 있어 참된 인간교육, 즉, 인성교육이 제대로 안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고전의이해4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기로 하자-공용, 2023, 교육고전의이해,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공용, 2019,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위한 교육방법기술.-교육고전의이해. 조화태, 권영민 지음, 출판사, 출판문화원. 발행일 2020년 01월 25일-강갑원, 박영진, 안병환, 이경희 (2005)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김종서이영덕 (2006).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길형석 외 (2006), 교육의 이해, 교문사-유재봉(202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탐구, 학지사-한상효, 유평수, 서재복 ,(2005),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2024.04.28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교육고전의이해4, 교육고전의이해강의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 질문에대한나의답이어떻게달라졌는지, 교육고전의이해, 과거교육, 교육고전의이해4 교

img

다문화교육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를 8강 평생교육적 차원에서의 다문화교육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2.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는 글을 잘 작성한 자료입니다.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을 기술 후 장점 및 문제점을 잘 기술했습니다.4.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5. 2024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기말과제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2.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1) 학습자 교류 영역2) 다문화적 가치와 역량 영역3) 교수 전문성 영역4) 일반 전문성 영역5) 사회적 연계 촉진 영역6) 각 영역을 바탕으로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장점/문제점 제시.1)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2) 프로그램의 장점3) 프로그램의 문제점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기말과제다음에 대하여 강의 및 교재를 참고하여 답하시오.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8강 평생교육적 차원에서의 다문화교육 : 다문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1) 다문화 교육의 새로운 지평다문화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학교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학교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교육이 이뤄지지만, 사회 전체의 다문화 수용력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평생교육 차원에서 다문화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학교 교육은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므로, 성인이나 노인층 같은 다른 사회 구성원들에게는 다문화 교육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사회 전반에 걸쳐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기회를 놓칠 위험이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을 넘어서 평생교육의 틀에서 다문화 교육을 확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평생교육은 삶의 다양한 단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배우고, 다른 문화와 원활하게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직장 내 다문화 갈등을 해결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동료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노인층을 위한 교육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손주들과 소통하는 방법이나, 새로운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내용이 다뤄질 수 있다.이러한 관점에서 8강 평생교육적 차원에서의 다문화교육은 특별히 중요하다. 이 강의는 다문화 교육이 학교 교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일부가 되도록 한다. 이 강의를 통해 다문화 사회의 도전에 대응하고, 모든 사회 구성원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지혜를 배울 수 있다. 다음 내용에서 이 강의가 왜 가장 중요하다고 선정됐는지에 대한 답이 명확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생각한다.2) 다양한 관점을 포괄하는 포괄적인 접근8강 평생교육적 차원에서의 다문화교육 강의는 단순히 다문화에 대한 개념을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러 학문적 관점을 통합적으로 제시한다. 사회학, 문화학, 교육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기반으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깊이 있게 논의한다. 특히 다문화 가정의 자녀, 이주 노동자, 난민 등 다양한 다문화정민승외(2021).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김경숙, 김지영, 임성희 (2020). 다문화 사회에서의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사 역량 강화 방안: 다문화 교육론 관점에서. 한국교육학회지: 교육연구.이경옥 (2017). 다문화 사회에서의 초등학생들의 다문화적 이해도 향상을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논총.이인숙, 김민정 (2016).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인지적, 정의적, 정서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논총.

2024.04.27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기말, 다문화교육론기말과제,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 2024년 1학기

img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불평등 개요2)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특성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대표적인 인적자본으로서 노동시장에서의 성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 격차는 노동시장 성과의 격차로 이어진다. 더욱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자녀의 건강 격차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건강불평등이 우리 사회의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특히, 경제위기 이후 건강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 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건강은 한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처한 삶의 조건에 우리의 신체와 정신이 반응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측정과 이를 근거로 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건강수준 현황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표 생산이 중요하다.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건강불평등이 주요한 사회적 문제이며, 건강불평등 해소를 주요 정책 목표로 수립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회계층 간 건강불평등의 심각성이 지적되어진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동진 외(2015). 한국의 건강불평등 지표와 정책과제 -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전략.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광옥,윤희상(2001). 사회 경제적인 불평등이 건강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2(3).전희정,강승엽(2021). 지역 간 건강 불평등의 공간적 분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56권 5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월간산업보건, No. 353.강충구(2011). 성장기와 성인기 사회경제적 지위가성인기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연숙(2011). 중고령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행위와 건강수준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의 원인, 건강불평등 원인, 건강불평등 물질적, 사회문제론 2024, 건강불평등 대안, 사회문제론 기말 2

img

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직업병사례 방사선노출 선정하여 사건경과사진포함 원인환경오염 물질및피해발생한원리와 기전피해현황 정리하시오0보건환경학과 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 직업병 사례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국내 직업병 사례 방사선노출선정2.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3. 방사선노출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4. 방사선노출 피해 현황5. 방사선노출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 정리Ⅲ. 결 론- 나의 제언Ⅰ. 서 론방사능은 초창기에는 사람에게 드려나지 않으나 시간이 지날수도 외관상 나타나는 무서운 직업병중 하나다. CT를 촬영시 1년에 CT를 한 번씩 찍는 사람이 40년 가량 촬영했으면 총 1 Sv라는 상당한 유효선량을 보여주나, 원자력 사고에 의해 매우 짧은 시간에 1 Sv를 받은 사람과 비교해보면 전자는 방사선에 의한 영향이 매우 적은 반면, 후자의 경우 과다한 방사선 피폭에 의한 급성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다. 그 이유는 인체의 DNA 복구 기작이 한계가 있기 때문으로 이를테면 방사선의 총량은 같더라도 1년동안 매일 하나씩 망가지는 DNA는 충분히 수선이 가능하지만, 단 하루만에 365곳이 망가진 경우는 단시간에 완전히 수선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체에 흡수된 방사선의 양은 SI 단위인 그레이(Gy)로 표시하며, 1kg의 신체조직에 1J의 에너지가 흡수되면 1 Gy이다. 여기에 RBE(relative biological effectiveness : 상대적 생물학적 효과)를 반영한 방사선 가중치를 곱하게 되는데, 이는 방사선의 종류에 따라 피해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알파선의 경우 피부에 막혀서 별 피해를 주지 못하지만 감마선은 통과한다. 이것을 정량적으로 표현한 것이 등가선량이며 등가선량의 단위는 시버트(Sv)를 사용한다. 또한 같은 인체이더라도 어느 조직에 맞느냐에 따라 방사선의 효과가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등가선량에 조직가중치를 곱하여 유효선량을 사용하는데 유효선량의 단위도 Sv를 사용한다. 이 장에서는 환경보건학개론1 B. 국내 직업병 사례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기로 하자-공용,2017, 지역사회복지론, 우리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정책-원자력폐지-이나 법안 선택-이보람, 임다은, 2017,헬스조선, CT 엑스레이에서 나온 방사선, 인체에 미치는 영향 봤더니-신호경. 2010, 연합뉴스, 방사선 피폭 의료처치 방법은-김성욱, 2017, 노마이뉴스, 원전 제로 대만 활동가 핵발전 폐기, 실행 빨라야 이득-박기묵, 2017, CBS노컷뉴스, 원전 폐쇄하면 전기요금 껑충 뛰나-정상훈, 2017, 노컷뉴스, 울산반핵단체, 원전정책 새누리당 집중포

2024.04.2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직업병사례, 방사선노출, 사건경과사진포함, 원자력, 방사능, 방사선, 원인환경오염물질및피해발생한원리, 기전피해현황정리, 환경보건학개론1B

img

- 교재를 중심으로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노인복지센터)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을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명확하게 기술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5점)1) 자원봉사활동 선정(노인복지센터)2) 자원봉사활동의 관리(1)관리의 필요성(2)관리의 내용① 봉사 프로그램의 기획과 업무설계 ② 자원봉사자의 모집과 선발 ③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훈련 ④ 임무 부여(배치) ⑤자원봉사활동의 홍보⑥ 평가 및 지도(인정 및 보상)(3) 노인복지센터 자원봉사활동의 관리 시 주의 또는 고려사항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25점)1)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2) 자원봉사활동에 의한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3. 참고문헌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5점) 1) 자원봉사활동 선정(노인복지센터) 노인복지센터는 선배시민으로서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회원제로 제공하고 있다. 노인복지센터는 어르신들의 안정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도모하기 위하여 상담서비스, 권익옹호, 정보제공, 선배시민 권익증진, 집단활동 등 다양한 권익증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유무료의 경로급식을 통해 영양과 정성이 가득한 건강식단으로 이용 어르신의 건강한 노년기 식생활을 지원한다. 무료지원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타 구청장이 인정하는 어르신이다. 그리고 어르신의 주체적인 건강관리 지원과 개인 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을 통해 건강한 노년 생활도 지원한다. 여기에는 기초건강관리, 건강상담, 건강서비스, 건강정보제공 등이 포함된다. 기능회복과 유지에 관점을 두고 물리치료와 재활운동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의 활력 있는 삶을 지원한다. 아울러 재미있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건강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여기에는 건강프로그램, 건강캠페인, 치매예방서비스 등이 포함된다.배움과 나눔으로 어르신의 건강한 여가문화생활을 위해 평생교육, 정보화교육, 취미자율이용, 특별행사, 동아리 활동 등의 서비스도 지원한다. 평생교육에는 일상교육,다양한 스포츠 교육, 음악 및 미술 교육, 인문학 교육 등이 있다. 정보화 교육에는 IT, 컴퓨터, 스마트폰, 미디어강좌 등이 있다. 취미자율이용 서비스로 기초실력을 다진 어르신들이 자유롭게 당구탁구서예영화관람문화체험 등을 즐기며 삶의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밖에도 취업상담지원과 노인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서비스도 제공된다. 취업과 관련하여 경력과 재능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의 일자리 정보와 취업에 필요한 교육에 대한 ‘취업전문 상담’을 1:1 맞춤형 상담형태로 제공한다. 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19),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4.2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 시민사회와자원활동의관련성,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