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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기말 2024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 불평등의 개요2) 건강 불평등을 보는 관점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6) 건강행태 요인7) 사회심리적 요인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건강불평등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권리이다. 따라서 모든 국민이 최소한의 건강상태를 누릴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게 되면 개인의 행복과 더불어 국가의 경쟁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경제적인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더 나은 보건의료 혜택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현재의 보건의료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요인에 의해 제한을 받고 있다. 그 결과 의료비 부담증가와 수명 단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건강불평등의 원인을 탐색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 건강불평등은 1980년대 이후 선진국을 중심으로 의료사회학과 보건정책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였으며, 국내에는 2000년대 들어 처음으로 건강불평등 이슈가 제기된 이래 여러 분야의 연구에서 핵심적인 주제로 등장해 왔다. 이러한 건강불평등은 거시적 측면에서 선진국과 후진국간, 국가 간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한 국가 내에서 다양한 사회․경제적 계층 간의 불평등한 양상으로 나타난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강상경?권태연(2008). 사회경제적 지위가 우울수준에 미치는 영향의 생애 주기별 차이에 대한 탐색적 고찰.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 30.김동진(2014). 우리나라의 건강 형평성 (현황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김순양(2010).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로컬 보건의료서비스 체계의 구축방안. 한국행정연구, 19(2).김혜련,강영호,윤강재,김창석(2004). 건강수준의 사회계층간 차이와 정책 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정최경희, 김유미(2013). 건강 수준에서의 불평등 (우리나라의 현황). 대한의사협회지, 56권 3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산업보건 vol.353.한국건강증진개발원(2018). 건강불평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옥진(2014). 우리나라 노인의 건강불평등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부(2011). 도시 남성노인의 역할상실, 고독감이 건강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이주현(2009). 의료보장제도 사각지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훈희(2015). 한국 건강불평등의 구조 분석 (사회경제적 지위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 불평등,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건강불평등문제,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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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국어국문학과 글과생각1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12점)Ⅲ. 결 론 Ⅰ. 서 론예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안빈낙도의 삶을 살면서 그들 나름대로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글을 작성하기도 하였다. 명미당(明美堂) 이건창(李建昌:1852~1898)은 우리에게 낯선 이름이다. 생몰연대에서 보듯 그는 19세기의 절반이 꺾어진 무렵 태어나 20세기를 2년 앞두고 죽은 구한말의 지식인이다. 조선조 500년의 글쓰기 전통은 이건창이라는 한 개인의 붓을 빌어 비로소 완성되었다. 현실의 모순과 타협하지 않고 싸우고 싸운 흔적이 역사를 상고하고 문예를 비평하고 정책을 논하고 취미를 완상하고 삶을 철학하는 과정에 순고정대하게 녹아있는 것. 이것이 바로 이건창의 문장이 갖는 구절양장(九折羊腸)의 표정이다. 신라시대의 학자 최치원이 가야산에 머물며 세상의 어지러움 속에서 고뇌를 극복하고자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이라는 한시를 지었다. 마음(情)을 나누고,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공간이자 책(BOOK)이 가득한 곳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1 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 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로 하자-공용, 글과생각, 교재제1부 옛문인의 글과생각에서 내용요약하고 자신의견해를 글로쓰시오, 2020-김경학, 언어의 이해와 활용, 신아사, 2017.-우윤식, 인간언어의 이해, 역락, 2004.-임유경박종성이호권, 글과 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정한석 외, 기초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13.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 문자신견해피력, 글과생각1 이건창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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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변화하는 일본적 기업시스템제2장 기업지배구조제3장 기업금융제4장 고용제도와 장기고용제5장 임금제도와 승진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일본적 기업시스템 1. 일본적 기업시스템은 구시대의 유물인가?1) 일본의 기업시스템에 대한 관심1980년대까지일본을 모방, 따라잡기1990년대 불황일본에 대한 관심 저하미국 모델 지향일본 모델은 구시대의 유물인가2008년 말 이후의 세계적 불황다시 미국 모델에 대한 회의2) 우리의 시각① 절대적으로 우수한 경영체제나 기업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음② 기업의 경영은 살아있는 생물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성장함과 동시에 주위의 환경에 끊임없이 반응하는 존재③ 현재 일본기업이 겪고 있는 문제점과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일본기업의 hater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2. 일본적 기업시스템의 특징1) 일본적 기업시스템① 초역사적 존재이거나 고정적 존재가 아님② 각 시대마다 다른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음2) 일본적 기업시스템에 대한 관심① 1958년 아베글렌에 의해 일본적 경영의 특질이 지적(예: 종신고용)② 노사관계 및 고용 관행을 중심으로 논의③ 이후 기업시스템 전반에 걸쳐 일본의 특징이 지적④ 주의점- 고도성장기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특징- 대기업의 특징(중소기업은 별도로 논의)- 주식회사를 전제3) 소유에 대한 경영의 우위① 경영(경영자, 때로는 종업원도 포함)이 소유(주주)에 비해 우위- 강력한 경영권 행사- 중략 -

2024.04.29 / 3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의기업과경영, 방통대일본의기업과경영, 방송대일본의기업과경영, 일본의기업과경영시험, 일본의기업과경영요약, 일본의기업과경영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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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고독사를 막기 위한 지역사회의 대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3장 고독사를 막기 위한 지역사회의 대응孤独死を考えておく 「孤独死」を考えてみたい。年の初めから縁起でもない、とお叱りを受けそうだけれど、正月は「冥土(めいど)の旅の一里塚」と一休さんも詠んでいる。一人で自分の人生のしまい方を考えるには、ちょうどよい時期かも。(編集委員 片山一弘)気付いたら病院のベッドの上 まず、寸前で命拾いした人の体験談から。 横浜市の市営住宅に住む男性(84)は、6年前に妻を亡くして以来一人暮らし。昨年9月の夜、夕食を終えて帰宅し、寝る支度をしようか、と考えたあたりで記憶が途絶えた。「気付いた時には病院のベッドの上。びっくりしました」。自宅で倒れていたところを救急車で運ばれ、くも膜下出血で即手術だったという。幸い経過は良好で、手術から10日ほどで退院、元気に過ごしている。 男性を救ったのは高齢者向け住宅の緊急通報システムだ。室内で人の動きを観測するセンサーがあり、12時間動きがないと自動的に警備会社に通報される。駆けつけた警備員が救急車を呼んだのだった。「センサーがなければ孤独死してましたね」 かくも突然に、死は迫ってくる。男性が圧倒的に多い 「孤独死」という言葉はよく聞くけれど、統一的な定義はない。「一人暮らしの人が誰にもみとられず自宅で亡くなり、しばらく発見されない」くらいが一般的なイメージだろうか。 兵庫県尼崎市で長年、在宅医療に取り組み、「男の孤独死」という著書がある医師の長尾和宏さん(60)はこう話す。「孤独死は男が圧倒的に多い。50代、60代が結構いるし、自ら他人と縁を絶つ『セルフネグレクト』の人も多い。男はあまり支援を求めようとしません。僕が診ている在宅患者も、7割は女性です」 主に男性の問題だ、と。記者は54歳、独身で一人暮らし。ひとごとではない。近所と関係を──が、なかなかできない男性は多い 孤独死を免れるにはどうしたらよいのか。 「ご近所と仲良くすること、相談できる友達を見つけること」。即座に答えてくれたのは東京都立川市に住んでいる女性(77)。都営住宅団地で15年間、自治会長を務めた(今は相談役)。世帯数1500以上、独居高齢者も400人近いという大型団地。女性は、住民同士の見守り活動などの対策に力を入れ、会長就任5年目に「孤独死ゼロ」を実現、10年以上続けた。 異変があれば助け合える関係を周囲と築くことが肝要だが、なかなかできない男性は多い、と女性は話す。 「男の人は、やっぱり仕事ですね」。自治会ではコミュニティービジネスとして公園の清掃などを請け負っており、希望者には仕事を世話している。「定期的に通う場所があり、そこに行けば誰かに会えるということが大事なんです」 ずっと会社勤めだった男性に、いきなり地域デビューは荷が重い。地元での仕事を入り口に、人間関係を築ければ理想的だろう。- 중략 -

2024.04.29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사회문화연습, 방통대일본사회문화연습, 방송대일본사회문화연습, 일본사회문화연습시험, 일본사회문화연습요약, 일본사회문화연습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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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センチメンタル11 すみれ12 雨傘 V デイリー13 済州の思い出14 はじめての駅15 最終電車*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1課 すみれ제11과 제비꽃Part 1♣ 요미가나 정리山奥 산속やまおく侘しい 외롭다わびしい峠 고개, 산마루とうげ狼 늑대おおかみ支度 준비したく早速 급히, 재빨리さっそく掌 손바닥てのひら♣ 본문 정리昼でも暗いような深い山奥で、音吉じいさんは暮しておりました。三年ばかり前に、おばあさんが亡くなったので、じいさんはたった一人ぼっちでした。じいさんには今年二十になる息子が、一人ありますけれども、遠く離れた町へ働きに出て居りますので、時々手紙の便りがあるくらいなもので、顔を見ることも出来ません。じいさんはほんとうに侘しいその日その日を送って居りました。こんな人里はなれた山の中ですから、通る人もなく、昼間でも時々ふくろうの声が聞えたりする程でした。取り分け淋しいのは、お日様がとっぷりと西のお山に沈んでしまって、真っ黒い風が木の葉を鳴かせる暗い夜です。じいさんがじっと囲炉裏(いろり)の横に座っていると、遠くの峠のあたりから、ぞうっと肌が寒くなるような狼の声が聞えて来たりするのでした。そんな時じいさんは、静かに、囲炉裏に掌をかざしながら、亡くなったおばあさんのことや、遠い町にいる息子のことを考えては、たった一人の自分が、悲しくなるのでした。おばあさんが生きていた時分は、二人で息子のことを語り合って、お互いに慰め合うことも出来ましたけれど、今ではそれも出来ませんでした。来る日も来る日も何の楽しみもない淋しい日ばかりで、じいさんはだんだん山の中に住むのが嫌になって来ました。「ああ嫌だ嫌だ。もうこんな一人ぼっちの暮しは嫌になった。」そう言っては今まで何よりも好きであった仕事にも手がつかないのでした。 そして、ある日のこと、じいさんは膝をたたきながら「そうだ! そうだ! わしは町へ行こう。町には電車だって汽車だって、まだ見たこともない自動車だってあるんだ。それから舌のとろけるような、おいしいお菓子だってあるに違いない。そうだ、そうだ! 町の息子の所へ行こう。」じいさんはそう決心しました。「こんなすてきなことに、わしはどうして、今まで気がつかなかったのだろう。」そう言いながら、じいさんは早速町へ行く支度に取りかかりました。 낮에도 어두운 깊은 산속에서 오토키치 할아버지는 살고 있었습니다. 3년 전 즈음에 할머니가 돌아가셔서 할아버지는 혼자 외톨이가 되었습니다. 할아버지에게는 올해 스무 살이 되는 아들이 하나 있었지만 멀리 떨어진 마을로 일을 하러 나가 있어서 가끔 편지로 소식을 전하는 정도로, 얼굴을 보지도 못합니다. 할아버지는 너무나 외로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습니다.이렇게 마을에서 떨어진 산속이라 지나가는 사람도 없고 낮에도 가끔 올빼미 소리가 들릴 정도였습니다. 유난히 해님이 서산으로 완전히 넘어가 버리고 새까만 바람이 나뭇잎을 울리는 캄캄한 밤입니다. 할아버지가 우두커니 화로 옆에 앉아 있으면 저 멀리 산마루 언저리에서 오싹 소름끼치는 늑대소리가 들려오기도 합니다.그럴 때 할아버지는 가만히 화로에 손을 쬐면서 죽은 할머니와 먼 곳에 있는 아들 생각을 하고는 오로지 혼자뿐인 자신이 슬퍼졌습니다.할머니가 살아 있을 때는 둘이서 아들 이야기를 하며 서로 위로할 수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럴 수도 없었습니다.다음 날도 그 다음 날도 아무 즐거움도 없는 쓸쓸한 날뿐이라서 할아버지는 점점 산속에 사는 것이 싫어졌습니다.“아아, 싫다 싫어. 이제 이런 외톨이 생활은 염증이 나.”그렇게 말하며 지금까지 무엇보다도 좋아했던 일에도 집중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그래서 어느 날, 할아버지는 무릎을 치면서“맞아! 맞아! 마을로 나가자. 마을에는 전차도 기차도, 아직 본 적도 없는 자동차도 있잖아. 그리고 혀가 녹을만큼 맛있는 과자도 분명 있을 거야. 그래, 그래! 마을의 아들에게로 가자.”할아버지는 그렇게 결심했습니다.“이렇게 멋진 생각을 왜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걸까.”그렇게 말하면서 할아버지는 곧바로 마을로 떠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중략 -

2024.04.29 / 3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의소설, 방통대일본의소설, 방송대일본의소설, 일본의소설시험, 일본의소설요약, 일본의소설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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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예능제1과 심신을 세련되게 가꾸는 생활 예술 다도제4장 형상화되는 미의식제1과 형식미와 상징성을 음미하는 정원제5장 현대 생활 속에 살아 있는 역동적인 전통문화제1과 가장 인기 있는 전통 스포츠 스모제2과 생활에 리듬을 주는 연중행사- 각 과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2장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예능 제1과 심신을 세련되게 가꾸는 생활 예술 다도1. 다도의 성립과 전개과정(1) 다문화의 전래와 발전① 다문화의 전파: 중국의 다문화가 견당사들에 의해 나라시대부터 전파됨② 가마쿠라 시대 초기: 승려 에이사이가 중국에 가서 선종과 중국의 다문화를 수입 ․ 보급했으며, ‘끽다양생기’를 저술했다.(2) 센노 리큐① 와비차의 경지를 구현하고 격식화했으며, 천하제일의 차노유 명인으로 꼽힘② 다도를 도의 경지로 끌어올린 인물로서 다성으로 불림(3) 다도의 유파와 근대의 다도① 이에모토제도: 일본 예능에서 각 유파의 시조로, 문화생에게 예능을 전수② 다도의 유파 • 유파: 야부노우치류 ․ 엔슈류 ․ 세키슈류- 중략 -

2024.04.29 / 5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전통문화론, 방통대일본전통문화론, 방송대일본전통문화론, 일본전통문화론시험, 일본전통문화론요약, 일본전통문화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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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北海道遺産 홋카이도 유산제 2 과 白神山地 시라카미 산지제 3 과 日光 닛코제 4 과 金沢海みらい図書館 가나자와 우미미라이 도서관* 각 장별 연습문제 + 해설포함 * 第1課北海道遺産 홋카이도 유산도입회화 北海道遺産井上  北海道については「北海道遺産」だけ知っておけば    北海道を理解できると思います。キ厶  「北海道遺産」って何ですか。井上  北海道の豊かな自然、歴史や文化、生活、産業などの分野から住民参加によって選ばれたものです。キ厶  どんなものがありますか。井上  稚内防波堤ドーム、路面電車、アイヌ文化、北海道ラーメンなどです。キ厶  一般的に遺産は過去のものをイメージしがちですが、そうでもないですね。井上  「北海道遺産」は地域の未来を創造していく遺産なのです。キ厶  ラーメンも遺産になったんですか。井上  札幌、函館、旭川のラーメンは有名ですからね。キ厶  それなら食べずにはいられませんね。한국어역 홋카이도 유산 이노우에 홋카이도에 대해서는 ‘홋카이도 유산’만 알아 두면 홋카이도를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김유리 홋카이도 유산이 뭐예요?이노우에 홋카이도의 풍부한 자연, 역사와 문화, 생활, 산업 등의 분야에서 주민 참여에 의해 선정된 것입니다.김유리 어떤 것이 있어요?이노우에 왓카나이 방파제 돔, 노면전차, 아이누 문화, 홋카이도 라면 등입니다.김유리 일반적으로 유산은 과거의 것을 떠올리기 쉬운데 그렇지 않네요. 이노우에 ‘홋카이도 유산’은 지역의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자산입니다.김유리 라면도 유산이 되었나요?이노우에 삿포로, 하코다테, 아사히카와의 라면은 유명하니까요.김유리 그렇다면 먹지 않을 수가 없군요. - 중략 -

2024.04.29 / 4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급일본어활용1, 방통대중급일본어활용1, 방송대중급일본어활용1, 중급일본어활용1시험, 중급일본어활용1요약, 중급일본어활용1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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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막번 체제의 확립 제1장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정권 제2장 막번 체제의 성립 제3장 막부의 대외 정책과 에도의 건설 및 간에이 문화 제2부 막번 체제의 전개 제4장 막부 정치 · 경제의 발전 제5장 겐로쿠 시대의 사회와 문화제3부 막번 체제의 동요 제6장 막부 정치의 개혁 제7장 막부의 쇠퇴와 가세이 문화제4부 근대 국가의 성립 제8장 에도 막부의 멸망과 메이지 유신 제9장 헌법 제정과 청 · 일 전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막번 체제의 확립제1장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정권1. 유럽인의 동아시아 진출① 대항해 시대: 15세기 후반~16세기에 걸쳐 유럽 각국은 기독교 포교에 주력, 해외무역을 위해 해외로 활발하게 진출② 스페인: 대항해 시대의 선두주자로 16세기 중엽 동아시아로 진출③ 중계무역 - 명나라가 해금정책(海禁政策)을 취하면서 사무역(私貿易)을 금지 - 중국, 일본, 오키나와, 베트남 등지의 사람들은 국경을 초월해 중계무역을 행함 - 유럽인들은 세계 무역의 일환으로 중계 무역에 참가2. 남만 무역과 기독교① 포르투갈인의 표착 - 포르투갈인: 일본에 처음으로 온 유럽인, 1543년 다네가시마(種子島)에 표착 - 도주(島主): 뎃포(鉄砲)를 사들여 부하들에게 사용법과 제조법을 배우게 함 ② 남만인과 남만 무역: 일본에서는 포르투갈인과 스페인 사람들이 일본의 남쪽에서 왔기에 이들을‘남만인’이라 불렀고, 이 무역을 남만 무역이라고 칭함③ 무역품: 남만인들은 중국의 생사(生糸)와 뎃포, 화약 등을 일본의 은 등과 교역④ 기독교 - 프란시스코 사비에르: 규슈 지역 영주들의 보호 하에 기독교 포교활동 전개 - 선교사들이 일본에 교회당과 신학교를 설립- 중략 -

2024.04.29 / 6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근세근현대사, 방통대일본근세근현대사, 방송대일본근세근현대사, 일본근세근현대사시험, 일본근세근현대사요약, 일본근세근현대사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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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1 課よく耳にする日本語ってな∼に?• 접두어 お/ご   • ~かどうか   • しか第 2 課黒門市場• ~がする   • (ら)れる(受身)   • ~てから 第 3 課学食は安いけど味はどうだ?• (ら)れる(可能)  • ている    • ある의 의미第 4 課日本の銭湯文化• らしい(推量)    • ~(ない)ように    • だけ第 5 課回転寿司の安さの秘訣とは?• でも    • ことがある    • とか第 6 課日本の自動販売機• そうだ(伝聞)    • ようになる    • さえ~ば/たら第 7 課浴衣の襟は左が上?• と(条件)    • にする   • って * 각 장별연습문제 풀이 제공 *第1課良く耳にする日本語ってな~に?주요문형 접두어お/ご~がどうかしか회화문 会話文(ミレがアンケート調査でお世話になった田中にお礼を渡す)ミレ  あ、田中さん、この間は本当にお世話になりました。これ、つまらないものですがどうぞ。田中  わあ、これ日本酒じゃないですか。ぼく、日本酒には目がないんですよ。すみません。ミレ  お店の人のおすすめを選びましたが、お口に合うかどうか。田中  いやぁ、うれしいです。どうもすみません。ミレ  田中さん、そう何度もあやまらないでくださいよ。田中  あはは。ミレさん、ぼくあやまってないですよ。感謝の意味で「すみません」って言ったんですけど、    難しかったですね。ミレ  そうなんですか。私は謝罪の意味しか知らなかったです。田中  お店で店員をよぶときや、道で人に声をかけるときにもよく言うでしょう。ミレ  そうですね。日本人は、よくあやまるなぁと思っていたんですけど、やっとわかりました。田中  私も海外で、あやまり過ぎだっていわれたことがありますよ。ことばってむずかしいですね。응용회화1 ~かどうかA : 来週のプレゼンの企画書を作ったんですが、うまくできたかどうか自信がなくて。  ちょっと見てもらってもいいですか。B : 見せてください。どれどれ。2 しかA : すみません。その帽子、他の色もありますか。B : 申し訳ございません。黒しかないんです。発音コーナー♣ 청음과 탁음의 구분(1) - 어두※ 두 단어의 발음을 잘 듣고 차이에 대해 생각해 보자. • か(蚊) ー が(画) • たいがく(退学) ー だいがく(大学) • てんき(天気) ー でんき(電気) • ちかん(痴漢) ー じかん(時間) • パン ー ばん(番)- 중략 -

2024.04.29 / 4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어활용1, 방통대일본어활용1, 방송대일본어활용1, 일본어활용1시험, 일본어활용1요약, 일본어활용1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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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1課 スマホの写真 (스마트폰 사진)第2課 部屋探し (방 구하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 スマホの写真스마트폰 사진 주제회화 スマホの写真山田  もしもし、夜分遅くにすみません。キ厶  いいえ、どうしましたか。山田  実は、明日の朝までに提出しなければならない報告書があるんです。    スマホで写真を三枚送りますので、それを日本語に翻訳してもらえませんか。キ厶  どんな写真ですか。山田  ソウルへ出張に行った時に撮った写真と資料です。キ厶  はい、分かりました。今日中に翻訳して送ります。山田  助かります。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キ厶  いいえ、お役に立てて、うれしいです。한국어역야마다여보세요, 밤 늦게 죄송합니다.김아니에요. 무슨 일이세요?야마다실은 내일 아침까지 제출해야 하는 보고서가 있어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세 장 보낼 테니 그것을 일본어로 번역해 주실수 있겠습니까? 김어떤 사진입니까?야마다서울에 출장 갔을 때에 찍은 사진과 자료입니다.김네, 알겠습니다. 오늘 밤 중으로 번역해서 보내겠습니다.야마다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김아니요, 도움이 되어서 기쁩니다. 단어소개 주제회화• 撮(と)る (사진을) 찍다, 촬영하다 • スマホ 스마트폰• 資料(しりょう) 자료 • 写真(しゃしん) 사진 • 今日中(きょうじゅう) 오늘 중• もしもし 여보세요 • 助(たす)かる 도움을 받다 • 夜分(やぶん) 밤중• お役(やく)に立(た)つ 도움이 되다• 遅(おそ)い 늦다(お는 경어 접두사)• 実(じつ)は 사실은• うれしい 기쁘다 • 明日(あした) 내일톡 상담 • 朝(あさ) 아침• 韓国料理(かんこくりょうり) 한국요리 • までに ~까지(조사)• 一番(いちばん) 제일 • 提出(ていしゅつ) 제출• おすすめ 추천, 권유• 報告書(ほうこくしょ) 보고서 • ビビンバ 비빔밥• ~なければならな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って ~라고 하는, ~라고 한다 • 送(おく)る 보내다 • どんな 어떤• 日本語(にほんご) 일본어• ご飯(はん) 밥, 식사• 翻訳(ほんやく) 번역• 野菜(やさい) 채소 • もらえる 받을 수 있다• とうがらしみそ 고추장• ソウル 서울 • 混(ま)ぜる 섞다• へ ~에, ~로(조사)• 食(た)べる 먹다문형연습POINT. 동사의「ます」형(1) 동사의「ます」형 만들기 ▶ 일본어의 동사는「う」단으로 끝난다.▶ 동사의 기본형(보통체)에「ます」를 붙여서 정중체(~습니다)를 만든다.▶ 동사 정중체를「ます」형이라고 한다.▶ 「ます」형은 동사활용을 구분하는 기본이 된다.▶ 동사는「ます」를 붙이는 방법에 따라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눈다. - 1그룹동사, 2그룹동사, 3그룹동사- 중략 -

2024.04.29 / 2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어문장연습, 방통대일본어문장연습, 방송대일본어문장연습, 일본어문장연습시험, 일본어문장연습요약, 일본어문장연습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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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일본열도제2장 지역사회의 구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제1장 일본열도1. 영토(1) 위치•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을 따라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이어진 섬나라(日本列島)• 홋카이도(北海道), 혼슈(本州), 시코쿠(四國), 규슈(九州)의 4개의 큰 섬과 6,800여 개가 넘는 섬들이 있음• 동쪽과 남쪽은 태평양/ 북쪽은 러시아와의 사이에 오호츠크해/ 서쪽은 한반도와의 사이에 동해와 접함• 서남쪽은 중국 대륙과의 사이에 동중국해와 그 밑으로 필리핀해와 접함(2) 영토 범위1) 면적• 일본의 영토 면적은 약 37만㎢• 독일과 비슷하고 영국이나 이탈리아 보다 크다• 혼슈는 약 23만km2로 한반도와 비슷한 크기2) 영토 범위• 동쪽 끝: 미나미토리시마(南鳥島)로 도쿄에서 약 1,800km 떨어져 있음• 서쪽 끝: 요나구니지마(與那國島)로 타이완과 가까움• 남쪽 끝: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로 도쿄에서 약 1,740km 떨어져 있음• 북쪽 끝: 일본이 실효지배하고 있는 곳은 벤텐지마(弁天島) 일본이 주장하는 북쪽 끝은 에토로후섬(択捉島) - 중략 -

2024.04.29 / 2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학개론, 방통대일본학개론, 방송대일본학개론, 일본학개론시험, 일본학개론요약, 일본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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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 문자와 발음편제1과 일본어 문자제2과 일본어의 자음과 모음제3과 あいさつことばPART 2 : 회화편제4과 オリエンテーションで제5과 出席授業で제6과 旅行の本제7과 学校で제8과 四季の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第1課 일본어 문자-일본어 문장은 한자를 통해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한자와 가나의 조합으로 문장 내 단락이 쉽게 구분되므로 띄어쓰기를 할 필요가 없다. きのうレストランでカレーを食べました。 어제 레스토랑에서 카레를 먹었습니다. きのう-> 히라가나 / レストラン-> 가타가나 / 食 -> 한자1. 한자(漢字)- 한자를 음(音)뿐만 아니라 훈(訓)으로 읽기도 하며, 둘 이상의 음으로 읽기도 해서 읽는 방법(読み方)이 다소 복잡함. ▲ 人 -[音読]じん/にん 日本人(にほんじん)일본 사람 / 本人 (ほんにん)본인  -[訓読]ひと その人(そのひと)그 사람 / お人好し (おひとよし)호인- 한국어 한자와 형태가 다른 경우▶ 日本製漢字(国字)- 일본에서 만들어진 한자 ・峠(とうげ) 고개, 언덕・働(はたら)く 일하다 ・辻(つじ) 십자로   ・枠(わく)틀, 테두리▶ 新字体 - 일본에서 자체가 변형된 한자 ・일본 - 国/한국 - 國(국)・일본 - 辺/한국 - 邊(변) ・일본 - 学/한국 - 學(학)    ・일본 - 当/한국 - 當(당)2. 히라가나(ひらがな)와 가타가나(カタカナ)- ひらがな는 한자의 초서체를 바탕으로 만들어짐. カタカナ는 한자의 자획 일부를 따와 단순화 시킨 것. ▲ 변형된 예시  1) 安 → あ  以 → い 宇 → う 衣 → え 於 → お 2) 加 → カ  幾 → キ 久 → ク 介 → ケ 己 → コ- ひらがな와 한자 : 공문서 및 출판물 / カタカナ : 주로 외래어, 의성어・의태어, 동식물명 또는 특별히 뜻을 강조할 때 제한적으로 쓰임.- 중략 -

2024.04.29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일본어기초1, 방통대일본어기초1, 방송대일본어기초1, 일본어기초1시험, 일본어기초1요약, 일본어기초1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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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잘 작성한 자료입니다.-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인위적 설명 자연선택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 생애주기 설명으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이러한 설명 중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으로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2.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 설명1) 인위적 설명2) 자연선택설3)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4)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1) 사회 경제적 지위 불평등 해소2) 교육 수준 불평등 해소3) 주거 환경 개선4)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5) 건강 서비스 접근성 향상6)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 프로그램 강화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건강 불평등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복잡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다. 이 문제는 개인의 건강 상태가 단순히 개인의 선택이나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주거 환경, 의료 접근성 등 여러 사회 구조적 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이로 인해 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의료 문제를 넘어 사회적 불평등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다.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 인위적 설명은 건강 불평등이 개인의 선택이나 노력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회 구조적 요인을 간과할 위험이 있다. 자연선택설은 유전적 요인이 건강 불평등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는 반면, 사회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은 특정 문화나 행태가 건강 불평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지만, 사회 경제적 조건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모델은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이라고 생각한다. 이 모델은 건강 불평등이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주거 환경, 의료 서비스 접근성 등의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은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 과제에서는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을 분석하고,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기반으로 건강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사회 전체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 과제의 목적은 건강 불평등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사회 구조적 변화와 정책 개선을 통해 건강 불평등을 줄이는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문제다. 이는 단순히 개인 간의 건강 차이를 넘어서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건강상의 불균형을 경험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건강 불평등은 저소득층, 소수 민족, 특정 지역 거주자 등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이 더욱 심각한 건강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을 초래하며, 이는 사회 전체에 파급 효과를 미친다.저소득층은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질병 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다. 이들은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와 약품에 접근할 수 있는 재정적 여유가 부족하며, 결과적으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건강 불평등이 더욱 심화된다. 또한,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영양가 있는 식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쳐, 영양 결핍과 관련된 건강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구도완, 김종엽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종연, 김민경. (2020). 한국 사회의 건강 불평등: 한국 연구 검토. 한국공중보건학회지.김성환, 김태경, 오성호 (2020). 한국 성인의 건강불평등: 사회계층과 지역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학연구.이호영, 오성호 (2018). 사회경제적 건강불평등에 대한 생애적 접근법. 예방의학.정진숙, 김춘자 (2017).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행태 및 건강 상태의 불평등: 한국 성인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24.04.2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문제, 사회문제론기말, 사회문제론기말과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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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불평등 개요2)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특성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대표적인 인적자본으로서 노동시장에서의 성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 격차는 노동시장 성과의 격차로 이어진다. 더욱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자녀의 건강 격차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건강불평등이 우리 사회의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특히, 경제위기 이후 건강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 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건강은 한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처한 삶의 조건에 우리의 신체와 정신이 반응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측정과 이를 근거로 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건강수준 현황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표 생산이 중요하다.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건강불평등이 주요한 사회적 문제이며, 건강불평등 해소를 주요 정책 목표로 수립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회계층 간 건강불평등의 심각성이 지적되어진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동진 외(2015). 한국의 건강불평등 지표와 정책과제 -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전략.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광옥,윤희상(2001). 사회 경제적인 불평등이 건강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2(3).전희정,강승엽(2021). 지역 간 건강 불평등의 공간적 분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56권 5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월간산업보건, No. 353.강충구(2011). 성장기와 성인기 사회경제적 지위가성인기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연숙(2011). 중고령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행위와 건강수준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의 원인, 건강불평등 원인, 건강불평등 물질적, 사회문제론 2024, 건강불평등 대안, 사회문제론 기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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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 기말과제물, A+. 방송통신대, 방통대 1. 「気」가 들어가는 관용구 10개를 조사해서 일본어로 적고 해석한다. (10점)気が重い (きがおもい) - 마음이 무겁다의미: 우울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気が散る (きがちる) - 마음이 산만하다의미: 주의가 산만하거나 집중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気が長い (きがながい) - 인내심이 많다의미: 매우 참을성이 많거나 인내심이 강함을 의미합니다.気をつける (きをつける) - 주의하다의미: 경고하거나 조심하라는 의미로, 안전이나 주의를 요구할 때 사용됩니다.気を使う (きをつかう) - 신경 쓰다의미: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상황을 고려하며 조심하는 행동을 말합니다.気が合う (きがあう) - 마음이 맞다의미: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정서적으로 잘 맞는 상태를 의미합니다.気が小さい (きがちいさい) - 소심하다의미: 용기가 부족하거나 겁이 많은 상태를 나타냅니다.気が大きい (きがおおきい) - 대범하다의미: 매우 용감하거나 대담한 성격을 가졌음을 의미합니다.

2024.04.27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경어, 일본어, 차이점, 일본, 예문, , 일본 2 일본어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