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국어국문학과 글과생각1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12점)Ⅲ. 결 론 Ⅰ. 서 론예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안빈낙도의 삶을 살면서 그들 나름대로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글을 작성하기도 하였다. 명미당(明美堂) 이건창(李建昌:1852~1898)은 우리에게 낯선 이름이다. 생몰연대에서 보듯 그는 19세기의 절반이 꺾어진 무렵 태어나 20세기를 2년 앞두고 죽은 구한말의 지식인이다. 조선조 500년의 글쓰기 전통은 이건창이라는 한 개인의 붓을 빌어 비로소 완성되었다. 현실의 모순과 타협하지 않고 싸우고 싸운 흔적이 역사를 상고하고 문예를 비평하고 정책을 논하고 취미를 완상하고 삶을 철학하는 과정에 순고정대하게 녹아있는 것. 이것이 바로 이건창의 문장이 갖는 구절양장(九折羊腸)의 표정이다. 신라시대의 학자 최치원이 가야산에 머물며 세상의 어지러움 속에서 고뇌를 극복하고자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이라는 한시를 지었다. 마음(情)을 나누고,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공간이자 책(BOOK)이 가득한 곳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1 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 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로 하자-공용, 글과생각, 교재제1부 옛문인의 글과생각에서 내용요약하고 자신의견해를 글로쓰시오, 2020-김경학, 언어의 이해와 활용, 신아사, 2017.-우윤식, 인간언어의 이해, 역락, 2004.-임유경박종성이호권, 글과 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정한석 외, 기초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13.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 문자신견해피력, 글과생각1 이건창의

img

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연필을 드렸더니 그게 아니라고 하시면서 공책을 집으셨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 수업 시간에는 공책을 연필로, 연필은 공책으로 부르자고 하셨다. 선생님께서 다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나는 얼른 공책을 드렸다. ⇒ 밑줄 친 말이 언어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2) 틀린 한국어를 구사- 앞에 제시된 대화문의 연필과 공책의 관계 - 에학교 요가. / 학교에 가요. ⇒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조사‘에’가 앞으로 옴.동사어간이 앞에 오고 어미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어미가 앞으로 옴.- 집가 커요. / 집이 커요. ⇒ 자음 뒤에서는 ‘이’라는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내가 스미스입니다. / 저는 스미스입니다. ⇒ 첫 만남에서는 ‘는’이라는 글자를 씀.- ‘옷’의 발음: ot / os ⇒ 단어 뒤에 조사가 없이 발음할 때는 ot으로 발음 . 15세기에는 os로 발음 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언어의 약속으로 인해 변함.- 밝다 : 한국인다운 발음 / 그렇지 않은 발음 ⇒ 앞의 밝은 유성음으로 발음 하는 경우 틀리게 됨- 언어의 약속 가운데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은 ‘음운론’이라는 분야에서 다룬다. - ‘소리와 발음’은 바로 이러한 ‘음운론’의 영역에 해당한다. - ‘소리와 발음’을 통해 한국어의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을 이해하자. - 중략 -

2024.04.29 / 3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시험,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7장 비유제8장 시와 이야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7장 비유1. 일상 언어의 비유와 시적 언어로서의 비유1) 비유① 비유는 시의 언어만이 아니라 일상 언어에서 흔히 사용됨② 비유는 시학이기 전에 수사학의 일종으로서 그리스 아테네 사회의 공개 토론장에서 연설이나 변론 등을 잘하기 위한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의 하나였음③ 수사학의 일종인 비유는 말을 꾸미거나 활력을 불어넣는 장식적 효과를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음④ 아리스토텔레스의 비유론: 서로 다른 두 사물의 유사성을 발견하여 연결시키는 일이며, 다른 하나는 어떤 사물 A에다 다른 사물 B에 속하는 이름을 전용시키는 일임 ⑤ 비유의 참신함과 독창성은 사물 A가 아니라 사물 B에 달려있음 ⑥ 비유의 참신함과 독창성은 사물들 사이의 긴장에서 비롯됨2. 은유와 직유, 세상의 닮은 꼴 찾기1) 은유와 직유① A=B라는 공식으로 직유와 은유를 구별하지만 두 가지 모두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비유법이라는 면에서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음 ② 은유와 직유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사물을 연결할 때, 대개 원관념이라고 부르는 사물 A는 관념이나 추상적 대상인 경우가 많고, 보조관념이라고 부르는 사물 B는 그것과 닮은 꼴인 구체적 사물로 등장함 ③ 흔히 은유에 비해 직유는 직선적이고 명쾌한 비유법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윤동주 시의 직유는 복합성과 애매성을 강화하며 시적 긴장을 높이는 효과를 낳음④ 보조관념을 두로 활용한 은유법을 통해서 오장환은 또 다른 시적 사유의 길을 염3. 환유적 상상력: 대상의 연결과 확장 운동1) 환유적 상상력① 환유는 근래에 이르러 주목받기 시작한 언어 운용의 원리임② 환유는 인접성의 원리에 따라 사물이 연결된다고 봄③ 환유를 성립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사회적, 관습적 문맥이며, 그러한 문맥을 형성하기까지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이해된 사물들 사이의 연관성임④ 전통적으로 은유는 시에서 환유는 산문양식에서 우세하다고 알려져있지만 환유의 경제성과 완곡어법은 기본적으로 압축과 생략, 암시를 특징으로 하는 시적 표현에 적합함 ⑤ 일제강점기 카프 시인의 시, 1970~1980년대 민중 시에서 환유적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도 하나의 대상을 그것과 밀접한 다른 사물을 빌려 에둘러 표현하는 경제성과 완곡 효과에 있을 것 ⑥ 임화의 시는 어휘나 시구 차원에서 환유, 제유가 활용되는 사례를 보여줌 ⑦ 백석의 많은 시에서 사물들은 같은 장소에 함께 존재하는 것이거나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놓여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음 ⑧ 백석의 시를 창조하는 근원적 힘이라고 할 수 있는 환유적 상상력은 21세기 시에서 더욱 확대되는 양상을 보임 ⑨ 21세기 시의 환유는 어휘, 시구 차원의 수사학적 비유법이나 환유적 상상력의 활동에서 더 나아가 환유적 이접의 방식으로 나타남- 중략 -

2024.04.29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시험, 시창작론요약, 시창작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비평이란 결국 문학작품을 정의하고, 분류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각 비평방법의 중심개념을 잘 정리하고 특히 뵈브와 테느의 이론, 형식주의 비평용어, 프라이의 ‘비평의 해부’ 등을 자세히 알아둠1. 문학비평의 개념(1) 비평(criticism)의 개념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 개념에 의하거나 간에,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evaluation)하고 감상(appreciation)하는 일. 또한 분석(analysis)하고 판단(judge)하는 일로부터 확장되어 나온 모종의 복합적 단어(2) 이론비평과 실천비평① 이론비평- 문학의 본질과 기능, 가치평가의 기준 등에 대해 논의- 각 용어, 구별, 범주들의 일관된 체계는 물론 작가와 작품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려고 노력- 서양 최초의 이론비평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고 동양에서는 유협의 ‘문심조룡’(6세기경)이 알려진편- 현대에 와서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 프라이 ‘비평의 해부’ 등이 유명- 우리나라의 이론비평의 예로는 이광수의 ‘문학이란 하(何)오’(1916)를 들 수 있는데 문학의 정의, 감정, 재료, 도덕, 문학적 실효 등을 다루고 있음② 실천비평- 고금의 문학작품의 의미를 해명하고 가치를 평가하여 위치를 결정- 특정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논의에 관심 둠- 마르크스 계통으로는 루카치의 ‘톨스토이와 리얼리즘 문제’심리주의 계통에 존즈의 ‘햄릿과 오이디푸스’ 구조주의 계통에 바르트의 ‘로브리그예에 관한 계산서’ 등-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문학 초기에 김동인이 발표한 ‘춘원연구’나 ‘조선근대소설고’는 모두 실천비평의 본보기(3) 에이브럼즈의 분류① 모방비평 : 문학작품을 세계와 인간생활의 모방, 반영, 재현으로 보며,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에서 처음비롯되었으며 현대 리얼리즘 문학이론의 특징② 효용비평 : 작품은 독자들에게 어떤 효과(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를 주기 위하여 구축됨③ 표현비평 : 문학작품을 기본적으로 작가와의 관계 속에서 취급④ 객관적 비평 : 작품을 작가, 독자 등 주위로부터 떨어져 파악한다. 1920년 이후 많이 쓰이고 있으며 프랑스 구조주의자들의 노선- 중략 -

2024.04.29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 3장 향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3장 향가(鄕歌)- 향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 처음에는 가악(향악)에서 불리어진 노래였는데 3세기 초엽에 이르러 가악에서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음성서가 설치되던 시기 전후에 이르러 완전히 분화, 독립함- 내용은 불교사상이 우세함- 우선 향가의 개념과 사뇌가의 특징을 밝히는데, 자주 거론되는 중요한 기록들과 향가작가의 성분을 정확하게 알아 두고 풍요, 원가, 제망매가, 원왕생가, 도솔가, 처용가 등 자주 출제되는 작품들은 그 내용과 특성을 잘 파악하여 두어야 함1. 향가의 명칭과 갈래(1) 향가의 명칭①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시가의 총칭으로, 향찰(鄕札)로 표기된 것 ㉠ 협의의 향가: 신라시대 향가 14수 +「보현십종원왕가」11수 ㉡ 광의의 향가:「도이장가(悼二將歌)」 ② 향가의 의미 ㉠ 향(鄕)이 내포된 자기폄하적 의미를 염두에 두고 한시체 또는 당악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불렀다고 보는 견해 ㉡ 자기비하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우리나라의 노래로 보는 견해: 우리말로 불리어지고 표기된 우리말 노래를 일컬음(2) 향가와 사뇌가의 관계① 양주동 교수: 향가 = 사뇌가로 풀이하였으나 최근 비판받고 있음② 삼국유사, 균여전 등에 보면 ‘향가’란 ‘향찰’로 표기된 모든 시가를 포괄하는 명칭으로 쓰인 반면 ‘사뇌가’란 6행체 향가인 ‘찬기파랑가’, ‘보현십종원왕가’ 등 향찰로 표기된 것에 국한하여 사용함으로써 ‘사뇌가’란, 곧 향가의 특정한 한 갈래임을 알 수 있음(3) 향가의 갈래 형식 위주:도솔가, 사뇌가, 민요도솔가, 사뇌가, 진작두레노래, 새나노래(예사새나노래, 느낌말새나노래)어법/기능:도솔가, 사뇌가, 찬불가① 민요: 민중의 생활 감정을 노래한 집단적 구비시가ex)「서동요」,「풍요」② 사뇌가: 3句 6名 (5行體)의 개인 창작물③ <도솔가>를 향가의 한 갈래로 설정한 이유- 중략 -

2024.04.2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고전시가론요약, 고전시가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4.04.29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시험,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제4장 근대적 삶에 대한 건축학적 투시: 이상제15장 ‘버려진 여성’의 삶과 죽음, 또는 사랑과 생명: 강은교·최승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소개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한 명임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③ 소월(素月) 김정식은 1902년 9월 6일 외가인 평안북도 구성군에서 태어남④ 시인으로서 김소월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두 사람은 숙모 계희영과 스승 김억임⑤ 김소월 시에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부분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⑥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 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함⑦ 김소월은 1920년 2월 시를 발표했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된 기록임⑧ 이후『학생계』현상문예와『동아일보』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을 알렸음2. 작품세계의 특정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② 전통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함 ③ 스승 김억의 영향을 받았던 초기 시에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며 오산학교시절 두 사람은 서구 근대시와한시를 번역하거나 민요를 옮겨적으며 우리말에 맞는 내재율을 다양하게 실험했다고 전해짐④ 숙모 계희영에게 물려받은 전통 문화의 자산과 더불어 이 시기의 번역과 창작적 실험은 김소월의 시에 중요한 영향을미침⑤ 이 과정에서 김소월 시가 보여주는 가장 큰 특질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⑥ 민요조의 율격에 바탕을 둔 그의 시는 당대 조선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를 익숙한 방식으로 전달했으나 그러나 전통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2) 님의 부재와 동경① 김소월 시에 자주 등장하는 시어 중 하나는 바로 ‘님’임② 그의 시 에서 ‘님’은 대체로 현존하지 않고 사라진 상태에서 회고되는 존재로 제시됨3) 궁핍의 형상화와 식민지인의비애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②r진달래꽂』에 수록 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느끼는삶의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③ 「나무리벌 노래」에서도 유랑 농민의 비애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음 ④ ‘궁핍함’을 주제화한 작품 가운데서「옷과 밥과 자유」도 주목할 만한 시임⑤ 김소월의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라는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일제강점기를 살아가던 많은 사람의 괴로움이기도 했음- 중략 -

2024.04.29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현대시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시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시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9장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9장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1) 이 시기 특징1) 사회적 특징① 상공업에 종사해 돈을 버는 시민의 등장② 신분사회와 계급사회의 공존2) 문학사적 특징① 전란 후 새로운 각계각층의 수많은 기록과 증언, 술회와 상상으로 새로운 표현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② 전통적인 한시라도 작품을 다듬어 지을 수 없어 내용을 중시③ 최하층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줌: 새로운 경험 자체의 논리를 작품 구조로 형성화(3) 임진왜란과 호란의 기록 및 체험① 유성룡 징비록 - 임진왜란 실기의 대표작으로 사태의 진상 파헤침 - 통치체제의 무너짐을 여실히 드러냄② 이노 용사일기 - 김성일의 업적을 치하하는 내용- 범위와 저술의도의 한정 - 의병의 활약상, 소개 옹호③ 이순신 난중일기: 매일 겪은 일의 진술과 자기 번민이 그대로 드러남④ 유진 임진록 : 피란의 기억을 회고, 한문이 아닌 국문으로 진술⑤ 노인 금계일기: 왜군에게 잡혀간 사람들의 울분과 고통을 기록⑥ 강항 간양록:임금께 올리는 글. 자기 체험기, 일본에 남은 동포들에게 보내는 격문으로 구성⑦ 나만갑 병자록: 남한산성에서 직접 수난을 겪은 실제의 일을 기록⑧ 남업 병자일기: 文士들에게 적병을 막도록 하라고 한 군사들의 요구를 기록(3) 시가에서 이룬 체험 변용1) 한시① 귄필 적퇴후입경② 허균 노객부원: 국가의 안전을 공식화된 사고방식으로 기원하다가 전투 소식을 듣고 구국의 용장을 칭송하는 단계를 거쳐, 하층민의 고난으로 관심을 돌림2) 시조 한시에 비해서 작품 수가 적음. 몇 편 되지 않는 것마저도 전쟁의 양상을 직접 다루거나 그 참상을 노래하지 않고 위기를 맞이한 내면적인 고민을 토로하는 데 머물렀음3) 가사① 최현: 나라를 근심하는 뜻을 <명월음(明月今)>에서 말하고, <용사음(龍師今>을 지어 전란을 총괄하고자 했음② 박인로: 군사들의 사기를 드높인 노래로 위염 있는 문장과 긴박감이 도는 수식을 갖추었음③ 김충선: 생애를 회고하는 가사 <모하당술회(幕夏堂述懷)>를 통해 문명국인 조선을 동경해 정착하게 된 경위와 그 뒤의 활동을 자랑스럽게 술회하고 유가의 도의를 자손대대로 지키겠다고 함(4) 허구적 상상에서 제기한 문제1) 몽유록계 전란의 실상과 감회를 아우르는 방법으로 허구적인 상상을 통해서 실제로 있었던 일을 변용시켜 할 말을 적극적으로 하는 방식을 택함① 달천몽유록(윤계선): 임진왜란을 자체적으로 평가, 이순신 및 여러 충절 장수의 공적을 평가② 달천몽유록(황중윤): 신립의 잘못도 용서할 수 없지만 사전대비가 없고 불균등한 상벌 등이 패전의 원인이라고 기술③ 강도몽유록: 병자호란을 두고 지은 몽유록으로 몽유록의 구실을 재확인시켜 줌④ 용문몽유록(신착): 경상도 안의(安義)의 황석산성이 함락된 내막을 폭로하여 규탄한 내용2) 설화를 통한 상상력의 세계① 설화는 하층민이 전란의 체험을 전하면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는 최상의 매체. 설화가 기록되면서윤색되기도 하고, 소설을 만들어낼 정도까지 변모해, 전란을 다루는 서사문학의 풍부한 유산을 만들어냈음② 설화적 상상력으로 창작한 작품: 정광주피란록, 남윤전, 강로전, 임경업전, 박씨전2. 정통 한문학의 동요와 지속(1) 비판과 반성의 소리 임진왜란 직전 시기에 정통 한문학이 마침내 가장 난숙한 경지에 이르렀고 전란 이후 중세 지배질서가 지속되는 한 거듭 평가되었지만, 안팎의 충격을 문학의 아성도 뒤흔들리기 시작. 젊은 나이에 전란의 참상을 겪고, 하층의 동향에 공감한 일부 지식인들이 한문학의 관습을 근저에서부터 비판하는 움직임을 보임① 이수광의 지봉유설(芝峰類設): 문학의식 전방에 걸친 반성의 기틀 마련, 문학이란 ‘천기’를 얻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② 권필의 주사장인전(酒韓文人傳), 곽삭전(郭索傳), 주생전(周生傳)③ 허균: 성리학에 근거를 둔 문학관을 비판, 허위에 찬 구속에서 벗어나서 험난한 경험을 하는 정이야말로 문학의 진실성을 보장해 주는 것이라고 주장 - 문설(文設): 문학은 상하의 정이 통하게 하고 당대의 상어(常語)를 택해야 함 - 엄처사전(嚴處士傳)등의 한문소설에서 대단한 인재가 사회적인 제약 때문에 멍들면서 선도(仙道)를 익혀 깊은 반발을 나타낸다고 함 - 홍길동전: 국문으로 써서, 도적의 무리를 이끄는 주인공이 관군과 맞서서 싸우는 과정을 그러 민중적 영웅에 관한 오랜 동경을 구체화- 중략 -

2024.04.29 / 3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시험,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1장 이광수 「무정」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5장 김유정 「안해」 -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④ 봉건적인 구습과 비합리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적 삶의 양상을 보여줌⑤ 구어체 문장이나, 현재, 과거, 과거완료, 회상 등 시제를 구별하여 표현한 것도 획기적인 시도임2) 과도기 청년의 욕망과 갈등① 형식은 이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갈 만한 주동 인물이자 계몽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음② 결국, 이 성급하고 위험한 경정 때문에 선형과 형식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고 그 해결 과정에서 과도기 미숙한 청년의 자기발견, 즉 각성의 서사로 나아감3) 주체적 자각과 실천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③ 전반부 영채의 이야기는 이처럼 구 소설적 서사 방식에 의해 제시됨④ 영채가 구여성으로서의 옷을 벗고 주체적인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은 병욱이라는 신여성을 만나면서부터임⑤ 영채는 여성에게 무정한 구도덕 때문에 고통받다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주체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나 배움의 길로 나선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지탱하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음4) 신식의 추종, 개화 지식인의 초상① 선형의 아버지로서 형식에게 미국 유학의 길을 터준 김 장로는 당시의 선각자연하는 사람을 희화화하기 위해 설정된 인물임② 서구의 신지식에 대한 허세와 과시, 신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 김 장로의 금권력과 계획된 행동에 의해 추동되어 이형식과 김선형은 위험한 결정을 하고 맘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 중략 -

2024.04.29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강 시대에 대한 성찰제2강 글쓰기와 독서에 대한 사유제3강 문학에 대한 이해제4강 자유로운 삶의 모색제5강 우애와 추모의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대와 대한 성찰1. 역사와 상상력/최인훈1) 역사와 상상력에 관하여 ① 광장(1960)이라는 작품으로 잘 알려진 소설가 최인훈이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기 위해 현재의 한국인들에게 어떠한 역사관이 요청되는 지를 논의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음 ② 필자는 이 글에서 세계적 냉전체제의 해체가 우리의 역사적 현실과 맞물려 진행됨에 따라 한층 복잡한 시대 인식을 가져야 하는 시점에 당도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며, 랑케가 말하는 ‘독자적인 국민정신의 발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성찰함 ③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반도의 분단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의지가 ‘지금-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까닭을 역설하기 위해 개화기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기도 함 ④ 필자는 역사를 대하는 주체적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지난 역사와 정직하게 대면하는 방법이자 부끄러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됨 ⑤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이 ‘냉전’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시작을 위한 의미 있는 토대가 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역사적 성찰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임 2. 물음에 대하여/김우창1) 물음에 대하여에 관하여 ① 물음에 대하여는 김우창의 첫 평론집 「궁핍한 시대의 시인」 제4부 <방법에 대하여>에 수록된 글임 ② 필자는 학교 교육에서의 문답이 이미 만들어진 문제와 답의 테두리 안에 이루어짐에 따라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질문하고 해답을 찾는 능력”을 함양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며 이 글을 시작함 ③ 그에 따르면, ‘문제’는 근본적으로 ‘상황’속에서 발생함 ④ 문제는 상황 속에서 파악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상황 자체가 문제로 검토될 수 있어야 함⑤ 김우창은 이러한 사유를 주체의 문제와 관련하여 발전시킴⑥ 인간의 자유는 상황에 의해 제약되기도 하지만 우리 자신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조직화함으로써 ‘문제’를 ‘물음’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 <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중 역사와 상상력에서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무엇인가?① 전쟁② 냉전③ 해방④ 열전체제해설 역사와 상상력에서는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을 “냉전”이라고 지칭한다. 정답 22. 다음 중 역사적 단계에 있어서 인간적 실천의 원리로서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물음에 대하여에서 제시한 방법은 무엇인가?① 문제② 자유③ 사유④ 물음해설 역사적 단계에 있어 인간적 실천의 원리로서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물음이다. 정답 4- 중략 -

2024.04.29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시험,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1. 방통대 신화의세계 기말과제물입니다.2. 일리아스 22, 23, 24권의 줄거리를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3. 제가 읽어본 후 감상과 해석을 논리적으로 작석했습니다.4. 작성 후 여러번의 수정을 거친 후에 완성한 보고서입니다.5.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학점 받으십시오.1. 22권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2. 23권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3. 24권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1) 줄거리 요약 아킬레우스가 트로이인들을 잔인하게 도륙하는 동안 군사들은 성문 안으로 들어가고, 헥토르만 홀로 성문 앞에 버티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본 프리아모스 왕은 성 위에서 아들에게 성 안으로 들어오라고 애원했고, 어머니인 헤쿠바도 젖가슴을 드러내면서 헥토르가 안전하게 성 안으로 들어오길 간청했다.하지만 헥토르는 거절했다. 그가 아킬레우스에게 이렇게 쫓기게 된 것은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했다. 그 전날 아킬레우스의 군대를 친 후 아예 그리스 군대를 치기 위해서 야영했던 것이다. 참모가 말렸음에도 그 말을 듣지 않고 고집을 부리다가 아킬레우스의 군대에 도륙을 당해서 수많은 인명피해를 입었다. 헥토르는 수치심을 느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아킬레우스를 직접 상대하려고 했던 것이다.아킬레우스가 자신을 향해 돌진하자 핵토르는 놀라서 겁을 먹고 도망친다. 두 사람이 쫒고 쫒기는 동안 성을 세 바퀴를 돌았다. 제우스는 헥토르를 살려주고 싶었으나 아테나가 개입을 만류시켰다. 헥토르가 성을 네 번 째 돌고 있는 동안 데이포보스가 성 밖을 나와 그를 도와 줄 것이라고 하자 힘을 냈다. 지원군을 얻은 헥토르는 아킬레우스를 꾸짖으면서 정면대결을 하게 된다. 헥토르는 누가 승자가 되든 시신을 가족에게 가져다줄 것을 제안하지만, 아킬레우스는 복수에만 관심이 있어서 이를 거절했다.아킬레우스가 헥토르에게 창을 던졌으나 빗나가서 땅에 박혔다. 이때 헥토르가 안볼 때 아테나가 급하게 창을 아킬레우스에게 가져다주었다. 헥토르는 창을 던져서 방패에 맞추었으나 튕겼다. 이에 데이포보스에게 창을 달라고 요청했지만 그가 사라지고 없었다. 이때서야 그가 신에게 속은 것을 알았다.헥토르는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입었는데 약점은 목 부분이었다. 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의 목을 창으로 찔러서 쓰러뜨린다. 죽기 전에 헥토르는 자신의 시신을 부모님에게 돌려줄 것을 요청하지만, 아킬레우스는 그럴 기회를 주지 않겠다고 거절한다. 이 말을 마치고 헥토르는 죽게 된다.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 갑옷을 벗기고 그리스 군들은 헥토르의 시실을 마구 공격했다. 아킬레우스는 소가죽 끈을 묶어서 다리를 매달고 머리가 뒤에 매달리게 하여 전차로 달렸다.이 모습을 본 헥토르의 부모는 크게 슬퍼한다. 헥토르의 아내는 남편이 죽었다는 사실을 듣고 크게 슬퍼한다.호메로스, 옮긴이 이준석, 일리아스, 아카넷, 2023.

2024.04.29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일리아스 22권, 일리아스 23권, 일리아스 24권, 일리아스 줄거리, [신화의세계] 20

img

고전소설강독3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중심으로 춘향전 읽고 가장인상깊은 한 문단선택하여 논하시오0국어국문학과 고전소설강독31. 「삼설기 :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0점)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삼설기 :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0점)1) 삼사횡입천기 줄거리2) 세명의 선비가 추구하는 삶의 방식정리3) 평가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30점)1)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 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2) 춘향전 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3) 나의 제언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Ⅰ. 서 론삼사횡입황천기 세 선비가 백악산 경개를 구경하다가 너무 취해 돌아다니던 사자들이 세 선비를 지부로 잡아간다. 염라대왕이 명부를 살펴본 결과 잘못 붙잡혀 온 세 선비를 돌려보내려 하자, 세 선비는 염라대왕 전에 청원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곳으로 환생시켜 달라고 한다. 염라대왕은 선비로서 문과에 급제하여 천하에 이름을 떨치고 싶어하는 첫 번째 선비의 소원과 무과에 급제하여 암행어사가 되어 비리를 없애고 정의사회 구현을 희망하는 두 번째 선비의 소원을 들어준다. 그러나 온갖 복을 다 갖고 싶어 하는 욕심 많은 세 번째 선비의 소원을 듣고는 크게 꾸짖는다. 춘향전은 한국의 대표적인 애정소설이다. 춘향은 선비 춘향을 만나고, 두 사람은 서로에게 마음을 열게 된다. 이몽룡은 춘향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둘은 서로에게 맺어진 사랑을 심장 깊이 느끼게 된다. 이몽룡은 선비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출가하게 되지만, 춘향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춘향에게 맡긴다. 이몽룡이 과거시험 치르러 가는 중에 변학또의 온갖 수청과 유혹을 이겨내는 과정에 옥중에서 죽을 경지에 갔지만 이몽룡의 암행어사 출두로 인하여 변학또를 검거하고 춘향과 만나 행복의 길을 걷는다는 춘향과 이몽룡의 사랑과 희생을 중심으로 한 감동적인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춘향전은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 1. 「삼설기 :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0점)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기로 하자-공용, 2021, 고전소설강독, 교재에 실린 고소설작품 중 한편을 골라 등장인물의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김춘택. 우리나라 고전 소설사. 한길사. 서울 .1993-별삼설기, 구활자본 고소설전집 20, 인천대학 민족문화연구소, 1983-삼설기, 영인 고소설 판각본 전집1,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73-고전 문학 실편. 한국고전 소설 해제집 上 . 보고사. 서울. 1997

2024.04.28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고전소설강독3,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 소지所志의 내용중심, 춘향전, 가장인상깊은 한 문단선택, 정조, 고전소설강독3 삼설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22권 상세 요약, 감상 및 해석22권은 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를 다룹니다. 이 장면에서는 트로이 전쟁의 결정적인 전투가 벌어지는데, 그 중심에는 아킬레우스와 헥토르의 대결이 있습니다. 이 대결은 전쟁의 운명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순간으로, 그리스와 트로이 사이의 대립과 영웅들의 운명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전투입니다.헥토르는 트로이의 영웅으로서 그의 성을 지키기 위해 투지를 가지고 전장에 나서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운명을 알고 있지만, 전쟁으로 인해 자신의 가족과 성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결코 물러서지 않습니다. 한편, 아킬레우스는 그리스의 최강의 전사로, 복수심에 불타고 있습니다. 그의 친구 파트로클로스의 죽음에 대한 분노와 슬픔이 그를 더욱 격렬한 전투로 몰아넣습니다.두 전사는 트로이의 성벽 앞에서 대치하게 되고, 그들의 대결은 전쟁의 결말을 뒤바꿀 만큼 중요합니다. 트로이 성 주변을 세 차례나 돌며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헥토르는 헤라와 아테나의 지원을 받아 싸우지만, 결국 아킬레우스에게 쓰러지게 됩니다. 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 시신을 모욕하고, 그의 몸을 전차에 묶어 끌고 다닙니다. 이는 그의 복수심과 전쟁의 잔인한 현실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트로이 사람들과 그의 가족들에게는 큰 슬픔과 절망을 안겨줍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헥토르, 아킬레우스, 해석, , 인간, 운명, 문화교양, 국문,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 맹자, 『맹자』선정 이유와 감상선정 배경『맹자』는 공자 이후 유교 사상의 핵심적인 발전을 이끈 맹자의 사상이 담긴 고전이다. 이 책은 도덕적 인간성과 정치 철학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인간 본성의 선함을 강조하고 이를 사회와 국가 운영에 적용할 것을 주장한다. 이러한 맹자의 철학적 입장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제들이다.감명 깊게 읽은 이유맹자의 가르침 중 특히 인간 본성의 선함과 관련된 내용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맹자는 모든 인간이 본래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의예지(仁義禮智)라는 윤리적 가치를 통해 발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맹자의 사상은 현대 사회의 물질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 각자가 지닌 선한 본능을 상기시켜 준다. 또한, 맹자는 리더에게 덕을 강조하며, 정치가의 도덕성이 국가 운영의 핵심임을 역설한다.개인적 감상『맹자』를 읽으며, 개인적으로 공감가는 부분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의 필요성이다. 맹자는 이를 민본주의라는 개념으로 표현하며, 정치적 리더들이 민중의 안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현대에도 이러한 원칙은 매우 중요하며,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다.사회적 적용맹자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맹자가 강조한 정의로운 리더십과 덕을 중심으로 한 정치는 현대 민주 사회에서의 리더십 모델로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 또한, 그의 이론은 개인의 도덕성과 윤리성을 향상시키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는 오늘날 교육 체계에도 적극적으로 통합될 수 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고전, 가장, 감명, 장과, 감상, 맹자, 문화, 국문, 농학

img

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A+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이상의 「꽃나무」, 김수영의 「꽃(2)」, 그리고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은 모두 자연, 특히 꽃과 나무를 주제로 다루고 있지만, 각 시인의 독특한 방식으로 이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시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시인들이 어떻게 자연을 시적 대상으로 삼아 이를 다양하게 변용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이상의 「꽃나무」:이상의 시는 모더니즘적 특성을 띠며, 형식과 내용에서 실험적인 요소를 많이 포함합니다. 「꽃나무」에서 이상은 꽃나무를 통해 인간 내면의 감정과 심리적 상태를 드러냅니다. 꽃나무를 묘사하는 방식은 상징적이고 은유적이며, 꽃나무 자체보다는 그것이 시인에게 불러일으키는 감각과 감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시적 언어는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독자의 감성을 자극하려는 목적이 강하게 나타납니다.김수영의 「꽃(2)」:김수영의 시는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 그리고 개인의 자유에 대한 열망을 다루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꽃(2)」에서 김수영은 꽃을 자연의 아름다움을 통해 인간 내면의 욕망과 사회적 현실 사이에서의 갈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김수영의 꽃은 단순히 아름다운 자연의 상징이 아니라, 그것이 지닌 생명력과 자유로운 영혼의 상징으로 그려집니다. 시에서 꽃은 때때로 사회적, 정치적 억압과 대비되는 자유의 메타포로 작용합니다.

2024.04.26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교재, 나무, 퇴고, 배점, 용지, 김수영, 국어국문학과 4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