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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기말 2024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 불평등의 개요2) 건강 불평등을 보는 관점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6) 건강행태 요인7) 사회심리적 요인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건강불평등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권리이다. 따라서 모든 국민이 최소한의 건강상태를 누릴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게 되면 개인의 행복과 더불어 국가의 경쟁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경제적인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더 나은 보건의료 혜택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현재의 보건의료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요인에 의해 제한을 받고 있다. 그 결과 의료비 부담증가와 수명 단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건강불평등의 원인을 탐색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 건강불평등은 1980년대 이후 선진국을 중심으로 의료사회학과 보건정책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였으며, 국내에는 2000년대 들어 처음으로 건강불평등 이슈가 제기된 이래 여러 분야의 연구에서 핵심적인 주제로 등장해 왔다. 이러한 건강불평등은 거시적 측면에서 선진국과 후진국간, 국가 간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한 국가 내에서 다양한 사회․경제적 계층 간의 불평등한 양상으로 나타난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강상경?권태연(2008). 사회경제적 지위가 우울수준에 미치는 영향의 생애 주기별 차이에 대한 탐색적 고찰.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 30.김동진(2014). 우리나라의 건강 형평성 (현황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김순양(2010).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로컬 보건의료서비스 체계의 구축방안. 한국행정연구, 19(2).김혜련,강영호,윤강재,김창석(2004). 건강수준의 사회계층간 차이와 정책 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정최경희, 김유미(2013). 건강 수준에서의 불평등 (우리나라의 현황). 대한의사협회지, 56권 3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산업보건 vol.353.한국건강증진개발원(2018). 건강불평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옥진(2014). 우리나라 노인의 건강불평등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부(2011). 도시 남성노인의 역할상실, 고독감이 건강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이주현(2009). 의료보장제도 사각지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훈희(2015). 한국 건강불평등의 구조 분석 (사회경제적 지위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30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 불평등,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건강불평등문제,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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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1. 공동생활의 속성과 변동양상1) 정의와 유형- 비교적 장기간 동일 목적 또는 동일 환경 하에서 서로 도우며 사는 것- 인간이 참여하는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상- 개인⦁집단에 따라 공동 목적 실현을 위한 참여, 희생, 헌신을 달리한다.- 가정생활, 직장생활, 국가(정치)생활2) 공동생활의 속성-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협동, 경쟁, 갈등)한다.-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구성원들의 공동생활 방법은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구성원의 의사결정에 따라 운영된다.3) 현대사회의 변동양상(1) 개방화 : 신분을 초월한 인간관계의 무제한적 확장- 다양한 사람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 및 문화교류 : 생활의 다양화, 문화의 발전(2) 다원화 : 행동이나 생활에서 획일성 탈피- 문화 다원주의 또는 다문화현상의 인정 및 이해필요(3) 정보화 : 정보교류의 폭증화- 개방화와 다원화를 가능하게 만든 기반조건- 정보화의 결과 새로운 사회형태 등장① 구조적 차원 : 네트워크 사회- 정보맥 사회, 교류다원화 사회 : 상호 연관성, 다원적 관계 증가② 제도적 차원 : 유연사회- 제도가 신축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 다원적⦁다문화적 상황으로 변화③ 문화적 차원 : 사이버 사회- 비대면 사회 : 공간적 거리나 문화적 차이의 경계소멸4) 사이버사회(사이버공동체)의 규범- 참여자의 익명성 때문에 규범이 잘 준수되지 않는다.- 정확하고 쓸모 있는 정보제공- 사회적 쟁점에 대한 합리적인 토론 참여- 사회적 질서와 다중의 인격을 존중하는 글쓰기- 근거 없는 소문 퍼 나르기 금지- 스팸메일, 선정적 이미지, 인신공격, 무책임한 선동적 글쓰기 금지2. 공동생활의 형태와 준거체제1) 준거체제로서 신념체계- 행동 목적, 행동 원칙, 결과에 대한 책임의식에 대한 일관된 신념- 일관된 유형의 사회적 행동 유발2) 신념체계에 따른 사회적 행동의 구분(1) 행동목적에 대한 신념- 사익주의 : 사익과 공익이 대립될 때 사익 우선- 공익주의 : 공익 우선(2) 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한 신념- 절대주의 : 객관적 원칙과 규범에 따라 판단(법칙론적, 의무론적)- 상대주의 : 주관적 동기나 형편에 따라 판단(목적론적)(3) 결과의 책임소재에 대한 신념- 자기책임주의 :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에 따른 결과로 인정- 외부책임주의 : 타인이나 사회 환경구조, 행운 등에 의한 결과로 간주3) 신념체제에 따른 인간형(1) 공익주의⦁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 : 합리적 공익주의, 윤리적 행태,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논리에 부합, 공동체의식에 의한 문제해결, 살신성인(2) 공익주의⦁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 : 비합리적 공익주의, 집단이기주의 형태- 비합리적인 방법이라도 집단에 이익이 되면 사용- 집단간 이해관계와 책임소재와 관련된 갈등발생(3) 사익주의⦁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 : 합리적 사익주의, 전형적인 시민 또는 경제인의 속성(4) 사익주의⦁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 : 자기 중심적 신념체제. 자의적. 비합리적사익주의* 합리적인 이익추구형(이상적유형) : 절대주의⦁자기책임주의(1,3)비합리적인 이익추구형 : 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2.4)4) 공동생활의 준거체제(1) 자의성 : 주관적 의도가 기준- 사회규범과 공동체의 이해관계를 생각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2) 합법성 : 객관적 규범(관습,법)이 기준- 개인의 자의성을 제어하는 역할- 신념체제나 이해관계가 다른 사람들 간에 발생하는 갈등의 합리적 해결수단- 공동생활 유지를 위한 법의 조건 : 사회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준수하는 법- 한계 : 타인 배려와 같은 높은 가치 실현 불가(3) 도덕성 ; 초개인적, 초사회적인 보편적 원칙- 개인(자의성)이나 시대(법)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님- 중략 -

2024.04.29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시험,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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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4.04.29 / 5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청소년복지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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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청소년 학습이론 1. 행동주의1) 고전적 조건화① 고전적 조건화란 무조건자극과 중립(또는 중성)자극을 함께 반복하여 제시함으로써 무조건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중립자극에 대해 무조건반응과 같은 조건반응을 얻는 새로운 연합의 과정② 20세기 초 러시아 생리학자 파블로프가 개의 소화과정 연구에서 발견③ 조건화 형성과정의 설명- 시간적 근접성: 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0.5초 정도 선행할 때 조건형성이 가장 잘 이루어짐- 연합의 빈도: 중립자극이 조건자극으로 조건화되기에 충분할 정도로 여러 번 반복되어야 함- 연합의 강도: 중립자극 또는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결합 횟수가 증가할수록 조건반응의 강도 증가 ④ 고전 조건화를 통한 학습과정- 일반화: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나타내는 현상 - 변별: 특정 소리가 난 후에만 음식을 줌으로써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을 구별해 내도록 하는 것- 소거: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화된 자극만을 계속해서 주면 조건 반응이 점차 희미해지고 결국 소멸하는 것 2) 조작적 조건화① 손다이크의 연구- 고양의 실험- 학습은 문제해결을 위한 시행착오 과정 - 효과의 법칙: 자극과 반응간의 결합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결합이 강화되고, 불만족스럽거나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면 결합이 약화 - 연습의 법칙: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반복하면 할수록 결합이 견고해지고 더욱더 오래 보존- 준비의 법칙: 자극과 반응에서 학습자의 반응준비가 되어 있을 때 만족스러운 반응, 즉 만족스러운 결합이 이루어짐② 스키너의 연구 - 스키너 상자: 쥐(비둘기), 원판과 지렛대, 음식 보상, 지렛대를 누를 때 음식으로 보상하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 반복-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행동 →보상(강화)→조작적 행동의 반복(=학습)- 학습: 조작적 조건화 과정에서 강화를 통해 일어남- 학습효과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보상보다는 불규칙적인 보상이 더 유용 3) 사회학습① 반두라의 모방학습- 학습에 미치는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을 모두 고려- 행동주의의 외적 요인만을 강조하는 것의 한계 탈피- 인간이 처한 환경에서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짐② 간접경험을 통한 학습- 학습이 직접적인 조건화나 강화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간접적인 대리강화, 대리처벌을 통해서도 이루어짐-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기대, 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지과정을 연구에 포함하여 학습에 대한 관점 확장- 중략 -

2024.04.2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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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4.04.29 / 3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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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기말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치매안심센터에서의 경험)을 선정한 이유를 자신의 실제 활동을 통해 작성했습니다.-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을 4가지로 압축해서 완벽하잘 기술한 자료입니다.-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했습니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자원봉사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 론Ⅱ. 본 론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① 치매안심센터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의 시작② 봉사활동 참여의 동기와 목표③ 봉사활동의 가치와 의미2)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1)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2)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① 자원봉사활동이 가져다주는 개인적 변화② 자원봉사활동이 가져다주는 사회적 변화Ⅲ. 결 론Ⅳ. 참고문헌자원봉사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 론자원봉사활동은 개인과 사회에 다양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나는 치매안심센터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치매 환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개인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었다. 봉사활동은 사회적 유대와 연대를 강화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제에서는 내가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을 논의하고자 한다. 자원봉사활동의 성공을 위해서는 봉사자들의 교육과 준비, 활동 중 안전 확보, 효과적인 소통,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봉사활동의 질을 높이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 및 사회적 차원의 변화에 대해 기술할 것이다. 자원활동은 시민사회에서 사회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고, 사회는 더욱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 과제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이 어떻게 개인과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어떻게 시민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고자 한다. 자원봉사활동은 단순한 봉사를 넘어,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촉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자원봉사활동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이 과제의 주요 목적이다.Ⅱ. 본 론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① 치매안심센터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의 시작2년 전, 치매안심센터에서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그때는 치매가 무엇인지, 이 질병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지 못했다. 치매는 뉴스나 책에서 접할 수 있는 질병이었지만, 실생활에서 마주한 적이 없었기에 나에게는 다소 추상적이었다. 그러나 치매를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는 친구의 이야기를 들으며,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20),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이성록(1995), 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학문사조휘일(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정실영(2017), 자원봉사론, 동문사.김동배(2006).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박태영외(2008). 자원봉사론. 공동체자원봉사 관리지침. 서울특별시 자원봉사센터이선미(2016). 시민성 관점에서 본 자원활동: 새로운 유형과 관점. NGO연구 제11권 제1호: 57~83

2024.04.28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기말, 자원봉사론기말과제, 자원봉사활동 관리,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 자원봉사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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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잘 작성한 자료입니다.-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인위적 설명 자연선택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 생애주기 설명으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이러한 설명 중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으로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2.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 설명1) 인위적 설명2) 자연선택설3)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4)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1) 사회 경제적 지위 불평등 해소2) 교육 수준 불평등 해소3) 주거 환경 개선4)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5) 건강 서비스 접근성 향상6)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 프로그램 강화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건강 불평등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복잡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다. 이 문제는 개인의 건강 상태가 단순히 개인의 선택이나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주거 환경, 의료 접근성 등 여러 사회 구조적 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이로 인해 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의료 문제를 넘어 사회적 불평등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다.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 인위적 설명은 건강 불평등이 개인의 선택이나 노력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회 구조적 요인을 간과할 위험이 있다. 자연선택설은 유전적 요인이 건강 불평등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는 반면, 사회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은 특정 문화나 행태가 건강 불평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지만, 사회 경제적 조건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모델은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이라고 생각한다. 이 모델은 건강 불평등이 사회 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주거 환경, 의료 서비스 접근성 등의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은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 과제에서는 건강 불평등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을 분석하고,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을 기반으로 건강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사회 전체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 과제의 목적은 건강 불평등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사회 구조적 변화와 정책 개선을 통해 건강 불평등을 줄이는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설명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문제다. 이는 단순히 개인 간의 건강 차이를 넘어서 사회 구조적 요인에 의해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건강상의 불균형을 경험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건강 불평등은 저소득층, 소수 민족, 특정 지역 거주자 등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이 더욱 심각한 건강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을 초래하며, 이는 사회 전체에 파급 효과를 미친다.저소득층은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질병 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다. 이들은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와 약품에 접근할 수 있는 재정적 여유가 부족하며, 결과적으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건강 불평등이 더욱 심화된다. 또한,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영양가 있는 식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쳐, 영양 결핍과 관련된 건강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구도완, 김종엽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종연, 김민경. (2020). 한국 사회의 건강 불평등: 한국 연구 검토. 한국공중보건학회지.김성환, 김태경, 오성호 (2020). 한국 성인의 건강불평등: 사회계층과 지역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학연구.이호영, 오성호 (2018). 사회경제적 건강불평등에 대한 생애적 접근법. 예방의학.정진숙, 김춘자 (2017).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행태 및 건강 상태의 불평등: 한국 성인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24.04.2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문제, 사회문제론기말, 사회문제론기말과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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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불평등 개요2)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특성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대표적인 인적자본으로서 노동시장에서의 성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 격차는 노동시장 성과의 격차로 이어진다. 더욱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자녀의 건강 격차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건강불평등이 우리 사회의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특히, 경제위기 이후 건강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 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건강은 한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처한 삶의 조건에 우리의 신체와 정신이 반응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측정과 이를 근거로 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건강수준 현황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표 생산이 중요하다.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건강불평등이 주요한 사회적 문제이며, 건강불평등 해소를 주요 정책 목표로 수립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회계층 간 건강불평등의 심각성이 지적되어진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동진 외(2015). 한국의 건강불평등 지표와 정책과제 -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전략.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광옥,윤희상(2001). 사회 경제적인 불평등이 건강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2(3).전희정,강승엽(2021). 지역 간 건강 불평등의 공간적 분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56권 5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월간산업보건, No. 353.강충구(2011). 성장기와 성인기 사회경제적 지위가성인기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연숙(2011). 중고령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행위와 건강수준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의 원인, 건강불평등 원인, 건강불평등 물질적, 사회문제론 2024, 건강불평등 대안, 사회문제론 기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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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기말과제물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1. 의사소통에서의 남녀 차이a. Deborah Tannen의 이론언어학자 Deborah Tannen은 그녀의 저서 You Just Don’t Understand: Women and Men in Conversation에서 남녀 간 의사소통 차이에 대해 광범위하게 다루었습니다. Tannen은 남성과 여성이 각각 보고서 스타일과 관계 스타일의 의사소통을 선호한다고 주장합니다. 남성은 정보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여성은 대화를 통해 인간 관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b. 존 그레이의 이론존 그레이는 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에서 남녀 간의 의사소통 차이를 행성의 비유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그레이에 따르면, 남성은 독립성과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는 반면, 여성은 공감과 정서적 지원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갈등 해결 방식에서도 명확하게 나타납니다.c. 대화 스타일의 차이남성은 종종 직접적이고 명확한 대화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간접적이고 정서적인 요소가 강한 대화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서로의 의도를 오해하게 만들고 의사소통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차이, 남녀, 경험, 청소년, 과성, 여성, 청소년교육과 4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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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기말과제물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1. 직관적 의사결정 (Intuitive Decision-Making)직관적 의사결정은 분석적 사고보다는 개인의 감정, 경험, 본능에 기반한 결정을 말합니다. 이 유형은 정보가 부족하거나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유용하며, 개인의 직관이나 느낌을 중시합니다. 예를 들어, 경영자가 과거의 비슷한 상황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때 직관적 의사결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2. 합리적 의사결정 (Rational Decision-Making)합리적 의사결정은 데이터와 분석을 기반으로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가능한 모든 대안을 고려하여 각 옵션의 장단점을 평가합니다. 결정은 객관적인 데이터와 논리적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며, 최종 선택은 목표 달성에 가장 효과적인 대안으로 결정됩니다.3. 휴리스틱 의사결정 (Heuristic Decision-Making)휴리스틱 의사결정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인 규칙이나 경험적 법칙을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정보 처리의 단순화를 목적으로 하며, 빠르게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할 때 브랜드명이나 가격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것은 휴리스틱 의사결정의 예입니다.

2024.04.27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결정, 목표, 우리, 교육, 가지, 여러, 청소년교육과 3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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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기말과제물청소년 사회문제의 이해와 여가활동의 필요성1. 서론: 현대 청소년 사회문제의 현황과 중요성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사회문제 또한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기술의 발전, 경제적 불균형, 가정 내 갈등, 학업 스트레스 등은 청소년들을 둘러싼 주요 문제들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청소년들의 정서 및 심리적 안정성을 해치고, 건강한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청소년기의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이들에게 적절한 여가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논의한다.2. 청소년 사회문제의 유형과 특성학업 스트레스와 경쟁 문화: 학업 성적에 대한 압박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반적인 스트레스의 원인이다. 또한, 치열한 입시 경쟁은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가정 내 문제: 부모 이혼, 경제적 어려움, 가정 폭력 등 가정 내 문제들은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성을 크게 해칠 수 있다.사이버 불링: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확산으로 사이버 불링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의 자존감을 하락시키고,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성 정체성과 성적 오리엔테이션 문제: 성소수자 청소년들은 동료들로부터의 차별과 편견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그들의 정서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3. 여가활동의 필요성 및 중요성여가활동은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기 정체성을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여가활동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며 성숙해갈 수 있다.

2024.04.27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청소년, 여가, 문제, 사회, 가정, 프로그램, 청소년교육 3 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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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기말과제물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청소년기를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로 표현하는 개념은 이 시기가 어린이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과도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가 겹쳐 발생하는 매우 중대한 시기로, 청소년들이 겪는 변화와 발달 과정을 잘 설명해 줍니다. 1. 생물학적 변화청소년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성적 성숙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 시기는 보통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내분비계의 변화로 인해 성호르몬이 급증하게 되며, 이는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를 초래합니다. 신체적으로는 키가 크고 성기가 발달하며, 남녀 간의 성적 특성이 더욱 분명해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생물학적 변화는 청소년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하며, 성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2. 심리적 변화청소년기의 심리적 변화는 자아 정체성의 확립이 중심이 됩니다. 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성 대 역할 혼란의 단계로,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을 자주 하게 됩니다. 또한, 독립성을 추구하며 부모나 성인의 권위에 도전하기도 하고, 자신만의 가치관과 신념을 개발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은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때로는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2024.04.27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청소년, 체험, 학습자, 원리, 변화, 전환기, 청소년 1 청소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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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를 중심으로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노인복지센터)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을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명확하게 기술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5점)1) 자원봉사활동 선정(노인복지센터)2) 자원봉사활동의 관리(1)관리의 필요성(2)관리의 내용① 봉사 프로그램의 기획과 업무설계 ② 자원봉사자의 모집과 선발 ③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훈련 ④ 임무 부여(배치) ⑤자원봉사활동의 홍보⑥ 평가 및 지도(인정 및 보상)(3) 노인복지센터 자원봉사활동의 관리 시 주의 또는 고려사항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25점)1)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2) 자원봉사활동에 의한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3. 참고문헌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25점) 1) 자원봉사활동 선정(노인복지센터) 노인복지센터는 선배시민으로서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회원제로 제공하고 있다. 노인복지센터는 어르신들의 안정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도모하기 위하여 상담서비스, 권익옹호, 정보제공, 선배시민 권익증진, 집단활동 등 다양한 권익증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유무료의 경로급식을 통해 영양과 정성이 가득한 건강식단으로 이용 어르신의 건강한 노년기 식생활을 지원한다. 무료지원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타 구청장이 인정하는 어르신이다. 그리고 어르신의 주체적인 건강관리 지원과 개인 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을 통해 건강한 노년 생활도 지원한다. 여기에는 기초건강관리, 건강상담, 건강서비스, 건강정보제공 등이 포함된다. 기능회복과 유지에 관점을 두고 물리치료와 재활운동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의 활력 있는 삶을 지원한다. 아울러 재미있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건강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여기에는 건강프로그램, 건강캠페인, 치매예방서비스 등이 포함된다.배움과 나눔으로 어르신의 건강한 여가문화생활을 위해 평생교육, 정보화교육, 취미자율이용, 특별행사, 동아리 활동 등의 서비스도 지원한다. 평생교육에는 일상교육,다양한 스포츠 교육, 음악 및 미술 교육, 인문학 교육 등이 있다. 정보화 교육에는 IT, 컴퓨터, 스마트폰, 미디어강좌 등이 있다. 취미자율이용 서비스로 기초실력을 다진 어르신들이 자유롭게 당구탁구서예영화관람문화체험 등을 즐기며 삶의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밖에도 취업상담지원과 노인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서비스도 제공된다. 취업과 관련하여 경력과 재능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의 일자리 정보와 취업에 필요한 교육에 대한 ‘취업전문 상담’을 1:1 맞춤형 상담형태로 제공한다. 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19),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4.2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 시민사회와자원활동의관련성,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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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건강 불평등은 사회 구성원 간에 건강 상태에서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불균형한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불평등은 주로 자연적인 요인보다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집단은 건강한 생활 조건과 자원에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평등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건강 불평등은 개인의 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경제적 부담 증가와 생산성 저하, 사회 구성원 간의 갈등 증가 등을 초래하여 광범위한 사회 문제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건강 불평등의 원인은 사회경제적 요인, 건강 관리 접근성, 교육 수준, 환경적 요인, 정책 및 제도적 요인 등으로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습니다.사회경제적 요인: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집단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거나, 적절한 운동을 하는 등의 건강 유지 활동에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의 스트레스가 있는 환경에서 살아가는 경우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의료 서비스를 받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건강 관리 접근성:의료 서비스의 접근성은 건강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의료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예방적인 건강 관리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024.04.2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건강, 불평등, 사회, 의료, 교육, 문제, 문화, 경영,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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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 진로정보의 여러가지형태 청소년들에게 가장유용하게 활용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청소년들진로선택결정자신의견해 기술하시오0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1.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2. 진로정보의 형태 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20점).3.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고, 이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1) 학교에서의 교육2) 온라인 플랫폼 및 앱3) 진로상담 서비스4) 책 및 자료2. 진로정보의 형태 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한 가지를 선택 -진로상담 서비스-하여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20점).3.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고, 이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0점).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청운을 꿈을 안고 있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방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을 무가치한 것으로 인식하여 자괴감에 빠져,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학생에게 있어 올바른 진로선택과 결정이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필자의 경우 고등학교 때 공업계 고등학교를 가 적성에 받지 않아 대학진학 할 때 방통대교육학과를 선택한 것은 매우 잘했다고 생각한다. 현재 유아교육과 관련된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보람된 삶을 살고 있다. 이는 곧 진로 선택이 나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생을 값어치 있게 사느냐 무의미하게 사느냐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니 진로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윤수현의 ‘천태만상’이라는 노래에 나타났듯이 사람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직업 속에 나와 적성이 맞는 분야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는 분야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직업 속에 자신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가를 찾으려면 진로선택을 잘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모든 사람이 힘 안들고, 편하고, 월급많이 받는 직종에 근무하고 싶어한다. 어렵고 힘들고 더러운 일에 누가 근무하고 싶겠는가?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업에 사람이 모이고 힘든일을 하지 않으면 결국 사회시스템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비록 힘든일을 하여도 본인의 적성에 맞고, 행복함, 보람을 느낀다면 진로선택을 잘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직종에 맞다면 진로선택을 잘한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진로선택을 잘못했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 1.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진로정보의 형태 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20점). 3.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고, 이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기로 하자-공용, 2020, 상담심리학,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김봉환(2008),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학지사-김봉환?정철영?김병석(2006).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이재창(1994). 진로교육 발전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2, 80-119.-정의석(2010),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시그마프레스-정철영(1991). Holland와 Dawis-Lofquist의 진로발달이론 : 비교 및 대조. 직업교육연구, 10(1), 98-105.-한국진로교육학회(2001).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 진로정보, 여러가지형태, 청소년진로, 청소년들에게 가장유용하게활용,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청소년진로선택결정자신의견해기술,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