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아동생활지도의 기초제 1 장 아동생활지도의 개념제 2 장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제 3 장 아동행동의 영향요인제2부 아동생활지도의 기법제 4 장 아동행동 평가 및 진단제 5 장 아동의 권리와 아동생활지도의 원칙 및 방법제 6 장 아동생활지도의 실천기법제 7 장 집단생활지도제 8 장 가정에서의 생활지도제3부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 9 장 만 2세 미만 영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10장 만 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11장 만 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4부 아동생활지도의 실제제12장 기본생활습관 지도제13장 부적응행동의 이해제14장 부적응행동 지도제15장 장애 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아동 생활지도의 개념1. 아동생활 지도의 정의1) 아동생활지도의 의미① 영유아가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써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② 지도는 훈육이나 훈련과 달리 영유아를 이끌어 주고, 안내하고, 지원한다는 의미를 강조2. 아동생활 지도의 필요성1) 개인적 필요성① 자신의 환경이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게 해줌② 신뢰감을 키워줄 수 있음③ 자기규제능력을 키울 수 있음④ 역량을 기를 수 있음⑤ 반성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음⑥ 양육자에 대한 건전한 존중심을 가질 수 있음2) 버릇없는 영유아의 특성① 뭐든지 내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음② ‘안 돼’ 라는 말을 받아들이지 못함③ 좌절감을 다루는 방법을 알지 못함④ 친절, 공감, 이타성이 부족함⑤ 양심의 발달이 부족하여, 타인에게 해로운 행동을 해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음⑥ 상대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 해 보지 않음⑦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대해 주로 남 탓을 함.- 중략 -

2020.07.13 / 11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생활지도, 방통대아동생활지도, 방송대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시험, 아동생활지도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제6장 전래동화제7장 환상동화제8장 사실동화제9장 정보그림책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제13장 아동을 위한 극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제15장 독서치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1. 아동문학의 정의1) 정의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예) 『노란 우산』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예) 『친구랑 싸웠어!』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1장 출제예상문제>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정답 4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2020.07.1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요약, 아동문학기말, 아동문학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

2020.07.1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 부 교육사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교육사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1. 아동관1) 아동의 개념(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8231; 신체적 &#8228;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8231;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② 어원 이해&#8231;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8231; 한자 : ‘아동(兒童)’-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8231; 영어 : ‘child-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유래-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변화&#8231; 아동의 다른 지칭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2) 현대적 관점&#8231;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8231;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중략 -

2020.07.13 / 10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기출,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2부 발달이론제3장 유아발달의 이론 Ⅰ제4장 유아발달의 이론 Ⅱ제3부 유아기 발달제5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6장 사고발달제7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제8장 기억발달제9장 언어발달제10장 정서발달제11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제12장 성역할발달제13장 또래관계와 놀이제14장 공격성, 이타성, 도덕성의 발달제4부 유아기 발달장애제15장 유아기 관련 장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1) 발달① 인간의 전 생애에

2020.07.13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발달, 방통대유아발달, 방송대유아발달, 유아발달요약, 유아발달핵심체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제2장 발달과 유아교육제3장 놀이와 유아교육제4장 창의성과 유아교육제5장 유아교육의 발전과정제6장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제7장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8장 유아교육 프로그램제9장 유아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 인성교육제11장 유아교육과 교사교육제12장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제13장 유아교육과 다문화교육제14장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제15장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1) 유아교육의 개념①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보육과 육아는 유아교육에 선행 또는 병행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함②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읽기, 쓰

2020.07.13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교육론, 방통대유아교육론, 방송대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요약, 유아교육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 부 영아발달의 이해제 1 장 영아발달의 개요제 2 장 환경과 영아발달 제 3 장 영아발달 이론 제 4 장 태아와 신생아 발달 제 5 장 영아의 신체와 운동발달 제 6 장 영아의 애착발달 제 7 장 영아의 기질과 정서발달 제 8 장 영아의 인지발달 제 9 장 영아의 언어발달 제 10 장 영아의 자기인식과 사회성 발달 제 2 부 영아발달의 지원방안제 11 장 놀이와 영아발달 제 12 장 음악과 영아발달 제 13 장 교사와 영아발달제 14 장 특수영아의 통합과 중재 제 15 장 영아발달과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영아발달의 이해제1장 영아발달의

2020.07.1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아발달, 방통대영아발달, 방송대영아발달, 영아발달요약, 영아발달시험, 영아발달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관찰의 이해 제2장 아동관찰과 행동연구 제3장 관찰의 유형(Ⅰ) 제4장 관찰의 유형(Ⅱ) 제5장 행동연구의 유형 및 절차 제6장 영유아발달과 검사 제7장 아동 문제행동 관찰 제8장 포트폴리오 평가제9장 현장 적용 및 실제 제10장 관찰을 이용한 학부모와의 소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관찰의 이해 1. 관찰의 의의 및 목적1) 관찰의 정의 ① 유아교육연구에서의 관찰의 정의- 관찰: 특정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과정 - 유아교육에서의 관찰: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유아의 행동과 그 이면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음2) 시대에 따른 관찰의 형태 변화① 18세기 후반: 자신의 어린 자녀를 관찰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 페스탈로치: 아들의 생후 2세 반까지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기록- 티데만: 자신의 아들을 대상으로 생후 30개월간 감각과 운동, 언어, 인지행동을 관찰② 19세기- 다윈: 진화론적 입장에서 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종의 진화와 연계성 있는 단서들을 발견했다고 함 - 스탠일 홀: 자신의 아들을 대상으로 3년간 직접관찰을 시행하였고, 유아의 진정한 필요는 자연스러운 일상 상황에서 드러난다고 주장함. 이후 미국 전국 아동연구협회를 창립하여 아동연구운동을 주도함 ③ 20세기 중엽: 아동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 분석적 성격이 더욱 가까워짐④ 최근에는 유아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가 속한 환경 및 맥락을 동시에 파악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관찰이 중요해지고 있음⑤ 관찰법: 유아의 행동 및 발달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유아를 자세히 탐색하고 기록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절차로서, 유아행동과 관련하여 초기의 연구부터 최근의 연구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는 유아행동연구 및 평가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2) 관찰의 목적 ① 유아행동연구에서의 관찰의 목적은 유아를 둘러싼 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음- 관찰을 통해 유아의 흥미 파악-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전인발달에 도움을 줌- 유아의 문제행동이나 학급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관찰을 통해 파악함- 유아에 관한 관찰 기록은 부모 및 기관의 다른 학급교사나 원장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 관찰을 기반으로 한 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는 적절한 교육과정 계획과 효과적인 교실운영에 도움을 줌- 교사 자신에 대한 교수실제의 평가 및 자신의 교수법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함 - 중략 -

2020.07.13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송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시험, 아동관찰및행동연구요약, 아동관찰및행동연구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진로설계제2장 홀랜드 이론제3장 직업적응 이론제4장 수퍼 이론제5장 사회학습 진로 이론제6장 사회인지 진로 이론제7장 진로정보처리 이론제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제9장 진로교육제10장 진로상담제11장 진로검사제12장 진로정보제13장 진학상담제14장 진로전환제15장 퇴직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8231; 진로설계 1. 진로와 직업1) 진로의 의미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음② 진로란 영어의 ‘Career’에 해당하는 말로 직업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용어임③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으로 정의됨 ④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비유를 사용하기도 함 ⑤ 전 생애 과정에서 일과 여가, 개인발달, 가족에 대한 헌신 등을 포함함 2) 직업의 의미 ① 직업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진로를 이해하기란 어려움② 직업이라는 뜻에는 돈을 버는 활동 이외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음 ③ 직업이란 생계의 유지, 사회적 역할이 분담, 개성의 발휘와 자기실현을 목적으로 계속적으로 행하는 노동 또는 일이라고 정의됨④ 경제적 의미로 생계를 유지하고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수단이 됨⑤ 사회적 의미로 개인은 직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 역할을 할 수 있음 ⑥ 심리적 의미로 직업은 개인의 자기실현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3) 직업과 구분되는 개념① 어떤 일이 직업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입 수반, 계속성, 노동행위 수반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② 직무: 어떤 직업에서 수행되는 구체적 일의 내용으로, 생산 활동을 위해 계속적으로 수행되도록 설정, 교육, 훈련된 업무③ 직업: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이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의 집합체④ 일: 무엇을 이루려고 몸이나 정신을 쓰는 활동⑤ 진로: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 가야 할 행로- 중략 -

2020.07.13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요약, 직업진로설계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제2장 지역교육의 양태제2부 지역교육 실천의 쟁점제3장 지역교육과 교육복지제4장 지역교육과 일제5장 지역교육과 지역연계제6장 지역교육과 협치제3부 지역교육을 통한 성장제7장 지역교육과 주민참여제8장 지역교육과 지역재생제9장 지역교육과 공동체 형성제4부 더 나은 지역교육의 과제제10장 지역교육과 연구제11장 지역교육문화 조성제12장 지역교육과 세계시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지역교육 입문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담론 1. 교육담론에서 지역개념의 중요성1) 이념형으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교육이 다른 부문과 어떻게 다른지를 주목할 때 부각시키는 것이 이념형임② 교육은 사회화, 문화화, 교화와 구분됨③ 사회화, 문화화, 교화 등도 낮은 앎의 수준에서 높은 앎의 수준으로 나아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이 있음 ④ 윤여각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지역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음 2) 현 실태로서의 교육과 지역① 현실에서 교육은 홀로 존재하지 않음② 현실에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다른 부문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③ 통상 사람들은 제도화된 교육을 주목함④ 법에 근거하여 제도화된 교육에 대하여 행정행위를 하는 것이 교육행정임⑤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이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⑥ 제도화 된 교육에는 다수의 행위 주체들이 참여됨 ⑦ 행위 주체가 지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이상 교육 참여는 지역에서 일어남⑧ 현 실태로서의 교육에 대해 사고할 때에는 무엇보다도 사고의 단위로서 지역을 염두에 두어야 함 2. 교육담론에서 지역발전 개념의 중요성1) 지역에서의 교육의 기능①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② 지역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인식을 개선 2) 지역에서의 교육자치①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에서는 일반 행정이 교육행정과 분리되어 있음② 교육행정은 교육청에서 전담함③ 제도화된 교육이 특정한 정권의 정치적 선전의 장이 되거나 정치적 이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의 취지임 - 중략 -

2020.07.13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핵심, 지역사회교육론요약, 지역사회교육론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2020.07.1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요약, 자원봉사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공자 - 『논어』제2장 지눌 - 『수심결』제3장 이황 - 『성학십도』제4장 이이 - 『격몽요결』제5장 플라톤 - 『국가론』, 『변론』, 『메논』제6장 루소 - 『에밀』제7장 몬테소리 - 『아이의 발견』제8장 듀이 - 『민주주의와 교육』, 『학교와 사회』, 『아동과 교육과정』제9장 닐 - 『서머힐』제10장 프레이리 - 『페다고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공자 - 논어 1. 생애와 활동1) 생애① 춘추시대 말엽 B.C551- B.C478. 노나라 태생②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③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진, 송, 초 등 여러 나라 유세 활동④ 정치에 실망하여 교육에

2020.07.1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고전의이해, 교육고전의이해시험, 교육고전의이해요약, 교육고전의이해핵심, 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의 이해제2장 가족교육의 이해제3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제4장 결혼준비교육제5장 부부교육제6장 부모교육의 이해제7장 부모교육의 주요 이론제8장 노년기 가족교육제9장 이혼 전후 가족교육제10장 한부모가족교육제11장 재혼가족교육제12장 다문화가족교육제13장 가족상담의 이해제14장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제15장 해결 중심 가족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강 가족의 이해1. 가족의 개념&#10625;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10625; 형태적

2020.07.13 / 12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교육론, 방통대가족교육론, 방송대가족교육론, 가족교육론시험, 가족교육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

2020.07.13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요약,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노트,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중략 -

2020.07.1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 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 성인학습및상담론핵심, 2020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