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0.07.1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0.07.1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시험, 자원봉사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제2장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역사제3장 사회복지행정이론제4장 사회복지조직의 유형과 설계제5장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제6장 사회복지 기획과 의사결정제7장 사회복지 리더십제8장 사회복지 인사관리제9장 사회복지 재정관리제10장 사회복지 마케팅제11장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제12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제13장 사회복지 욕구조사제14장 사회복지조직과 환경제15장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과 변화-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1) 개요(1) 개념① 사회복지와 행정의 합성어② 사회복지 수행하는 조직에 대한 관리 및 운영에 관

2020.07.13 / 13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행정론, 방통대사회복지행정론, 방송대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요약, 사회복지행정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2장 상이한 사회복지 실천과 기술: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제3장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 기술: 증거기반실천을 위한조사, 평가, 기록제4장 사회복지 실천의 단계와 주요 기술제5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론적 기반제6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기술제7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8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유형별 사례분석제9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개념과 이론제10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사정기술과 목표제11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12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실제제13장 비교와 사례분석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는 사람들제15장 사회복지 실천기술과 한

2020.07.13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시험, 사회복지실천기술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제2장 사회복지실천현장과 프로그램의 이해제3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유형 및 구성요소제4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모델제5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전통적 접근방법제6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통합적 접근방법제7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실제제8장 문제의 확인 및 욕구사정제9장 프로그램 참여자 선정 및 자원체계 확인제10장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의 설정제11장 프로그램 설계제12장 프로그램 예산수립제13장 프로그램의 실행제14장 프로그램의 평가제15장 프로그램 제안서 작성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1) 사회복지사

2020.07.13 / 14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통대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송대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그램개발과평가시험, 프로그램개발과평가요약, 프로그램개발과평가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장애 이해하기제2장 장애인복지 이념과 태도제3장 장애유형별 특성제4장 장애인복지 역사제5장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 및 전달체계제6장 장애인 소득보장 및 고용제7장 장애인 교육정책제8장 사회서비스의 이해제9장 장애인 복지시설제10장 장애인 자립생활제11장 생애주기별 서비스 접근제12장 장애와 가족제13장 장애인 인권과 차별금지제14장 장애와 고령화 및 장애여성제15장 장애인복지 전망 및 과제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장애 이해하기1. 장애의 개념적 접근1) WHO 장애 개념 분류 기준(1) ICIDH(1980년)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2020.07.13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장애인복지론, 방통대장애인복지론, 방송대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요약, 장애인복지론시험, 장애인복지론핵심, 장애인복지론기출,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제2장 진로상담이론 I제3장 진로상담이론 II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제5장 진로상담이론 IV제6장 진로상담이론 V제7장 진로정보제8장 심리검사의 활용제9장 진로상담의 과정제10장 청소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1. 진로상담의 개념1) 진로상담의 필요성① 청소년들에게 진로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이 있음② 진로상담의 필요성은 직업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관련되어 있음2) 진로상담의 정의 ① 진로상담이란 개인의 일이나 직업과 관련된 상담활동임 ② 진로상담에서는 일반상담보다 내담자에 관한 정보와 자료가

2020.07.1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방통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방송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요약,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Ⅰ부 성과 청소년제 1 장 | 성, 그리고 청소년제 2 장 | 성교육 기초와 성 교육자의 자기이해제 3 장 | 성 정체성과 성역할제Ⅱ부 성에 대한 통합적 이해제 4 장 | 생물학적 성제 5 장 | 생명과 성제 6 장 | 발달과 성제 7 장 | 성의 심리사회적 측면 제Ⅲ부 성과 사랑 그리고 가족제 8 장 | 남녀차이와 의사소통제 9 장 | 사랑과 친밀감제10 장 | 출산과 성제Ⅳ부 성교육과 성상담 실제제11 장 | 성교육 실행과 전략제12 장 | 학습자별 성교육 프로그램제13 장 | 성상담제14 장 | 성폭력 피해자 상담제15 장 | 성폭력 가해자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2020.07.1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방통대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방송대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시험,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2020.07.1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요약, 자원봉사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

2020.07.13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핵심,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강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및 프로그램 분류제2강 SPOT프로그램의 이해와 레크리에이션지도방법제3강 아이스브레이킹 프로그램의 이해와 레크리에이션지도방법제4강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제5강 GROUP DYNAMICS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제6강 실전 레크프로그램과 도입의 기술제7강 실전 레크프로그램사례와 진행의 기술 제8강 종합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과 진행기법제9강 놀이이론과 스팟, 아이스브레이킹의 적용 제10강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제11강 기질론과 마음의 창제12강 치료적 유머제13강 유머형 인간 프로젝트제14강 웃음치료 이론제15강 웃음치료의 건강증진 효과 및 웃음치료 실습-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레크리에이션의

2020.07.1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방통대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방송대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핵심,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시험,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제2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제3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 제4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제5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제6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제7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제8장 청소년활동의 장제9장 장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이해제10장 청소년활동의 법적 ․ 제도적 기반제11장 청소년 활동의 현황제12장 청소년활동 및 지역사회제13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제14장 청소년활동지도의 당면과제와 발전방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1. 청소년활동의 일반적 개념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구성요소① 자립적 요소: 스스로 문제해결과 자립

2020.07.13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시험, 청소년활동론요약집, 청소년활동론핵심, 청소년활동론요약, 청소년활동론핵심요약노트,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의의와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 제4장 청소년지도의 내용 제5장 청소년지도환경과 지도매체 제6장 청소년지도단계와 지도대상 제7장 심성계발 제8장 리더십 계발 제9장 사회성계발 제10장 자연체험활동지도 제11장 문화예술활동지도 제12장 교류활동지도 제13장 봉사활동지도 제14장 자치활동지도 제15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의의와 원리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정의① 당위성 차원의 규범적 정의: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인격체로서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본성 실현 및 잠재력 개발을 조력하는 일련의 과정

2020.07.1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핵심, 청소년지도방법,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제2장 인성교육과 통합적 발달제2부 개인발달제3장 자아존중감제4장 정서조절제5장 적응유연성제6장 자기초월제3부 대인관계 발달제7장 겸손과 용감성제8장 이타성과 공감제9장 사랑과 용서제10장 리더십과 공정성제4부 학업발달제11장 자기효능감제12장 자기통제제13장 창의성제5부 진로발달제14장 정체감제15장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제16장 희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교육진흥법 제정1) 인성교육진흥법① 개인의 인성함양은 교육의 핵심적 목표이지만 인성교육의 성과는

2020.07.13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인성교육, 방통대청소년인성교육, 방송대청소년인성교육, 청소년인성교육핵심, 청소년인성교육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의 이해제2장 청소년복지의 개념 제3장 청소년복지의 내용과 방법제4장 청소년관련 이론제5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 청소년상담제6장 청소년 복지의 실천Ⅱ :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권리증진 및 참여제7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Ⅲ: 임파워먼트 실천제8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Ⅳ : 청소년복지정책과 행정제9장 청소년복지관련법과 제도제10장 청소년과 복지서비스 영역(교육․노동․문화)제11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빈곤)제12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장애)제13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비행)제14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학업중퇴)제15장 청소문문제와 복지개입(사이버 공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2020.07.13 / 10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핵심, 청소년복지론요약, 청소년복지론기출, 청소년복지론시험, 2020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