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아동문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3 / 2020.07.14
  • 8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
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
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

제6장 전래동화
제7장 환상동화
제8장 사실동화
제9장 정보그림책
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

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
제13장 아동을 위한 극
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
제15장 독서치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

1. 아동문학의 정의
1) 정의
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
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
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1) 교육적 의의
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
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
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
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
예) 『노란 우산』
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
예) 『친구랑 싸웠어!』
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
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
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
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
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
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



<1장 출제예상문제>

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
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
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
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

[정답] 4
[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전송’과 관련한 문제를 출제했다. 경희대는 자연계열에서 오존에 관한 제시문을 출제했다. 2008학년도 입시에서는 계열적 특성을 살린 문제가 더욱 많이 출제될 것이다.3) 요약형 문제의 증가요약형 문제의 증가는 영어 지문의 강세와 맥락을 같이한다. 고려대, 서강대, 동국대, 성균관대, 경희대, 한국외대 등이 모두 논술형과 함께 요약형 문제를 출제했는데, 대부분 400자 정도로 영어 지문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는 문제를 출제했다. 논술 문제 속에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개요- 서론 -주제 선정 및 이유 본론1. 다문화가정 현황 1) 다문화가정의 의미와 유형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가정의 불화-언어 문제와 학습 부진-왕따 문제 -편식문제-자아 정체감 형성의 문제2. 이론적 배경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2) 비고츠키 협동학습3) 선행조직자4) 조건형성- 강화5) 반두라 관찰학습3. 해결 프로그램 1) 개인 중심 프로그램-심층 상담-♡♡아, 파이팅!2) 학급활동 프로그램 - 1학기: 조별 프로젝트 및 미션 - 2학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아동은 점차 자신의 언어 체계를 구성해 나간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사물에 대해 설명을 하면 그 설명을 자신의 언어 체계로 환원하여 이해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지적 호기심과 지적 성취가 행동의 핵심이 되며 가장 큰 원리가 된다. 감각력?추리력?재구성력 또한 발달하여 사물과 세계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나가는 시기이다. 피러한 특성들로 말미암아 이 시기의 아동은 전 생에 걸쳐 상상력이 최고조에 달한다. 신체적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전 종합 족보에도 있음18번 다음 중 자기소개서 작성 시 피해야 할 유형이 아닌 것은?답: 솔직객관형이유: 족보19번 100대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 중 하나가 다른것은 ?답 : 4번 높은 스펙 이유: 족보에서 그대로 나옵니다20. 면접당일에 체크사항이 아닌 것은? 답: 표준어가 어색하면 사투리를 쓰며 편하게 말한다.이유: 족보FILE:2020년 1학기 취업성공전략 중간, 기말 족보.hwp2020년 1학기 중간고사다음 중 차별화된 이력서를 만드는 것과 거리가 먼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전전, 학원을 마치고 밤 늦게 귀가함. 라. 대학교육은?◆프랑스 교육 : 프랑스의 경우 학문학교와 권력학교에 대한 개념이 다름. 권력학교는 소위 영재학교, 전문지식인 양성 학교. 아주 소규모이고, 한 학년에 50-60명 정도 규모. 대신 권력학교는 학위가 없다. 그 사람들이 학위를 받으려면 대학으로 가야 하는 구조임. 국가 정책으로 전문 분야별로 능력 있는 엘리트층을 형성시키는 과정에서, 학문학교에 대한 보완적인 개념으로 분야별 전문인 양성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