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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ファンタジー1 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2 里の春、山の春3 風II ノスタルジー4 さるかに合戦5 浦島太郎6 かぐや姫III ユーモア7 気の毒な奥様8 犬のいたずら9 ひらめの学校 IV センチメンタル10 うぐいす11 すみれ12 雨傘 V デイリー13 済州の思い出14 はじめての駅15 最終電車*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 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제1과 냄비와 접시와 커튼Part 1♣ 요미가나 정리家 집うち台所 부엌だいどころ鍋 냄비なべ 皿 접시さらカーテン 커텐かーてん暮らす 살다くらす逃げ出す 도망치다にげだす♣ 본문 정리 これは先生が一年生にして下さったお話です。あるお家のお台所に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が暮らしていました。ところがお鍋もお皿もカーテンも毎日同じお仕事をしているのが、いやになって、お台所から逃げ出すことにしました。 이것은 선생님께서 1학년 학생들에게 해 주신 이야기입니다. *→ 童話라는 장르의 특징 어느 집 부엌에 냄비와 접시와 커튼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냄비도 접시도 커튼도 매일 같은 일을 하는 것이 싫증이 나서, 부엌에서 도망치기로 하였습니다. ♣ 주요문법 및 핵심정리▶ して下さった ← くださるcf. V-て下さる: ~ 해 주시다▶ (お) 話 이야기cf. お水、ご飯 물, 밥▶ ある: 或る、某 어떤, 모cf. ある人。ある程度。어떤 사람. 어떤 정도▶ (お) 家▶ 暮らして ← 暮らす살고 있어 ← 살다▶ いやになって ← いやになるcf. Naになるきれいになる깨끗하게(예쁘게)되다▶ 逃げ出すことにする: ~하기로 결심(결정)하다cf. 明日行くことにした。試してみることにした。내일 가기로 했다. 시험해 보기로 했다.- 중략 -

2022.06.17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의소설, 방통대일본의소설, 방송대일본의소설, 일본의소설핵심, 일본의소설요약, 일본의소설시험, 일본의소설기출,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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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일본대중문화의 역사적 변천 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 제2장 도시화와 대중소비문화의 탄생 제3장 전시기의 문화통제 제4장 점령하의 대중문화 제5장 고도경제성장과 대중문화 제6장 매스미디어의 다원화시대제2부 장르별 대중문화의 이해 제7장 신문 제8장 출판산업의 구조 제9장 잡지로 본 출판문화 제10장 방송제도 제11장 방송문화 제12장 만 화 제13장 애니메이션 제14장 영화의 탄생과 역사적 전개 제15장 전후 영화의 발전과 현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부 일본대중문화의 역사적 변천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1. 근대의 출발(1) 국민국가의 탄생- 근대 이전의 유럽: 봉건적 지배단위로 이루어짐- 18~19세기의 근대국민국가: 인위적으로 설정된 경계 내에서 봉건적 지배단위들을 통합하여 집중된 권력을 창출함 국민국가: 국민적 또는 민족적 일체감에 기초하여 지방에까지 통치권이 미치는 통일된 중앙정부를 갖춘 국가 (2) 국민국가의 성립- 근대국가 성립을 위해서 중앙집권적인 정부와 의회, 군대, 경찰 등이 갖추어져야 함 - 막번체제: 중앙에는 에도막부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 성격을 띠면서 지방에 쇼군과 주종관계에 있는 다이묘라는 영주가 각 번을 지배함- 중략 -

2022.06.17 / 7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대중문화론, 방통대일본대중문화론, 방송대일본대중문화론, 일본대중문화론시험, 일본대중문화론요약,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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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제13장 방언과 표준어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1) 내용 파악하기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라 답하고 있다.② 여기서의 조물주는 물론 작가가 설정한 가상의 인물이다. 조물주가 자신이 조물주인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며,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든 것이 조물주의 의지가 아닌 자연의 이치임을 역설하여 결국 조물주의 존재 자체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어떠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구할 때 논리적으로 그 이치를 따지는 방식과 함께 이렇게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이 애용되었다.③ 다음 정도전의 글과 함께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는 글로 이달충(李達衷)의 애오잠병서(愛惡箴幷序)등을 들 수 있다.(2) 핵심 내용① 人格天(인격천)은 존재하지 않는다.② 하늘의 의지나 목적의식 같은 것은 없다.③ 모든 존재는 자연의 道(도)에 따라 自生自化(자생자화)할 뿐이다.(3) 논지전개방식- 중략 -

2022.06.17 / 5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요점, 글과생각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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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근현대 일본정치사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제 2 장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 제 3 장서세동점과 메이지 유신으로 가는 길 제 4 장메이지 정부의 근대 국가 만들기 제 5 장전쟁과 제국일본 제 6 장다이쇼 데모크라시 제 7 장쇼와 유신과 국가개조운동 제 8 장제국일본과 신민의 길 제 9 장미국의 점령통치와 전후 개혁 제10 장상징천황제와 평화헌법체제 제11 장55년체제의 성립과 고도성장기의 일본정치 제13 장탈냉전질서와 일본정치 제14 장근현대 일본정치문화의 특징 제15장21세기 일본정치의 서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를 도모하려는 치인지학(治人之學)2) 인간이 만들어가는 현실세계의 여러 ‘관계’와 그 관계 속에서의 ‘인간’에 관심3) 유교적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 중략 -

2022.06.17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근현대일본정치사, 방통대근현대일본정치사, 방송대근현대일본정치사, 근현대일본정치사요약, 근현대일본정치사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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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세편제1부 막번 체제의 확립 제1장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정권 제2장 막번 체제의 성립 제3장 막부의 대외 정책과 에도의 건설 및 간에이 문화 제2부 막번 체제의 전개 제4장 막부 정치 · 경제의 발전 제5장 겐로쿠 시대의 사회와 문화 제3부 막번 체제의 동요 제6장 막부 정치의 개혁 제7장 막부의 쇠퇴와 가세이 문화 근현대편제4부 근대 국가의 성립 제8장 에도 막부의 멸망과 메이지 유신 제9장 헌법 제정과 청 · 일 전쟁 제5부 근대 일본과 대륙 침략 제10장 러 · 일 전쟁과 한국 강점 제11장 일본 자본주의의 성립 제12장 제1차 세계 대전과 다이쇼 데모크라시 제13장 군부의 등장과 대륙 침략 제6부 제2차 세계 대전과 현대 일본 제14장 제2차 세계 대전과 일본의 패망 제15장 점령기의 개혁과 현대 일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막번 체제의 확립제1장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정권1. 유럽인의 동아시아 진출① 대항해 시대: 15세기 후반~16세기에 걸쳐 유럽 각국은 기독교 포교에 주력, 해외무역을 위해 해외로 활발하게 진출② 스페인: 대항해 시대의 선두주자로 16세기 중엽 동아시아로 진출③ 중계무역 - 명나라가 해금정책(海禁政策)을 취하면서 사무역(私貿易)을 금지 - 중국, 일본, 오키나와, 베트남 등지의 사람들은 국경을 초월해 중계무역을 행함 - 유럽인들은 세계 무역의 일환으로 중계 무역에 참가2. 남만 무역과 기독교① 포르투갈인의 표착 - 포르투갈인: 일본에 처음으로 온 유럽인, 1543년 다네가시마(種子島)에 표착 - 도주(島主): 뎃포(&#37444;砲)를 사들여 부하들에게 사용법과 제조법을 배우게 함 ② 남만인과 남만 무역: 일본에서는 포르투갈인과 스페인 사람들이 일본의 남쪽에서 왔기에 이들을‘남만인’이라 불렀고, 이 무역을 남만 무역이라고 칭함③ 무역품: 남만인들은 중국의 생사(生&#31992;)와 뎃포, 화약 등을 일본의 은 등과 교역④ 기독교 - 프란시스코 사비에르: 규슈 지역 영주들의 보호 하에 기독교 포교활동 전개 - 선교사들이 일본에 교회당과 신학교를 설립- 중략 -

2022.06.17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근세근현대사, 방통대일본근세근현대사, 방송대일본근세근현대사, 일본근세근현대사시험, 일본근세근현대사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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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하천과 여행제1장 하천 상류: 산간계류제2장 하천 중류: 동강제3장 하천 습지와 여행제2부 해안과 여행제4장해빈과 관광제5장 석호와 명승지: 화진포제6장 해식애: 태종대와 상족암제7장 해안사구와 생태관광제8장 해안 습지와 여행제3부 화산지형과 여행제9장 한라산 식생의 수직분포제10장 한라산의 화산지형제11장 거문오름과 용암동굴제12장 화산섬 비양도 여행제4부 침식지형 여행제13장 카르스트: 용식이 빚은 지형제14장 차별침식과 화강암 지형제15장 한국의 자연 관광자원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하천과 여행제1장 하천 상류: 산간계류 1. 하천이란?1) 산간계류의 매력① 탁월한 자연성과 생태적 건강성② 역사 문화적 장소성③ 탁월한 경관미2) 하천의 용어① 하천: 크고 작은 물길에 흐르는 물을 두루 지칭② 하천의 명칭이 다양한 이유- 옛날에 그 고장에 흐르는 물길에는 고유한 이름이 있었고, 지역 간의 교류가 진행되면서 물길의 크기와 형태, 명칭도 함께 널리 소개되었을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표준화가 일어났을 것을 추측- 중국 황허강이나 양쯔강을 가리키던 하와 강은 큰 물길을 가리키고 작은 물길은 천이나 계로 정착되었을 것③ 하도: 물이 흐르는 길④ 하폭: 하천 수면의 폭⑤ 하천 경사: 하천 수면의 경사⑥ 하상: 하천의 바닥. 하상의 물질은 하천의 유량과 유속, 경사, 유입퇴적물의 특성 등을 반영하여 상류에서는 크고 거침⑦ 하천의 유량: 하천을 흐르는 물의 부피⑧ 하천의 하중: 하천이 운반하는 물질⑨ 하천의 자기조절 기능: 하천은 유량과 유속, 운반 하중 사이에 균형을 이루어나가며, 이들 요소 가운데 변화가 일어나면 변화를 반영하여 다시 균형을 이루어 나감 2. 영실천과 십이선녀탕계곡1) 단층과 단층선① 지각을 구성하는 지층② 암석 등이 균열 면이나 대를 경계로 서로 어긋난 현상③ 단층선은 단층면이 지표면과 만나 이루는 선④ 단층선을 따라 일어난 차별침식으로 형성된 골짜기는 단층선곡이며, 단층선 절벽은 단층작용으로 지표에 나타나는 절벽이나 급경사면임- 중략 -

2022.06.17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지리여행, 방통대한국지리여행, 방송대한국지리여행, 한국지리여행요약, 한국지리여행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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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일본의 지리와 생활문화 제1장 일본열도 제2장 지역사회의 구분 제3장 지역사회의 경제활동 제4장 일본인의 생활문화 제2부일본역사의 전개 제5장 원시 및 고대 제6장 중세 제7장 근세 제3부근현대 일본정치 제8장 근대국가 일본의 형성 제9장 현대 일본정치의 성립과 전개 제10장 일본의 천황제와 역사인식 제11장 일본 정치문화의 특징과 21세기의 주요 쟁점 제4부일본경제에 대한 몇 가지 질문 제12장 일본은 어떻게 경제선진국이 되었을까? 제13장 일본경제는 추락하고 있는가? 제14장 일본경제는 정부가 이끌고 있는가?― ‘일본주식회사’론의 검토 제15장 일본의 노사관계는 협조적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일본의 지리와 생활문화제1장 일본열도1. 영토(1) 위치&#8226;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을 따라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이어진 섬나라(日本列島)&#8226; 홋카이도(北海道), 혼슈(本州), 시코쿠(四國), 규슈(九州)의 4개의 큰 섬과 6,800여 개가 넘는 섬들이 있음&#8226; 동쪽과 남쪽은 태평양/ 북쪽은 러시아와의 사이에 오호츠크해/ 서쪽은 한반도와의 사이에 동해와 접함&#8226; 서남쪽은 중국 대륙과의 사이에 동중국해와 그 밑으로 필리핀해와 접함(2) 영토 범위1) 면적&#8226; 일본의 영토 면적은 약 37만㎢&#8226; 독일과 비슷하고 영국이나 이탈리아 보다 크다&#8226; 혼슈는 약 23만km2로 한반도와 비슷한 크기2) 영토 범위&#8226; 동쪽 끝: 미나미토리시마(南鳥島)로 도쿄에서 약 1,800km 떨어져 있음&#8226; 서쪽 끝: 요나구니지마(與那國島)로 타이완과 가까움&#8226; 남쪽 끝: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로 도쿄에서 약 1,740km 떨어져 있음&#8226; 북쪽 끝: 일본이 실효지배하고 있는 곳은 벤텐지마(弁天島) 일본이 주장하는 북쪽 끝은 에토로후섬(&#25246;捉島)3) 오키노토리시마&#8226; 산호의 분비물이나 뼈가 쌓여서 이루어진 석회질의 암초(산호초)&#8226; 만조 시에 바다에 잠기지 않는 것은 히가시코지마(東小島)와 기타코지마(北小島)&#8226; 일본정부는 두 섬이 파도에 깎여 가라앉지 않도록 1987년부터 두 섬 주변을 콘크리트로 에워싸는 공사를 실시&#8226; 최근 중국정부가 오키노토리시마는 바위이기 때문에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 중략 -

2022.06.17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학개론, 방통대일본학개론, 방송대일본학개론, 일본학개론시험, 일본학개론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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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 문자와 발음편제1과 일본어 문자제2과 일본어의 자음과 모음제3과 あいさつことばPART 2 : 회화편제4과 オリエンテ&#12540;ションで제5과 出席授業で제6과 旅行の本제7과 &#23398;校で제8과 四季の歌제9과 趣味は何ですか제10과 期末試&#39443;제11과 勉&#24375;の時間がほしいです제12과 日曜日、何をしますか제13과 夏休みの計&#30011;제14과 打ち上げ제15과 日本旅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第1課 일본어 문자-일본어 문장은 한자를 통해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한자와 가나의 조합으로 문장 내 단락이 쉽게 구분되므로 띄어쓰기를 할 필요가 없다. きのうレストランでカレ&#12540;を食べました。 어제 레스토랑에서 카레를 먹었습니다. きのう-> 히라가나 / レストラン-> 가타가나 / 食 -> 한자1. 한자(漢字)- 한자를 음(音)뿐만 아니라 훈(訓)으로 읽기도 하며, 둘 이상의 음으로 읽기도 해서 읽는 방법(&#35501;み方)이 다소 복잡함. ▲ 人 -[音&#35501;]じん/にん 日本人(にほんじん)일본 사람 / 本人 (ほんにん)본인  -[訓&#35501;]ひと その人(そのひと)그 사람 / お人好し (おひとよし)호인- 한국어 한자와 형태가 다른 경우▶ 日本製漢字(&#22269;字)- 일본에서 만들어진 한자 &#12539;峠(とうげ) 고개, 언덕&#12539;&#20685;(はたら)く 일하다 &#12539;&#36795;(つじ) 십자로   &#12539;&#26528;(わく)틀, 테두리▶ 新字&#20307; - 일본에서 자체가 변형된 한자 &#12539;일본 - &#22269;/한국 - 國(국)&#12539;일본 - &#36794;/한국 - 邊(변) &#12539;일본 - &#23398;/한국 - 學(학)    &#12539;일본 - &#24403;/한국 - 當(당)2. 히라가나(ひらがな)와 가타가나(カタカナ)- ひらがな는 한자의 초서체를 바탕으로 만들어짐. カタカナ는 한자의 자획 일부를 따와 단순화 시킨 것. ▲ 변형된 예시  1) 安 → あ  以 → い 宇 → う 衣 → え 於 → お 2) 加 → カ  幾 → キ 久 → ク 介 → ケ 己 → コ- ひらがな와 한자 : 공문서 및 출판물 / カタカナ : 주로 외래어, 의성어&#12539;의태어, 동식물명 또는 특별히 뜻을 강조할 때 제한적으로 쓰임.- 중략 -

2022.06.17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어기초1, 방통대일본어기초1, 방송대일본어기초1, 일본어기초1요약, 일본어기초1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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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어사의 연구방법제2장 국어의 계통제3강 국어의 형성제4장 문자체계제5장 고대국어제6장 전기 중세국어(1)제7장 전기 중세국어(2)제8장 후기 중세국어(1)제9장 후기 중세국어(2)제10장 후기중세 국어(3)제11장 후기중세 국어(4)제12장 후기 중세국어(5)제13장 근대국어 (1)제14장 근대국어(2)제15장 현대국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1. 국어사의 연구 목적과 대상 ※ 문자체계의 차이보다 음운체계의 변화에 관심多 (1) 목적① 국어의 계통과 형성 구명② 음운, 어휘, 문법상의 변화 규칙 밝힘(2) 대상 국어가 겪어온 모든 변화 2. 연구방법 ※ 국어사 연구의 가장 기본적 방법론: 역사언어학(통시언어학)① 내적재구: 어떤 공시적 상태가 보여주는 암시에 근거해 그 이전의 상태를 재구성② 방언학③ 비교연구: 시대가 다른 문헌을 비교해 음운, 어휘, 문법의 발달 확인 - 중략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국어사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① 국어사 연구의 목적은 국어의 계통과 형성을 구명하며, 음운 &#8228; 어휘 &#8228; 문법상의 변화 규칙을 밝히는 것이다.② 언어는 음운체계, 문법체계, 어휘체계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것이고, 그 변화는 체계 전체에서 일어난다.③ 국어사의 연구는 통시언어학의 영역에 속한다.④ 국어의 문법 변화만 국어사 연구의 대상이 된다.해설 국어사의 연구대상은 국어가 겪어 온 모든 변화가 해당된다.정답 ④- 중략 -

2022.06.17 / 4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출제예상문제,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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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제6강 운소제7강 음절제8강 기저형제9강 음운 대치(1):평폐쇄음화, 경음화, 치조비음화제10강 음운 대치(2):유음화, 비음화제11강 음운 대치(3):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제12강 음운 대치(4):움라우트, 모음조화, 활음화제13강 음운 탈락(1):자음군단순화, ‘ㅎ’탈락제14강 음운 탈락(2):어간말 ‘으’탈락, 동모음탈락, 활음탈락제15강 음운 첨가와 음운 축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연필을 드렸더니 그게 아니라고 하시면서 공책을 집으셨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 수업 시간에는 공책을 연필로, 연필은 공책으로 부르자고 하셨다. 선생님께서 다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나는 얼른 공책을 드렸다. ⇒ 밑줄 친 말이 언어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2) 틀린 한국어를 구사- 앞에 제시된 대화문의 연필과 공책의 관계 - 에학교 요가. / 학교에 가요. ⇒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조사‘에’가 앞으로 옴.동사어간이 앞에 오고 어미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어미가 앞으로 옴.- 집가 커요. / 집이 커요. ⇒ 자음 뒤에서는 ‘이’라는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내가 스미스입니다. / 저는 스미스입니다. ⇒ 첫 만남에서는 ‘는’이라는 글자를 씀.- ‘옷’의 발음: ot / os ⇒ 단어 뒤에 조사가 없이 발음할 때는 ot으로 발음 . 15세기에는 os로 발음 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언어의 약속으로 인해 변함.- 밝다 : 한국인다운 발음 / 그렇지 않은 발음 ⇒ 앞의 밝은 유성음으로 발음 하는 경우 틀리게 됨- 언어의 약속 가운데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은 ‘음운론’이라는 분야에서 다룬다. - ‘소리와 발음’은 바로 이러한 ‘음운론’의 영역에 해당한다. - ‘소리와 발음’을 통해 한국어의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을 이해하자. - 중략 -

2022.06.17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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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통일 대비 문화통합론의 이론과 방안제2부 세습3대 통치철학의 변별성제3부 북한 주민과 여성의 일상생활제4부 김정은의 통치담론과 과제제5부 ‘김일성, 김정일주의’의 사상적 토대제6부 북한의 문예정책과 북한문학사의 전개양상제7부 김정은 시대의 북한문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통일 대비 문화통화론의 이론과 방안1. 광복과 분단의 역사1) 냉전 구조의 잉태 제 1차 세계대전은 표면적으로는 반파시즘진영과 파시즘진영 사이의 전쟁이었으나 그 속에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 제국주의와 민족해방운동 진영의 대립도 작용하고 있었음2) 통한의 38선 획정① 소련은 1945년 8월 9일 태평양전쟁에 참전했고 곧 북한지역에 진주함② 당시 미국은 한반도 일부라도 직접 점령하고자 소련에게 북위 38도선을 잠정적 군사분계선으로 제의했고 소련이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미소군이 남북한에 진주함 3) 미군정 실시남한에 진주한 미국은 군정실시를 공포했으며 조선 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등 한국인의 정권기관을 전면 부정하고 각지의 인민위원회와 치안대 등에 해산을 명령함 4) 시장경제와 토지개혁 실시 ① 미국정이 들어선 후 남한의 경제구조도 바뀌어 미국정은 막대한 국공유재산과 일본인 사유재산을 몰수하고 보수적 인사들을 관리인으로 임명함② 귀속재산 중 기업체는 1947년 7월부터 미국정 관리인, 관료, 기업가들에게 헐값으로 불하됨③ 1946년 3월 북한에서 토지개혁이 실시되고 남한 농민들의 토지개혁요구가 높아지자 1948년 3월부터 귀속농지를 농민들에게 분배함④ 분배한 토지는 연간 수확량의 3배를 1년에 20퍼센트씩 15년에 걸쳐 현물로 납부하는 방식이었고, 간척지, 산업, 과수원 등이 분배에서 제외되어 농민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함 5) 소련군 제25군 북한 점령① 소련군 제25군이 북한에 진주한 것은 미군보다 훨씬 앞서 1945년 8월 25일 임② 병력 수는 20~30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위한 병력으로는 너무 많았지만 우리나라를 해방시킨 연합군의 일부로 보고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였음- 중략 -

2022.06.17 / 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통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송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핵심,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요약,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시험,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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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비문학의 세계2. 설화의 세계3. 신화의 세계4. 전설의 세계5. 민담의 세계6. 무가의 세계 7. 민요의 세계 8. 판소리의 세계 9. 민속극의 세계10. 재담의 세계11. 속담의 세계12. 수수께끼의 세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3장 신화의 세계1. 신화의 개념 神이나 신에 버금가는 능력을 지닌 英雄이 등장하여 예사 사람이 이룩하기 불가능하거나 지극히 어려운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집단 공동체의 공동목표를 실현하는 이야기2. 신화의 의의① 문학의 원천② 역사 기술의 방식③ 전통 신앙의 경전④ 정치적 통합의 이념 제시⑤ 삶의 방식 혹은 규범의 제시⑥ 철학적 사유 방식의 내력 제시⑦ 관념적 공동체인 민족 개념 형성의 매개체⑧ 전통 문화의 형성⑨ 역사적 경험의3. 신화의 종류① 창세신화: 창세가, 천지왕본풀이② 건국신화: 단군신화, 주몽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③ 성씨시조신화: 창년 조씨 조계룡 출생신화④ 마을신화: 당신(堂神)신화, 죽령산신다자구할머니, 연평도임경업장군⑤ 신좌정(神坐定)신화: 바리공주, 제석본풀이(당금아기), 칠성본풀이⑥ 기타신화: 영등할머니(風神)- 중략 -

2022.06.17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구비문학의세계, 방통대구비문학의세계, 방송대구비문학의세계, 구비문학의세계요약, 구비문학의세계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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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제5강 품사(1): 품사의 분류제6강 품사(2): 체언, 수식언제7강 품사(3): 용언, 독립언, 관계언제8강 조 사제9강 문장성분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문장의 확장제12강 경어법제13강 시 제제14강 피동과 사동제15강 부 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2.06.17 / 9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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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장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장 올륌포스의 신들 (2)제2부 영웅들의 시대제5장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제6장 헤라클레스 제7장 아르고호의 영웅들 제8장 오이디푸스 가문제9장 아가멤논 가문제3부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제10장 트로이아 전쟁 (1) 제11장 트로이아 전쟁 (2) 제12장 오뒷세우스의 모험과 귀환제4부 로마인들이 들려준 이야기 제13장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가 전해 주는 신화들 제14장 아이네아스와 로마의 건국신화제5부 신화 이론 제15장 신화에 대한 이론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1. 카오스, 가이아, 에로스 ①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는, 태초에 가장 먼저 생겨난 것은 카오스라고 가르침② ‘카오스’라는 말은 요즘은 보통 ‘무질서’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어서 많은 신화 책들이 태초에 ‘혼돈’이 있었다고 가르치고 있지만, 원래 희랍어로 Chaos라는 말은 ‘하품하다’와 연관된 말로 ‘큰 틈’을 의미③ 카오스 다음으로 생긴 것은 가이아와 에로스. 여기서 카오스는 원초적 공간 또는 분리의 원리이고, 가이아는 모든 것의 원재료가 되는 원초적 질료, 에로스는 결합의 원리라고 보면 됨2. 카오스의 자손들① 여기서 길은 두 갈래로 갈라짐. 카오스와 가이아가 각각 혼자서 자손을 낳기 시작하고, 그 자손들을 통해 새로운 존재들이 생겨나기 때문. 그래서 한 쪽은 카오스를 따라가고, 다른 쪽은 가이아를 따라감② 카오스에게서는 &#45657;스와 에레보스가 생겨남. 이 둘은 결합해서 아이테르와 헤메라를 낳음③ 카오스는 누구와 결합도 하지 않고 혼자서 자식들을 낳았지만, 그 자식 세대부터는 대개 혼자서가 아니라 결합을 통해 새로운 존재를 낳는다는 점. 이것은 에로스의 작용이라고 보아야 하며, 처음에는 에로스가 영향력이 없었지만, 곧 활발한 활동을 시작한 것④ 어두운 존재들이 밝은 존재를 낳는다는 것임. 사실 어둠과 밝음 중 어느 하나가 먼저 있어서 거기서 다른 것이 태어난다면 지금 이순서가 합당할 것⑤ 카오스의 자식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45657;스임. 이 자손들은 &#45657;스가 누구와 짝짓지 않고 혼자 낳은 존재들로, 대개 죽음, 운명, 고통 따위의 추상적이고 부정적인 개념들임⑥ 헤스페리데스는 세상 끝에서 황금사과 나무를 돌보는 존재들로 &#45657;스의 자식들 중 유일하게 부정적인 면을 보이지 않음⑦ 운명의 여신들은 셋으로, 각각 클로토, 라케시스, 아트로포스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데, 차례로 운명의 실을 잣고, 자고 재고, 그것을 끊는 역할을 맡은 것으로 되어 있음. 기본적으로 인간의 수명의 관장하는 신들이어서 이런 역할이 부여된 모양임⑧ 에리스는 이 존재가 아킬레우스 부모님의 결혼식장에 나타나서 황금사과를 던져, 결국 이것이 트로이아 전쟁의 불씨가 되었다는 이야기로 잘 알려져 있음- 중략 -

2022.06.17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신화의세계, 신화의세계시험, 신화의세계요약, 신화의세계핵심요약, 방송대신화의세계, 방통대신화의세계,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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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2. 게오르그 루카치① 문학이란 객관적 현실을 객관적 관련 아래 파악해야 한다고 함②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부터 ‘미학’에 이르기까지 ‘총체성’에 대한 집요한 관심은 그의 사상체계를 형성하는 중심임. 곧 위대한 예술은 리얼리즘과 휴머니즘의 불가분한 통일체가 되었으며 인간의 총체성을 묘사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해 왔다고 주장③ 루카치의 ‘전형(성)’: 자연과 정신, 도덕과 법률, 개인과 공동체가 분열되지 않은 시적 세계 상황④ 톨스토이 소설을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꼽음- 중략 -

2022.06.17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핵심,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