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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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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이산수학의 개요제2장 논 리 제3장 증 명 제4장 집합론 제5장 행 렬 제6장 관 계 제7장 함 수 제8장 부울대수 제9장 그래프 1 제10장 그래프 2 제11장 트 리 제12장 조합이론 제13장 알고리즘 제14장 오토마타 및 형식 언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이산수학의 개요1. 이산수학 - 개관(1) 이산수학이란?① 이산적인 수학구조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산: 분리되어 있다. 떨어져있다.)② 이산적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2. 도구, 기법, 방법론1) 수학의 도구, 기법, 방법론① 도구 - 정의, 정리② 기법 - 가우스소거법, 근의공식③ 방법론- 상황에 따라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도구와 기법을 선택하는 것2) 추상화- 문제와 관련된 핵심내용만 남기고 관련 없는 내용을 제거하여 문제를 단순화 시키는 과정3. 알고니즘 언어1) 알고니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동작들의 유한한 모임- 중략 -

2020.05.21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이산수학, 방통대이산수학, 방송대이산수학, 이산수학시험, 이산수학요약, 이산수학기말시험, 2020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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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Java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제2장 Java 기본 문법제3장 클래스와 상송제4장 인터페이스와 다형성제5장 제네릭과 람다식제6장 패키지와 예외처리제7장 java.lang 패키지제8장 java.io 패키지와 스트림제9장 java.nio 패키지의 활용제10장 컬렉션제11장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제12장 AWT 컨트롤 클래스제13장 AWT 이벤트 처리하기제14장 JDBC 프로그래밍*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Java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Java 언어와 Java 프로그램1) Java 언어의 기원① Sun Microsystems의 제임스 고슬링② 1990년 그린 프로젝트와 Oak 언어③ 1995년 J

2020.05.21 / 12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Java프로그래밍, 방통대Java프로그래밍, 방송대Java프로그래밍, Java프로그래밍시험, Java프로그래밍요약, Java프로그래밍기말시험, 2020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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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구문론과 의미론제5장 구문 분석제6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현제7장 변수와 바인딩제8장 변수의 영역제9장 타입제10장 복합타입제11장 수식제12장 문장제13장 서브프로그램 개요제14장 서브프로그램 구현제15장 객체지향과 다형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4장 구문론과 의미론1. 구문론과 의미론1) 언어의 형식적 정의 ① 한국어: 주어+목적어+서술어② 영어: 주어+동사+목적어2) 프로그래밍 언어의 형식적 정의 ① BASIC: PRINT “출력할 내용”; 변수② C:printf(“출력할 내용”;, 변수);3) 형식적 정의의 필요성① 프로그래밍 언어의 명확한 사용체계를 알려줌② 언어해석의 모호함을 없애줌③ 작성된 프로그램의 동작 예측이 가능 4)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 ① 문자: 영어 알파벳과 아라비아 숫자를 근간으로 작성② 어휘(토큰): 프로그래밍 언어 문자로 구성된 단어③ 구문: 프로그래밍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규칙5) 프로그래밍 언어의 의미의미: 작성된 프로그램을 통해 발생하는 현상6) 프로그래밍 언어의 형식적 정의 ① 구문론: 프로그램의 표면적인 구조를 정의 ② 의미론: 프로그램의 내용적인 효과를 정의 2. 구문의 표현1) BNF① Algol의 구문을 정의하기 위해 배커스와 나우어가 사용한 표현법 ① 문맥 자유 문법의 BNF 표현- 비단말 기호: 메타기호<>로 묶인 기호- 단말 기호: 비단말 기호 및 메타기호가 아닌 기호- 규칙: 메타기호::=를 기준으로 왼쪽 부분을 오른쪽 부분으로 정의 - 중략 -

2019.11.06 / 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프로그래밍언어론, 방통대프로그래밍언어론, 방송대프로그래밍언어론, 프로그래밍언어론시험, 프로그래밍언어론요약, 프로그래밍언어론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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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함수제4장 클래스와 객체제5장 연산자 다중정의제6장 상속제7장 템플릿제8장 예외처리*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3장 함 수1. 함수의 정의와 호출1) 개요① 함수- C++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문장들을 하나의 단위로 모아놓고 이름을 부여- 함수는 프로그램내의 다른 부분에서 필요할 때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음② 함수의 호출- 함수를 호출할 때에는 함수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 또는 객체를 필요로 하는 데이터 또는 객체르 인수로 전달- 함수는 정의된 처리를 한 후 필요 하면 그 결과를 호출한 문장으로 되돌려 줌③ 함수를 쓰는 이유- 프로그램 내에서 여러 개의 함수들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은 프로그램을 간결하고 유지 및 보수를 용이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잡업을 함수로 만들어 프로그램의 크기를 줄일 수 있음- 객체가 메시지를 처리하는 메소드를 구형하기 위한 방법으로 함수 사용2) 함수의 정의① argumentlist는 함수가 호출 루틴으로부터 전달받아야 할 값들의 자료형과 함수 내에서 사용할 그 값들의 이름들을 나열해 놓은 것② 지역 변수- 함수 내에서 처리할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변수가 필요- 함수 내에서 선언된 지역 변수는 그 함수 내에서만 유효- 지역 변수는 사용되는 곳의 앞이면 함수의 어느 위치에서는 어느 위치에서든 선언할 수 있음③ 반환- 함수는 정의된 작업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반환할 수 있음- 반환할 자료형은 함수의 첫머리에 먼저 정의- 값을 반환할 때는 return명령을 사용- 중략 -

2019.11.06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C++프로그래밍, 방통대C++프로그래밍, 방송대C++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시험, C++프로그래밍요약, C++프로그래밍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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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제6장 대기행렬 문제1제7장 대기행렬 문제 2제8장 모델링 월드뷰제9장 이산사건 시뮬레이션제10장 시뮬레이션 언어제11장 난수의 발생제12장 난수의 검정제13장 확률변수의 발생*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5장 모델링과 시뮬레이션1. 시스템과 모델1) 개 요① 시스템 모델의 이용- 시스템이나 문제를 정의하는 설명적 장치- 한계적 구성요소를 결정하는 분석도구- 제안된 해결방안을 종합하고 평가하는 설계평가도구- 미래의 개발계획을 예측하고 도와주는 예측적인 도구② 모델의 형태 : 시스템을 통찰하는 조직화된 구조가 되어야 함2) 시스템① 시스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실세계의 부분집합으로 그 속에 관련된 요소들의 집합. 즉 어느 목적을 위하여 하나이상 서로 관련 있는 구성요소의 결합임② 외적 요인이 시스템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 시스템 정의를 확장시켜 외적 요인들을 포함- 외적 요인들을 무시- 외적 요인들을 시스템의 입력으로 간주3) 모 델① 시스템을 서술한 것② 모델링이 용이한 경우- 물리적 규칙이 이용 가능한 경우- 도형적 표현이 가능한 경우- 입력, 출력, 구성요소의 변화가 통제 가능한 경우③ 비교적 쉬운 시스템의 모델링 케이스- 시스템에 부수되는 물리적인 규칙이 이용 가능한 경우- 시스템에 대한 도형적 표현이 가능한 경우- 시스템의 입력, 출력, 구성요소의 변화성이 통제 가능한 경우- 중략 -

2019.11.06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시뮬레이션, 방통대시뮬레이션, 방송대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시험, 시뮬레이션요약, 시뮬레이션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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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HTML5 개요제 2 장 HTML5 요소제 3 장 캔버스제 4 장 SVG제 5 장 CSS3제 6 장 반응형 웹제 7 장 HTML API*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HTML5란?1. HTML5란?1) HTML5의 역사① HTML- 인터넷상에서 사용되는 웹페이지의 정보를 표현하는 언어- 1991년 팀 버너스-리가 개발→1999년 HTML 4.01- 1994년 W3C→WWW을 위한 표준을 개발하고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조직2) HTML5 디자인 원칙① 기본 HTML을 웹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시킨 버전② 2014년 10월 W3C에서 표준으로 채택 ③ 2017년 12월 HTML 5

2019.11.06 / 5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HTML5, 방통대HTML5, 방송대HTML5, HTML5시험, HTML5요약, HTML5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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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게임트리제5장 지식과 인공지능제6장 논리에 의한 지식표현제7장 퍼지이론제8장 컴퓨터 시각과 패턴인식제9장 기계학습제10장 신경회로망제11장 심층학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게임트리 1. 게임1) 게임트리와 최대최소 탐색① 상대가 있는 게임- 장기, 바둑 등- 나와 상대방이 번갈아 수를 둠- 현재의 판의 형태에서 내가 둘 수 있는 수와 상대방이 둘 수 있는 수가 교대로 나타나는 트리가 구성됨 2. 최대최소 탐색1) 최대최소 탐색의 개요현재의 판의 형태에서 내가 둘 수 있는 수와 상대방이 둘 수 있는 수가 교대로 나타나는 트리가 구성됨 2) 최대최소 탐색 알고리즘① 루트 노드는 현재의 판의 상태이며, 이후 내가 둘 수 있는 수와 그 수에 대해 상대방이 둘 수 있는 수가 트리의 레벨에 따라 교대로 나타남② 각각의 노드가 나에게 얼마나 유리한가에 따라 그 노드의 가치를 정함③ 수의 예측은 시스템의 자원이나 시간적 제약이 허용하는 수준까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후는 각 판의 형태가 얼마나 내게 유리한가를 평가함수에 의해 예측함④ 나는 내가 둘 수 있는 여러 수 들 중에서 내게 가장 유리한 수를 두는 것이 좋으므로, 가장 가치가 큰 수를 선택→ 최대화 ⑤ 상대방은 내게 가장 불리한 수를 두려고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가장 가치가 작은 수를 선택→ 최소화3) 최대최소 탐색의 예: 삼목게임 두 사람이 가로세로 3×3크기의 판에 수를 두어 한 행, 열, 또는 대각선을 모두 점유하면 이기는 게임 4) α-β 가지치기① 최대최소 탐색트리의 불필요한 가지를 잘라 냄으로써 탐색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알고리즘② α: 어떠한 최대화 노드의 최대화 과정에서 지금까지 구한 가장 큰 가치③ β: 어떠한 최소화 노드의 최소화 과정에서 지금까지 구한 가장 작은 가치- 중략 -

2019.11.06 / 4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공지능, 방통대인공지능, 방송대인공지능, 인공지능시험, 인공지능요약, 인공지능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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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구현을 위한 도구제3장 요구사항 분석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제4장 데이터베이스 정의제5장 데이터 조작 언어제6장 저장 프로그램제7장 보안과 사용자 관리제8장 트랜잭션과 데이터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2장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구현을 위한 도구1. MySQL 워크벤치 설치와 구동(1) 데이터모델링 자동화 도구① 개발 방법론에 입각하여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도구② MySQL 워크벤치는 MySQL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을 지원하는 자동화 도구(2) MySQL 워크벤치에서 관계 정의하기① 식별관계- 부모 테이블의 기본키가 자식 테이블의 기본키로 전이되는 관계 - 실선으로 표시

2019.11.06 / 3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현, 방통대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현, 방송대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현,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현시험,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현요약, 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현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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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컴퓨터 구조의 개요 제2장 컴퓨터 명령어 제3장 처리장치 제4장 제어장치 제5장 중앙처리장치 제6장 기억장치 제7장 입출력 시스템 제8장 병렬처리 시스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컴퓨터 구조의 개요1. 개요 우리는 ‘컴퓨터’라 불리는 기계를 가정에서 혹은 사무실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오늘날의 컴퓨터는 데이터 처리의 중심도구로서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전자식 데이터 처리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컴퓨터 시스템의 발전과정(1) 제1세대 컴퓨터① 진공관을 이용한 전자식 컴퓨터.② 컴퓨터 제어가 단일 중앙처리장치에 집중됨③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의 사용(2) 제2세대 컴퓨터① 진공관을 대체한 트랜지스터 사용.②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인 ALGOL, FORTRAN, COBOL을 사용.③ 큰 용량의 기억장치를 가짐.④ 입출력처리장치와 같은 특별한 처리장치의 도입으로 중앙처리장치의 시간 낭비를 줄임.⑤ 컴퓨터 제조업자들이 컴파일러,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등을 제공.⑥ 하드웨어 설계시 모듈화 개념이 도입됨.⑦ 자기디스크의 개발로 보조기억장치에 대한 직접 접근이 가능해짐.- 중략 -

2019.11.06 / 5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컴퓨터구조, 방통대컴퓨터구조, 방송대컴퓨터구조, 컴퓨터구조시험, 컴퓨터구조요약, 컴퓨터구조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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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리눅스 소개제2장 리눅스 설치제3장 셸 사용하기제4장 파일과 디렉터리제5장 리눅스 시작과 종료제6장 사용자 관리제7장 텍스트 편집제8장 파일 시스템 관리제9장 프로세스 관리제10장 소프트웨어 관리제11장 셸 스크립트제12장 네트워크 설정 및 점검제13장 원격 관리제14장 웹 서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리눅스의 소개1. 유닉스와 리눅스1) Unix의 특징 다중사용자, 다중작업을 지원하는 신뢰성 높은 운영체제2) UNIX 와 리눅스① 리눅스는 UNIX의 무료 공개 버전② 초기에 리눅스는 PC용 운영체제로 개발되었음3) Unix의 발전사① 최초의 Unix - Multics: 1969년 assembly 언어로 작성된 최초의 시분할 운영체제- Unics &#61664; Unix: 작고 심플한 운영체제로 다시 작성됨, 1973년 대부분이 C언어로 다시 작성됨② 대표적인 시스템 - BSD 계열 : FreeBSD, SunOS - System V 계열 : HP/UX, IBM AIX, Solaris - 리눅스4) 리눅스의 등장(1) 1983년 GNU 프로젝트① 리처드스톨만이 UNIX와 유사한 공개운영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GNU 프로젝트를 시작② 소프트웨어 상업화에 반대하고 소스코드의 공유, 자유로운 사용과 배포를 주장③ 1985년 GNU 선언문(Manifesto)발표④ 1989년 GPL을 발표⑤ 현재 Free Software Foundation(FSF)이라는 이름으로 활동(2) 1991년 리눅스커널(kernel)① 리누스 토르발스는 리눅스커널을 작성하여 발표: 커널은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응용프로그램과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운영체제의 핵심② 개발자인 Linus와 UNIX의 이름을 따서 Linux라고 명명(3) 1992년① 최초 리눅스 배포판인 MCC Interim 리눅스가 발표됨② 보통 리눅스라 함은 리눅스커널을 사용한 운영체제(리눅스배포판)를 의미함(4) 1998년 IBM과 Oracle이 리눅스지원을 발표- 중략 -

2019.11.06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UNIX시스템, 방통대UNIX시스템, 방송대UNIX시스템, UNIX시스템시험, UNIX시스템요약, UNIX시스템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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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Context-Free 언어와 문법의 효율화제5장 구문분석제6장 의미분석과 기호표제7장 중간언어와 중간코드 생성제8장 코드최적화제9장 목적코드 생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Context-free언어와 문법의 효율화1. Context-free언어와 푸시다운(Push-Down) 오토마타① 촘스키에 의하면 Aα, A ∈ VN, α ∈ V*의 형태를 가짐② 산술이나 블록구조를 표현하는데 효율적③ 자연언어를 표현하기 위해서 도입됨④ Context-free 언어는 정규언어보다 표현범위가 넓으나 push-down 오토마타를 구현하는 일은 유한 오토마타를 구현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렵다.2. 유도트리1) 유

2019.11.06 / 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컴파일러구성, 방통대컴파일러구성, 방송대컴파일러구성, 컴파일러구성시험, 컴파일러구성요약, 컴파일러구성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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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웹과 자바제2장 개발 환경 설정하기제3장 JSP 개요제4장 JSP 동작 원리제5장 요청과 응답제6장 내장 객체와 Scope제7장 모듈화된 JSP 페이지 만들기제8장 쿠키(Cookie) 사용하기제9장 세션(Session) 사용하기제10장 자바빈(JavaBeans) 사용하기제11장 JDBC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제12장 표현 언어와 표준 태그 라이브러리제13장 MVC 패턴 이해하기제14장 회원관리 시스템 만들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웹과 자바1. 웹이란?(1) 웹의 의미① 인터넷 기반의 정보 공유 서비스 - World Wide Web, WWW, 또는 W3라 함 - 인터넷 상에 분산되어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를 통일된 방법으로 찾아볼 수 있게 하는 정보 서비스 - 분산된 웹 서버에 존재하는 hypertext 문서들이 서로 연결된 시스템② 유럽 입자물리학 연구소(CERN)의 팀 버너스 리가 제안(2) 하이퍼텍스트①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한 웹 페이지②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볼 수 있으며, hyperlink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와 연결됨③ HTLM로 표현되며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송됨(3) W3C① 월드와이드 웹 컨소시엄이 HTML, HTTP 등의 웹 관련 기술을 관리함②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요청하면 응답되는 컨텐츠(4) 정적 웹 문서①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면 항상 동일한 문서가 전달되는 경우② 정적인 텍스트로 문서의 내용이 바뀌지 않음- 중략 -

2019.11.06 / 14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JSP프로그래밍, 방통대JSP프로그래밍, 방송대JSP프로그래밍, JSP프로그래밍시험, JSP프로그래밍요약, JSP프로그래밍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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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일차연립방정식 제2장 행렬과 가우스 소거법 제3장 행렬연산 제4장 역행렬 제5장 장행렬식 제6장 크래머 공식과 역행렬 제7장 평면벡터와 공간벡터 제8장 벡터공간 제9장 기저와 차원 제10장 선형변환 제11장 선형변환과 행렬 제12장 고유값과 고유벡터 제13장 행렬의 대각화 제14장 직교벡터 제15장 직교화 과정과 최소자승법*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1장 일차연립방정식1. 일차연립방정식1) 일차방정식 의 형태를 가지며 는 계수, 는 상수, 는 미지수라 하며, 만족하는 의 값을 해라 함2) 일차 방정식 의 해 3가지 경우① 부정(인 경우): 무한개의 해를 갖는다.② 불능(인 경우): 어떤 경우도 해를 갖

2019.11.06 / 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선형대수, 방통대선형대수, 방송대선형대수, 선형대수시험, 선형대수요약, 선형대수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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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료구조란 무엇인가제2장 배 열제3장 스 택제4장 큐제5장 연결 리스트제6장 연결 리스트의 응용제7장 트 리제8장 스레드 트리제9장 힙제10장 선택트리, 숲, 이진 트리 개수제11장 BS, Splay, AVL, BB제12장 멀티웨이 탐색 트리 Ⅰ제13장 멀티웨이 탐색 트리 Ⅱ제14장 그래프 Ⅰ제15장 그래프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자료구조란 무엇인가1. 자료와 정보 사이의 관계1) 자료의 정의① 현실 세계에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서 수집된 값(value)이나 사실(fact)② 우리의 생활에서 실제로 만질 수 있거나 볼 수 있거나 하는 것(길이, 무게, 부피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해서 물리적인 단위로 표현하여 얻어낼 수 있는 내용2) 정보의 정의① 어떤 상황에 대해서 적절한 의사결정(decision)을 할 수 있게 하는 지식(knowledge)으로서 자료의 유효한 해설(interpretation)이나 자료 상호 간의 관계(relationship)를 표현하는 내용② 어떠한 상황에 적절한 결정이나 판단에 사용될 수 있는 형태로 가공되거나 분류되기 위해 ‘처리 과정’을 거쳐서 정리되고 정돈된 ‘자료’의 2차 처리 결과물3) 자료와 정보의 관계 컴퓨터자료 → 처리 → 정보2. 추상화의 개념1) 추상화① 공통적인 개념을 이용하여 같은 종류의 다양한 객체를 정의하는 것② 추상화를 통해 간결하게 말하는 사람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게 되는 것2) 자료의 추상화① 자료의 추상화 : 다양한 객체를 컴퓨터에서 표현하고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의 구조에 대해서 공통의 특징만을 뽑아 정의한 것② 자료의 추상화에는 컴퓨터 내부의 이진수의 표현 방법, 저장 위치 등은 포함되지 않고 단순하게 개발자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개념화하는 것3. 자료구조의 개념1) 자료구조① 추상화를 통해 자료의 논리적 관계를 구조화한 것② 자료의 추상화와 구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면 소프트웨어는 비효율적으로 수행되거나 소프트웨어의 확장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 중략 -

2019.11.06 / 9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자료구조, 방통대자료구조, 방송대자료구조, 자료구조시험, 자료구조요약, 자료구조기말시험, 2019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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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컴퓨터와 자료제2장 자료구조제3장 알고리즘제4장 컴퓨터 구조제5장 운영체제제6장 프로그래밍 언어제7장 데이터베이스제8장 컴퓨터 네트워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컴퓨터와 자료1. 컴퓨터1) 컴퓨터란 무엇인가?① 컴퓨터의 내부적인 구조와 메카니즘 등에 신경 쓰지 말고, 단순히 컴퓨터를 블랙박스로 취급해서 접근② 외부에서 자료를 입력 받고, 블랙박스 안에서 자료를 처리(process)하고, 처리된 결과를 외부로 출력(output)하는 기계③ 입력, 처리, 출력이라는 기능적인 요소에 새로운 요소로 프로그램(program) 을 추가하면 컴퓨터는 일련의 명령 집합에 따라 자료를 처리하는 기계가 됨 - 프로그램 요소 추가: 컴퓨터가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 지를 알려주는 명령어의 집합,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된 알고리즘④ 컴퓨터를 이용해서 어떤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작업에 대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거쳐야 함. 즉,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절차와 방법을 찾고, 이것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완성함2) 컴퓨터 발전과 분류(1) 1930년대 이전의 기계식 계산 장치① 17세기, 프랑스 수학자이자 철학자 파스칼: 덧셈과 뺄셈을 수행할 수 있는 첫 번째 기계적 계산기② 17세기 후반, 독일 수학자 라이프니츠: 사칙연산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보다 정교한 기계적 계산기③ 19세기 초, 프랑스 발명가 자카르: 기억장치와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사용한 첫 번째 기계④ 1823, 영국 수학자 배비지: 단순 산술연산뿐만 아니라 다항식도 풀 수 있음. 나중에 현대 컴퓨터와 비교될 수 있는 Analytical Engine을 발명하였으며, 이것은 4개 요소인 연산장치, 기억장치, 제어장치, 입출력으로 구성됨⑤ 1890, 미국 통계학자 홀러리스: 천공카드를 자동적으로 읽고, 계수하고, 정렬할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하여 미국 인구조사국에서 사용- 중략 -

2019.11.06 / 8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컴퓨터과학개론, 방통대컴퓨터과학개론, 방송대컴퓨터과학개론, 컴퓨터과학개론시험, 컴퓨터과학개론요약, 컴퓨터과학개론기말시험, 2019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