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11.06 / 7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요약, 인간행동과사회환경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11.06 / 7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요약, 인간행동과사회환경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11.06 / 7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요약, 인간행동과사회환경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제2장 지역사회복지의 이해제3장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제4장 지역사회복지 이론제5장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제6장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제7장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원칙과 과정제8장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제9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Ⅰ: 직접서비스기관제10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Ⅱ: 협의·조정기구제11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Ⅲ: 지원기관제12장 지역사회복지운동제13장 지역사회복지실천 사례제14장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제15장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 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①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단위로 한 사회복지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② 사회복지란 시민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입을 통해 해결하려고 사회적 노력인데 사회복지 이념과 정책은 지역사회복지의 방향과 내용에 영향을 미침2) 사회복지의 두 관점: 잔여주의와 제도주의① 사회복지는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로 대별됨② 잔여주의는 자산조사 등을 통해 복지대상을 선별하여 최소한의 원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별주의라고 함③ 제도주의는 일정한 인구학적 요건만 갖추면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때문에 보편주의라고 함3) 두 시선의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① 사회복지와 지역복지의 관계는 큰 사회론과 강한 사회론의 맥락으로 볼 수 있음 ② 큰 사회론은 사회를 크게 만들어서 시장의 병폐를 줄이자는 것이며 이것은 국가의 역할을 기대하지 말자는 것을 내포하고 있음 ③ 큰 사회론은 궁극적으로 신자유주의의 마을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④ 강한 사회론은 시민의 의식과 실천을 통해 국가가 하나의 가족이 되어 시민의 삶의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개인의 행복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증대하고 국가는 강한 사회를 만드는 외곽호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함⑥ 보편적 복지가 제공되기 때문에 지역은 튼튼함⑦ 국가의 책임이 축소 않도록 하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실천을 바로 국가 만들기로 이어짐2. 왜 지역사회복지인가?1) 지역사회복지① 지역은 실질적 삶의 공간: 시민들의 구체적 욕구와 문제가 발견되는 삶의 공간② 변화의 준거점: 거시적 변화는 지역에서 출발, 국가에 비해 변화가 용이함③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 지역의 작은 변화는 총체적 변화의 단초를 제공함 3. 지역사회복지론의 부상 배경1) 부상 배경① 재가 복지 및 지역사회 보호를 시설보호의 대안으로 강조하게 된 경향② 공공부문 사회복지의 책임 제한과 민간부문 참여 강조③ 지방자치제 실시로 지역사회가 사회복지의 주요한 단위가 됨④ NGO, NPO 등 시민사회의 조직적 활동, 운동의 사회적 영향력⑤ 세계화에 대응한 지역사회의 자기방어적 기제 - 중략 -

2023.11.06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지역사회복지론, 방통대지역사회복지론, 방송대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시험, 지역사회복지론요약, 지역사회복지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제2장 지역사회복지의 이해제3장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제4장 지역사회복지 이론제5장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제6장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제7장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원칙과 과정제8장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제9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Ⅰ: 직접서비스기관제10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Ⅱ: 협의·조정기구제11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Ⅲ: 지원기관제12장 지역사회복지운동제13장 지역사회복지실천 사례제14장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제15장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 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①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단위로 한 사회복지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② 사회복지란 시민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입을 통해 해결하려고 사회적 노력인데 사회복지 이념과 정책은 지역사회복지의 방향과 내용에 영향을 미침2) 사회복지의 두 관점: 잔여주의와 제도주의① 사회복지는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로 대별됨② 잔여주의는 자산조사 등을 통해 복지대상을 선별하여 최소한의 원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별주의라고 함③ 제도주의는 일정한 인구학적 요건만 갖추면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때문에 보편주의라고 함3) 두 시선의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① 사회복지와 지역복지의 관계는 큰 사회론과 강한 사회론의 맥락으로 볼 수 있음 ② 큰 사회론은 사회를 크게 만들어서 시장의 병폐를 줄이자는 것이며 이것은 국가의 역할을 기대하지 말자는 것을 내포하고 있음 ③ 큰 사회론은 궁극적으로 신자유주의의 마을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④ 강한 사회론은 시민의 의식과 실천을 통해 국가가 하나의 가족이 되어 시민의 삶의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개인의 행복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증대하고 국가는 강한 사회를 만드는 외곽호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함⑥ 보편적 복지가 제공되기 때문에 지역은 튼튼함⑦ 국가의 책임이 축소 않도록 하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실천을 바로 국가 만들기로 이어짐2. 왜 지역사회복지인가?1) 지역사회복지① 지역은 실질적 삶의 공간: 시민들의 구체적 욕구와 문제가 발견되는 삶의 공간② 변화의 준거점: 거시적 변화는 지역에서 출발, 국가에 비해 변화가 용이함③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 지역의 작은 변화는 총체적 변화의 단초를 제공함 3. 지역사회복지론의 부상 배경1) 부상 배경① 재가 복지 및 지역사회 보호를 시설보호의 대안으로 강조하게 된 경향② 공공부문 사회복지의 책임 제한과 민간부문 참여 강조③ 지방자치제 실시로 지역사회가 사회복지의 주요한 단위가 됨④ NGO, NPO 등 시민사회의 조직적 활동, 운동의 사회적 영향력⑤ 세계화에 대응한 지역사회의 자기방어적 기제 - 중략 -

2023.11.06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지역사회복지론, 방통대지역사회복지론, 방송대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시험, 지역사회복지론요약, 지역사회복지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제2장 지역사회복지의 이해제3장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제4장 지역사회복지 이론제5장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제6장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제7장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원칙과 과정제8장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제9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Ⅰ: 직접서비스기관제10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Ⅱ: 협의·조정기구제11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Ⅲ: 지원기관제12장 지역사회복지운동제13장 지역사회복지실천 사례제14장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제15장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 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①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단위로 한 사회복지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② 사회복지란 시민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입을 통해 해결하려고 사회적 노력인데 사회복지 이념과 정책은 지역사회복지의 방향과 내용에 영향을 미침2) 사회복지의 두 관점: 잔여주의와 제도주의① 사회복지는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로 대별됨② 잔여주의는 자산조사 등을 통해 복지대상을 선별하여 최소한의 원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별주의라고 함③ 제도주의는 일정한 인구학적 요건만 갖추면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때문에 보편주의라고 함3) 두 시선의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① 사회복지와 지역복지의 관계는 큰 사회론과 강한 사회론의 맥락으로 볼 수 있음 ② 큰 사회론은 사회를 크게 만들어서 시장의 병폐를 줄이자는 것이며 이것은 국가의 역할을 기대하지 말자는 것을 내포하고 있음 ③ 큰 사회론은 궁극적으로 신자유주의의 마을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④ 강한 사회론은 시민의 의식과 실천을 통해 국가가 하나의 가족이 되어 시민의 삶의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개인의 행복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증대하고 국가는 강한 사회를 만드는 외곽호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함⑥ 보편적 복지가 제공되기 때문에 지역은 튼튼함⑦ 국가의 책임이 축소 않도록 하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실천을 바로 국가 만들기로 이어짐2. 왜 지역사회복지인가?1) 지역사회복지① 지역은 실질적 삶의 공간: 시민들의 구체적 욕구와 문제가 발견되는 삶의 공간② 변화의 준거점: 거시적 변화는 지역에서 출발, 국가에 비해 변화가 용이함③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 지역의 작은 변화는 총체적 변화의 단초를 제공함 3. 지역사회복지론의 부상 배경1) 부상 배경① 재가 복지 및 지역사회 보호를 시설보호의 대안으로 강조하게 된 경향② 공공부문 사회복지의 책임 제한과 민간부문 참여 강조③ 지방자치제 실시로 지역사회가 사회복지의 주요한 단위가 됨④ NGO, NPO 등 시민사회의 조직적 활동, 운동의 사회적 영향력⑤ 세계화에 대응한 지역사회의 자기방어적 기제 - 중략 -

2023.11.06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지역사회복지론, 방통대지역사회복지론, 방송대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시험, 지역사회복지론요약, 지역사회복지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 1. 사회복지 정책과정의 개요1) 정책과정의 일반적 단계J. Anderson 및 C. Johns - 사회문제의 등장 및 정책의제의 설정 - 정책대안의 형성 및 분석 -정책대안의 채택 및 정책결정 - 정책의 집행 - 정책의 평가2)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정책과정연구의 구성3)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복지전문가의 역할(Gilbert & Terrel)사회복지 정책과정의 단계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1. 문제의 발견직접서비스 및 문제와 서비스 간 갭 발견2. 문제 분석사회조사 및 문제의 성격 파악3. 대중 홍보지역사회 조직 및 홍보기법 파악4. 정책목표의 개발사회계획 통한 최종목표와 수단 목표 구분5. 대중의 지지 및 정당성 확보지역사회 조직 및 협상기술 습득6. 프로그램 설계사회계획 통한 책임, 재원 인력 배분7. 집행프로그램 운영관리 및 직접 서비스8. 평가와 사정 사회조사 및 직접 서비스2. 사회복지 정책의제의 형성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① 개인문제 - 사람의 성격 및 타인과의 당면한 관계의 범위 내에 있는 문제 - 사회문제는 개인문제의 발생이 전제됨 - 시간이 흘러 사회성과 보편성 가지게 되면 사회문제로 전환② 사회문제 - 사회성과 보편성을 확보한 개인문제 -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조건과 관련 - 특정 사회조건이 바람직하지 못하여 이에 대하여 무엇이 행해지기를 요구하는 사안 - 집단적 사회행동에 의한 사회적 개입이 필요한 것2) 사회문제의 특성① 문제의 발생 원인과 특성이 사회체계의 결함과 실패에 의하여 발생② 사회구성원이 지배적 사회가치·규범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하는 현상③ 사회문제의 해결 및 고통완화 위해 사회·국가적 차원의 개입 필요④ 사회문제는 상당 기간 지속됨⑤ 해결책은 매우 다양, 종종 갈등관계에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기도 함3) 사회문제의 이슈화① 이슈의 개념: 공공의 해결방안이 요청되나 사회구성원의 다양한 이해관계 내포하여 문제의 성격, 원인, 해결책에 있어서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사회문제② 이슈의 제기 - 개인·집단의 요청, 특정 사건의 발생으로 사회적 주의를 환기 - 이슈 촉발장치: 대형참사, 자연재해, 정치적 사건③ 이슈의 제기자: 클라이언트 자신, 사회복지사, 언론, 정치인④ 이슈 제기 방법: 캠페인, 청원, 공청회, 시위 등⑤ 많은 경우 복지 분야 사회문제는 이슈화되지 못함 - 복지 분야 사회문제는 정치·경제적으로 약한 사람들의 문제 - 억압된 이슈: 논쟁의 중심에 서지 못하는 경우 - 가짜 이슈: 문제해결 위한 실질적 노력 없는 경우⑥ 사회복지 이슈화 전략 - 강력한 상징 사용하여 복지이슈에 대해 국민적 관심 집중 유도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문제를 정의하되 이슈의 구체성, 사회적 이해가능성 증진 위해 사회복지전문가의 역할 필요 - 현저하게 등장한 다른 문제와 연계시켜 유행·전파가능성 제고 - 중요 사건 발생했을 때 즉시 문제를 제기하여 시간적 관련성 제고- 중략 -

2023.11.06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 1. 사회복지 정책과정의 개요1) 정책과정의 일반적 단계J. Anderson 및 C. Johns - 사회문제의 등장 및 정책의제의 설정 - 정책대안의 형성 및 분석 -정책대안의 채택 및 정책결정 - 정책의 집행 - 정책의 평가2)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정책과정연구의 구성3)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복지전문가의 역할(Gilbert & Terrel)사회복지 정책과정의 단계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1. 문제의 발견직접서비스 및 문제와 서비스 간 갭 발견2. 문제 분석사회조사 및 문제의 성격 파악3. 대중 홍보지역사회 조직 및 홍보기법 파악4. 정책목표의 개발사회계획 통한 최종목표와 수단 목표 구분5. 대중의 지지 및 정당성 확보지역사회 조직 및 협상기술 습득6. 프로그램 설계사회계획 통한 책임, 재원 인력 배분7. 집행프로그램 운영관리 및 직접 서비스8. 평가와 사정 사회조사 및 직접 서비스2. 사회복지 정책의제의 형성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① 개인문제 - 사람의 성격 및 타인과의 당면한 관계의 범위 내에 있는 문제 - 사회문제는 개인문제의 발생이 전제됨 - 시간이 흘러 사회성과 보편성 가지게 되면 사회문제로 전환② 사회문제 - 사회성과 보편성을 확보한 개인문제 -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조건과 관련 - 특정 사회조건이 바람직하지 못하여 이에 대하여 무엇이 행해지기를 요구하는 사안 - 집단적 사회행동에 의한 사회적 개입이 필요한 것2) 사회문제의 특성① 문제의 발생 원인과 특성이 사회체계의 결함과 실패에 의하여 발생② 사회구성원이 지배적 사회가치·규범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하는 현상③ 사회문제의 해결 및 고통완화 위해 사회·국가적 차원의 개입 필요④ 사회문제는 상당 기간 지속됨⑤ 해결책은 매우 다양, 종종 갈등관계에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기도 함3) 사회문제의 이슈화① 이슈의 개념: 공공의 해결방안이 요청되나 사회구성원의 다양한 이해관계 내포하여 문제의 성격, 원인, 해결책에 있어서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사회문제② 이슈의 제기 - 개인·집단의 요청, 특정 사건의 발생으로 사회적 주의를 환기 - 이슈 촉발장치: 대형참사, 자연재해, 정치적 사건③ 이슈의 제기자: 클라이언트 자신, 사회복지사, 언론, 정치인④ 이슈 제기 방법: 캠페인, 청원, 공청회, 시위 등⑤ 많은 경우 복지 분야 사회문제는 이슈화되지 못함 - 복지 분야 사회문제는 정치·경제적으로 약한 사람들의 문제 - 억압된 이슈: 논쟁의 중심에 서지 못하는 경우 - 가짜 이슈: 문제해결 위한 실질적 노력 없는 경우⑥ 사회복지 이슈화 전략 - 강력한 상징 사용하여 복지이슈에 대해 국민적 관심 집중 유도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문제를 정의하되 이슈의 구체성, 사회적 이해가능성 증진 위해 사회복지전문가의 역할 필요 - 현저하게 등장한 다른 문제와 연계시켜 유행·전파가능성 제고 - 중요 사건 발생했을 때 즉시 문제를 제기하여 시간적 관련성 제고- 중략 -

2023.11.06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제7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집행 및 평가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및 경제적 효과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설계: 할당 및 급여제10장 사회적 위험과 사회보장제11장 빈곤과 사회보장제12장 사회보험과 사회보장제13장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제14장 한국 사회와 사회보장제15장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사회복지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 1. 사회복지 정책과정의 개요1) 정책과정의 일반적 단계J. Anderson 및 C. Johns - 사회문제의 등장 및 정책의제의 설정 - 정책대안의 형성 및 분석 -정책대안의 채택 및 정책결정 - 정책의 집행 - 정책의 평가2)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정책과정연구의 구성3) 사회복지 정책과정과 복지전문가의 역할(Gilbert & Terrel)사회복지 정책과정의 단계사회복지 전문가의 역할1. 문제의 발견직접서비스 및 문제와 서비스 간 갭 발견2. 문제 분석사회조사 및 문제의 성격 파악3. 대중 홍보지역사회 조직 및 홍보기법 파악4. 정책목표의 개발사회계획 통한 최종목표와 수단 목표 구분5. 대중의 지지 및 정당성 확보지역사회 조직 및 협상기술 습득6. 프로그램 설계사회계획 통한 책임, 재원 인력 배분7. 집행프로그램 운영관리 및 직접 서비스8. 평가와 사정 사회조사 및 직접 서비스2. 사회복지 정책의제의 형성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① 개인문제 - 사람의 성격 및 타인과의 당면한 관계의 범위 내에 있는 문제 - 사회문제는 개인문제의 발생이 전제됨 - 시간이 흘러 사회성과 보편성 가지게 되면 사회문제로 전환② 사회문제 - 사회성과 보편성을 확보한 개인문제 -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조건과 관련 - 특정 사회조건이 바람직하지 못하여 이에 대하여 무엇이 행해지기를 요구하는 사안 - 집단적 사회행동에 의한 사회적 개입이 필요한 것2) 사회문제의 특성① 문제의 발생 원인과 특성이 사회체계의 결함과 실패에 의하여 발생② 사회구성원이 지배적 사회가치·규범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하는 현상③ 사회문제의 해결 및 고통완화 위해 사회·국가적 차원의 개입 필요④ 사회문제는 상당 기간 지속됨⑤ 해결책은 매우 다양, 종종 갈등관계에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기도 함3) 사회문제의 이슈화① 이슈의 개념: 공공의 해결방안이 요청되나 사회구성원의 다양한 이해관계 내포하여 문제의 성격, 원인, 해결책에 있어서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사회문제② 이슈의 제기 - 개인·집단의 요청, 특정 사건의 발생으로 사회적 주의를 환기 - 이슈 촉발장치: 대형참사, 자연재해, 정치적 사건③ 이슈의 제기자: 클라이언트 자신, 사회복지사, 언론, 정치인④ 이슈 제기 방법: 캠페인, 청원, 공청회, 시위 등⑤ 많은 경우 복지 분야 사회문제는 이슈화되지 못함 - 복지 분야 사회문제는 정치·경제적으로 약한 사람들의 문제 - 억압된 이슈: 논쟁의 중심에 서지 못하는 경우 - 가짜 이슈: 문제해결 위한 실질적 노력 없는 경우⑥ 사회복지 이슈화 전략 - 강력한 상징 사용하여 복지이슈에 대해 국민적 관심 집중 유도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문제를 정의하되 이슈의 구체성, 사회적 이해가능성 증진 위해 사회복지전문가의 역할 필요 - 현저하게 등장한 다른 문제와 연계시켜 유행·전파가능성 제고 - 중요 사건 발생했을 때 즉시 문제를 제기하여 시간적 관련성 제고- 중략 -

2023.11.06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정치란 무엇인가 제2장 인권과 자유권 제3장 인권과 사회권 제4장 사회권의 눈으로 본 한국의 민주주의 제5장 사회복지정책이란 무엇인가 제6장 상이한 사회복지정책 제7장 한국의 사회복지정책 제8장 권력이란 무엇인가 제9장 담론 정치 제10장 교육조직가, 프레이리 제11장 교육조직가, 알린스키 제12장 노동조합과 노동정치 제13장 학습동아리 조직화 제14장 학습동아리 운영방법 제15장 자기공간에서 자기다운 실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3장 인권과 사회권 1. 사회권1) 사회권이란① 사회권은 사회정책에서 우리가 먹고 살고 문화적인 것들을 향유하는 것들과 관련된 권리라고 보면 됨 ② 영국의 정치학자 마셜의 시민권에는 자유권, 정치권, 사회권이 있는데 자유주의는 주로 자유권, 언론, 출판, 집회, 결사, 사상, 표현, 종교, 양심의 자유를 강조함③ 자유권, 정치권과 함께 경제권과 문화권 같은 사회권까지 포괄하는 사회적 인권이 있음 2. 사회권과 사회정책1) 현실화된 사회정책① 사회정책에서는 베버리지가 제시한 기준을 사용함 ② 베버리지 보고서는 소득 결핍, 무지, 질병, 불결, 나태라는 거인을 국가가 나서서 막아주어야 한다는 내용임③ 사회정책 실행에는 재원이 필요함 ④ 복지국가 도입에 대한 주된 공격거리는 의존성, 경제성장의 문제, 부족한 재원 등임⑤ 사회권은 경제성장을 위한 개인의 독립성을 창출해 내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음 ⑥ 보편적 복지는 오히려 고용을 창출하고 각 개인의 독립성을 증대시키는 지지대가 되는 것임 - 중략 -

2023.11.06 / 5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정치학, 방통대사회복지정치학, 방송대사회복지정치학, 사회복지정치학시험, 사회복지정치학요약, 사회복지정치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그리고 특성제2장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원칙과 윤리제3장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발달과정제4장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초제5장 사례관리의 모델제6장 초기단계제7장 사정단계제8장 계획수립단계제9장 계획실행 및 점검단계제10장 평가 및 종결 단계제11장 민간 사례관리: 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제12장 공공 사례관리제13장 민·관협력 사례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그리고 특성1. 사례관리의 개념1) 사례관리의 개념①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처럼 사례관리 대상자는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임 ② 사례관리란 복합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와 이들이 참여자로 일하는 다양한 기관의 과업임 ③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용어지만 최근 미국의 대인서비스 기관에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방식이며, 가장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분야임 ④ 사례관리는 다양한 취약집단들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하는 중요한 실천전략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재가보호, 정신보건, 노인복지, 발달장애, 직업재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2. 사례관리의 목적1) 목적① 라이언트의 역량강화② 서비스의 연속성 보장③ 서비스의 통합성 증진④ 서비스 접근성의 증진⑤ 사회적 책임의 증진⑥ 성과관리3. 사례관리의 특성1) 욕구중심적 접근: 서비스 꾸러미 확보① 사례관리의 출발점은 ‘복합적 욕구’이므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이 사례관리의 일차적 목적임 ② 욕구중심적 접근의 결과가 서비스 꾸러미임 ③ 자원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는 사례관리자와 기관이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정확하게 사정하고 그에 딱맞는 서비스 꾸러미를 제공하는 것임 2) 반응적 서비스를 위한 노력① 사례관리과정상 재사정은 반응적 서비스의 기초임② 모니터링 중에 클라이언트의 욕구변화가 감지되면 재사정함 ③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대상자의 새로운 문제로 인해 새로운 욕구가 생겨났다는 것은 서비스 네트워크라는 환경과의 부적합 현상이 나타났다는 의미이고, 클라이언트의 부적응이 발생했다는 것임④ 사례관리자는 개인과 환경의 적합한 상태, 즉 적응이 잘된 상태를 만들어 주기 위해 반응적 노력을 해야 함 3) 옹호 기회의 증대① 오코너에 의하면 옹호는 사례관리의 본질적 요이며, 옹호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할수 없거나 꺼리는 일을 사례관리자가 대신하는 것을 의미함②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할 수 없을 때, 사례관리자가 더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섰을 때 옹호하게 됨 ③ 옹호는 아동, 정신지체인, 노인 혹은 정서적·신체적 손상과 같은 이유로 능력에 제한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적합함4) 네트워크 기반① 오코너에 의하면 지역사회네트워크는 사례관리가 수행되기 위해 반드시 존재해야만 하며 사례관리에서는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음 ② 사례관리과정은 휴먼서비스프로그램 네트워크 안에서 서비스 조정과 지속적 보호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임 - 중략 -

2023.11.06 / 6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례관리론, 방통대사례관리론, 방송대사례관리론, 사례관리론시험, 사례관리론요약, 사례관리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1강 : 왜 정의에 대한 정의들이 그렇게 많은가? 2강 : 정의를 이해하는 정의들3강 : 플라톤의 부조리한 조화4강 : 토마스 모어의 불안한 유토피아5강 : 칸트의 도덕적인 너무나 도덕적인 의지6강 : 최대행복은 최대불행이다7강 : 이기적인 착한 사람들의 착한 사회 만들기8강 : 사회정의란 없다9강 : 무지한 무지의 베일10강 : 공동체는 시민의 편일까11강 : 자선으로 공동체를 구할 수 있을까12강 : 유토피아는 어디에도 없다13강 : 슬픈 멋진 신세계14강 : 의심받는 복지국가15강 : 정의는 인정투쟁이다*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강 왜 정의에 대한 정의들이 그렇게 많은가? 1. 주제와 정치우화주제대부분의 정치인들과 체제는 정의를 외친다. 하지만 이 정치인들은 이념과 주장이 다르다. 그렇다면 누가 정의인가? 본 강의는 정의가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것을 정의라고 여기는가?정치우화호기심 소녀가 앉아서 토론하는 것을 보면 굉장히 혼란스러운 것이다. 정의의 여신인 디케에게 물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동화에서는 미카엘이라는 요정인데 여러분은 누구에게 묻겠는가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정의들뉴올리언즈와 정의동화에서 본 장면은 2005년 뉴올리언즈의 허리케인의 사태를 다룬 것이다. 이때 도시의 80%가 물에 잠긴다. 그리고 2천여명 가까이 사망했다. 흥미로운 것은 피해를 당한 지역이 대부분 빈곤지역이다. 미국의 흑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정도인데, 뉴올리언즈는 67%이다. 이것은 빈곤층 지역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허리케인이 왔을 때 가장 많은 피해를 당한 곳은 전부 빈곤층이라는 것이다. 부유층은 피해를 많이 당하지 않는다. 복구의 경우 부유층 지역부터하기 시작한다. 마땅히 공공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런데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은 정부의 도움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치솟은 물가로 인해 판매업자가 몰려 올 것이므로 시장이 자연스럽게 문제를 해결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피해범위가 컸기 때문에 복구의 진행이 매우 더뎠다. 그러는 과정에서 빈곤층이 피해를 받고, 돈은 부유층이 버는, 저 곳에서 장사를 하거나 부동산업자들이 돈을 벌게 된다. 이 현상을 보고 우리는 어떤 것이 정의일까 고민들을 할 수밖에 없다. 어떤 것이 옳으냐는 아무도 이야기할 수 없다고 본다. 여우입장에서도 충분히 자신의 입장과 고민이 있다. 또 두더지 입장도 그렇고, 저의 입장에서 어떤 것이 옳다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각자의 입장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중략 -

2023.11.06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정의론, 방통대사회복지정의론, 방송대사회복지정의론, 사회복지정의론시험, 사회복지정의론요약, 사회복지정의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A+ 국어국문학과, 국문학연습, 4-2)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 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논의해 보시오. I. 서론II. 본론1. 작가의 의도2. 작품의 내용3. 독자의 반응4.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은 출간 당시 대중적인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그 이유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본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한다. 이 작품은 작가 양귀자의 의도와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성공적인 인기를 얻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작가 양귀자는 이 소설을 통해 사회적인 억압과 개인의 욕망 사이에서의 갈등을 탐구하고자 했다. 그녀는 현실과 상상력을 융합시켜 인간 심리와 사회적 구조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의도는 독자들에게 깊은 고찰과 생각을 유발할 수 있었다.주로 여성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전개한다. 작품은 성적 자유, 사랑, 욕망 등 여성들이 직면하는 문제와 타협하지 않고 자신들의 욕망과 꿈을 추구하려는 모습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주제와 캐릭터들은 독자들에게 공감과 일종의 해방감을 줄 수 있었다.특히 출간 당시 여성 독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과 지지를 받았다. 그 당시 한국사회에서 여성권리 운동과 성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있었다. 따라서 작품에서 다루는 주제와 캐릭터들이 여성 독자들에게 공감되고 자아확인의 기회를 제공하여 큰 반응을 얻었다.양귀자 (1992).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조미경 (2010). 90년대 초반 한국사회의 변화와 문학 『현대문학연구』 제38집, 183-207.김수진 (2016). 얽혔더라도 나아져야 할 것 『청춘문학』 제41호, 203-227.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여름패션」 발간 기념 포럼 자료집

2023.10.24 / 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문학연습, 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A+ 국어국문학과

img

제1편 국제인권법의 기초제1장 인권의 의의제2장 국제인권법의 발전제3장 국제인권법의 구조제4장 유엔의 인권보호제도제5장 지역적 인권보호제도제6장 시민적·정치적 권리제7장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제2편 국제인권법의 쟁점제8장 발전과 인권제9장 재난과 인권제10장 기업과 인권제11장 과학기술과 인권제12장 무력분쟁과 인권제13장 젠더와 인권제14장 아동과 인권제15장 이주와 인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편 국제인권법의 기초제1장 인권의 의의1. 인권의 개념1) 인간의 존엄① 인권의 의의- 인권은 ‘고립적’ 권리가 아니라, 개인과 개인, 개인과 국가와의 ‘관계’에서 구축되며, 이들 관계를 규정함. 즉 인권은 국가 권력의 한계 정하고, 국가에 인권 존중·보호·증진의 의무를 부과함- 근대 이후 역사는 인권의 승인과 확대를 위한 투쟁의 연속- 18세기 근대 시민혁명을 거쳐 정립된 인권 이념은 국가 권력 견제하고자 했음- 현대 인권 개념은 개별 국가 정책뿐만 아니라 국제관계의 주된 규범이 됨- 인권 현실을 인권 규범에 비추어 이해하는 것이 중요② 보편적 인권 개념- 인간 존엄은 인류의 전 역사 통해 모든 문화, 종교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반면, 인권 개념은 이성주의, 계몽주의, 자유주의, 민주주의, 사회주의 등 근대의 철학사상의 산물- <세계인권선언>(1948)에서 모든 사람의 보편적 인권 천명- <세계인권선언>,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기본적이고 평등한 존엄성과 권리 가진다는 것을 천명③ 인간의 존엄- 인권의 토대로서 존엄성의 의미- ‘존엄성’은 개인이 가진 사회적 지위, 신분, 덕성, 명예 등에 따른 속성이 아님- 인류역사에서 존엄성은 ‘우열’과 ‘위계’를 구분하는 것으로부터 ‘평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변해 옴- ‘dignitas’는 ‘높이 우러러볼 만한 가치’를 의미했음. 따라서 존엄은 차별적으로 사용되어 왔음. 즉 신분이 높거나 재주가 뛰어난 사람만이 획득할 수 있는 속성이었음- 근대 이후 인권 개념의 근거로서 존엄성은, ‘모든 사람이 단지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누구나 존중받을 가치와 평등한 지위를 가진다’는 의미 가짐- <세계인권선언>,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기본적이고 평등한 존엄성과 권리 가진다는 것을 천명④ 자율- 자율은 인권의 출발점, 인권은 자율을 보장- 자율: 타인의 지배에 놓이지 않고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자유롭게 삶을 영위하는 것- 자율적 인간 : 자신의 이익과 열망 가지고 이를 추구할 능력이 있는 능동적 존재- 인권은 인간의 안전, 자유, 권리의 보장을 통해 개인의 자율을 존중하고 증진시킴⑤ 자유- 1940년대 초는, 경제 대공황과 그 후 이어진 전쟁 시기의 고통을 극복하고자, 국가의 시장 불간섭, 국가 역할 축소와 같은 전통적 국가 역할의 수정이 필요하던 시기- 국가는 정치적 자유와 복지 결합시키고 공공 부문 지출 늘리고, 빈곤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 있다는 인식전환하에 이를 압축적으로 4가지 자유로 표현- (비판적 시각) 미국의 2차 대전 참전에 대한 국내 동의 얻고, 대외정책 수정에 대한 지지 얻기 위해 인권 내세움- 시민적, 정치적 권리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권리를 인권의 의제로 등장시켰다는 점에서 의의- 인간의 존엄을 실현하고 인권 보호를 위해 4가지 기본적 자유 보장되어야 함⑥ 민주주의- 인간 존엄은 민주주의와 자기 지배 관념을 함축- 사회의 공동 이익을 추구하는 국가 운영 과정, 법률 제정 및 정책 결정에 참여할 권리 전제로 함- 주로 대표를 통한 간접 참여이나, 집회나 시위, 회합과 결사를 통한 직접 참여 점차 중요해짐2) 평등 대우와 소수자 보호① 평등한 대우와 차이의 존중- 인권은 모든 인간이 가진 보편적 권리- 역사, 문화, 이데올로기, 정치적·경제적 체제, 사회적 발전 등 인간의 외부적 환경, 조건에 따른 차별 배제되어야 함- 성, 인종, 사회적 계급, 민족, 부, 종교 등 인간의 내적 조건(정체성을 이루는 요소)에 따른 차별도 배제되어야 함- 모든 인간은, 각자가 가진 다양한 차이(생물학적, 유전적, 문화적, 경제적, 역사적 다양성)의 토대 위에서 생활하나, 이러한 다양성과 차이는 역사적으로 사회와 국가내에서 서열화, 위계화 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음(차별을 정당화하는 사회적 논리로 작동)- 그러나, 차이가 차별의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됨. 차이에 대한 인정은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기본 조건이기 때문- 근대 시민혁명이래. 인권 확대하기 위한 여러 역사적 사건들은 이러한 차이를 무시하고 획일 시하는 차별을 시정하려는 노력② 소수자 보호- 수적으로 열세, 신분상 지위 낮거나, 정치적 영향력 적은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은 무시와 억압에 취약, 법적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움- 소수자에 대한 차별은 계급, 문화 등과 결합하여 복합적·중첩적 차별 발생시킴(예, 여성 이주 노동자)- 역사적으로 차별받는 개인들의 다양성과 차이 인정을 요구하는 운동은 주로 사회적 소수자(약자)의 권리 운동으로 표출되어 옴- 즉, 소수자 권리 보호의 출발점은 평등과 비차별- 실질적 평등권 실현을 위해 소수자에 대한 잠정적 우대조치 중요 역할 해 옴- 다수자와의 동등한 권리 보장뿐만 아니라, 소수자 정체성에 대한 특별 보호 필요- 중략 -

2023.06.07 / 1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국제인권법, 방통대국제인권법, 방송대국제인권법, 국제인권법시험, 국제인권법요약, 국제인권법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부 미래 유아교육 방향제1장 사회변화와 유아교육제2장 미래사회와 역량제2부 미래 유아교육의 영역제3장 지속가능발전교육제4장 예술감성교육제5장 유아환경교육제6장 세계시민교육제3부 정보기술과 유아교육제7장 유아교육과 에듀테크제8장 교육과정과 에듀테크제9장 유아교육과 스마트 교수학습제10장 에듀테크와 유아교육 실제 1제11장 에듀테크와 유아교육 실제 2제4부 창의융합 교수방법제12장 창의적 문제해결제13장 디자인씽킹제14장 스팀 교육제15장 메이커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미래 유아교육 방향제1장 사회변화와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과거와 현재1) 교육에 대한 관점 ① 교육은 원시사회를 거쳐 농경사회, 산업사회, 지식정보화 사회에 이르면서 변화되었음 ② 교육은 각 시대별 특성을 반영하여 이루어졌으며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특성이 교육에 반영되고 있음 2)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① 과거부터 현재까지 제도권 학교교육이 변화되어 감에 따라 유아교육도 변화가 있었음 ②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육은 1910년 이후 제도권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발전되고 있음 ③ 광복 이후 1960년대에는 유치원 교육의 형식과 내용이 체계화되기 시작함 2. 미래 유아교육의 방향1) 미래사회의 모습 ① 교육생태계를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를 생각해야 함 ②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유치원 기관 및 교원 수급, 교육과정 설계, 정부의 교육과 돌봄 기능 강화 등은 유치원 운영과 관련된 변화를 야기함 ③ 미래교육 특성으로는 움직이는 교육소비자로서 에듀 트랜슈머가 출현하고, 수요자와 생성자가 합성된 생소자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며, 고정된 정답지식에서 창의형 지식학습으로 변화될 것임 ④ 미래교육은 창의교육과 감성교육이 강조되고, 기존의 공장형 교육에서 학습시공간이 무한 변화될 것으로 예측됨 2) 인구구조 변화와 유아교육① 우리나라는 급격한 출산율 감소로 인구절벽, 고령화 사회로 변화되고 있음 ② 학령인구감소는 교원 수급에 영향을 미치고, 생산가능인구 감소는 노동력 부족, 노동인구 감소로 경제성장 둔화 등 사회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3) 사회구조 변화와 유아교육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맞벌이 가족이 확대되고, 조손가족,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 등의 가족형태가 다양화됨 ② 국가의 돌봄 기능 강화, 유아교육기관의 공교육화,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확충, 공영형 유치원 설립, 직장어린이집등이 확대되어야 함 4) 정보기술발달과 유아교육① 교육부는 2021년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추진계획’을 수립, 발표하였는데 교수학습방법에서 큰 변화가 있음 ② 학생의 개별 맞춤형 성장 지원, 다양한 온-오프라인 수업 및 평가지원을 통한 원격수업의 질 제고 등 운영체제의 변화를 추구함 5) 학습자 변화와 유아교육① 현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디지털 기술 및 활용과 친숙한 학습자 특성에 따라 미래교육도 변화되어야 함 ② 인간의 기계화, 기계(기술)에 지배되지 않도록 인성 및 감성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과 감성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 중략 -

2023.05.25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미래사회와유아교육, 방통대미래사회와유아교육, 방송대미래사회와유아교육, 미래사회와유아교육시험, 미래사회와유아교육요약, 미래사회와유아교육기말시험,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