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에 대해 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아동수학지도
아동 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
3) 아동수학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아동은 자신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사고하여 판단 내리는 자율적인 존재이다. 즉,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존재가 아닌 스스로 발달하는 능동적인 존재인 것이다. 또한, 아동은 호기심과 탐구심이 많기에 수학교육 학습에서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동의 수학교육방식에는 자율적인 학습방식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아동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과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 특성에 따른 수학교육방식으로 교육할 것으로 보아, 본론에서 아동 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여보자.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오늘날의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하여 분석한 다음에 바로 앞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주요한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왜 수학교육이 필요한지’ 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날로 급증하는 지식의 포화상태 속에서 생활하는 유아들이 유용한 정보를 선택해서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수학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가치를 바르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
수학적 탐구’는 영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유아들에게 수, 공간 및 도형에 대한 기초개념과 규칙성 이해, 기초적인 측정과 함께 탐구의 기초가 되는 자료수집 및 분석능력을 중요시한다.
3. 아동수학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
1) 최근 아동수학교육의 동향
최근 아동수학교육의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면 수학능력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직업선택 가능성을 넓혀주고, 고도의 전문적인 분야 진출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어린시기부터 수학능력 활용이 증가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기가 수학능력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동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놀이에 의한 수학교육의 한계를 지적하여 질 높은 수학적 탐색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동을 위한 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에는 놀이를 통한 수학교육,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사회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과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음악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이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2. 미디어다음, 뇌 과학과 예술 좋은 질문을 던지다, 2015.01.03.
3. 시선뉴스, 아이의 두뇌발달에 맞춘 ‘타이밍 육아’가 뜬다, 2015.02.13.
4. 독서신문, 어린이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동시집, 2013.07.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과정
  • 발달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된다. 유아교육자에 따라 교육목적에 있어서 다양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초.중등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재는 교과서인데 비하여, 유아교육에 있어서는 다양한 교재 및 교구와의 상호작용,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유아-유아의 상호작용 등 환경과의 상호작용 자체가 교육의 내용이 된다. 유아의 흥미와 필요 및 개별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교수의 자율의 폭이 넓다. 그러나 보육시설 보육과정의 특성은 다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특성상 차이로 인해 성과 관련된 개인적인 문제나 고민 등은 감추려는 경향이 있어 성의식이나 성가치에 대한 교육 시는 좀 더 세심한 지지방안이 있어야 한다.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성 전담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조 체제 하에서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성교육 지도내용을 선정하고, 초등학교 발달단계를 고려하고 사회문제해결 능력 양성을 위한 성가치명료화 성교육 수업모형 구안․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

  • [특수교과교육] 특수교육기관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 조사
  • 대해 상기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장애학생의 교육의 목적이 현장에서 실제와 어떻게 괴리되는지 알아보며, 구체적인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일반고등교육에서 장애학생이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개선점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Ⅱ. S 고등학교 1. 학교 제반사항(1) 학교 교훈 -슬기로운 생활인 ․ 함께하는 사회인 ․ 미래를 여는 창조인(2) 학교 교육목표1) 바른 인성과 능력을 갖춘 슬기

  • [교육학] 조기외국어교육
  • 교육을 받는 아이들 ━━┓목 차서론본론1. 외국어 조기교육의 배경1) 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2) 외국어 조기교육이 실시된 배경2. 외국어 조기교육의 실상1) 조기 외국어교육의 연령, 시기2) 조기 외국어 교육비 평균 지출액3) 국내 영어 교육시장의 규모4)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을까?5) 외국어 선생님의 특성 6) 조기교육이 미치는 영향7) 외국에서의 조기교육3. 외국어 조기교육에 대한 근거1) 언어 습득과 인지 발달에 따른 근거2) 유

  • [영유아교수방법] 유아 수학 교육 -수학교육의 내용요소를 중심으로 한 접근
  • < 목 차 >Ⅰ.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적 탐색1. 유아수학교육의 정의2.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발달이론4. 유아수학교육의 기본방향Ⅱ. 유아 수학 교육의 내용1.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구조2.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조직 Ⅲ. 공간과 도형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하교육2. NCTM의 기하교육3. 공간개념의 발달4. 도형개념의 발달5. 기하도형 -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Ⅳ.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