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에 대해 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 본문내용
-
아동수학지도
아동 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
3) 아동수학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아동은 자신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사고하여 판단 내리는 자율적인 존재이다. 즉,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존재가 아닌 스스로 발달하는 능동적인 존재인 것이다. 또한, 아동은 호기심과 탐구심이 많기에 수학교육 학습에서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동의 수학교육방식에는 자율적인 학습방식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아동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과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 특성에 따른 수학교육방식으로 교육할 것으로 보아, 본론에서 아동 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여보자.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오늘날의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하여 분석한 다음에 바로 앞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주요한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왜 수학교육이 필요한지’ 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날로 급증하는 지식의 포화상태 속에서 생활하는 유아들이 유용한 정보를 선택해서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수학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가치를 바르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발달 특성
수학적 탐구’는 영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유아들에게 수, 공간 및 도형에 대한 기초개념과 규칙성 이해, 기초적인 측정과 함께 탐구의 기초가 되는 자료수집 및 분석능력을 중요시한다.
3. 아동수학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
1) 최근 아동수학교육의 동향
최근 아동수학교육의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면 수학능력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직업선택 가능성을 넓혀주고, 고도의 전문적인 분야 진출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어린시기부터 수학능력 활용이 증가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기가 수학능력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동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놀이에 의한 수학교육의 한계를 지적하여 질 높은 수학적 탐색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동을 위한 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에는 놀이를 통한 수학교육,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사회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과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음악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이 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1.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2. 미디어다음, 뇌 과학과 예술 좋은 질문을 던지다, 2015.01.03.
3. 시선뉴스, 아이의 두뇌발달에 맞춘 ‘타이밍 육아’가 뜬다, 2015.02.13.
4. 독서신문, 어린이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동시집, 2013.07.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일본사회] 혼네와 다테마에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 정도 되고 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가족복지정책과 선진복지국가의 가족복지정책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