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서론
지적장애는 오래 전에 백치 등으로 불려오았던 장애입니다. 그 후 그런 용어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피하기 위해서 정신 박약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어 오다가 다시 정신지체로 그 명칭이 바뀌엇습니다. 그러나 정신지체는 장애를 개인 내에 있는 결함으로 보는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과 개인이 기능하는 맥락 사이의 적합성으로 보아야한다는 생태학점 관점에서 다시 ‘지적장애’로 명칭이 변경된것입니다. 당연히 인간의 기능성은 지원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적 장애 또한 맥락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것입니다. 그렇기 때에문에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이 먼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하고 그 방법을 알고 모르고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본과제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따아른 교수전략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지적장애의 특성
1)인지의 특성
지적장애의 인지 발달에 관한 관점은 두가지로 분류가 된다.
첫 번째로 발달관점 그리고 차이관점이다. 발달관점은 지적 장애 아동들은 발달 지체를 보여 인지발달의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이 늦으며, 장애정도가 심할수록 발달 속도도 느리다는 관점이다. 차이관점이란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은 단순히 지체된 것이 아니라 일반 아동의 인지 발달 과정과 서로 상이하다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EH한 지적 장애 아동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위 관점중 어느것이 옳다고 말을 하기는 힘들다. 각각의 비판적 이론이 많고 변인들은 흔히 동기 주의 기익 사고,추리, 개념형성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이다.
2.지적장애아동의 교육 방법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최종적인 교육목표는 사회적 자립(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성공적인 지적장애인으로 만드는 것)→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인지적 능력, 정의적 능력, 의사소통능력, 신체적 기능의 발달에 주력해야 함→장애 특성상 지적 능력이 가장 열악하므로 가능한 생활이 중심이 되는 교육, 기능 중심 교육과정이 이루어져야 효과적임(생활 중심 단원을 재구성해서 지원)
*생활지도의 목표 : ①신변처리 및 생활 자립 기능의 습득 ②집단생활에 참여하는 기능의 습득 ③경제적 유용력의 신장과 직업생활에의 적응력 신장
3.지적장애 아동의 교육의 문제점
발달장애(지적장애) 아동은 주변의 환경자극과 정보를 이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고 아동 스스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기에는 아동이 갖고 있는
전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환경에 적응할 적합한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부적응 행동이 상당 기간 지속되어 이미 문제가 심각해진 아동들이 치료상황에 자유로이 참여해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발달시킬 수 있으리라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치료서비스 현장에 의뢰된 아동은 부적응 행동이 이미 상당기간 지속되어서 실패경험과 부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이미 문제가 심각합니다.심리사회적 발달은 지적 능력과는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에게 중요한 과정입니다. 사회적 및 정서적 기능의 발달은 어린이들의 지적 기능에 폭넓은 영향을 줍니다. 어린이들이 심리사회적 발달에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다면 그들의 지적 잠재력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4.지적장애 아동의 단기기억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아동의 부모들은 별도의 추가적인 치료를 받게 된다. 현존하는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전략으로는 아동 청소년 상담센터 혹은 발달 장애 심리 센터에서 이뤄지는 음악 치료 미술 치료를 통한 심리 치료 혹은 의료 치료가 주를 이룬다. 그 외에 매우 적은 수의 행동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심리 센터가 있다. 사립 센터에서 추가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 부모가 전적인 치료비용을 부담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정서 행동 장애의 특성상

  • 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지적장애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제한성과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으로 인하여 일반아동들에 비하여 음운론적 인식능력이 낮을 뿐만 아니라, 적합한 음운규칙을 사용하지 못한다. 또한, 음운자질의 습득에도 많은 결함을 나타내어 음의 왜곡, 생략, 대치와 같은 부정적인 음운변동의 오류를 보이고 있으며 단어 기술이 부족함은 물로, 과정상의 결함으로 읽기에도 문제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본 과제에서는 언어장애와 치료 전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비교하여 언어 및 의사소통 초기부터 발달과정 및 증진에 관련하여 자세히 서술해 보려고 한다. II. 본론1.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영유아 가장 초기 의사소통 : 울음, 미소, 눈 맞춤- 즉, 선천적으로 가능한 반사적 의사소통 행동을 통해 자신의 생리적 상태를 표현- 주변인(주양육자)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보임- 초보적 의사소통 행동 :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의식 없이 이루어짐생후 3개월 쯤 “눈응시,

  • 특수아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특수아 상담시 유의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 Ⅳ. 참고문헌안소이김은경, 2016,「심리치료사의 특수아상담에 대한 태도 및 의사」,『특수교육논총』제32권 제1호.조성재, 2007,「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위한 재활 상담 기법 및 중재방안」,『이론과 실천』제8권 제2호.안소이김은경, 2016,「심리치료사의 특수아상담에 대한 태도 및 의사」,『특수교육논총』제32권 제1호.조성재, 2007,「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위한 재활 상담 기법 및 중재방안」,『이론과 실천』제8권 제2호.

  •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
  • 아동과 동등한 과학 학습의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며, 특수교육에서 과학교육은 타 교과에 비해 적은 관심을 받아왔다. 때문에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신지체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과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과 연구자료, 일반 초등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참고할 수밖에 없었다. 본론에서는 과학교육의 성격 및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특성과 과학과의 교수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서술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