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서론
지적장애는 오래 전에 백치 등으로 불려오았던 장애입니다. 그 후 그런 용어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피하기 위해서 정신 박약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어 오다가 다시 정신지체로 그 명칭이 바뀌엇습니다. 그러나 정신지체는 장애를 개인 내에 있는 결함으로 보는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과 개인이 기능하는 맥락 사이의 적합성으로 보아야한다는 생태학점 관점에서 다시 ‘지적장애’로 명칭이 변경된것입니다. 당연히 인간의 기능성은 지원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적 장애 또한 맥락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것입니다. 그렇기 때에문에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이 먼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하고 그 방법을 알고 모르고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본과제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따아른 교수전략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지적장애의 특성
1)인지의 특성
지적장애의 인지 발달에 관한 관점은 두가지로 분류가 된다.
첫 번째로 발달관점 그리고 차이관점이다. 발달관점은 지적 장애 아동들은 발달 지체를 보여 인지발달의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이 늦으며, 장애정도가 심할수록 발달 속도도 느리다는 관점이다. 차이관점이란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은 단순히 지체된 것이 아니라 일반 아동의 인지 발달 과정과 서로 상이하다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EH한 지적 장애 아동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위 관점중 어느것이 옳다고 말을 하기는 힘들다. 각각의 비판적 이론이 많고 변인들은 흔히 동기 주의 기익 사고,추리, 개념형성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이다.
2.지적장애아동의 교육 방법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최종적인 교육목표는 사회적 자립(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성공적인 지적장애인으로 만드는 것)→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인지적 능력, 정의적 능력, 의사소통능력, 신체적 기능의 발달에 주력해야 함→장애 특성상 지적 능력이 가장 열악하므로 가능한 생활이 중심이 되는 교육, 기능 중심 교육과정이 이루어져야 효과적임(생활 중심 단원을 재구성해서 지원)
*생활지도의 목표 : ①신변처리 및 생활 자립 기능의 습득 ②집단생활에 참여하는 기능의 습득 ③경제적 유용력의 신장과 직업생활에의 적응력 신장
3.지적장애 아동의 교육의 문제점
발달장애(지적장애) 아동은 주변의 환경자극과 정보를 이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고 아동 스스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기에는 아동이 갖고 있는
전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환경에 적응할 적합한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부적응 행동이 상당 기간 지속되어 이미 문제가 심각해진 아동들이 치료상황에 자유로이 참여해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발달시킬 수 있으리라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치료서비스 현장에 의뢰된 아동은 부적응 행동이 이미 상당기간 지속되어서 실패경험과 부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이미 문제가 심각합니다.심리사회적 발달은 지적 능력과는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에게 중요한 과정입니다. 사회적 및 정서적 기능의 발달은 어린이들의 지적 기능에 폭넓은 영향을 줍니다. 어린이들이 심리사회적 발달에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다면 그들의 지적 잠재력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4.지적장애 아동의 단기기억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