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하고 싶은 말
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개념정의
2. 언어발달지체아동의 특징
1) 언어발달과정
2)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
3, 언어치료의 이해
4, 언어장애와 여타 장애와의 관련성
5, 언어치료사의 정의와 자격
6, 언어치료 방법
가. 시대적 변화
1) 교수적 행동주의 언어치료
2) 자연적 행동주의 언어치료
3) 발달 주의적 언어치료
나. 기능적 언어치료
다. 환경중심 언어치료
라. 환경중심 교수 방법
마.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중재
바. 언어치료 중재 효과와 관련된 임상적 판단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언어는 인간이 끊임없이 접하게 되는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핵심적 수단으로 고안해 낸기호체계로 언어를 통해서 사고하며 사회생활을 영위한다. 구어나 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능력은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사람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언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거나 표현된 언어를 받아들이는 것이 어렵다면 일상생활에서 현저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런데 언어장애를 수반한 지적장애 학생은 일반아동에 비하여 인지 발달 수준이 낮아 지각, 기억, 저장, 정보의 인출에 상당한 결손이 있어 일반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더라도 언어 능력의 향상에 한계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선수 학습 경험과 개인차의 범위가 넓고 실패의 경험이 잦아 학습에서의 어려움으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다(송준만,1998년). 이와 같은 학습 특성상의 문제로 인하여 언어장애를 수반한 지적장애 학생은 음운인식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보이는데, 언어 영역 중에서 음운인식이란, 구어에 사용되는 낱말 속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소리의 단위와 유형들을 지각하고 아는 능력으로서, 음성언어의 최소단위인 음소들을 결합, 분절, 생략, 첨가, 대치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이차숙, 1999년). 이러한 음운에 대한인식 기술의 발달은 큰 음운단위의 인식에서 점차로 작은 단위로 나누어진다. 즉, 문장은 단어로, 단어는 음절로, 음절은 개별음소로 이루어지며 음소들을 결합, 분절, 생략, 첨가, 대치할 줄 알게 된다(Chard & Dickson, 1999년). 또한, 이러한 음운인식은 단어에서 음절이나 음소 수세기, 소리의 순서 바꾸기, 음절이나 음소의 결합, 분절, 생략, 첨가, 대치, 변별 등의 과제에 의해 측정된다(Wagner & Torgesen, 1987년). 음운인식은 단어 확인의 정확성과 유창성과도 관련되며 친숙하지 않은 단어를 음역화하기 위해 글자-소리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다(Lyon, 1995년). 게다가 정확하고 유창한 단어 재인의 어려움과 관련되며 그것은 차례로 읽기 이해의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언어장애를 수반한 지적장애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제한성과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으로 인하여 일반아동들에 비하여 음운론적 인식능력이 낮을 뿐만 아니라, 적합한 음운규칙을 사용하지 못한다. 또한, 음운자질의 습득에도 많은 결함을 나타내어 음의 왜곡, 생략, 대치와 같은 부정적인 음운변동의 오류를 보이고 있으며 단어 기술이 부족함은 물로, 과정상의 결함으로 읽기에도 문제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본 과제에서는 언어장애와 치료 전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승환 외(2001). 의사소통장애 개론. 하나의학사.
김종인(2008). 아동음악치료방법론. 한국학술정보.
권민선 외(2010)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2판. 학지사.
김수진 외(2004). 작업기억과 언어발달장애 : 문헌연구. 『말소리』.
정현주(2006). 음악치료기법과 모델. 학지사.
김영태(2006). 아동언어 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김화수 외 공역(2007). 의사소통장애 전 생애 적 조망.Robert E. Owens, Dale Evan Metz, Adelaide Haas. 시그마프레스.
이동숙(2009).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능력 행상을 위한 음악치료 사례 연구. 순천향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음악치료전공.
이상흔(2010). 의사소통과 의사소통장애. Elena M. Plante, Pelagie M. Beeson.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목차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I. 실어증 치료 시 고려해야 할 사항1. 실어증과 동반되는 장애 증상1) 시지각 인지장애2) 실독증과 실서증3) 운동구어장애4) 실행증2. 실어증 치료의 기본 원칙3. 어휘 명명하기 중재4. 효과적인 언어자극양식 선택II. 실어증 치료 접근법1. 멜로디 억양 치료기법1) 대상자의 특성2) 치료절차2. 시각적 동작 치료기법1) 대상자의 특성2)

  •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언어장애와 치료1. 언어장애의 개념1) 정의2) 유형(1) 말장애(2) 언어장애2. 언어장애의 원인1) 기질적 장애2) 기능적 장애(1) 말장애(2) 언어장애3. 언어장애의 치료1) 일반적 치료2) 개별적 치료(1) 조음장애(2) 음성장애(3) 말더듬(4) 언어발달지체(5) 실어증 치료Ⅲ. 나가며Ⅰ. 들어가며언어란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 [언어의이해]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언어의 이해 C형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목차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I. 언어장애의 정의II. 언어장애의 원인과 예방1. 아동 언어장애의 원인1) 선천적인 증후군2) 기타 선천적인 증후군3) 출생 이후의 증후군4) 알려지지 않은 원인의 언어장애2. 아동 언어장애의 예방1) 1차 예방과 언어치료사2) 2차 예방 및 예방적 중재와 언어치료사3) 3차 예방과 언어치료사III. 언어장애 아동의 일반적인 언어특성1. 사용

  • [2020 언어의이해1C]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 언어의이해 1학년 C형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Ⅰ. 머리말Ⅱ. 본 문1. 인간과 언어2. 언어장애3. 언어치료4. 나의 견해Ⅲ. 맺음말Ⅳ. 참고 문헌Ⅰ. 머리말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분되는 가장 특징은 우리 인간은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언어가 있었기에 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고, 오늘날과 같이 문화의 발달과 문명의 발달로 다양한 문명의 이기를 누리며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인간

  • [언어의이해 1학년 C형]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언어의이해 1학년 C형 언어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언어치료란2.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언어치료의 중요성3. 언어치료의 발전과 국내 도입4. 언어치료사의 정의5. 언어치료 서비스 현황6. 언어치료 대상의 종류7. 언어치료 대상자의 수8. 언어치료 효과9. 언어 중심 치료 프로그램1) 치료 내용2) 치료 방법3) 난이도 수준(1) 단서(2) 반응 기준(3) 부수 단계 설정(4) 훈련 활동의 진행10.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