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행동기술검사의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이 무엇인지 서술해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강 했던 과제물 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 서론
적응행동이란, 아동의 발달 지체를 평가하거나 정의하고자 할 때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기준 이다. 이는 특정 집단 내에 있는 아동이나 대상이 사회 활동에 도움이 되는 인지능력 등과 같은 발달 능력이 동료 집단에서 기대하는 최소한의 성숙도와 학습 수준, 의사소통 가능 여부 등이 일정한 수준에 있는지 파악하는 항목이다. 또 본인의 삶을 관리하는 수준, 가정환경, 직업적 기술도 포함 되며, 이는 일상생활에서 무의식 중에 나타나는 행동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현실 상황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직접적 능력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적응행동은 1973년 지적장애 정의에서의 지능 절사점이 12표준편차 미만으로 정리 되며 중요한 역할을 하 기 시작했다. 비로소 적응행동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독립기능, 사회적 책임, 개인적 책임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 할 수 있다. 이에 적응행동 기술은 본론에서 설명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박순자,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기술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 2010
- 김태인, “예비교사의 유아관찰 경험의 의미”, 유아교육학회, 2010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류재연외, “적응행동검사 개정 기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장, 2017
- 김경애, “유치원 만5세 유아들의 예절생활 및 예절교육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대, 2007
- 서정은, “실천 중심의 기본생활예절 지도”, 대구교대, 2009
- 서영선, “조형활동을 통한 협동학습에서 사회적 능력별 집단구성에 따른 또래 상호작용 분석”, 이화여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이론과 방법
  • 기술의 소유와 활용정도(전문인력 수)- 단위활동의 수- 프로그램 예산 및 자원- 프로그램 기간 및 하위 활동들의 단위기간 등효율성산출대비 비용정도서비스 단위 산출당 소요 비용- 프로그램 노력에 대한 비용-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비용 등효과성프로그램 목표의 달성 정도목표 달성과 프로그램 노력과의 인과관계- 이용자의 인지적/감정적 변화- 이용자의 행동사의 변화- 이용자집단의 사회적 변화 등영 향사회문제나 이용자 욕구 변화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의 이해 모든 학문의 용광로 인지과학
  • 기술은 무엇이며, 그리고 인지과학은 융합과학기술에서 어떠한 가능성을 제공하며 어떠한 기술을 도출할 수 있는가? 인지과학이란 무엇의 과학이고, 어떤 방법에 의하여 연구하며, 어떤 주제를 다루며, 우리의 일상생활과 과학기술 일반에 주는 의의는 무엇인가? 인지과학의 형성과 발전 경과를 되돌아보고 미래의 발전 방향에 대해 생각해본다.Ⅱ. 서 론 Ⅱ-1. 인지과학의 기본적 입장인지과학은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인식 또는 인지가 어떻게 이뤄지

  • 정신지체과 특수교육
  •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행동 양 영역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징져진다. 이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이 새로운 정의를 적용하기 위하여 미국정신지체협회는 다음과 같은 5가지 필수적인 가정을 제시하였다.첫째, 현재 기능상의 제한은 반드시 개인의 또래 연령집단과 개인이 속한 문화적 배경을 포함한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둘째, 타당한 평가는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뿐 아니라

  • [졸업논문][부모교육 유아교육] 드라이커스의 행동수정과 고든의 부모교육 전략 비교
  • 무엇보다도 아동들을 이해하고 격려하며, 아동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켜 주는 양육 기술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부모는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보아 상호 존중해야 함을 강조했다. 그러나 인간으로서의 동등한 권리를 부여한다는 것을 “지나친 허용”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가정에서의 사회화 과정에서 민주적인 방법을 적용하였다. 가정은 민주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장이므로 부모는 자

  • [사회복지논문]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 지지 및
  • 무엇보다도 정치, 경제, 기술, 언어, 종교, 사회제도, 대인관계와 심리내적인 변화는 이주자들에게는 필연적이다(Nwadiora, Emeka and Mcadoo, Harriette, 1996; 이소래, 1997. 재인용).북한이탈주민의 숫자가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한 1990년대 중반부터 북한이탈주민은 학자들의 연구의 관심이 되어왔다. 지금까지 북한이탈주민에 관한 연구는 주로 사회적응과 문제점에 관한 총론적인 연구로 대부분이 서술적인 연구였다. 또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인구학적 특성, 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