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적응행동]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정의,특성,문제원인,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치료레크리에이션,전통놀이,자아존중감,향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정의

Ⅲ.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특성

Ⅳ.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필요성

Ⅴ.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문제원인

Ⅵ.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치료레크리에이션

Ⅶ.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전통놀이

Ⅷ.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

Ⅸ.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향상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있어서 실제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는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나며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나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능력,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그리고 직업 기술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며 정신지체는 18살 이전에 나타난다(Luckasson et al, 1992).
이러한 정신지체아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행동과 과제 수행에 있어서 실패할 것이라 기대하기 쉬우며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실패를 회피하며 자신의 생각, 결정보다는 타인에게 의존하기 쉽다. 또한 전반적으로 무력감을 느끼기 쉬우며 자아개념이 결핍되어 그들은 근심과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억압, 부정 같은 원시적 방어 메커니즘에 의존하기 쉽고 사회적 기술의 결핍으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Kirk, Gallagher, & Anastasiow, 2000).
Kneedler(1980)은 사회기능에서 문제를 보이는 정신지체아들은 생활 연령이 동일한 비 장애 또래보다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에 많은 결함을 가지고 있어 사회적 부적응행동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에 관하여 Ingalls(1978)는 정신지체아는 지적 열등성으로 인하여 자기표현과 상대방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고 이로 인하여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필연적으로 열등성을 가지게 된다고 하였다.
이로 인하여 유아기에 가족 집단에서부터 질책과 무시를 경험하면서 성장하게 된다고 보고 이때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아동의 실패는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거부, 고립 등 점차 심한 문제로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강정순·이명노·한성희·이상훈, 원예활동이 정신자체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3회 한국원예치료연구회 학술 심포지움, 한국원예치료연구회, 2000
김승국, 적응행동검사,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6
김승국외, 적응행동검사 표준화연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1988
한성희, 원예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한인원, 놀이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황인천,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치매노인 집단치료
  • 치료 집단 중에서도 치매 노인에 대해 초점을 맞춰 치매, 치매 노인 집단치료, 치매 노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자.Ⅱ.본론1. 치매1) 치매의 개념 및 실태(1)치매의 개념과 정의치매는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부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억하고,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의 손실로부터 시작하여 언어 및 신체적 기능을 손실하는 질환에 이르기까지 그 문제의 범위가 넓으며, 이로

  • [특수교육]정신지체아동의 원인, 정신지체아동의 판별,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원리,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이론,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목적,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관점,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내용 분석
  •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원리,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이론,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목적,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관점,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내용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동의 원인과 판별1. 정신지체의 원인과 예방1) 원인의 유형별 구분 2) 정신지체의 예방2. 정신지체의 판별1) 지능검사2) 적응행동검사Ⅲ. 정신지체아동의 특성1. 인지능력과 학습특성2. 언어특성3. 심리․정서적 특성Ⅳ.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원리1. 문제행동

  •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 이슈 통합교육 개념 통합교육 정의 통합교육 배경
  • 전통합교육이나 통합교육실시를 교과통합, 일반학교의 교실이나 학교의 건축양식 자체의 적합성을 고려한 대비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6. 통합교육의 문제점 1)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교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그러므로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활발한 사회적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치료활동에 스스로 참가해야 하는 역동적인 치료방법이다. 따라서 진정으로 미술치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경험이 필요하다.3) ‘미술’과 ‘치료’라는 단어의 결합 또한 혼돈스러울 수 있다.미술+치료라는 공식은 미술치료가 미술과 치료가 결합된 평형상태를 의미한다. 미술치료는 기본적으로 미술과 심리학 두 가지 분야의 결합이다. 시각미술, 창조 작업, 인간의 발달, 행동, 성격, 정신 건강 및 기타 다른 모든 측면이 미술치료의 정의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정신병리학적 관점이 관점은 아동학대의 주원인을 부모의 특성에 초점을 둔다. 즉, 학대부모는 다른 부모들과 구별되는 정서적, 심리적, 성격적 특성이 있는데 이것을 유형화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학대 부모들의 특성은 공격적이며 세상에 대한 잠재적 혐오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어린 시절에 거부당한 경험에 근거하며 일상생활의 어려움과 고통에 대한 불만에서 야기된다.둘째, 학대 부모들의 특성은 완고, 충동적, 온정의 결핍, 합리성의 부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