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 3) 두 가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2 / 2016.04.02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잔여적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사회복지실천의차이점을 서술하고 하나의 사례-아동학대-들어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0k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하나의 사례를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서술하시오0k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점을 서술하고, 2) 하나의 사례를 들어 두 관점에서 각각 분석하시오. 3) 그리고 자신이 분석한 사례의 문제 해결 방안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공통 |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
(1) 개념
(2) 사정
(3) 목표
(4) 개입기술
2)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1) 개념
(2) 사정
(3) 목표
(4) 개입기술
3)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 심리사회적 모델 적용
1) 개념
2) 과정
3) 위 사례 심리사회적 모델의 적용
2.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모델 적용
1) 개념
2) 과정
3) 위 사례 사례관리 모델의 적용
3.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과 그 이유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정의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하고자 할 때, 근본적인 문제점은 학자들 간에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인지에 대한 합의를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대체로 한국의 학자들은 사회복지학을 실천부문과 정책부문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직접적 서비스와 간접적 서비스로 나누기도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분류방법은 유럽의 사회행정이나 사회정책학의 전통까지를 포괄하는 정책론과 미국의 전문사회사업 기술론을 포괄하는 실천론이다. 사회복지의 양대 접근방법인 기술론과 정책론은 각각 다른 이론적 특징과 문제점을 갖고 있다. 즉, 기술론의 이론적 특징은 자본주의에의 절대적인 확신을 배경으로 자유민주주의적 개념에 내재하는 인간존엄성과 프로이드학파에 의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강조하고, 근래에는 개체와 환경 양면을 동시에 강조하는 하나의 흐름이다. 또한 실용주의적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의 사회사업의 주요 전문기술의 종합체계로 확립되어 있다. 이것은 사회복지대상자에 관계되는 사회문제를 도덕의 문제, 대상자 개인의 성격의 결함이나 정서적 혹은 정신적 이상문제, 또는 가족과 지역사회에서의 인간관계 부조정 및 부적응의 문제에 환원시키고 있다.
이에 반해 정책론은 사회복지를 자본주의 제도의 사회적, 경제적 법칙이 관철된 것으로 보고, 그 구조적 필연으로서의 모순, 즉 빈곤을 바탕으로 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주요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 빈곤문제의 주원인을 개인적인 성격의 결함이나 도덕성의 결여에서 찾기보다는 사회구조적인 모순의 결과라고 본다. 그리하여 사회문제 대책의 일환으로서 사회복지의 본질은 자본주의국가가 체제를 유지, 재생산하기 위한 분배정책의 성격을 갖는 것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기태 외(2011)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201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양옥경 외(2007)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한울
김융일 외(2009)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최일섭 외(2005)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장인협 외(2002) 사회복지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기태 외(2004)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장인협 외(2005) 사회복지실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정길홍(2010) 사회복지개론, 홍익재
장인협 외(2007) 사회복지방법론, 수문사
이준우 외(2009) 사례와 함께 하는 사회복지 실천론, 인간과 복지
김혜란 감역(1998)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나남출판사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편(1999)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윤현숙(2001) 비교사회복지, 한림대사회복지연구소 편, 사회사업 실천과 사회복지제도 간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구, 을유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 3) 두 P
- (사회복지실천기술론)1)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2)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3)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함께 서술하시오,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두 관점에서 분석한다 2016년 방송통신대 행정학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점을 서술하고, 2) 하나의 사례를 들어 두 관점에서 각각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