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대하여 프로이드,에릭슨 아동발달단계별로 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의 성격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다 각기 다르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 중에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인간이 경험한 것들이 성격을 결정하게 된다는 영향을 주장하면서 과거의 경험을 중요시 하게 되었다. 행동과 사건에 대해 인지하여 생각을 중요시하고 심리학자들은 이론에 따라 인간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은 공통적이고 에릭슨의 이론이 성격 형성을 설명하는데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본론에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대하여 아동발달단계별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쓰고 서로 비교하시오.
II. 본론
1.프로이드의 발달이론
인간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가지고 있다. 삶의 본능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에너지, 바로 리비도가 필요하며, 리비도가 신체 어느 부위에 머무느냐에 따라 성격발달단계가 구분되고 각 단계마다 인간의 욕구가 달라지고 원만한 성격발달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욕구가 충분히 충족 되어야만 하는 거죠. 이것이 프로이드가 말하는 성격발달이론의 요지이다.
1) 성격발달단계
- 구강기
수동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입을 통해서 욕구를 총족 시켜라 한다. 이 구강기를 거치게 되면 낙천적이고 먹는 걸 즐기는 성격이 발달하게 되고 충족되지 않으면 음식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을 하며, 흡연과 음주, 타인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진다.
- 항문기
배변훈련을 시작하는 시기로 배설물을 참고 배출을 하면서 욕구를 스스로 총족하며, 조절을 할 수 있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생애발달 1. 이현진. 시그마프레스. 2014.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선영 저 | 학지사 |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이론의 기본적 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광범위하게 취급된 이론 가운데 하나는 심리학자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에 의해 제기된 `욕구단계이론`이다. 그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낮은 것으로부터 가장 높은 것으로 올라가는 계층(hierarchy)의 형태로 보고 어떤 욕구가 만족되면 그 욕구는 더 이상 동기유발 요인이 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다.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이론 수정)개 념○인간행동의 원천은 무의식의 세계다.○인간 그 자체를 중요시했을 때 새로운 행동의변화는 가능하다.(자아실현)이론적 근거○성격 이론(Freud)-정신세계 : 빙산에 비유-성격 구조Superego(초자아) : 이상, 양심, 도덕원리에 지배받는 성격, 항존주의(허친스)Ego(자아) : 현실 원리에 지배받는 성격, 신정신분석학(에릭슨)Id(본능) : 쾌락의 원칙에 지배받는 성격, 고전정신분석학(프로이드)- Libido 중시(성적 본능=생의 본능)○신

  • [교육학개론] [교육학]인간의 발달과 과업(피아제,콜버그,프로이드,에릭슨)
  • 이론에 대한 비판-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구 조를 발달시킨다 → 훈련효과를 들어 반박.- 개개인의 지적 발달의 차이 간과하였다.-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 았다.-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에 의한 분류1. 기본전제- 도덕성은 연령의 증가와 함

  • [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아동의 행동과 성격을 결정하게 된다. 프로이드는 성욕이라는 용어를 빠는 것부터 성교에 이르기까지 타인과 친밀하고 유쾌한 신체적 접촉을 갖고자 하는 아주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했다. 프로이드의 초기 이론에서는 삶의 본능 중성적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하였으나 점차 그 개념을 확대하여 삶의 본능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5) 마음의 구조의식 한 개인이 어느 순간에 인식하고 있는 모든 감각, 지각, 경험, 기억 등을 말한다. 프로이드는

  • [장애인복지] 장애인 생애주기 욕구와 서비스
  • 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밑바탕 경험이 되었다. 보스턴에서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던 그는 1936년 예일대학으로 옮겨 연구를 계속하였고, 2년후 사우스다코타의 인디언 보호구역에서 삭스족과 함께 살면서 연구활동을 계속하였다. 그 후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하여 아동의 놀이요법연구와 유로크 인디언 어족에 관한 문화 인류학적 연구를 하였다. 이런 배경에서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5단계의 성심리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8단계의 사회심리 이론을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