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대하여 프로이드,에릭슨 아동발달단계별로 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I. 서론
인간의 성격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다 각기 다르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 중에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인간이 경험한 것들이 성격을 결정하게 된다는 영향을 주장하면서 과거의 경험을 중요시 하게 되었다. 행동과 사건에 대해 인지하여 생각을 중요시하고 심리학자들은 이론에 따라 인간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은 공통적이고 에릭슨의 이론이 성격 형성을 설명하는데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본론에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대하여 아동발달단계별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쓰고 서로 비교하시오.
II. 본론
1.프로이드의 발달이론
인간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가지고 있다. 삶의 본능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에너지, 바로 리비도가 필요하며, 리비도가 신체 어느 부위에 머무느냐에 따라 성격발달단계가 구분되고 각 단계마다 인간의 욕구가 달라지고 원만한 성격발달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욕구가 충분히 충족 되어야만 하는 거죠. 이것이 프로이드가 말하는 성격발달이론의 요지이다.
1) 성격발달단계
- 구강기
수동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입을 통해서 욕구를 총족 시켜라 한다. 이 구강기를 거치게 되면 낙천적이고 먹는 걸 즐기는 성격이 발달하게 되고 충족되지 않으면 음식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을 하며, 흡연과 음주, 타인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진다.
- 항문기
배변훈련을 시작하는 시기로 배설물을 참고 배출을 하면서 욕구를 스스로 총족하며, 조절을 할 수 있는 시기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생애발달 1. 이현진. 시그마프레스. 2014.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선영 저 | 학지사 | 20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 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 원가관리회계1 - 원가관리회계의 목적과 다양한 원가계산 방법을 설명하시오.
- 분배적 정의와 평등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영화 굿윌헌팅 속 상담기법
- [행정학] 비교행정론, 발전행정론, 신행정론
- 와이드너 생애와 발전행정에 대하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