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생애와 업적

3. 발달 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4. 평가

1)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의 평가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4) 시사점


본문내용
에릭슨은 공로를 인정받아 1973년에 미국의 인문과학을 위한 국립기금(National Endowment for
The Humanities)의 제퍼슨 강연자(Jefferson Lecturer)로 선정되었다. 에릭슨이 200여 명의 쟁쟁한
학자들을 제치고서 이 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그의 학문적 영향력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자연스러운
일로 생각된다. 왜냐하면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에서의 핵심개념인 이드(Id), 에고(Ego), 수퍼에고
(Superego)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들일 지라도, 에릭슨의 정체성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매우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강연자에게는 학문적 영예와 거금의 상금이 보장되는 이 상을 수상하면서 에릭
슨은 수상소감으로서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저는 단지 거인 어깨 위의 조그만 난장이에 불과합니다. 제가 인간의 삶에 대해서 멀리 내다 볼 수
있었던 것은 나의 스승인 프로이드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앉아 있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앉은 난장이󰡓라는 표현에서 짐작해 볼 수 있듯이,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사후
에도 심리적으로는 스승을 떠나보내지 못하였다. 평생을 통틀어 자신의 친부가 누구인지 모르는 정
체성의 위기를 경험했던 에릭슨으로서는 수많은 방랑의 세월을 흘려보낸 뒤 어렵게 만나 자신의 삶
을 정신분석의 항구에 안착시켜 준 학문적 아버지인 프로이드를 결코 떠나보낼 수 없었던 것이다.
에릭슨은 자신의 삶에서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정체성의 혼란, 다운증후군에 걸린 닐에 대
한 무기력감, 아버지와 함께 하는 것에 대한 갈망이 바로 그것이다. 결국 에릭슨이 제안한 “전생애에
걸친 발달이론󰡓은 자신의 어려운 삶의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결과
물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릭슨은 자신의 정체성 이론에서 40대에 경험하는 인생의 위기는
생산성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 자신 역시 닐의 출생으로 인한 인생의 위기
를 <아동기와 사회>라는 명저를 집필하는 것을 통해 창조적으로 극복해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론] 정신분석학 이론
  •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에릭슨의 생애 1.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성격발달이론 4. 심리치료에의 공헌 5. 심리평가에의 공헌 6. 이론의 평가 7. 건강한 성격 ▷Erikson의 생애 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년에 태어났다. 실재로 그의 부모는 덴마크 사람들이었으나, 에릭슨이 출생하기 전 부모가 별거한 몇 달 동안 그의 어머니는,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르트에 와서 있다가 아기를 낳았다. 얼마후 아버지가 사망하자 어

  • [사회복지] [사회복지] 인간과 사회이해 - 정신분석이론
  • 에릭슨, 융, 아들러, 프롬, 설리반 등인간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성격이 형성 프롬, 설리반‘개인 심리학’,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강조,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 아들러무의식을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 집단적 무의식을 통하여 인간의 정신을 통합, 창조성과 가능성의 원천 융인간 발달단계를 전 생애로 확대, 자아와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심리적 위기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 에릭슨1.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인간의

  • [심리학] 에릭슨의 자아심리성격이론
  • 에릭슨 이론의 평가와 비판 11※ 참고문헌 121. 에릭슨의 자아심리 성격이론 에릭슨(Erik H. Erikson) 에릭슨은 1902년 6월 15일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에릭슨의 이름은 유태인 계부인 테오도 홈버거(Theordor Homberger)의 성을 따라, 에릭 홈버거(Erik Homberger)였다. - 그 후 그는 미국시민이 되었을 때, 이름을 에릭 에릭슨이라 바꿨다-. 부모는 그의 출생의 비밀을 감쪽같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ⅲ. 심리사회적 발달단계Ⅲ. 교육에 대한 시사점ⅰ. 유치원 시기ⅱ. 초등학교 시기ⅲ. 중.고등학교 시기Ⅳ. Erikson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ⅰ. 시사점ⅱ. 비판점Ⅴ. 참고문헌Ⅰ. 생애Ⅱ.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교육적 함의Ⅲ.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ⅰ. 하인즈의 딜레마ⅱ. 도덕발달의 단계: 3수준 6단계Ⅳ. Kohlberg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ⅰ. 시사점ⅱ. 비판점Ⅴ. 참고문헌1. EriksonⅠ. 생애에릭 에릭슨(Erik H. Er

  • 에릭슨의 생애 레포트
  • 에릭슨의 생애1927년 여름, 유럽을 돌아다니던 한 젊은 예술가가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프로이드가 설립한 학교에 들어가 심리학에 매진하였다. 그가 바로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이다. 그는 정신분석학자들과 친분을 쌓게 되고, 이들로부터 훈련까지 받게 된다. 후에 에릭슨은 대학의 학위를 받지 않았음에도 정신분석가로서 뿐만 아니라 인류학자로, 의과대학 교수로 명성을 얻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거의 모든 것을 의존하던 초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