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6 / 2024.02.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과제물,시험 입니다. 만점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0.
최근 관광객뿐만 아닌 유학생이나 이주 노동자들이 한국에 자리를 잡아 다문화가정이 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도 어느덧 다문화사회에 바짝 다가서고 있지만 이에 파생되는 여러 문제에 대한 준비는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2019년에는 국내 체류 외국인이 25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4.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2007년에 100만 명을 넘어선 이후 12년 만에 약 2.5배로 상당히 증가한 수치로 볼 수 있다. 보통 학계에서는 전체 인구의 5% 이상이 외국인인 경우를 다문화사회로 분류하고 있다.현재 2023년의 통계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지만, 체류 외국인 수의 급격한 상승폭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가 이미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매우 중요한 교육의 울타리다.
다문화 정책학교란 무엇인가?
이곳은 학생 비율이 30% 이상인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를 말한다. 현재 이곳에서는 교내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어가 서툰 중도 입학 학생들을 지원하고자 한국어학급도 운영중에 있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
대상
다문화가정 유아: 다문화가정에서 자란 어린 자녀들이 주요 대상이다. 이들은 부모로부터 충분한 한국어 학습 환경을 제공받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언어 및 문화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신일, 강대중(,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중앙다문화교육센터·국가평생교육진흥원(2020). 2020 다문화교육정책학교 운영가이드라인 한국어학급(유치원).
김민정, 박영주 외 3명(2022), 부모교육론, 동문사
김영화(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유재봉, 안경식 외 1명(202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탐구, 학지사,
STEP 개발 연구팀, 김장중(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위환(2021), 교육사회학,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적 사회학, 교육의 사회학,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기능이론, 갈등이론)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적 사회학, 교육의 사회학,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기능이론, 갈등이론)목차교육사회학의 발달I.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및 신교육사회학1. 교육적 사회학2. 교육의 사회학3. 신교육사회학II.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기능이론2. 갈등이론교육사회학의 발달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및 신교육사회학(1) 교육적 사회학교육학자에 의한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실천지향적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요약
  •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학습은 인간생활의 필수적 행위임○ 교육은 학습에 대한 간섭행위임- 개인적 교육과 집단적 교육- 사적교육과 공적교육○ 교육은 그 자체로서 사회성을 띰(사회적 맥락)- 배우자와는 가르치는 자- 다양한 집단이 교육을 둘러싸고 상호작용을 함○ 교육은 한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가 어우러지는 활동임- 교육은 세대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역사적 맥락)○ 교육사회학 연구의 두 조류1) 교육사회학 : 사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시험문제 & 답안
  • 교육사회학 시험문제 & 답안1. 뒤르켐의 사회적 사실과 집합표상에 대하여 논하시오.사회적 사실이란 뒤르켐이 그의 저서敎育社會學의 展望사회학적 방법의 규준(1938)의 속에 게재된 개념이다. 사회성원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해 갈 경우, 우리들은 바라든 바라지 않든 간에 우리의 의식의 외부에 있는 우리를 구속하는 법, 관습에 따라 행위한다. 이같이 개인에 대해서 외재하면서, 동시에 개인의 의식이나 욕구에 관계없이 개인의 행위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