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1. 교육사회학의 개념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
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

1. 교육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
◉ 교육의 정의
・ 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인간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회에서 통용되는 내용, 이념’등으로 전제하고 있다.)
・ 성년식 개념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피터즈]
・ 사회화 개념 :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뒤르껭]
◉ 교육과 사회의 관계
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 적 고려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교육기관은 사회제도의 주요 특성을 소규모로 축소한 복제의 형태일 뿐이라고 보고 있다. 공학적 개념의 경우에 명시적으로 사회와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 hhs2***
    (2006.12.02 23:51:48)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차 례1서 론2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3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4결론5참고 자료1. 서 론인간은 생득적인 잠재적 발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천적인 교육과 학습에 의해 개발되고 다양한 특성으로 발전된다고 하겠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타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더욱 다양화되고 심화된다고 할

  • 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의 개념과 발달과정
  • 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의 개념과 발달과정제 1 절 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의 개념(槪念)1.교육과 사회1)관점에 따른 교육의 정의 ■공학적 개념-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미, 인간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이념, 방향 교육내용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는 않으나 암시적으로 그것을 사회에서 통용되는 내용, 이념 등으로 전제하고 있음. (정범모, 「교육과 교 육사회학」)■성년식 개념-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의 입문시키는 것을 뜻함.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3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 과정 교육의 개념① 조작적 정의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② 규범적 정의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③ 사회학적 정의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 교육과 사회는 밀접한 관계를 지님교육> 사회 : 사회의 영향 간과사회> 교육 : 교육의 주도성 무시교육과 사회와의 관계교육학과 사회학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정리
  • 교육사회학 정리제 1 장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발달제 1 절 교육사회학의 개념제 2 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제 3 절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2.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3. 신교육사회학제 2 장 사회화와 교육제 1 절 사회화의 개념제 2 절 사회화의 담당기관제 3 절 사회화와 자아개념 형성제 4 절 사회화와 교육제 3 장 문화와 교육제 1 절 문화의 개념제 2 절 문화의 특성과 기능제 3 절 문화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1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 과정1. 교육사회학의 개념(1)교육과 사회교육의 조작적 정의: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규범적 정의:문명된 사회화 개념: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 시키는 것 :교육은 사회라는 거대한 유기체의 한 부속으로 작동, 교육과 사회는 가장 밀접한 관계(2)교육학과 사회학①교육학 : 교육을 근대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뒤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