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적 사회학, 교육의 사회학,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기능이론, 갈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사회학의 발달

I.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및 신교육사회학
1. 교육적 사회학
2. 교육의 사회학
3. 신교육사회학

II.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발달

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및 신교육사회학

(1) 교육적 사회학

교육학자에 의한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것으로, 이것이 공식적으로 등장한 것은 1907년에 스잘로(H. Suzzalo)가 미국의 콜럼비아 대학교에 'Educational Sociology'라는 강좌를 개설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1920년대 초에는 미국교육 사회학회(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Sociology)가 창립되고 전문학술지로 “Educational Sociology“가 창간되었다.
교육적 사회학은 주로 도덕 및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는 학자들에 의해 수용되어,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려고 시도했으며, 실제적 교육문제와 관련을 갖거나 논리적 연결을 갖고 있는 사회학 및 사회심리학에 관계된 연구영역을 교육문제에 적용하였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미국의 교육사회학은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이 중심이 되었다.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에 대한 관심은 1930년대를 통하여도 계속되었다. 그러나 1940년대에 와서는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 운동 또는 사회중심교육(society centered education) 운동의 영향을 받아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가 이 강좌의 중심으로 등장하였다. 교육적 사회학의 입장에서 교육사회학을 연구한 학자는 스잘로(Suzzalo), 스미스(Smyth), 페인(E. G. Payne), 워드(L. F. Ward), 나토르프(Natorp), 듀이(J. Dewey)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미국을 무대로 갈등이론이 전개되던 1970년대에 영국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는데 이를 `신교육사회학`이라 부른다. 고버트에 의해 불리어지기 시작한 `신`교육사회학은 이름 그대로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의 등장을 의미했다. 거시적 접근을 한 종래의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어 과정이 생략된 투입-산출 모형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학

  • [교육사회학, 교육학, 교육] 교육사회학의 이해
  • 교육사회학의 이해목 차1. 일반적인 사회에 대한 개념2.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사회학의 성격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3.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한 개관1) 체제유지론적 교육사회학(구조기능론)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3) 신교육사회학(교육과정 사회학)4) 사회적 진보주의 관점5) 체제비교분석6) 조직론적 교육사회학 관점7) 사회문화적 교육사회학 이론8) 사회심리적인 교육사회학적 관점9) 성숙 단계론적 교육사회

  •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에 그대로 반영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그러면서 거시적 관점에서 문제해결을 하려는 기능주의 방법론을 비판하고 학교 교육의 내적과정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이 발달하게 되었다.↓신교육사회학자들 기존의 교육사회학이 의존해온 기능주의에서 한계를 느끼고 새로운 사회이론을 찾게 되었는데 해석학/ 지식사회학은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이 되었다.(해석학과 지식사회학을 가지고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 교육의 사회적 기초■ 목 차 ■I. 서 론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II. 본 론1. 교육사회학의 발달2.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거시적 접근방법2) 미시적 관점 3. 사회화와 교육의 사회적 기능4. 사회변화와 교육5. 교육적 격차의 의미와 원인6. 사회 불평등과 교육III. 결론I. 서론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일반적으로 사회를 정의할 때, ‘일정한 지역에서 상당한 기간 동안 함께 살면서 독특한 삶의 양식을 가진 자체 유지기능을 갖

  • 교육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 교육의 사회적․문화적 맥락1. 교육사회학 이론의 발달2.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동향 3.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사상들어가며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은 사회 속에서 어울려 살아야 인간다울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면 사회의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에 질문을 던져보게 된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은 부모, 교사, 선학(先學)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학교제도에 의무적으로 정해놓은 지식, 규범, 기능을 배우기도 한다. 교육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