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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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다문화 가정이란?
다문화가족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이다. 또한, 부모 중 한명이 외국인으로 구성된 가정을 뜻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에 이 같은 다문화가정이 형성된 것은1950년대의 한국전쟁 당시 한국 주둔 미군과 한국인 여성의 결혼을 시작으로 1990년대 농촌총각 결혼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통일교를 통해 대규모집단 국제결혼이 성사되면서 그 후,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었다고 한다.
다문화가족의 특성
현재 다문화가정은 16만 가구에 달해있으며, 이들의 자녀 수는 6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 정도면, 우리나라는 이미 다문화, 다인종 사회가 되었다고 본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오랜 관습 때문에 한 핏줄만이 한민족이라는 인식이 팽배하고 있다.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 자녀교육 적응도를 묻는 조사에서 잘 적응하고 있다는 응답은 불과 47,6%밖에 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한 핏줄 한민족이라는 말이 익숙할 정도로 혈통을 중요시해 온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관습 측면에서 다른 나라 민족과 피가 섞인 혼혈인들은 인격적으로 차별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현재는 과거보다 혼혈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이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남의 민족 보듯 보는 경우가 훨씬 많다. 특히,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학교에서 많은 차별을 받고 있다. 이는 서로 다른 것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상 조금 다른 피부색에 얼굴 생김새가 다른 친구들을 배척하게 한다는 것이다. 앞서 위해서 말했듯이 실제로도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다문화가정이 자녀가 약 절반에 이른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미래를 함께 이끌어나가야 할 어린이들이 계속해서 차별을 받고, 주눅 든 생활을 하게 된다면 사회에 나가서도 주변인이 될수 밖에 없는 것이다.
다문화 가정 대상 한국어교육
현재 다문화가족의 여성결혼이민자는 자녀양육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자녀의 육아 시기는 외국인 어머니의 한국문화적응 시기와 겹쳐져 혼란과 자녀 육아의 고충에 대한 외로움, 두려움, 불안 등을 갖게 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한국사회가 자녀양육에 아버지의 역할보다는 어머니의 역할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결국, 외국인 어머니는 자신이 교육을 전담할 수밖에 없는 열악한 양육환경에 대해 고충을 호소한다. 외국인 어머니 자신도 한국에 대해 아는 것이 부족한데 자녀들을 어떻게 양육하여야 할지 몰라 자녀 양육에 큰 어려움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점, 특히 자녀의 학교교육지원과 관련하여 다양한 한국어 어휘 및 교육관행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 자녀교육지원에 큰 어려움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다.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 특징
보통 다문화 가정 유아들은 한국어가 많이 미숙하다. 그래서 언어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학교에서의 학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한다. 그리고 문화갈등을 겪는다. 자녀들은 어머니의 출신 국가와 한국 문화 간의 차이로 인해서 문화적 갈등을 경험하는데 언어와 문화 간의 차이 때문에 가정과 학교, 사회 간의 이해와 조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필요성이 있다. 끝으로 언어 미숙 및 문화적 차이로 인해 자녀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친구과의 관계 및 학교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다문화 가정 대상으로 인한 한국어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언어가 많이 미숙하다. 그래서 이 한국어 교육은 언어 능력을 향상시켜줄뿐만 아닌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해주는데 필수적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가 훗날 한국 학교에서 학업을 이어가는 경우에 한국어 능력은 학업 성적 향상과 학교 생활의 원활한 진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기여해주는 수단이다. 끝으로 한국어교육은 아동이 우리 사회에서 사회화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훗날 한국어를 구사함으로써 아동은 동료와 소통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아동은 여러 언어를 동시에 습득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난 존재다. 그렇기 때문에 이 한국어 교육은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이 한국 사회에 더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신일, 강대중(,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중앙다문화교육센터·국가평생교육진흥원(2020). 2020 다문화교육정책학교 운영가이드라인 한국어학급(유치원).
김민정, 박영주 외 3명(2022), 부모교육론, 동문사
김영화(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유재봉, 안경식 외 1명(202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탐구, 학지사,
STEP 개발 연구팀, 김장중(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위환(2021), 교육사회학,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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