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6 / 2024.02.0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세가지,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 교육사회학 고등학교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 교육사회학]1. 갈등이론 설명,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 이유, 교육사회학 갈등이론 학자 2.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수있는 방안, 교육사회학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 감안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 줄일수있는 교육적 혁신방안,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평생교육 불평등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개념정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우리나라)에서의 교육사회학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과제물,시험 입니다. 만점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다문화 가정이란?
다문화가족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이다. 또한, 부모 중 한명이 외국인으로 구성된 가정을 뜻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에 이 같은 다문화가정이 형성된 것은1950년대의 한국전쟁 당시 한국 주둔 미군과 한국인 여성의 결혼을 시작으로 1990년대 농촌총각 결혼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통일교를 통해 대규모집단 국제결혼이 성사되면서 그 후,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었다고 한다.
다문화가족의 특성
현재 다문화가정은 16만 가구에 달해있으며, 이들의 자녀 수는 6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 정도면, 우리나라는 이미 다문화, 다인종 사회가 되었다고 본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오랜 관습 때문에 한 핏줄만이 한민족이라는 인식이 팽배하고 있다.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 자녀교육 적응도를 묻는 조사에서 잘 적응하고 있다는 응답은 불과 47,6%밖에 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한 핏줄 한민족이라는 말이 익숙할 정도로 혈통을 중요시해 온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관습 측면에서 다른 나라 민족과 피가 섞인 혼혈인들은 인격적으로 차별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현재는 과거보다 혼혈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이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남의 민족 보듯 보는 경우가 훨씬 많다. 특히,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학교에서 많은 차별을 받고 있다. 이는 서로 다른 것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상 조금 다른 피부색에 얼굴 생김새가 다른 친구들을 배척하게 한다는 것이다. 앞서 위해서 말했듯이 실제로도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다문화가정이 자녀가 약 절반에 이른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미래를 함께 이끌어나가야 할 어린이들이 계속해서 차별을 받고, 주눅 든 생활을 하게 된다면 사회에 나가서도 주변인이 될수 밖에 없는 것이다.
다문화 가정 대상 한국어교육
현재 다문화가족의 여성결혼이민자는 자녀양육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자녀의 육아 시기는 외국인 어머니의 한국문화적응 시기와 겹쳐져 혼란과 자녀 육아의 고충에 대한 외로움, 두려움, 불안 등을 갖게 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한국사회가 자녀양육에 아버지의 역할보다는 어머니의 역할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결국, 외국인 어머니는 자신이 교육을 전담할 수밖에 없는 열악한 양육환경에 대해 고충을 호소한다. 외국인 어머니 자신도 한국에 대해 아는 것이 부족한데 자녀들을 어떻게 양육하여야 할지 몰라 자녀 양육에 큰 어려움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점, 특히 자녀의 학교교육지원과 관련하여 다양한 한국어 어휘 및 교육관행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 자녀교육지원에 큰 어려움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다.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 특징
보통 다문화 가정 유아들은 한국어가 많이 미숙하다. 그래서 언어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학교에서의 학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한다. 그리고 문화갈등을 겪는다. 자녀들은 어머니의 출신 국가와 한국 문화 간의 차이로 인해서 문화적 갈등을 경험하는데 언어와 문화 간의 차이 때문에 가정과 학교, 사회 간의 이해와 조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필요성이 있다. 끝으로 언어 미숙 및 문화적 차이로 인해 자녀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친구과의 관계 및 학교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다문화 가정 대상으로 인한 한국어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언어가 많이 미숙하다. 그래서 이 한국어 교육은 언어 능력을 향상시켜줄뿐만 아닌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해주는데 필수적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가 훗날 한국 학교에서 학업을 이어가는 경우에 한국어 능력은 학업 성적 향상과 학교 생활의 원활한 진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기여해주는 수단이다. 끝으로 한국어교육은 아동이 우리 사회에서 사회화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훗날 한국어를 구사함으로써 아동은 동료와 소통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아동은 여러 언어를 동시에 습득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난 존재다. 그렇기 때문에 이 한국어 교육은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이 한국 사회에 더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김신일, 강대중(,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중앙다문화교육센터·국가평생교육진흥원(2020). 2020 다문화교육정책학교 운영가이드라인 한국어학급(유치원).
김민정, 박영주 외 3명(2022), 부모교육론, 동문사
김영화(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유재봉, 안경식 외 1명(202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탐구, 학지사,
STEP 개발 연구팀, 김장중(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위환(2021), 교육사회학,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