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실천과정] 아동방임의 사례관리 실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29 / 2024.01.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 목차
-
1. 아동방임의 개념
2. 초기과정
1) 클라이언트의 기본정보
(1) c't(이A지, 13세, OO초등학교 6학년 재학 중)
(2) 모(김A순, 40세, OO식품회사 근무)
(3) c't 언니(이A비, 16세, OO중학교 3학년 재학 중)
(4) c't 오빠(이A현, 15세, OO중학교 2학년 재학 중)
2) 생태도
3) 욕구사정
(1) 주거환경적 욕구
(2) 학습적 욕구
(3) 경제적 욕구
4) 가족원에 대한 문제 사정
(1) c't 어머니
(2) c't 언니
(3) c't 오빠
(4) c't
6) 강점 사정
3. 평가 및 종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동방임의 개념
사회복지학 사전에 의하면, 아동방임은 신체적 ․ 정서적 ․ 사회적으로 건전한 발달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호 및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는 것, 가령 불충분한 영양섭취, 부적절한 감독, 불충분한 건강보호, 불충분한 교육 등을 말한다. 아동방임은 아동학대의 한 유형이며 방임아동의 대부분이 학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학대와 아동방임을 같은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
심리적 ․ 정세 적으로 심하게 방임된 아동의 성향 및 행동의 일반적 특징은 낮은 자기존중감(self-esteem), 부정적인 자기상(self-image), 자신감 결여, 열등감, 비판적 태도, 쉽게 실망 및 좌절, 포기, 인간관계에서의 근본적인 신뢰형성의 곤란, 자기파괴적 행동, 집중력 장애, 공격적 파괴적 행동, 좌절과 분노 처리의 미숙, 스트레스 처리의 미숙 등이며, 이러한 성향으로 인하여 자기보다 나이 어린 아이를 괴롭히고, 학업성취가 어렵고, 표현력이 부족하고, 집중을 못하고, 원만하고 지속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지속하기 힘든 것 등이 문제로 제기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의 기법 및 그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 놀이와 관련한 기사 등 최근 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가 도입된 사회적 배경을 서술하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발달했는지 과정을 정리하여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이 무엇이 있는지 본인의 생각과 제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영상매체로 들여다보는 사례 이해 관점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