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실천과정] 아동방임의 사례관리 실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29 / 2024.01.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아동방임의 개념

2. 초기과정
1) 클라이언트의 기본정보
(1) c't(이A지, 13세, OO초등학교 6학년 재학 중)
(2) 모(김A순, 40세, OO식품회사 근무)
(3) c't 언니(이A비, 16세, OO중학교 3학년 재학 중)
(4) c't 오빠(이A현, 15세, OO중학교 2학년 재학 중)
2) 생태도
3) 욕구사정
(1) 주거환경적 욕구
(2) 학습적 욕구
(3) 경제적 욕구
4) 가족원에 대한 문제 사정
(1) c't 어머니
(2) c't 언니
(3) c't 오빠
(4) c't
6) 강점 사정

3. 평가 및 종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방임의 개념

사회복지학 사전에 의하면, 아동방임은 신체적 ․ 정서적 ․ 사회적으로 건전한 발달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호 및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는 것, 가령 불충분한 영양섭취, 부적절한 감독, 불충분한 건강보호, 불충분한 교육 등을 말한다. 아동방임은 아동학대의 한 유형이며 방임아동의 대부분이 학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학대와 아동방임을 같은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
심리적 ․ 정세 적으로 심하게 방임된 아동의 성향 및 행동의 일반적 특징은 낮은 자기존중감(self-esteem), 부정적인 자기상(self-image), 자신감 결여, 열등감, 비판적 태도, 쉽게 실망 및 좌절, 포기, 인간관계에서의 근본적인 신뢰형성의 곤란, 자기파괴적 행동, 집중력 장애, 공격적 파괴적 행동, 좌절과 분노 처리의 미숙, 스트레스 처리의 미숙 등이며, 이러한 성향으로 인하여 자기보다 나이 어린 아이를 괴롭히고, 학업성취가 어렵고, 표현력이 부족하고, 집중을 못하고, 원만하고 지속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지속하기 힘든 것 등이 문제로 제기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 역할부모와 교직원들로부터 학생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다른 교직원과 함께 학생의 문제에 대해 명확화하는 역할사례관리자 역할학교사회복지사의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담당 사례관리와 관련된 매일 수행하는 일상적인 업무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하는 역할학교체계 안에 있는 다른 전문가들에게 학교사횝고지서비

  •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록 원조한다. ⃙교복 및 체육복 선정, 수학여행 실시, 졸업앨범 제작, 방과 후 교육활동의 경우 학교측과 학부모위원간의 특이한 상하관계가 되지 않도록 원조-의식전환과 성숙된 민주시민으로서의 의식개혁 프로그램 진행 - 내 자식 vs 우리 자식결론⃙가족체계는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근간이라고 한다. 가난으로, 폭력으로, 학대로, 이혼으로, 부정으로 이 땅의 가족체계와 가정이 병들어가면서 사회적 약자인 아동과 청소년들이 상처를 받고 있다.

  • 사례관리론2부
  • 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راذآ 2321. 초기단계의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2. 초기단계에서 사례발굴을 학습한다.3. 초기단계에서 인테이크(초기면접)를 실행할 수 있다.4. ‘서식 제1호 사례관리 초기면접지’와 ‘서식 제2호 개인정보수집․활용 동의서’를 기록할 수 있다.학습 목표34❚ 사회복지 사례관리 과정 ❚❏ 사례관리 과정(process of case management)은 사례관리 운영체계 내에서 사례관리 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 본

  • 우리나라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념, 목적과 실천원칙을 설명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아동이 가정환경 내에서 겪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학대나 방임으로부터 보호한다. 또한, 가정위탁보호사업은 아동이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제공한다.가정위탁보호사업의 실천 원칙은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고려하는 것이며, 모든 결정과 절차는 이 원칙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환경에서 성장할 권리가 있으며, 이를 보장하기 위해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지속

  • 최근 언론을 통해 가정 내 폭력 및 아동학대에 대한 문제가 이슈화 되고 있다 이에 가족의 정신건강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한다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주요과업과 가족의 기능을 정리해 보고, 현 가정의 문제점을 이론적 기
  • 과정을 의미한다. 보통 아래와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 형성기일반적으로 자녀가 없는 부부만이 가족 구성원이 되어, 만족한 결혼생활을 통해 새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이다. 무엇보다 가족계획의 실천을 통해 미래의 부모로서의 책임감과 경제적 능력을 키우고 출산을 함으로써 건강한 자녀를 가질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출산기처음으로 자녀를 출산하면서 가족이 확대되는 시기다. 임부는 조직적인 의학적 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