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복지 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문제점 및 전망
-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목적과 목적에 준하여 학교현장에서 실행하는 학교복지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복지서비스의?새로운?패러다임?도입의?필요성과?개선방안에 대하여?논하시오
- 우리나라의 현행 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사회복지서비스를 설명하고 장단점과 보완할 사항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실태 및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욕구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시오
- 본문내용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2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3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4
학교사회복지실천현황
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6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1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란
학생-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분야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① 학교 부적응 학생이나 취약한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② 자신의 사회 심리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③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
3)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미국을 비롯하여 학교사회복지가 이루어지고 있는 다른 나라들에서는 학교사회복지가 법제화되어 의무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법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의무적으로 고용됨으로서 책임성 있게 학교사회복지를 수행하고 있는 것 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2
■ 대인관계에서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행동, 교사의 권위에 갈등을 나타내는 학생
■ 심리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으로 우울, 소외, 공포, 불안 등을
보이는 학생
■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 가정환경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 학대, 방임 등의 아동.청소년 양육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
■ 갑작스런 심리,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학생
■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는 학생
■ 폭력, 가출, 본드 흡입, 불량 동아리 활동 등의 비행행동을 하는 학생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①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 역할: 부모와 교직원들로부터 학생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다른 교직원과 함께 학생의 문제에 대해 명확화하는 역할
②사례 관리자 역할: 담당 사례 관리와 관련된 매일 수행하는 일상적인 업무
③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하는 역할: 학교체계 안에 있는 다른 전문가들에게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조정하고 명확화
④학생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역할: 임상적 치료로 개별사회사업이나 집단 사회사업을 통하여 학생의 목표와 가치를 개발하도록 도움을 줌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⑤학생-부모-지역사회 기관 연계역할: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학생과 부모를 지역사회기관에 연계시켜 줌
⑥학생을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역할: 문제학생에게 효과적이며 신속하게 개입하기 위해 교사 협조를 구하거나 교사에게 직접적인 도움 제공
⑦교육상담 역할: 학생과 부모에게 학교의 교육적 기능에 대해 상담, 학교의 사회적 학문적 기대와 학교의 권위에 대해 설명
⑧조력과 참여하는 역할: 학생들의 복지정책과 관련된 학교행정가를 돕는 역할 및 사회정책과 사회운동과 관련된 지도력과 정책결정에 참여
⑨교사에 대한 개별 서비스 제공 역할: 학생을 교육하고 있는 교사가 개인적인 문제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지 않게 하기 위해 도움 제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