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2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3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4
학교사회복지실천현황
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6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1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란
학생-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분야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① 학교 부적응 학생이나 취약한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② 자신의 사회 심리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③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
3)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미국을 비롯하여 학교사회복지가 이루어지고 있는 다른 나라들에서는 학교사회복지가 법제화되어 의무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법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의무적으로 고용됨으로서 책임성 있게 학교사회복지를 수행하고 있는 것 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2
■ 대인관계에서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행동, 교사의 권위에 갈등을 나타내는 학생
■ 심리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으로 우울, 소외, 공포, 불안 등을
보이는 학생
■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 가정환경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 학대, 방임 등의 아동.청소년 양육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
■ 갑작스런 심리,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학생
■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는 학생
■ 폭력, 가출, 본드 흡입, 불량 동아리 활동 등의 비행행동을 하는 학생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①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 역할: 부모와 교직원들로부터 학생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다른 교직원과 함께 학생의 문제에 대해 명확화하는 역할
②사례 관리자 역할: 담당 사례 관리와 관련된 매일 수행하는 일상적인 업무
③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하는 역할: 학교체계 안에 있는 다른 전문가들에게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조정하고 명확화
④학생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역할: 임상적 치료로 개별사회사업이나 집단 사회사업을 통하여 학생의 목표와 가치를 개발하도록 도움을 줌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⑤학생-부모-지역사회 기관 연계역할: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학생과 부모를 지역사회기관에 연계시켜 줌
⑥학생을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역할: 문제학생에게 효과적이며 신속하게 개입하기 위해 교사 협조를 구하거나 교사에게 직접적인 도움 제공
⑦교육상담 역할: 학생과 부모에게 학교의 교육적 기능에 대해 상담, 학교의 사회적 학문적 기대와 학교의 권위에 대해 설명
⑧조력과 참여하는 역할: 학생들의 복지정책과 관련된 학교행정가를 돕는 역할 및 사회정책과 사회운동과 관련된 지도력과 정책결정에 참여
⑨교사에 대한 개별 서비스 제공 역할: 학생을 교육하고 있는 교사가 개인적인 문제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지 않게 하기 위해 도움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가 왜 필요한지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보세요
  • 학교사회복지사가 왜 필요한지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 현황2.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1) 교육 본연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2) 교육병리현상3)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4)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5) 사회복지서비스 제공6)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서

  •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
  •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란2.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1) 학교 중심 학교사회복지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3)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대상3.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문제점1) 학교상담의 문제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3) 학교 교사들의 이해부족4) 시간적 제약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서비스1.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 및 목적 . (1) 학교사회복지서비스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가) 학생에게 부모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능력에 관계없이 균등한 교육기회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사회적 책임을 지닌다.나) 학생들이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보내는 생활공간으로서 학습지도뿐만 아니라그들이 겪게 되는 발달상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해 줘야 한다.다) 나아가 이들이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서비스목차학교사회복지(사업)서비스I. 치료적 서비스II. 위기해결 서비스III. 발달적 서비스*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사업)서비스치료적 서비스, 위기해결 서비스, 발달적 서비스의 세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사회사업의 전문훈련을 받아야 하고 아동 및 부모와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해야 한다.그리고 유머감각, 문제해결 능력, 융통성 및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지식도

  • [사회복지행정론]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복지서비스의 목적2.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2) 사회적 기능3) 사회적 책임4) 전문직의 정체성3.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을 위한 개선방안1)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3) 학교사회복지 제도의 법적 근거마련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