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 가정학과, 교육과 아동복지 4A형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복지란?
2.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
1) 정책적 접근을 통한 아동복지실천
(1) 자유방임주의와 복지정책
(2) 자유민주주의와 복지정책
2) 개별적 아동복지실천
3) 집단적 아동복지실천
(1) 집단사회사업 (2) 집단치료
(3) 집단치료의 대상자들
4) 가족치료
(1) 의의 (2) 가족치료의 원리
(3) 가족치료의 원리
5) 사례관리
(1) 의의 (2) 목표
(3) 사례관리의 실천방법
6) 개별지도
7) 집단지도
ⓛ 기본원칙 ② 주요기술 ③ 과정
8) 지역사회조직
① 기본원칙 ② 주요기술 ③ 과정
3. 통합방법론의 특성
1) 통합적 방법의 이론적 배경
(1) 일반체계론
(2) 체계론과 사회복지실천
(3) 생태체계론
ⓛ 생태체계의 주요개념
② 생태체계론의 주요개념
③ 생태체계의 특징
(4) 생활모델(스트레스 대처모델)
(5) 위기개입모델
ⓛ 위기란?
② 위기이론의 가정
③ 위기개입의 목표 및 과정
(6) 문제해결모델
ⓛ 문제란 무엇인가?
② 문제해결과정
2) 통합론적 실천방법
① 통합방법론의 기본원칙
② 통합방법론의 주요기술
③ 통합방법론의 과정
3)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중 통합방법론
4) 통합방법론의 기본원칙
5) 통합방법론의 주요기술
6) 통합방법론은 어떤 과정을 거쳐 실천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0세기는 아동이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 인식되며, E. Key가 말한 ‘아동의 세기’라고 할 만큼 아동에 대한 관심은 매우 고조되었고 많은 서비스와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으나 여전히 아동은 소외집단으로서 도움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비록 1991년 유엔이 정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당사국과 OECD의 회원국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그에 걸맞는 사회적 분위기는 아직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동복지란 아동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와 사회 그리고 민간단체의 다양한 노력들 즉, 법과 정책 그리고 행정뿐 아니라 전문가에 의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총칭하는 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후 사회적 혼란기에 가장 먼저 시작된 근대적 의미의 복지가 아동복지 즉, 시설보호중심의 아동복지였다고 한다면 이후 50여년간의 아동복지의 역사속에서 나타난 아동복지에 관한 관점은 구체적으로 정책을 통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동복지의 이념은 사회전체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 사회이념체계와 아동에 대해서 그 사회가 가지는 이념을 이해하는 것으로 나누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아동은 이러한 사회의 이념에 적응할 수 있도록 양육되고 있다. 권리명시→1989년 11월 제44차 국제연합총회에서 채택되어 1990년 9월 비준국에 의해 발효된 것이 국제연합,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UN,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이다.
- 참고문헌
-
김상균. (1987). "민간주도형 사회복지". ≪사회복지연구≫. 제15권, pp. 89-104.
박경숙. (1996). "사회복지전문요원과 복지관, 보건소의 서비스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한국사회복지학≫. 제30호,
박미령. (1992). "도시저소득층 가족의 부모·자녀문제"(한국가족학연구회 편, 도시저소득층의 가족문제, 서울: 하우),
류미희, “한국빈민, 공단지역의 아동 청소년 복지사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p15.
성민선. (1995). "21세기 복지사회를 위한 파트너십: 한국의 경험"(21세기 복지사회를 위한 파트너쉽, '95 추계 한국사회복지학회 국제 심포지움 및 학술대회 자료집),
자료평가
- 서론은 그나마 쓸만하나 본론, 결론은 문제가 있음. 본론에는 관련없는 내용이 있으며, 결론으로 사용할 수 없는 내용을 결론에 쓰고 있음.
- bo0w***
(2008.11.08 21:03: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