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복지 서비스 - 학교사회복지의 의의와 특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실천이론과 모델,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 문제점 및 전망
-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목적과 목적에 준하여 학교현장에서 실행하는 학교복지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복지서비스의?새로운?패러다임?도입의?필요성과?개선방안에 대하여?논하시오
- 우리나라의 현행 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사회복지서비스를 설명하고 장단점과 보완할 사항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실태 및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욕구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시오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1. 학교사회복지란?
개념
학생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분야
학교 부적응 학생이나 취약한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는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작 적응하며 자신의 사회심리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이라는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1.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법적으로 제도의 존재에 대해 그 정당성을 인정받고 학교라는 체계내의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하는 것
1.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계념과 목표, 그리고 초등학생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는 모든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할 것과 각급 학교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욕구를 감안한 서비스 내용을 포함하며, 업무를 수행할 전문적인 인력과 방법에 대한 규정이 포함
1.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내용
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
대상
요보호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을 대상
대인관계에서 만성화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로써,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행동, 교사의 권위에 갈등을 나타내는 학생
심리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으로 우울, 소외, 공포, 불안 등을 보이는 학생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과 조퇴 등의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결손가정, 이혼, 빈곤 등의 가정환경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학대, 방임 등의 아동청소년양육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
갑작스런 심리,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학생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는 학생
폭력, 가출, 본드 흡입, 불량 동아리 활동 등의 비행행동을 하는 학생
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
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 역할
부모와 교직원들로부터 학생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다른 교직원과 함께 학생의 문제에 대해 명확화하는 역할
사례관리자 역할
학교사회복지사의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담당 사례관리와 관련된 매일 수행하는 일상적인 업무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하는 역할
학교체계 안에 있는 다른 전문가들에게 학교사횝고지서비스를 조정하고 명확화
학생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역할
정서적 문제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임상적 치료로 개별사회사업이나 집단 사회사업을 통하여 학생이 지닌 정서적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학생의 목표와 가치를 개발하도록 도움을 줌
학생-부모-지역사회 기관연계역할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학생과 부모를 지역사회기관에 연계시켜 줌
학생을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역할
문제학생에게 효과적이며 신속하게 개입하기 위해 교사 협조를 구하거나 교사에게 직접적인 도움 제공
교육상담 역할
학생과 부모에게 학교의 교육적 기능에 대해 상담하며, 학교의 사회적학문적 기대와 학교의 권위에 대해 설명
조력과 참여하는 역할
학생들의 복지정책과 관련된 학교행정가를 돕는 역할 및 사회정책과 사회운동과 관련된 지도력과 정책결정에 참여
교사에 대한 개별 서비스 제공 역할
학생을 교육하고 있는 교사가 개인적인 문제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지 않게 하기 위해 도움 제공
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
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
3.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은 임상사회사업이 가장 전문적으로 발달한 미국에서 체계화 됨
학교사회복지 발전 과정
① 전통적 임상모델
의의 : 기존의 사회복지기관이나 복지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들 을 학교 현장에서 실시하게 되었다는 점
문제 : 병리적으로 진단하고 문제의 초점을 개별 학생에게만 둔다는 약점
② 학교변화모델 : 학생 문제의 주 요인을 지나치게 학교 자체에 만 초점
③ 지역사회학교모델 : 학생문제해결을 위한 자언으로서 지역사 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는 제한점
④ 학교상호작용모델
3.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3.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Alderson의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구분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학교상호작용모델
대상
사회적 또는 정서적 문제를 가진 학생
학교제도(학교규범과 규칙)
학교를 오해하고 불신하는 빈곤 지역사회
학생과 학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문제
목표
학교와 관련된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함
역기능적인 학교 규범과 규칙 개선
지역사회자원을 개발하여, 학교가 빈곤학생들을 원조하고, 이들의 발탁된 상태를 경감시킴
상호 원조 체계의 발전을 촉진하고 상호작용의 장애물 제거함
표적체계
학생과 그 부모
학교 전체
지역사회
상호관계적 분야
문제의대한 관점
가족, 특히 부모-자녀문제로부터 기인한 아동 청소년의 정서적 또는 정신적 어려움
역기능적인 하굑 규범과 규칙
빈곤과 기타 사회적 조건
학생의 어려움과 사회환경 상호 간에 발생하는 역기능
사회복지사과업
개별지도, 집단지도, 가족치료를 중심으로 하여 학생, 부모, 선생님을 포함한 교육 지원 간의 기능 연계
역기능적인 학교규범과 규칙을 확인 하고교사, 행정가와 개별적 집단적 협의를 함
지역사회조직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학교가 상호 이해하고 서로 돕고 관련되도록 조장
학생과 환경 간의 문제를 확인하고 상호 간의 목표를 설정하여 의사소통을 향상하고 상호 간원조 체계 설립
사회복지사 역할
지지적인 협동과 협의
옹호, 협상, 협의, 약물치료
중재, 옹호, 아웃리치out-reach
중재, 협의, 기능자
이론적 기초
심리분석, 심리사회적 자아심리학, 개별지도 방법론
사회과학이론 특히 일탈이론, 조직이론
지역사회-학교 개념, 의사소통이론
체계이론, 사회과학 이론, 의사소통론
3.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의 특성
3.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구분
학교 중심형
지역사회복지과 중심형
학교와의 관계
1개교 : 학교사회복지사 1인
1개교 : 1기관 연계
소속조직
배치된학교
학교와 연계 맺는 기관
학교사회복지사 배치
1학교 1인
1학교 1인 또는 팀으로 구성
재원
민간 또는 정부
민간단체(사회복지기관)
특성
학교 내 활동이 용이
외부 자원의 개발과 연계용이
장점
①학교체계의 대한 충분한 이해
②교사와의 동료적 관계
③설비 및 운영비 지원
④위기 대처 용이
⑤학교의 대표자⑥부모의 대변 지지자
①학교행정체계로부터의 독립
②다른 사회복지사 동료들의 자문과
협력 가능
③지역사회 내 기관과의 협력 용이
④학교의 부적절한 요구를 거부할
수 있음
단점
①지속적인 존재 이유 증명 부담
②학교행정체계의 감독과 통제
③학교자체의 엄무로 인한 시간
활용의 자율성 부족
①위기에 대한 즉각적 대처 부족
②학교 일원으로의 오나전한 수용이
힘듦
③학교 일과 동안 자박적 신청 불가
④교사와의 지속적 접촉이 힘듦
⑤학교 방문 시 자체 프로그램 외의
활동이 어려움
4.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중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 대표적인 제도에 자신이 생각하는 견해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 이상 심리로 분석한 영화 샤인의 주인공 David Helfgott
- 사회복지수급권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환경과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