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육프로그램 중 세시풍속에 대한 프로그램을 설명하시고 24절기 중 한가지 절기를 선택하여 유래와 시기, 놀거리, 먹거리 등을 작성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7 / 2023.12.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생태교육프로그램은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반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부터 출발한 교육프로그램이다. 생태교육프로그램은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함에 있는데 이는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의 가치와 조화 그리고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생태교육프로그램은 자연에 대한 체험과 그 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창조성과 통찰력을 존중되어야 할 것이다. 즉,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소중함을 느낄 수 있고, 생명 공동체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감성을 키워주는 생태학적 자연 교육은 매주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생태교육프로그램 중 세시풍속에 대한 프로그램을 설명하시고 24절기 중 한가지 절기를 선택하여 유래와 시기, 놀거리, 먹거리 등을 작성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8/25/2016082500675.html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29819
김영찬(1970). 생활 문화 교육. 신교육학강좌 5. 서울: 교육과학사.
도유호 외(1999). 북한학자가 쓴 조선의 민속놀이. 서울: 푸른숲.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보육프로그램(생태보육프로그램배경, 생태보육프로그램정의, 생태보육프로그램목표, 생태보육과정, 생태보육장단점)
  • 등을 문화와 인간에 적용하는 해석의 방식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에서의 생태보육)1995년 3월 개원한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의 생태 보육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배경에는 부산대학교의 임재택 교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하게 나타나는 산업 문명으로 인한 자연생태계의 파괴와 산업 문명의 심각한 피해자로 등장하는 영유아에 대한 배려가 계기가 되었습니다.2. 생태유아교육의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배경 프로그램 운영방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9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5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1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25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27Ⅲ - 결론 29실제사례-대학교 부설 유치원Ⅰ. 서론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한 학문 분야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진보는 지난 5천 년간 우리 조상들의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 제6장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 생태 보육 과정
  • 생태 보육 과정제6장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YOUR LOGO HERE목 차생태유아교육의 정의와 개념1234생태유아교육의 특성과 장점생태유아교육의 원리와 교육방법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계획안 5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전망, 과제5생태유아교육이란?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학과 유아교육의 합성어로 한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이며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 교육으로, 인지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의 체험과 생명의 존엄성․자연을 보는 통찰력 등이 강조되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이제는 사람과 자연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세상에서 자연과 아이와 놀이를 되살리고,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찾으려는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우리가 찾고 있는 유아교육의

  • 생태중심유아교육
  • 1.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1)교육철학(1)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기계론적 세계관에서는 인간이 자연의 주인임을 자처하고 자연지배의 도구로 기계와 기술을 개발, 이용함으로써 마침내 인간 자신을 주체적인 삶을 잃고 기계의 조종을 받는 하나의 부품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러한 인간 중심주의가 유아교육에서는 아동중심교육으로 나타난다. 사실 아동중심이란 20세기 이전에 아동과 성인의 관계에 있어서 아동을 성인축소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