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 생태 보육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태 보육 과정
제6장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YOUR LOGO HERE
목 차
생태유아교육의 정의와 개념
1
2
3
4
생태유아교육의 특성과 장점
생태유아교육의 원리와 교육방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계획안
5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전망, 과제
5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학과 유아교육의 합성어로 한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이며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첫째,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근원적인 생명 중심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에서 말하는 유아교육은 태아, 영아 및 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보육”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둘째, 생태유아교육은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의
유아교육이다
- 생태유아교육은 최근 산업문명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을 살리고, 나아가 성장과 개발, 자본과
경쟁의 논리가 지배하는 지금의 유아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자연의 이치를
무시하고 아이들을 ‘양계닭’처럼 키우고 있는 기존의 잘못된
유아교육은 물러나고 우리 아이들을 ‘토종닭’처럼 돌보고
기르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셋째,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이다.
-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넷째,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를 한울님으로 모시는 아이살림의
유아교육이다.
-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라는 생명을 한울님으로 모시고 살리는
아이모심과 아이살림의 교육이다.
다섯째,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의 원리에 따라 아이라는 생명을 모시고 살리는 생명살림의 유아교육이다.
- 아이라는 생명체 속에는 본래부터 한 사람으로 스스로 자라날
수 있는 생명의 씨앗이 유전인자 형태로 내재되어 있다.
여섯째, 생태유아교육은 우리 조상들의 아이 기른 지혜에 바탕을 둔 오래된 미래의 유아교육이다.
- 조상들의 자녀양육 지혜를 오늘의 현실에서 창조적으로
활용하려는 것이 생태유아교육의 관심이고 접근이다. 이런
측면에서 생태유아교육은 우리 민족의 문화이고, 우리 민족과
아이들의 삶이고 생활 그 자체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자생적 한국 유아교육 :
- 사상적 토대를 한국의 문화와 전통에 뿌리를 둔 유아교육
보편적 세계 유아교육 :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 자연의 순리, 자연의
본성을 따르는 유아교육
생명위기 극복을 위한 유아교육 :
- 지구와 인류에게 위협을 가져온 산업문명에 대한 반성을 통해
새로운 문명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이들의 생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교육, 자연을 닮은 어린 아이들은 꿈이고
희망이며, 천심이고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다
삶으로 실천하는 유아교육 :
- 아이들이 스스로 잘 자라고, 더불어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교육으로 아이를 모시고 돌보고자 하는 마음과 정성, 사랑과
지혜가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생태유아교육이다. 특히
노인과 아동의 상호작용은 매우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
연구와 실천이 함께 가는 유아교육 :
- 이론화 작업과 생활실제를 함께 발전시키는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아이의 변화
생명을 존중하는 아이가 된다.
- 아이들은 작은 곤충을 보면 호기심에 이런저런 장난을 치곤
한다.생태유아교육의 시작은 생명 존중. 길의 풀 하나, 꽃 한
송이 꺾지않게 가르치다 보면 아이는 저절로 생명 존중에 대한
생각과 판단력이 키워진다.
자연을 생각하는 아이가 된다.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지구의 생물을 비롯한 자연환경이
병드는 이유는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못 느끼는 사람들 때문인
것이다. 자연과 함께 어울리는 아이는 환경의 소중함을 저절로
깨닫게 되고 자연의 고마움도 알게 된다.
왕성한 호기심이 생긴다.
-살아 있는 곤충들을 보고, 그들의 움직이는 모습, 사는 곳,
특징 등을 관찰하면서 스스로 우러나오는 호기심을 느끼고
충족시키면서, 아이는 더 큰 세상에 대한 호기심도 키워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계획
  •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또래아동간의 유대감과 아동의 학습능률을 제고시킴○ 모자복지시설에서 생활하는 어머니들이 자녀학습에 대한 걱정이 해소되어, 직장생활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므로 자립생활에 기여함(4) 저소득 한부모 가정 아동양육비 지원강화사업□ 목 적○ 저소득 한부모 가정(모․부자가정)의 경제활동의 기회제공을 통한 경제적 자립을 유도하고, 자녀에 대한 보육․교육 부담을 경감에 기여하는 저소득 한부모 가정

  • 사례관리론2부
  • 과정기록지 작성제9장 서비스 실행 및 점검 단계853. 점검5.1. 서비스 실행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2. 서식 제6호 사례관리 과정기록지를 작성할 수 있다.3. 점검을 실행할 수 있다.4. ‘서식 제5호 사례관리 서비스계획표 및 점검표 양식’에서점검영역을 작성할 수 있다.학습 목표868586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راذآ 2344서비스 실행870188❏ 서비스실행은 그 이전 단계에서 수립한 서비스계획에 따라 ct에게직․간접서

  • [가족복지] 가족정책에 대하여
  • 프로그램, 위기가족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 ※ 2003년도 가정복지민간단체 지원예산 : 3억 6천만원 3.시행규칙 및 시행령,권리1)영유아보육법시행령제1조 (목적) 이 영은 영유아보육법(이하 법이라 한다)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보육위원회의 구성) ①법 제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중앙보육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포함한 위원 30인이내로,지방보육위원회는 위원장

  • [졸업논문]아동학대의 문제점과 예방정책 개선방안
  • 유형별 현황,문제점,아동보호서비스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아 동학대의 개선방안을 보면 다음과 같다.첫째,아동보호체계를 확립해야 한다. 그에 따른 방안으로 신고의무를 강제,가 정개입 활성화,다양한 치료의 병행,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다. 신고의무강제는 법 적으로 규제를 더욱 강화하여 국민 누구나 아동학대에 대한 행위를 알게 되면 신 고하도록 의무 규정을 신설해야 한다. 가정개입의 활성화는 학대가족에 대한 개입 을 개

  • 교육 - 교육학 요약
  • 제6장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개념  1) Curriculumm : Currere(경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활동의 연속을 의미  2) 학문적 정의(보빗, 1918) : 청소년들이 성인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경험하지 않으면 안                                될 일련의 일들  3) 교육과정의 유형에 따른 정의    ① 교과중심 (1920년대) : 교육내용체계 - 지식중심의 교육 강조, 내용의 체계성 강조    ② 경험중심 (1930년대) : 생활경험 - 현실생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